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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데우물 '화이트시티' 전시를 보고...

올해 겨울은 유난히도 추웠는데, 겨울이 아무리 추워도 봄은 온다고 요 며칠 봄날처럼 따뜻했다.

봄이되니 겨울에 쉬었던 주변의 대안갤러리들이 하나둘씩 오픈을 한다.

오늘은 한데우물에서 장성진작가의 오픈식이 있었다.

 

장성진 작가의 전시제목은 '화이트시티'인데 도시의 적막함과 소외, 인간성을 상실해가는 모습을 표현했다.

 

계단을 내려서자마자 '용모단정'이라는 거울의 글귀를 보고, 뭔가 스스로에 대한 반성을 해야하나보다 라고 생각했는데, 전시장 입구에는 '나는 쌍놈이다'라는 좌우명(?)이 걸려있다. 정말 뭔가 심상치 않다...

 

'하늘을 나는 식탁보'라는 제목의 작품인데, 

주차금지, 통행금지, 소변금지, 낙서금지로 대변되는 사회적인 제약, 통제상태를 표현했다. 잠시 멈춰있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갈수도 없고, 내 맘대로 쌀수도 없고 내 의견을 표현할수도 없는 아무것도 못하게 통제하는 사회...

다음 작품에서는 더 적나라하게 사회를 비판한다.

 

   

'그것 말고 이것'이라는 작품인데, 삶에서 어떤 선택의 문제를 '야바위'에 표현했다.

'야바위'란 무엇인가? 항상 우리가 선택을 하고있지만 그것은 어떤 속임수에 의해 항상 '꽝'일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사회는 항상 우리에게 선택의 자유를 준다. 그러나 알고보면 그 결과는 뻔한것이고 우린 그것을 선택할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비닐하우스'라는 작품이다. 안에는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것들이 들어있다. 따뜻한 공기와, 수분, 빛등등...

이런것들이 항상 우리의 조건에 맞게 갖추어져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화이트씨티', 화이트씨티의 이면에는 항상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있다. 이는 개발의 한측면, 도시화에 밀려나는 서민의 모습을 그린것이다.

 

 

 

 

 

 

 

 

  

 

내 느낌에는 이 작품이 절정이다.

시멘트으로 만든 바탕은 내 방, 또는 내가 살고있는 도시공간이다. 그 위에 인위적인 건축물이 우유로 표현되어있다. 우유는 흰색이다. 바로 화이트씨티, 그러나 그 흰 빛깔의 우유는 도시의 조명과 열기등등에 의해 점차 부패할수밖에 없다.

도시에서는 모든것의 본질이 왜곡되어, 썩어가고 부패될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씁쓸한 '화`이`트`씨`티'...

 

 

사실 미술작품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내가 작가한테 물어물어 대충듣고 쓴 느낌이라 조금은 내 중심으로 왜곡되었을수 있지만, 설명을 듣고보니 아무것도 모르고 감상했을때와는 사뭇 다른 느낌이었다. 

공감도되고, 왠지 씁쓸한 맘도 생기고... 

 

그리고 벽면에는 자그맣게 소품들이 붙어있는데, 이를 하나하나 꼼꼼히 둘러봐도 재미있다.

 

 

   

 

 

 

작은 의자위에 정말 무거워보이는 포대가 하나 얹혀져 있고, 의자는 금방이라도 넘어질듯 기울어져있다.

이 작은 작품의 제목은 '나는 힘들지 않아~'이다.

 

그래,

사회가 아무리 힘겨울 지라도,

내 삶의 무게가 아무리 무거울 지라도, 

"우리는 가는거야~"

모두 다 화이팅!!!

^^

 

 

전시는 3월21일까지 한다고한다.

한데우물은 수원 남문에서 행궁방면으로 100여미터 올라가다보면 꼼빠도르 빵집이 나오는데, 그 골목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다들, 구경오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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