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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과금보다 더많은 과제 안겨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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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금보다 더많은 과제 안겨줬다

노조는 여론전에서 졌다. 이렇게 진 이유는 코리아 언론이 '왜'의 문제를 부각하지 않기 때문이었다.

 

 

 

성과금보다 더많은 과제 안겨줬다
[평가] 현대차 합의 득실…"회사는 노조 고립화 성공"
 
 
 

차등 성과금 지급을 둘러싼 현대차 노사갈등이 사태발생 20여일만에 노사 합의로 타결됐다. 현대차노조는 이번 파업투쟁을 ‘승리’로 평가하고 자신감을 얻은 모습이다. 보수언론은 “현대차가 강성노조의 ‘생떼쓰기’에 밀려 물러섰다”고 보도했다.

노조는 승리했고, 현대차 측은 파업으로 맞선 노조에 밀리기만 한 것일까. 현대차의 이번 노사분쟁은 표면적으로는 임금협약에 명시된 성과금 지급과 관련한 합의와 별도로, 노사가 구두합의를 통해 생산목표와 관계없이 성과금을 지급할 것을 약속해온 기존의 관행을 회사 측이 뒤집은 것이 발단이다.

“이번에는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기 위해 성과금을 줄 수 없다”는 회사 측과 “약속한 성과금은 반드시 줘야 한다”는 노조가 정면충돌 하면서, 결국 회사 측이 생산목표의 만회를 조건으로 미지급된 성과금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함으로써 사태는 마무리됐다.

   
  ▲ 지난 17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1층 아반떼룸에서 현대차 노사 대표들이 최종 협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회사 무리수와 조합원의 단결이 승리 요인

현대차가 구두합의를 부인하며 차등 성과금을 지급하겠다고 ‘치고’ 나온 데에는, 현대차노조의 주장대로 ▲노조의 민주노총 총파업의 봉쇄 ▲올 해 두 번에 걸친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 선거에서의 온건노선 지도부 당선 ▲금속노조 산별교섭의 무력화 등의 의도를 갖고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노조도 고민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미지급된 성과금 50%를 지급하라는 요구만으로 현장 제조직과 조합원들의 투쟁동력을 이끌어내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그러나 회사가 노조 간부 26명에 대해 고소고발을 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등 강력하게 나오자, 오히려 노조 내부의 단결력과 동력은 높아지기 시작했다.

조합원들은 이번 사태를 성과금 문제를 넘어 노조에 대한 도발로 진단하기 시작했고, 노조가 나눠주는 아침 선전전 유인물을 받아들면서 “수고하십니다”라고 말하는 등 적극적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

현장 조직들 또한 노조 상집위원들에게 고소고발과 함께 손해배상이 청구되자 ‘판’이 커졌음을 직감했고, 새로운 집행부가 들어서더라도 이 문제를 안고 해결해나가야 한다는 부담을 느꼈다. 지부장 선거를 연기하고 파업지도부 구성을 결의한 것도 이같은 상황인식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결국 회사 측의 ‘도발’에 현장조직은 물론이고 조합원들이 단결된 힘을 보임으로써 노조 내부의 동력은 충전됐고, 이는 이번 싸움을 승리로 이끄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안현호 현대차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위기 때마다 단결로 극복해온  현대차노조 조합원들의 저력을 이번에도 보여줬다”고 말했다. 그는 “87년 노조를 만든 이후 조합원들은 정리해고 반대 투쟁을 하면서 노조가 없으면 방어할 힘이 없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노조를 살려야 한다는 조합원들의 의지를 믿고 싸웠기 때문에 이길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회사 쪽의 ‘준비되지 못한’ 도발

다른 한편으로는 현대차가 차등 성과금 지급을 계기로 노사간 힘의 관계를 역전시키기 위한 계획을 치밀하게 준비하지 못한 점도 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윤여철 현대차 사장은 이미 지난 15일 오전 노조 사무실을 방문하여 박유기 현대차노조 위원장에게 “미지급된 성과금을 줄 것”이라는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부터 노사는 성과금 지급 시기와 방법, 그리고 고소고발 건 취하 문제 등을 놓고 대화를 하기 시작했고, 노조는 정몽구 현대차 회장의 결심공판에 맞춘 규탄시위를 법원 앞 1인 시위 수준으로 축소했다.

