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다섯곡 엄선하느라 힘들었음.

* 님의 [음악 이어받기 - 뻐꾸기로부터] 에 관련된 글.

진인사 대천명이라...사람의 일을 다하셨으면 머 굳이 천명이나 기다릴 필요 있겠습니까? 한 열댓명만 기다리면 되지 싶네요.

 

홍실이님께서 본능적 혹은 직감적으로 알아차리셨듯이 제가 양반 집안 자식인건 맞습니다.(누가 그러던데 스타일이 나쁜 사람 보다 스타일이 없는 사람이 더 안 좋은거다라던데-시오노 나나미가 그랬었나?- 제 스타일에서 그게 드러나는가 보군요) 그치만 저는 봉건적 유제인 제 신분적 기반, 양반이 드러나는 것을 별로 바라지는 않아요^^(저는 이상하게 어떤 사건을 보거나 이야기를 들으면 연관된 소설의 한구절, 영화의 한장면, 만화 한장이 뜬금없이 떠오르곤 하는데요. 봉산탈춤인지 아니면 봉산탈춤의 한 장면을 변주한 백성민의 만화 한 장면인지 모르겠는데 "양반? 그래 개값 두냥반 할때 양반이냐?"라는 대사가 뇌리를 스치는군요)

 

먼저 홍실이님의 음악 이어받기 대상 5인 가운데 당당히 4위에 랭크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만 아주 잠깐이나마 무슨 이유로 제가 네번째 일까 하고 생각해봤습니다. 가나다 순이면 감비님에 이어 이등이 되어야 하건만--;; 역시 봉건적 유제인 세상 짬밥 순서로 따지면 5인 가운데 3등이고 ㅋㅋ

 

일단 제시한 포맷에 따른 답변을 먼저 해보도록 하죠.

 

1. 컴퓨터에 있는 음악 파일의 크기 :

  0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는데   OS  를 새로 깐 이후 집에서 쓰는 컴퓨터에서는 소리가 안납니다. 산 직후 새로  OS를 깔았는데 소리 안들리는데 별 어려움을 못 느껴 손 안보고 있고 당연히 음악도 없습니다. 사무실에서 쓰는 컴퓨터는 개비한지 약 한달이 채 안되는데 아직 음악 다운 받은게 하나도 없습니다.)

 

2. 최근에 산 음악CD :

 잃어버렸는지 아니면 누가 훔쳐갔는지 모르겠는데 미선이 1집으로 기억합니다. 

 

3. 지금 듣고 있는 노래는? :  

제 방안에서 티비와 책상이 마주보고 있습니다. 즉 컴퓨터를 사용하면 등 뒤에 티비 화면이 있는게지요. 그냥 티비 틀어놓았는데 케이블 영화채널 에서 I am Sam. (한국 사람 중에는 Sam과 비슷한 지적수준을 보이는 사람으로 Young 샘이 있습니다. 70을 훌쩍 넘긴 전직 대통령을 Young  Sam이라 부르는건 좀 미안하지만)이 나오고 있군요. 주옥같은 비틀즈 넘버들이 흐르고 있,습니다.

Rufus Wainright가 부르는 Across the Universe가 들리네요. 어 좋다.

 

4. 즐겨듣는 노래 혹은 사연이 있는 노래 5곡

앞선 1번 항목에서 밝힌 이유도 있지만 저는 진보넷 블로그를 사용한지 채 한달이 지나지 않은 지난 2004년 9월 제 블로그 철학을 '나의 블로그 철학(부제:나는 여우가 아니다!)'라는 포스트를 통해 밝힌 바 있습니다. ( http://blog.jinbo.net/Profintern/?cid=1&pid=59) 여러분에게 편리를 제공하기 싫다거나 혹은 귀찮다거나 아니면 할 줄 몰라서가 아니라 디지털 공간에서 느리게 사는 즐거움과 스스로 찾는 수고로움을 전파하기 위해, 진보넷 블로그계의 쌍소나 니어링의 역할을 하기 위해 링크를 걸지 않는 것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상기한 사항에 대해 이해하셨거나 아니면 같잖게 느끼셨다고 생각하고 즐겨듣는, 사연이 있는 노래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해보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겠지만 저 역시 즐겨듣는 노래 혹은 사연이 있는 노래 딱 5곡을 뇌리 속에 심어두고 있진 않습니다.

 

사연이 부른 노래는 몇 곡 알고 있습니다 예컨데 그녀의 데뷔곡인 '님그림자' '우리에겐' 그 밖에 불멸의 히트곡'만남'등이지요.  그럼 잠시 날아오는 돌을 피한 후 계속 이야기 하겠습니다.

