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노동당'

http://www.newscham.net/news/view.php?board=news&nid=71062

 

출발부터 매우 수세적이다. 이제 다시 시작인데, 찬물을 끼얹고 싶지는 않지만... 이러한 '보편주의적 정당'으로 우리의 '정치'를 타개해 나갈 수 있을까?

 

처음부터 지고 들어간다. '북한의 세습'에 반대한다... 이렇게 '북조선'이라는 역사적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운동의 일부에 대한 남한의 '반공'적 담론에 굴복하면서 시작한다. 그래서 '보편성'을 내세울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물론 '이론'적으로는 그렇게 비판할 수 있다. 북조선은 '세습'이고, 중국은 '독재'이고, 과거 소련도 결국 국가자본주의였고... 그래서 남는 것은 무엇인가? 역사로부터 유리된 추상적이고 보편적인 '이상'인가? 이런 것도 이상이라고 불러줘야 할까.

 

나는 이러한 보편주의적 정당은 식민-내전-냉전을 살아온 우리 민중의 삶과 대중적 이데올로기 지형으로부터 너무 멀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러한 보편적 진보, 역사라는 타자를 갖지 않는 '자율'적인 진보는 자신의 기준으로 왜 남한 사회에서 진보와 좌파의 성공은 늘 부분적, 일시적이고, 가역적이며, 실패는 필연적이고 장기적인지 분석할 수 없다. 이런 추상적인 붕뜬 진보는 남한의 개별적 정세 국면에서 한방에 갈 수 밖에 없다. 원인은 헌신성이나 열정이나 신념의 문제가 아니다. 바로 '당'이 맡아야 할 역할인 '지식적 지도'의 방기 때문이다. 보편주의적 담론은 원리적으로 운동을 위한 '지식'은 아니다. 그러한 당이 대중과 정말 소통할 수 있을까. 내가 보기엔 그 당의 대중 역시 당과 같을 수 밖에 없다. 이는 사실상 '대중'의 부재를 의미한다. 즉 자기만족적 엘리트주의의 운동으로 갈 가능성이 크다.

 

현실의 정치 어디가 보편성의 논리에 따라 움직이던가. 역사/현실에 외재적인 그런 엘리트적인 분석으로 대중과 함께 할 수 없을 거라 본다. 보편성은 개별성과 결합되어 그 안에서 실현될 수 밖에 없다. 역사가 그렇게 증명하고 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