배규식 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은 “현대차가 노조의 기를 꺾기 위해서는 노사가 둘 다 ‘망하는’ 것을 각오할 정도로 엄청난 준비가 필요한데, 현대차는 노무관리 인사를 자주 교체하는 등 노조를 제대로 파악하지도 못한 상황에서 섣부르게 공격했다”고 평가했다.

정몽구 현대차 회장의 공금횡령과 비자금 조성에 대한 검찰의 6년 구형, 그리고 김동진 부회장이 이헌구 현대차노조 전 위원장에게 건낸 2억원의 금품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기아차노조의 성과금 투쟁 결의 등도 현대차가 성과금 문제를 조기에 해결할 것을 결정하게 한 ‘돌발변수’로 작용했다.

그러나 회사도 “챙길 것은 챙겼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회사 쪽도 ‘챙길 것은 챙겼다’는 분석이다. 배 연구위원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현대차는 노사간 이면합의가 아닌 투명한 합의를 이끌어내는 계기를 마련했고, 생산성을 회복시키는 조건으로 성과금을 지급하는 한편, 여론을 통해서는 노조를 사회로부터 고립시키는 효과를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에서 드러난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의 현대차노조에 대한 극단적인 불신, 그리고 현대차 불매운동까지도 불사하겠다는 네티즌의 여론은 노조에게 엄청난 부담으로 작용했다.

서보연 현대차노조 정책실장은 “‘집단 따돌림’ 수준으로 여론은 갈수록 노조에 불리하게 전개됐다”고 말했다. 그는 “언론에서는 이미 파업의 본질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고, 노조를 흠집 내기 위한 보도만이 난무했다”고 말했다. 빗발치는 여론의 뭇매 속에서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노조로서도 사태가 더욱 파국으로 치닫게 될 것이라는 판단을 할 수밖에 없었다.

여론전 참패한 노조, 시민사회 인식 바꾸는 노력해야

노조에 대한 적대적인 여론은 앞으로 더욱 노조를 압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올해 노조가 임금단체협상 과정에서 파업을 하게 될 때, 여론은 또다시 노조를 비난하게 될 것이다. 금속노조 산별교섭을 요구할 때도, 민주노총 총파업을 수행할 때에도 여론은 노조에 차가운 시선을 보낼 것이다.

여론이 노조에 등을 돌린 이유는 보수언론의 무차별적인 공세가 가장 크지만, 비정규직이 확산되는 추세 속에서 대공장노조의 파업을 ‘배부른 노동자의 이기주의’로 보는 시선이 팽배해 있기 때문이다.

그런 맥락에서 현대차노조는 여론전에서는 ‘참패’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은수미 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은 “현대차노조는 금속산별노조를 이끈 모범적 노조로서 시민사회를 설득하고 투쟁의 정당성을 확보해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언론과 시민단체가 비난하고 있는 취약점, 즉 하청업체 노동자에 대한 배려 없는 투쟁, 비정규직 노동자를 외면한 투쟁에 대해 정확하게 노조의 논리를 세워 시민들의 인식을 바꿔나가는 노력이 필요했다”고 강조했다. 

현대차노조가 여론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성과금 50%를 비정규직 노동자를 위한 투쟁 기금으로 사용할 것을 발표한다거나, 지역시민단체를 초청해 노조의 입장을 전달하고 지지를 호소하는 등 이런 대응을 했어야 했다는 것이다. 

물론 87년 민주노조 운동이 출발한 시점부터 현재까지 노조에 대한 언론, 특히 보수언론들의 악의적 왜곡보도 행태가 달라진 것은 없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이번 교섭과 투쟁 과정에서 노조 집행부에서는 "언론 때문에 교섭 못하겠다"라거나 "여론은 아예 신경을 안 쓴다"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문제는 교섭과 투쟁은 노조의 기본적 활동으로 하기 싫다고 안해도 되는 게 아니며, 여론은 무시하고 싶다고 해서 무시되는 게 아니라는 점이다.