 

이쪽 동네(그렇다고 북가좌1동은 아닙니다) 노래로 따진다면 홍실이님과 마찬가지로 저 역시 민족해방 계열의 노래들을 즐겨 듣습니다.

 

불패의 애국대오 한총련 산하, 구국의 횃불 서총련 산하, 반미구국의 단심 서부총련 산하, 통일 XX산하 선봉 문과대 출신임을 숨기진 못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만...

 

구입한지 며칠만에 엠피3플레이어를 잃어버린 어떤 사람에게 제 걸 빌려준지 3달이 가까워 옵니다만 그 속에는 열댓 곡의 노래가 들어있었는데 거의 교체하지 않고 반복해서 듣곤 했습니다. 기운 빠질때 들으면 힘이 나곤 하는 노래들이었죠.

 

a.  장산곶매

먼저 '조국과 청춘'의 '장산곶매'가 들어 있었어요. 장산곶매 노래에 얽힌 사연이라면...장산곶매 마임하는거 흉내내곤 했는데 팔이 길지 않아서 그다지 뽀다구가 나지 않았던것, 그리고 최근 미디어참세상이 참세상으로 개편 창간하면서 뉴저네트워크가 참새네트워크로 개편될 당시 그 방의 이름을

장산곶참새로 정하자고 제가 강력하게 제기했던 것 등이 있네요.  많은 이들의 빈축을 사 거부됐지만 저는 아직도 장산곶참새라는 이름이 아깝습니다.

 

구월산 줄기가 바다를 향해 쭉 뻗다가 끊어진 장산곶에 참새가 산다.
그 참새는 땅의 정기가 쎄서 아무도 범접하지 못하는 숲에 둥지를 틀고
일년에 딱 두 번 사냥을 간다.
참새는 사냥을 떠나기 전에는 밤새 부리질을 하며 자신의 둥지를 부순다


내 가슴에 사는 참새가 이젠 오랜 잠을 깬다
잊었던 나의 참새가 날개를 퍼덕인다
안락과 일상의 둥지를 부수고
눈빛은 천리를 꿰뚫고
이 세상을 누른다

날아라 장산곶 참새
바다를 건너고 산맥을 훨 넘어
싸워라 장산곶 참새
널믿고 기다리는 민중을 위하여

 

이 얼마나 벅찹니까? 저는 한마리 장산곶참새이길 지금도 원하고 있습니다.

 

b. 통일선봉대가

대학에 온지 얼마 안되서 몇몇 영상자료들을 봤습니다. 광주항쟁 영상은 대학 들어오기 전에 왔다리 갔다리 하다가 봤는데 대학와서 본 노뉴단의 투쟁속보들(8말 9초의 노동자 투쟁 영상들이 얼마나 벅찹니까)이나 통일선봉대 투쟁 영상들도 가열찬 싸움 그림들도 제 가슴을 때렸었습니다. 특히 비오는 날 연신내 지하철역인지 구파발 역인지(판문점 쪽으로 가려면 그 쪽으로 가야되지요) 앞에서 수천며의 통일선봉대가 서로 팔을 끼고 연와(연좌 말고 눕는거) 해 조국통일 구호를 외치는 장면을 보고는 짜릿한 전율이 흘렀습니다. 물론 저는 1학년때 부터 전지협 파업 다니고 김일성 주석 죽은거 보고 '할배 오래 살았네'라고 말하다가 "통일선봉대 할래"라는 권유 한 번 들어보지 못했습니다만 통일선봉대가는 종종 불렀습니다. 어떤 술자리에서 "니가 함부로 부를 수 있는 노래"가 아니란 말을 듣기도 했습니다만 못들은척 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민족의 희망으로 우뚝서라 조국통일의 발파공 통/일/선/봉/대 서군에 한 번쯤 참여해서 조국통일의 지칠줄 모르는 폭주기관차 경험을 했어으면 좋았을건데 싶어 좀 아쉽습니다. 아쉬움을 담아 구호 한 번 외치도록 하겠습니다. "기어이!우리대에! 조국을 통일하자"

 

c. 청년의 기상

예전에 만났던 불패의 애국대오 한총련 산하 투쟁의 불사조 경기동부총련 산하 애국 경원에 다니던 어떤 학우가 이 노래를 비장하게 부르곤 했던 장면이 선하게 떠오릅니다.

 

보라 우리 앞에 벼랑끝이 나서도
한걸음 더 나가리라 이게 바로 청년이다.

