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일본4] 일본인의 생활1

1. 축소지향의 일본인?? 실용적인 일본인??

축소지향적이다. 한국인들이 생각하는 일본인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먼나라 이웃나라에서 본 표현이기도 하다. 책으로만 미지의 세계를 만나던 시절, 게다가 민족주의적 열정이 후끈 후끈 달아오른던 시절이었다. 말 속에 편견이 있음은 물론. 한국인들은 일본인을 무시하는 의미에서 저 말을 자주 쓴다. 상대를 비꼬려는 의도가 좀 우스워 보인다.
조그만 자가용이 아주 많다. 주차 공간을 최대한 아끼려고 그런 게 아닐까 생각했다. 뒷부분이 티코처럼 납작한 차들이 아주 많다. 프라모델이나 피규어, 분재만 봐도 그렇고 음식도 아주 조금씩만 나온다. 소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김도 조그맣고 반찬 그릇도 조그맣다.

어떤 의미에서는 축소지향적인 게 실용적으로 보이기도 한다. 오밀조밀하니 공간을 잘 활용한다는 느낌도 든다.  쓸 때없이 큰 차만 선호하는 거보다는 백 배 낫다. 주차공간도 부족한데 개나 소나 중형차 사서 비좁은 골목길 꽉 채우는 거 아주 짜증이다. 우리집은 빌라가 빽빽하게 들어선 좁은 골목길에 접해 있다. 가끔 좁은 골목길을 지나는데 큰 차가 길 하나를 다 차지하고 지나갈 때는 차를 피하려면 거의 벽에 붙다시피 해야하는데 그 때 기분이 되게 더럽다. 좀 막 화가나려고 한다.
빌라 입구에 큰 차가 주차되어 있을 때는 옆으로 게걸음을 걸어야 집에 들어갈 수 있다. 자전거를 들고 들어가야 하는 날은 완전 난감하다. 지난 번에는 주차된 차랑 부딪치지 않으려고 자전거를 어깨에 짊어졌는데 어찌나 다리가 후달리던지...게다가 그 좁은 틈에는 벽을 따라 쓰레기가 내버려져 있다. 비틀비틀 까치발로 걸어가는데 쓰레기 봉투가 발에 차인다. 완전 짜증 이빠이 폭발 직전. 이런 개XX...쏟아져 나오는 욕을 억누른다. 저 차를 발로 한 대 후려차야 시원한데...휴...Relax!!

여행 수기가 갑자기 차에 관한 이야기로 샜는데 이왕 샌 김에 이야기 좀 더 해야겠다. 쌓인 게 좀 있다. 남자들 차를 무지 좋아한다. 감빵에 있을 때는 자동차 잡지 사보는 사람들 꽤 많더라. 거의 차랑 연애할 테세인데... 주말이면 마당에서 세차하느라 여념없을 배나온 아저씨들이 떠오른다. 설거지는 한 번도 안 하면서 말이지. 그런데도 참 부지런도 하셔. 차 좋아하는거야 뭐 개인 취향이라 치자. 그런데 차 가지고 사람 평가하고 차 가지고 으시대고 싶은 진상 졸부들 참나...
며칠 전에 택시 타고 가는데 술 취한 아저씨가 택시에 탔다. 택시 기사 듣기 좋은 이야기를 주~~욱 늘어놓더니 아저씨가 호응해주니까 그 때서 자기 이야기를 시작한다. 이 차 뭐냐는 둥 내 차는 벤츠인데 몇 씨씨고 더 좋은 걸 사려고 했는데 참았다는 둥... 그러면서 아저씨가 보기에는 어느 기종이 좋아 보이냐는 둥. 하루 하루 먹고 살기도 빠듯한데 벤츠 몇 씨씨가 더 좋냐고 물어보는 그 시방새 완전 골빈머리.

차도 큰 거 좋아하고 음식은 남아서 버릴 지언정 가득 가득 담아서 대접해야 하고 기분 내키면 집문서라도 팔아버릴듯 허세부리고 명품 브랜드 아니면 쪽 팔리고 집은 넉넉하니 큰 게 좋고.....가끔은 나도 그러니까 뭐 통크고 화끈한 거 좋다 이거야. 말도 안되는 꼬리표 달아서 상대를 격하시키지는 말자 이거지.



>> 교토대학이었던가?? 대학식당에서 먹은 밥. 그릇별로 돈을 받는다. 한국보다는 조금 비싼 편.



>> 왼쪽에 보이는 차를 보여주려고 고른 사진인데...쩝 주인공 등장이오...semi방수 잠바를 입고 달리고 있다. 비를 완전히 막아주진 못하지만 비가 조금올 때는 쓸 만하다. 비가 그치면 좀 덥다.


2. 안전제일주의?? 통제사회??

일본 어디에서나 제복 입은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사무직 노동자도, 생산직 노동자도, 학생도 모두 모두 제복을 입는다. 건물 관리인도, 은행원도, 경비원도, 학교 수위도, 배관공이나 전기공도...상대적으로 군인은 많이 보이지 않는다. 아침에 공장 앞을 지나는데 공장 앞마당에 열을 맞춰 아침체조를 하는 모습도 보인다. 거리는 늘 깨끗하고 대체로 뭐든 잘 정돈되어 있다. 유럽에서는 독일이 그랬다. 이 두 나라가 전세계를 상대로 전쟁을 벌였다. 뭐 좀 비약같긴 하다. 근데 내 눈에는 그렇게 보이더이다. 그냥 막 연결시킨다. 이런다. 편협하군...

