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3 20120224~20120229

지난 일요일(25)에 자등려(紫藤廬)에서 네 권의 새책 평론회가 열렸다.

http://www.coolloud.org.tw/node/66596

평론자는 모두 나와도 잘 아는 네 명의 박사과정생들이었고, 그 가운데 둘은 나의 박사반 동료이고, 다른 하나는 나와 전리군 독서회를 같이했던 대만대학 城鄉所의 박사반 친구, 또 다른 하나는 청화대학 아태문화연구실에서 일하는 박사반 친구이다. 청화대학 아태문화연구실은 교통대학 아태문화연구실이 만들어지기 전에 진광흥 교수에 의해서 세워졌던 초기 인터아시아 작업실이었다고 할 수 있다. 사회는 진광흥 교수가 봤고, 생각보다 사람들이 많이 와서 자리가 부족했다.

 

네 권의 책 가운데 한 권은 바로 이번에 출간된 중문판 "또 하나의 역사서사"였고, 이 책의 책임 편집을 맡았던 박사반 동기인 친구가 평론을 맡았다. 내용은 내가 최초에 전리군 선생에 접근했던 정치적 측면에 집중되었고, 이를 대만적 맥락에서 어떻게 수용하는가 정도에 한정되었던 것 같다. 城鄉所 친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대만 현실주의 화가 吳耀中에 대한 저작에 대해 평론했는데, 흥미롭게도 몇 지점에서 전리군 선생의 개념을 원용했던 것으로 기억된다.

 

한편 오랜만에 인터아시아 서머스쿨에 함께 참가했던 친구들이 한명을 빼고 여섯 명이 모두 모이게 되었고, 마침 우리와 함께 서머스쿨에 참가했던 화동사범대학의 영화를 전공하는 친구가 교환학생으로 대만사범대학에 와 있어서 우리는 저녁 식사 이후 따로 다시 모이기도 했다.

 

요며칠 최근 입수한 전리군 선생 저작집 서술 관련 자료를 탐독하고 있는데, 저작 단행본 목록에서 서른 한 권의 책의 집필 배경과 의미 등에 대해 약술하고 있는데, 내가 소장한 책과 달리 대체로 2006년 이전의 저작들이 많았다. 내가 소장한 스물 네 권의 책과 비교했는데, 중복되는 것은 네 권에 불과했다. 둘을 합치면 대략 현재까지 단행본 저작만 50여권 정도 된다고 예상할 수 있다. 내가 정리해냈던 세 가지 영역(정신사3부작, 자기정리3부작, 퇴사록 3부작)은 대체적으로 후기 또는 후기/말기 작업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고, 지금 내가 받아본 31권의 작업에는 일부 정신사 작업이 포함되지만 주요하게는 정신사 연구로 넘어오기 전이라 할 수 있는 전기 작업, 즉 개별 문학가/지식인 연구와 문학사 연구에 집중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전기(문학가, 문학사 및 지식인)와 후기(정신사, 당대 역사)로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