보수언론 기사 먹히는 환경도 주목해야

실제로 노조에 대한 광범위한 비판 여론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고, 이러한 여론을 오로지 보수언론의 보도 탓으로만 돌릴 수도 없다. 보수 언론의 논조가 먹혀들어가는 환경에 보다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함께 갈 수 있는 싸움이 중요하다는 것이 노동계 안팎의 공통된 시각이다. 노동자 내부의 분열과 갈등이 자본의 노동유연화 정책의 결과이긴 하나, 이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동력은 노동운동 내부에서 찾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2007년 새해 벽두를 뒤흔들었던 현대차노사의 성과금 사태는 노사합의를 통해 마무리됐지만, 노조가 마냥 기뻐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평가다. “성과금은 받아냈지만, 과제를 더 많이 안겨준 투쟁이었다”고 금속노조의 한 관계자의 말이다.

 
2007년 01월 18일 (목) 16:03:21 문선영 기자 tathata@redian.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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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 나빠 F학점 주면 교수 자질부족?

 

 

 

점수 나빠 F학점 주면 교수 자질부족?
[석궁 습격] '교육자적 자질' 탓한 이정렬 판사에게 묻는다
텍스트만보기   김연기(yeonki75) 기자   
 
 
▲ 성균관대 졸업생들이 법원에 낸 김명호 교수 탄원서.
ⓒ 오마이뉴스 김연기
 

현직 부장판사에 대한 피습 사건으로 김명호 전 성균관대 교수의 재임용 탈락 이유가 사회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씨가 10여 년간 학교를 상대로 싸워온 사연이 속속 공개되면서 여론의 흐름은 법원이 편파적으로 심리를 진행해 김씨가 억울하게 희생됐다는 점에 모아졌다.

이처럼 여론의 화살이 법원에 돌아오자 항소심 재판부 주심을 맡은 이정렬 판사가 재판 과정에 있었던 일을 법원 내부통신망에 상세하게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법원 "교육적 자질로 재임용 판단"... 그러나 학생들은

   오늘의 브리핑
 
점수 나빠 'F' 주면
교수 자질 부족?
[석궁 습격 사건]
 
 
<시사저널>, 알고보니 'BBC 표절'
삼성에 유독 약한 법원의 '이율배반'
정체성·정당이 없는 후보 필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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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유 수유 병원서 왜 분유를 준 거지?
문소리 "참여정부 끝장내는 투쟁한다"
'전무' 이재용, 후계 구도 가시화되나
할머니 성폭행 주한미군 '모르쇠'
 
이 판사는 내부통신망에 올린 글을 통해 "법원이 권위주의적인 재판과 판결을 하였다는 평가에 대해 저는 마음만 아플 뿐이다"며 "특히 (박홍우 부장판사가) 편파적으로 심리를 진행했다고 취급되는 데 대해 재판부는 통분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판사는 재판부의 판단 기준이 된 김씨 재임용 탈락 타당성의 기준을 크게 '학자적 자질'과 '교육자적 자질'의 두 가지로 나눴다. 이 가운데 학자적 자질은 인정하지만 교육자적 자질을 인정할 수 없어 학교 측 손을 들어줬다는 것이 이 판사의 주장이다.

그는 "이번 판결의 기본적 구도는 '학자적 양심이 있으나 교육자적 자질을 가지고 있지 못한 사람의 재임용 탈락'의 적법성 여부이지, 원고가 학자적 양심이 있다는 점은 쟁점도 되지 않았다"며 "교육자적 자질이 재임용 탈락 여부를 결정지은 주요한 근거가 됐다"고 말했다.

즉 교육자로서의 자질이 부족한 김씨가 교수직을 유지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판사의 이같은 지적에 대해서는 몇 가지 의문점이 남는다.

김씨가 재임용에 탈락될 당시 성균관대 수학과 재학생들이 작성한 한 장짜리 탄원서는 이 판사의 주장에 오류가 있음을 보여준다.