근데 그걸 한국에서도 어지간히 배우지 않았을까? 열맞춰 체조를 보는데 애국조회가 생각났다. 대학생이 되고 나서 그런게 많은 부분 일제의 잔재라는 말도 들었다. 한국에서는 아직도 일본식 한자어가 많이 쓰인다. 공공영역으로 갈수록 더한데 대체로 관리와 통제가 필요한 곳, 특히 군대나 감옥 같은 곳에 흔적이  많이 남아 있다.

그러고보니 갑자기 생각나는 장면이 있다. 일본 역시 캠핑 문화가 별로 없는 듯, 가는 캠핑장마다 문을 닫아서 고생했다. 유럽과 달리 캠핑장이 많지도 않은데 그 나마도 성수기 여름 한철 장사다. 그 중 한 캠핑장에는 관리인도 있고 운영도 하고 있었다. 그런데 예약을 했냐고 묻는다. 캠핑장엔 아무도 없고 텅 비어 있는데 미리 예약을 안 하면 절대 들여보내줄 수 없단다. 절대 자신이 책임지려 하지 않는 태도. 자신에게 조금이라도 불똥이 떨어지는걸 싫어하는 태도. 사람보다 규정이 먼저라는 태도. 그렇지. 한국에서도 늘 볼 수 있는 공무원과 관료들의 태도. 딱 그거다. 아~~구렸다.

광우병 사태 때 일본에서는 어떻게 이 문제에 대처하고 있는가가 PD수첩에 나왔다. 전수조사는 물론이고 일본 국내산 사육소에는 유통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 전자태그가 달려 있다. 30개월 미만 미국소는 절대 수입할 수 없다는 정부당국자의 인터뷰는 또 어떤가? 사람들은 안전제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본의 관리 시스템을 칭찬했다. 일본인은 안전에 대한 준비가 철저하다. 지진이 잦다보니 그럴 수 있다.  꼼꼼하고 완벽한 장인 정신으로 전세계 시장을 누비는 일본 제품을 보면 이해도 간다.

그런데 그게 안전과 통제는 늘 한 끝 차이라 조금 답답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캠핑장이 문을 닫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러브모텔에 들어갔다.  산 한 가운데였고 여름에만 문을 연다는 캠핑장을 목표로 달려온터라 딱히 갈 만한 곳도 없었다. 날은 너무 어두웠고 날까지 추워지는데다 비까지 내려 일행의 사기는 급저하. 도저히 어디를 갈 상황이 아니었다. 재정에 무리가 가더라도 그냥 모텔에 들어가기로 했다.
방에 들어가는데 키를 안 주는거다. 그래서 키는 없냐고 물어봤더니 '오토 라끄 시스템'이란다. 쉽게 말해 저절로 잠긴다는 이야긴데... 그럼 안에서도 못 여는거냐고 물었더니 그렇단다. 그럼 나갈 때는 어떻게 하냐고 했더니 데스크에 전화하면 열어준다는 거다. 퓨~~~도난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는데 왠지 갇힌 기분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렇게 까지 외진 시골을 찾아 싸구려 러브모텔에 들어간 커플은 자신들도 열 수 없는 방에 갇혀 러브 러브를 하는거다. 이런 줸~~장. 어디 CCTV는 없는 것인지 원. 안전하긴 할 거 같은데 기분이 찝찝했다.

그러나 저러나 우리는 내일 여행 경로를 짜기 위해 함께 모여 토론을 해야 한다는 이유로 끊임없이 이 방 저 방을 들락거렸다. 그랬더니 아예 문을 열어두더라. ㅋㅋㅋㅋ...게다가 우린 그 안에서 규정을 어겨가며 밥까지 해먹었다. 모텔에서 취사라니~~ 이런 식으로 지낸 게 하루 이틀도 아니고. 암튼 그 주인 우리가 되게 싫었을 거 같다.

꼼꼼하고 세심한 배려라고 보기에는 왠지 통제받는 기분이 들 거 같아서 일본에서는 살고 싶지 않다.
한 편으로 이렇게까지 공간을 폐쇄적으로 만들어놓고 그 안에서 느끼는 편안함이란. 그닥 지향점이 아니다. 난 지나치게 세심한 배려는 불편하다. 간섭으로 느껴진다.



>> 우리가 떼거지로 잔차질을 하면 대략 이 모양이다. 개성이 강하다고 해야할 지...뭔가 코믹하다. 모냥이 좀 빠지고...그래도 자전거는 잘 굴러간다.



헉...더 쓸려고 했는데 원더걸스 nobody 다운 받아 듣다가...어느새 졸립다.


 
>> 모처럼 맘에 드는 멋진 캠핑장 도착. 아 힘들고 덥다...


>> 바다가 나왔으니 각자 멋진 포즈로 취하라고 했건만...이거 원...


>> 비옷 사입었다. 일제다.


>> 여기에서도 자전거는 일상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