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윤석열 대통령 “퇴근하면서 보니까 아파트들 벌써 침수”

침수 피해 상황 직접 목격하고 자택으로 향한 윤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의 침수 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8.9. ⓒ뉴스 
 
“제가 퇴근하면서 보니까 벌써 다른 아파트들이, 아래쪽에 있는 아파트들은 벌써 침수가 시작되더라고요.”

윤석열 대통령이 침수 피해지역 현장을 찾았을 때 한 말이다.

9일 오전 윤 대통령은 일가족 3명이 숨진 다세대주택을 방문해 “어제 엄청난 것이, 서초동에 내가 사는 아파트가 전체적으로는 좀 언덕에 있는 아파트인데도, 거기가 1층에 물이 들어와 가지고 침수될 정도”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말인즉슨, 퇴근하면서 서울시 곳곳이 침수되는 상황을 직접 목도했다는 말이다.

그런데도, 전날 7시 30분쯤 퇴근한 윤 대통령은 서초구 자택으로 귀가했다가 다음 날 오전까지 자택에 머물렀다. 윤 대통령은 밤사이 피해가 커지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으로부터 전화로 피해 상황을 보고받고, 광화문에 있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가려고 했으나, 주변 도로가 막혀 갈 수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30분쯤에서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고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이날 윤 대통령이 찾은 침수 피해지역은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다세대주택이다.

전날 이곳 반지하에 살던 발달장애 가족이 침수로 고립돼 사망했다. 경찰 등에 따르면, 새벽 0시26분경 이곳에서 40대 여성 A 씨와 그의 여동생 B 씨, 그리고 B 씨의 10대 딸이 숨진 채 발견됐다. 언니인 A 씨는 발달장애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밤 9시 7분쯤 지인을 통해 침수로 반지하 주택에 고립됐다고 신고했으나, 경찰과 소방이 공동대응을 통해 배수 작업을 한 뒤 이들을 발견했을 때는 이미 숨진 상태였다.

“밤 10시쯤 사고가 발생했다”는 최태영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의 설명에, 윤 대통령은 “아 주무시다 그랬구나”라며 반지하에서 물은 어떻게 뽑았는지, 해당 구역 물은 어느 하천으로 연결되는지, 하천은 물이 빠졌는지 등에 관해 물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