졸업생들 "김씨, 교육적 차원에서 퀴즈 보고 성적 평가"

 
▲ 판결에 앙심을 품고 서울고법 민사2부 박홍우 부장판사를 피습한 전직 교수 김모씨(사진뒤편 오른쪽)와 범행에 사용한 석궁을 15일 밤 경찰이 공개하고 있다.
ⓒ 연합뉴스 황광모
탄원서를 작성한 학생들은 "(김씨는) 학생들이 요행으로 좋은 성적을 얻는 것을 제일 경계했으며, 학생들의 비난과 불평에도 불구하고 교육적인 차원에서 매주 퀴즈를 보고 그것을 성적 평가의 기준으로 삼았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김씨에 대한 재임용 탈락과 관련해 그 이유 중 상당한 부분이 '1996년 성대 수학과 졸업 예정자들로부터 받은 불신임'에 기인한다는 사실은 여러 사람을 놀라게 한다"고 했다.

김씨의 강의를 받았던 학생들이 직접 김씨의 교육자적 자질에 문제가 없었음을 인정하고 나선 셈이다.

이는 '제자들로부터 평판 등이 교육자답지 못하다는 점 때문에 교육자로서의 자질이 부족한 김씨가 교수직을 유지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결론을 내린 이 판사의 주장과는 사뭇 다른 내용이다.

이 탄원서는 김씨가 재임용에서 탈락한 직후인 지난 1996년 2월 '김명호 교수의 징계를 반대하는 학생들 일동'이란 명의로 작성됐다. 당시 30여명 가까운 졸업생(전체 70명)이 탄원서 작성에 참여했다.

물론 탄원서가 졸업생 전체 의견은 아니지만 당시 수학과 학생들의 공식 입장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법원 심리의 공정성 여부를 가늠하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이 내용이 사실일 경우, 이는 '김씨의 교육자적 자질 부족이 재임용 탈락 이유'라고 밝힌 이 판사의 주장과는 배치되는 것이어서 논란이 불가피하다.

학생들이 기말시험 거부한 이유는

법원이 김씨의 교육자적 자질을 문제삼은 것 중 하나인 '학생들의 기말시험 거부'와 관련해서도 탄원서는 전혀 다른 내용을 말한다.

당시 학생들에 따르면 체육 특기생 30여명에 대해 학교 측이 점수를 줄 것을 김씨에게 요구했는데, 김씨는 출석일수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했다는 것.

이 부분과 관련해 이 판사는 "원고(김씨)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그의 관심은 오로지 자신이 보복을 당하였다는 점뿐이었다"며 "당시 학과장이나 학생에 대한 증인 신문을 할 때 원고는 반대 신문도 하지 않았고 심지어 자신은 '전문지식을 가르칠 뿐이지 가정교육까지 시킬 필요는 없다'는 진술까지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씨는 시험을 거부한 학생들이 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재시험을 치루게 하는 등 여러 가지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같은 내용은 성대 학생들이 작성한 탄원서와 지난 2006년 10월 31일 진행된 공판과정에서도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먼저 탄원서를 살펴보면 당시 학생들은 "1996년 졸업 예정자들은 김명호 선생님이 전공필수과목인 '위상수학'에서 기준 이하의 성적을 얻는 학생에게 과락(F학점)을 줄 수 있다고 하자, 졸업을 못할까 하는 두려움이 집단적인 공감대를 형성해 시험을 거부하면서 불신임 서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번에는 재판 속기록을 살펴보자.

 
▲ 서울 서초동 대법원 대법정.
ⓒ 오마이뉴스 권우성
 
박홍우 "30명 정도가 학기말 시험에서 백지를 냈는데, 증인은 당시의 학과장으로서 문제해결을 위하여 원고를 불러서 어떻게 하겠느냐 물어 본적 있었습니까?"
정모 "5명 F를 준다고 공언하고 학생들이 싫어해서…(원고를 불러서 물어본 적이) 없었습니다."

김명호 "반면에 저는 그에 대한 노력을 했습니다. 원칙을 지켜야 했지만, 29명의 4학년 학생들이 졸업하지 못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고 더욱이 (내용을 잘 모르는) 학생들이 교수들 간의 불화에 휩쓸리는 것이 우려되어 무마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먼저 아까 정 교수님이 당시의 과대표가 김00이라고 했는데. 당시의 과대표는 유00이었습니다. 그 유00 과대표를 포함한 학생들과 면담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재시험 기회를 2번 주었고, 그 증거로 전에 백지 답안지들과 함께 제출한 답안지 중 2명의 재시험 답안지가 있습니다. 그래도 시험을 안 본 학생들에게 중간고사 성적을 기초로 하여 C·D로 주었으나 학생들이 거부하여 F를 줄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그 증거는 피고 측이 제출한 성적기록표에 보면, C·D로 주었다가 F로 고친 흔적이 있습니다." (이 때, 이정렬 판사가 박홍우 재판장에게 C·D로 주었다가 F로 고친 흔적이 있는 성적기록표를 보여준다.)

