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이스크라' 회상

러시아 혁명을 이끌었던 레닌이 창간한 'ISKRA'는 '불꽃'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했다.

레닌은 대포보다 더 강한 무기로 신문을 꼽고 러시아 사회민주당 기관지로 이 '불꽃'을 만들었다고 했다.

 

 

1996년 학생운동판에서 왠 락 그룹이 감히 이 거창한 이름을 들고 나왔을때 급 호기심으로 이 음반을 구하기 위해 무수한 음반가게를 뒤졌던 기억이 난다. 결국 일반 음반가게에서는 찾지 못했고 메이데이 전야제인지 어딘지 모르는 집회판에서 이 그룹의 테잎을 어렵게 구했던 것 같다.

 

군가풍의 획일화된 민중가요에 익숙하던 그 당시 이 음반은 그룹 '메이데이'와 함께 파격적인 민중가요로 다가왔었고 그들이 의도했는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음반의 수록곡 '반란을 꿈꾸는가'는 학생회 선거 운동의  BGM으로 활용되고 심지어 출범식이나, 집회판에서도 자주 틀어대는 인기곡이 되어 버렸다.

 

흔히 비운동권이나 반운동권으로 분류되는 친구들도 이 신나는 음악을 흥얼거리고 따라하는 지경에 이르렀으니 당시 그 음악적 폭발력은 대단했다 할 수 있겠다.

 

나의 블로거 대문에 걸려 있는 이미지가 그 'Iskra'의 앨범 사진이다.

 

요즘 나는 그들의 음악 mp3파일을 구해 늘상 귀에 꽂고 산다. 10년이 훌쩍 넘어버린 곡들이지만 지금도 좋다. 특히 '인간에 대한 예의' '반란을 꿈꾸는가' 등은 지금 어디에 내 놓아도 뒤처지지 않는 훌륭한 곡이란 것이 나의 생각이다. 

 

그들이 그들의 노래가 민중가요로 불리는 것에 동의하는 지는 모르겠지만 난 왠지 이런 민중가요들이 많이 생겼으면 하는게 바램이다. 그런데 '천지인'을 제외한 다른 그룹들이 1집 이외 다른 앨범을 내 놓는 것을 거의 못 보았으니 아쉽기만 하다. 그나마 '천지인'도 이제 활동을 볼 수 없고.....

 

메이데이, 이스크라, 천지인... 화려한 랩과 댄스로 또 한시대를 풍미했는 민중가요 댄스그룹 'Z.E.N'.... 

 

그들은 다들 어디에서 무얼하고 있을까?

 

시대가 어수선하니 그들의 음악이 더욱 그립다.

 

ㅠ.ㅠ

 난 지금도 Z.E.N의 명곡 '아빠와 전태일'을 따라 흥얼 거리고 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