 

저야 사실 경미한 고소공포증 증상이 있어서 벼랑끝에 잘 못갑니다만...

 

솔직히 조국과 청춘이 부른 청년의 기상, 통일선봉대가 같은 노래들은 좌파 노래패들의 노래가 쉬 갖지 못하는 어떤 아우라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d.각성의 노래

위의 세곡 같은 노래들 말고는 전 노래공장이 부른 노래들을 좋아합니다. 특히 각성의 노래는 정신 좀 차리고 똑바로 각성 하라믄서 선배한테 배운 노래고 저 또한 후배들보고 같은 이야기 하면서 가르쳐 준 노래라^^ 각별합니다. 일단 가사가 부터가 뭔가 커리의 냄새를 풍기는 것이 괜히 이 노래 부르면 나도 똑똑해 지는 듯한 착각(각성이 아니라 착각을 주다니 ㅠㅠ)을 불러일으키 잖아요.

 

전 가사 중에 과학이라는 단어가 두번이나 나오는 노래는 민중가요, 가요, 가곡, 행사곡을 통틀어 이 노래 밖에 몰라요(음 과학고 교가는 과학이란 단어가 많이 나오겠군요)

 

동지여 과학속의 철저한 반성과 각성을 딛고
뜨거운 사랑으로 노동 해방 전선으로 일치 단결 하나로

적들은 세월이 갈수록 온 누리에 몰아치는데
우리는 관념의 우물속에 동상이몽 갈라질 순 없다
과학의 당찬 머리를 모아 빈틈없는 전술속에서

 

e. 영원하라 현중노조

 

위의 네곡과는 전혀 다른 의미로 남아있는 노래입니다. 작년 민주노총 금속연맹(만주노총 양철연맹이라 부르는 사람도 있습니다만)은 현중노조를 제명했습니다. 통일선봉대 비디오를 볼 즈음에 현중노조 투쟁 비디오도 봤었죠. 어린 마음에 장래희망이 현중노조 쟁의국장이라고 말하기도 했었어요. "동지들 삼천명은 정문으로 진격하시오, 오천명은 미포만에 바리케이트를 치시오" 학익진을 펼치는 이순신 장군이 따로 있나 싶었죠.

 

제 블로그 포스트 중에 '김주익, 김주익, 김주익' http://blog.jinbo.net/Profintern/?cid=3&pid=88 이라는게 있어요. 거기 잠깐 영원하라 현중노조 노래 이야기가 나와요. 노동해방도에 나오는 이영현, 조돈희, 이갑용 세명이 오롯이 소속됐던 현중노조. 골리앗이라는 이름이면 대한민국 아니 외국에서도 현중노조로 알아듣던 그 현중노조가 비정규 노동자의 죽음 앞에서 행한 행위는 어떻게 설명이 될까요?

 

'현장파'소속 활동가였다가 위원장 자리에 앉아선 "박일수씨는 문제가 많았던 사람"이라 뇌까렸던 탁학수 현중노조 위원장은 해외 바이어 들한테 감사편지도 보낸다고 신문에 나더라구요. 정몽준 오너랑도 친하다던가...

 

민주노총 소속도 아니고 한국노총 소속도 아닌 현중 노조 조합원들이 아직도 '영원하라 현중노조' 노래를 부르긴 하는지 개인적으로 아주 궁금합니다. 하긴 뭐 청와대에서 386초선 의원들이 당선 파티하면서 '임을 위한 행진곡'도 불렀다는데 기껏해야 중산층 하층부에 진입할까 말까한 소시민들인 현중 '직원'들이 술한잔 하고 무용담 풀어놓으면서 '영원하라 현중노조'를 못부를껀 또 뭐랍니까?

 

그래도  "자 동지들아 앞장서가자 노동해방에 선봉이 되자 칠천만의 해방을 위해 영원하라 현중노조"라는 부분 부를땐 좀 찔리지 않을까 싶어요.

 

영화 '생활의 발견'에서 김상경의 없어 보이는 선배가 먼저 말하고 나중에 김상경도 반복했던 "우리 사람되긴  힘들어도 괴물은 되지말자"라는 명대사를 한 번 되뇌여 봅니다.  

 

 



정전 경우를 대비해 SAS 가이드북을 보셔도 도움이 되겠지만 우라사오 나오키의 만화 파인애플 아미나 마스터 키튼을 보세요. 아시겠지만 키튼은 SAS에서 마스터 칭호를 받은 사람이잖아요. '빈자의 식탁'이라는 만화도 나름 도움이 될지도...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