박홍우 판사 "원고는 5명 F를 준다는 얘기를 한 적이 있습니까?"
김명호 "없습니다. 단지 공부를 하지 않으면, '4학년이라고 무조건 졸업하는 것은 아니다'라고만 했습니다."
박홍우 판사 "원고는 학생들을 잘못 교육시킨 것이라는 생각이 없나요?
김명호 "대학은 전문지식을 가르치는 곳이지, 가정교육을 시키는 곳이 아닙니다. 저의 죄라면 원칙을 지킨 죄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재판 속기록을 살펴보면 김씨가 분명한 기준에 근거해 엄정하게 성적을 평가했지만 일부 학생들이 이를 수용하지 않아 F학점을 받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판결 과정에서 참작되지 않았고, 다만 학교 측이 주장한 김씨의 '교육자적 자질 부족'만 재판부는 받아들였다. 일각에서 이 판사의 글을 접한 뒤 "단순히 김씨의 교육자적 자질이 부족해 재임용 탈락이 정당하다고 판단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김씨의 복직 투쟁을 가까이에서 지켜본 한상근 한국과학기술원 수학과 교수는 "탄원서는 물론 당시 수학과 재학생과 졸업생들의 재임용 탈락 반대 서명서까지 법원에 제출했지만 이 모두 묵살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번 사건의 본질은 '학문적 양심의 수난'

그 누구보다 이번 사건으로 충격에 휩싸인 민교협을 비롯한 교수 사회에서는 학문적 양심에 따라 순조롭게 풀려야 할 일이 '석궁 습격'라는 비극으로 이어진 이유를 되짚어 보자는 데 이번 사건의 본질이 있다고 지적한다.

민교협에 따르면 지금도 수십 명의 교수가 재단측 부당한 재임용 탈락에 맞서 진실 투쟁을 벌이고 있다. 재단의 부당한 재임용 탈락을 막자는 취지에서 지난 2005년 사립학교법이 개정됐지만 여전히 교수는 재단의 일방적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면 쫓겨날 것을 각오해야 한다.

김씨의 경우처럼 재임용에 탈락하는 대부분의 교수들은 학교 측의 전횡에 맞서다 피해를 입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이번 사건을 사법부와 김씨 간의 문제로 바라볼 게 아니라 재단의 전횡에 맞선 학문적 양심의 수난으로 봐야하는 이유다.
학과장
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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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1-18 11:35
ⓒ 2007 Ohmy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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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코 이야기>에 쏟아지는 비난

 

 

 

요코 이야기>에 쏟아지는 비난
한국은 과연 전쟁강간에서 자유롭나
[주장] 이 책을 둘러싼 민족주의 논쟁이 빠뜨린 진실
텍스트만보기   김홍주선(pheebss) 기자   
 
 
 
▲ <요코 이야기>
 
<요코 이야기>를 둘러싼 언론 보도로 네티즌들이 '들끓고' 있다. <연합뉴스>에서 지난 17일 <'얼빠진 한국' 일본마저 거부한 요코 이야기>라는 선정적인 제목으로 보도한 기사를 살펴보자.

전범 가족의 딸 요코 가와시마 왓킨슨이 성인이 되어 저술한 과거사 이야기에는 한국인들이 일본으로 돌아가는 일본인 여성들을 강간했음을 밝히고 있다고 한다.

미국에서 중학교 교재로 채택되어 널리 읽히고 있는 <대나무 숲 저 멀리(So far from the bamboo grove)>가 파문의 근원이다. 한인 사회는 일본의 제국주의에 따른 과거사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상흔이 남은 가운데 이같은 교재를 문제의식 없이 채택한 것에 분노하여 항의하고 있다.

이에 이 책이 한국 출판사 문학동네를 통해 출간된 것이 또한번 질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후의 보도는 민족감정을 터뜨리며 실제 책의 내용에 대한 확인은 제쳐두고 일단 문학동네와 한국 외교통상부를 향한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전쟁이 있는 곳엔 언제나 강간이... 한국이라고 결백할 수 있나

오랫동안 단일 민족을 형성하여 살아왔으며, 굴곡 많은 근·현대사를 거친 한국인들에게 '민족'의 문제는 언제나 뜨겁다. 그렇기에 <요코 이야기>에 등장한 여성에 대한 위협과 강간의 가해자를 한국인으로 설정했다는 사실은 한국인들을 뜨겁게 자극하여 분노케 하고 있다.

제국주의 일본에 의해 자행된 역사의 만행 앞에서 한국인을 가해자로 만들었다는 것 자체가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는 셈이다. 피해자의 국적이 '일본'이라는 것 또한 사태를 객관적으로 보기에 앞서 민족의 이름으로 분노를 터뜨리게 하고 있다.

전쟁이 있는 곳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강간과 성폭력이 자행되어 왔다. 그것은 2차 세계대전의 전범인 일본에 의해서 한국과 중국, 심지어 네덜란드에서까지도, 그리고 미군이 주둔하는 한국의 기지촌에서도 미군에 의해 수없이 저질러진 일이다. 또 한국이 베트남에서 수없이 저지른 일이기도 하다.

   오늘의 브리핑
 
노무현과 이명박의
공간정책은 달랐나
 
 
정체성·정당이 없는 후보 필패한다
문소리 "참여정부 끝장내는 투쟁한다"
모유 수유 병원서 왜 분유를 준 거지?
<요코 이야기> 논쟁이 빠뜨린 진실
'전무' 이재용, 후계 구도 가시화되나
<대한늬우스>로 보는 간첩조작사건
할머니 성폭행 주한미군 '모르쇠'
"나는 왜 '고건'을 설득하지 못했나"
수학자는 판사에게 왜 석궁을 쏘았나?
 
한편으로 전시에 여성들을 강간하는 관행은 일부 남성들의 우발적인 행동만도 아니었다. 이는 인종청소를 위한 계획의 하나였고 강간은 여자들을 짓밟음으로써 상대국(상대 민족)의 미래를 짓밟으려는 계획적이고 집단적인 전쟁 작전의 하나였다. 그래서 강간은 어느 전쟁에서나 있어왔던 것이다.

그런 까닭에 패전국 일본이 본국으로 돌아갈 때 한국 남성에 의한 일본 여성의 강간이 '있을 수 없는 일', '과거사 왜곡'이라고는 결코 말할 수 없다. 가족 안 과 애인 사이에도 부지기수로 발생하는 '성폭력'이 민족감정이 고조된 상태에서 상대국 여성에게 가해지지 않았으리라는 보장은 과연 누가 할 수 있는가? '순결한' 한국의 남성들이 할 수 있는가?

진보를 표방하는 언론매체인 <한겨레>에서도 <요코 이야기>가 정확한 사료에 근거하지 않은 떠도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을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이 책이 담고 있는 강간 피해를 일축하려는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실증이 없다고? 일본군 성노예도 한때는 '떠도는 이야기'였다

 
▲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황금주 할머니가 지난 2004년 5월 12일 오전 광화문 미 대사관 앞에서 열린 '미군의 이라크인에 대한 반인권적 전쟁범죄 규탄 및 한국군 파병 철회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해 규탄사를 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그러나 우리는 '사료 중심'의 증거 채택에 발목을 잡혀서는 안 된다. 우리들이 현재 그렇게 분노하고 공감하며 지지하는 일본군 성노예 할머니들의 이야기가 어떻게 발굴되었는지 알고 있는가. 이 일이 우리 나라를 비롯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국제사법재판소(ICJ)에까지 가게 된 지는 불과 10~20여년이 채 되지 않았다.

이때는 한국에서 '성폭력' 자체가 공론화하던 때와 얼추 맞물린다. 여성운동의 성과에 힘입어 성폭력특별법이 제정(1993년)되고 성폭력 비난의 중심이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에게로 힘겹게 돌아서던 때이다.

전쟁 당시의 피해가 있었던 때로부터 50여년이 더 지나, 최초의 할머니가 증언을 시작했다. "부끄러운 것은 내가 아니라 너희들이다"라는 신념으로 입을 연 것이다. 당시만 해도 한국사회는 '강간' 자체가 피해자 여성의 수치스러움으로 인식됐다. 그랬던 때 '일본군에 의한 성노예화와 강간'은 '떠도는 이야기'였을 뿐, 누구 하나 나서서 증언하려 들지도, 공론화하려 들지도 않았던 숨겨진 이야기였다.

당시 할머니들의 '거짓말 같은 끔찍한 증언'에 일본의 자유주의 실증사학자들은 "구술된 이야기라서 정식 사료로서 가치가 없다"며 사실로 인정하려 들지 않았다. 그러나 남성 중심의 역사 기술에서 여성과 소수자의 목소리는 애초부터 기록된 자료가 부족했다.

공문서와 역사 자료를 기초로 '실증'을 요구하는 그들에게 정신대 할머니들의 성노예 피해구술 기록(할머니들에게는 무슨 서사구조로 이야기해야할지 참고할 이야기틀도 없었고, 아파서 기억하기조차 힘든 일이었다)은 한낱 '어중이 떠중이 헛소리'에 불과했을 것이다.

이후 같은 피해를 당한 할머니들이 하나둘 입을 열어 증언을 시작하고 '성노예'와 다름없는 참상이 알려졌다. '정신대 문제'는 한국의 뜨거운 민족 감정에 힘입어 '사실'로 기록되어 알려졌다.

일본은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키던 당시, 국내외의 여성들을 전쟁에 동원했다. 이 와중에 일본(내지) 여성들은 1차 위안부로 간호사 등의 2차 병력으로 활약하고 한국 여성들은 2차 위안부인 '성노예'로 다루어졌다.

물론 일본 내에서도 2차 위안부인 '성노예'로 차출된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이것은 한국의 정신대 문제가 민족 대 민족의 이름으로 공론화할 수 있었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일본 내에서조차 제대로 발설하기 힘든 문제가 되어 잊혀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성노예' 문제 자체를 없었던 일로 치부하면서 아직까지도 공식적인 해명이나 사과를 한 적이 없다.

전쟁강간, 중요한 건 국적이 아니다

네티즌들이 감정적으로 비난을 퍼붓고 있는 문학동네에서 당시 <요코 이야기>를 출판할 때, 한국 번역가와 일본의 저자가 만났다.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저자는 일본 정부의 잘못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지적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자기 잘못에 대해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은 정말 바보 같은 짓입니다. 진실을 말하고 사과하지 못한다는 것은 창피한 거지요. 일본군 위안부 문제도 그렇고요."

현재 이 기사를 쓰고 있는 피시방에서도 사방에서는 전쟁 게임이 벌어지고 있다. 일본의 재일동포 기사를 썼던 친구 하나는 민족 운동의 진영 내에서 '민족의 순결성'을 강요하며 여성들에게 치마저고리와 모성을 강요하고 성폭력을 정당화하는 끈끈한 '가족애'를 본다.

강간은 일본군이 한국 민간인에게 저질렀던 것인가. 단지 그것뿐인가. 강간의 국적을 따지기 시작한다면 강간 피해자에게는 가해자의 국적이 중요해야 한다. 그러나 어떤 피해자도 '한 민족에게 당한 강간이기에 덜 상처받는다'라고는 말하지 않는다.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한국의 근·현대사에 휘말려 일본의 재일교포 3세로 태어나 힘든 삶을 살아왔던 신숙옥씨는 <자이니치, 당신은 어느 쪽이냐는 물음에 대하여>라는 책을 펴냈다. 일본과 한국과 북한의 틈바구니 사이에서 치여가며 만신창이가 된 생생한 개인사의 증언이었다.

신씨는 일본인 남자 의사에게 강간당했던 '조센징 여자아이'의 삶에서부터 시작해 국적 불명으로 학교와 사회에서 당했던 차별과 취직거부로 인한 가난을 겪었다. 지금 그는 성공한 커리어우먼의 삶을 살고있지만 북한에서도 남한에서도 '자이니치'(재일교포를 뜻하는 일본말)의 존재를 이용할 뿐 제대로 포용하려는 노력을 보여주지 않았던 것에 대해 환멸을 느낀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국경을 넘어, 민족을 넘어, 손을 마주잡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나는 지금 그런 사람들과 더불어 살고 있다. 피차별자가 아니면 체험하지 못할, 인간의 '양심'과 만날 수 있는 인생은 최상의 인생이기도 하다. 지금 나는 어느 나라 국가도 부르지 않는다. 어느 나라 국기도 게양하지 않는다. 내게 애국심은 없다. 국가를 사랑하기보다 사람을 사랑하고 싶다. 사람을 계속 사랑하고 싶다."

'민족주의' 이름으로 공론화조차 틀어막아선 안돼

 
▲ 지난 해 8월 9일 낮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앞에서 정대협 회원과 한·일 시민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세계연대집회'가 제721차 수요집회를 겸해서 열렸다. 세계연대집회는 국제앰네스티(AI)의 제안에 따라 우리나라와 일본, 미국, 홍콩, 독일, 덴마크 등 세계 27개 도시에서 열린다.
ⓒ 오마이뉴스 권우성
 
그가 이야기하는 '사람을 사랑하기'란 국가와 민족으로 가려지지 않은 가해와 피해의 실체를 들여다보는 일이다. '전쟁'을 일으킨 정부는 민족의 애국심을 고취시키며 수많은 남성을 전쟁터로, 수많은 여성을 강간의 피해자로 내몰았다. 일본에서 우익 정권이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거행하고 수업시간에 '히노마루(일장기) 그리기'를 강요할 때 이에 대항하는 '올바른 역사 인식'은 어디에서 와야할까.

한·일 여성 공동역사교재 편찬위원회는 2005년 <여성의 눈으로 본 한일 근·현대사>를 펴냈다. 편찬위는 일본 우익의 역사 교과서가 아시아 태평양 전쟁 동안 일왕이 침략전 수행의 아들들을 위한 하사품으로 선물한 '위안부' 즉 일본군 성노예 등 가해의 역사를 삭제하고 가부장제를 강화해 군국주의의 기초로 삼는 데 문제의식을 가졌다.

물론 일본의 페미니즘에는 전시에 여성을 동원하여 전쟁에 '찬동'시키고 극렬히 선전했던 여성 이치카와 후사에(市井房枝·1893~1981, 1937년 부선획득동맹과 그밖에 8개 단체를 거느린 일본부인단체연맹을 결성해 '후방을 굳게 지키자'며 협력 체제를 만들어 이끄는 등 '국가 총동원' 체제에 적극 부응했다) 같은 '과거사'가 존재한다. 이들 역시 전범임은 분명하다. 그 누구도 '여성'이라는 이름으로 그들에게 면죄부를 줄 수는 없으며 주어서도 안 된다.

<요코 이야기>를 둘러싼 논쟁도 '가해자 일본-피해자 한국'의 단순구도를 떠나서 복합적 차원에서 다뤄져야 한다. 한국인 남성에 의해 일본인 여성에게 가해진(가해졌을 수 있는) 성폭력에 대한 공론화를 '민족'을 이유로 틀어막아선 안된다. 이런 시도는 일본 우익이 자국민족의 이익을 위하여 위안부의 역사를 삭제하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요코 이야기>를 비난하고 막는 것은 답이 아니다. 전시 강간과 전쟁 폭력을 이야기하는 증언은 다양한 형태로 터져 나와야 한다. 그것은 어느 한 편에 속한 이야기가 아니다. 자국의 이익과 어느 한 인종이나 민족의 영달을 위해 '전쟁'과 '폭력'을 정당화하는 가부장적 내셔널리즘은 배격돼야 한다.

불과 몇 주 전 술자리 성매매 방지를 위한 여성가족부 캠페인에 일부 남성들과 네티즌이 "여성가족부를 폐지해야 한다"고 '자체 캠페인'을 벌이던 한국은 무죄인가. 아직도 '성매매 방지 캠페인'이 필요한 우리 사회, '베트남 처녀와 결혼하세요'라고 적힌 현수막이 당당히 거리에 걸릴 수 있는 우리 현실부터 돌아볼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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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시민기자 기획취재단' 기자가 작성한 기사입니다.
 
2007-01-18 10:00
ⓒ 2007 Ohmy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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