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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발급 불필요한 개인정보이용동의서 강요 부당

[평화인권]카드발급 불필요 개인정보 강요 부당
내 정보 영업목적 제공 동의해야 하나
 
얼마 전 체크카드 발급을 위해 은행엘 갔다. 그런데 은행에서 작성하라는 서류 중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서라는 것이 있었다.

내용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2조 및 제 33조에 의하여 제 3자에 제공하거나 영업목적으로 이용 시 동의를 얻어야 하는 정보로 은행이 본인으로부터 취득한 개인 신용정보를 영업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수탁업체에 제공하는데 동의”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체크 카드를 발급하는데 은행에서 신용정보 조회에 동의하는 것도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마당에 내 정보를 영업목적이나 제3자에게 제공하겠다는 것에 동의해야 한다는 것은 더더욱 불필요하고 부당하게 여겨졌다.

은행 직원에게 동의하지 않겠다고 하니 은행 직원이 동의하지 않으면 카드 발급이 안 된다고 한다. 규정이라 어쩔 수 없다는 것이다.

카드가 당장 필요하기에 동의서에 사인을 했지만 이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동의서 사인이 없이는 카드 발급이 불가하다는 것은 강요나 다름없다고 생각한다.

이용목적이 보험신상품 개발, 포인트 제공 등 고객에 대한 편익 및 서비스 제공 등으로 되어있지만 나는 그런 편익과 서비스 제공을 원하지 않을뿐더러 더구나 제휴 업체에게 내 개인정보를 넘기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이렇게 넘겨진 내 정보들이 여기저기 떠돌고, 어떻게 알았는지 핸드폰에 쏟아지는 각종 정보 문자들이 문자 메시지함에 가득 쌓여가는 것이 현실이다.

동의서 맨 밑줄에는 동의서의 내용을 이해하고 자세히 설명을 듣고 수령했다는 문구가 있으나 은행에서는 어떠한 안내도 받지 못했으며 설명도 들을 수 없었다. 내가 들은 말은 동의를 하지 않으면 카드 발급을 할 수 없다는 이야기뿐이다.

이렇듯 금융기관에서 발생하는 부당한 개인정보에 대한 제공 및 이용 동의서는 카드 발급의 전제가 되어서는 안 된다. 부당한 개인 정보의 제공 및 이용동의서 강요를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며 이미 서명을 한 동의서 또한 은행의 설명이 없었으므로 무효화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부당한 일에 대해서는 은행 직원에게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해야 할 것이다.


[덧붙임]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소식지에 실린 글입니다.
             글쓴이는 전북평화와인권연대 회원소식지팀원입니다.

 

2010-04-12 10:07:12   유기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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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 비 봄 꽃

꽃이 져야 잎이 자라고 열매가 맺지

 

꽃들은 아쉬워 차마 제 스스로 꽃잎을 떨구지 못한다.

 

후후불어주는 봄바람에 멋지게 비행하는 꽃들고 있지만

 

꽃들은 웬만한 바람에도 지지않고 자태를 뽑낸다.

 

결국 하늘에서 비가 내려

 

주룩 주룩 빗물에 뚝뚝 떨어지는 꽃잎~

 

바람 비 봄 꽃은 그렇게 뚝뚝 떨어진다.

 

비가 오기전에 바람을 타고 멋지게 날았더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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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행

간만에 산행을 했다.

토요일은 노동조합 임단협승리 등반대회~

시설물 설치 출입통제라 써있는 능선길로

모악산을 올랐다.

진달래가 이쁘다.

정산을 얼마 앞두고 태희와 돌아섰다.

내려오는 길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

붉은 색, 노란 색 몸자보에

비정규직 철폐, 최저임금 현실화

글씨가 써있고....

반갑게 인사하고 막거리 한잔~~

 

일요일~

오늘은 부모님과 모악산을 찾았다.

출발전 노병섭 지부장님과 전교조 전북지부

선생님들이 친환경 무상급식 서명운동을 하고 있었다.

간만에 본 정훈이 형이 반가웠다.

부모님에게도 반갑게 인사해주시고~~

부모님과 함께 서명하고 산에 오른다.

다음주는 중인리에서 한다고 하니

다음주에는 중인리로 올라볼까?

오늘도 어제와 같은 코스

마찬가지로 정상을 약간 남겨놓고 발길을 돌렸다.

아버지~ 처음으로 정상 가까이있는 수왕사까지 올라

잔 막걸리를 마시고 기념으로 사진찍어 막내딸에게

보낸다.

 

수왕사에서 흘려나오는 부처님 말씀이 내 속을 후비며

바짝 긴장시킨다.

수왕사 스님이 상춘객들에게 수왕사에 얽힌 일화를 이야기한다.

귀를 쫑긋세워 듣고~

하산~

서명운동을 정리하고 산에 오르는 정훈이 형과 또 만나다.

다시 만나도 반갑다.

 

정말 간만에 산행이다.

마음속으로 매주 가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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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자 풍의 수배자를 찾습니다.

말투에도 "노동자풍" 따로 있나?
[기고] '노동자 비하' 김제경찰서 수배전단 정정돼야
 
김제경찰서가 금은방 절도사건 피의자 수배전단에 '노동자풍 말투'라고 적어 배포했다. (강조는 편집자)
얼마전 김제에 선배의 아버님이 돌아가셔서 문상을 갔습니다. 멀리서 온 선배와 얘기를 나누던 중 농협 365일 코너에 이상한 수배 전단이 있다기에 함께 봤습니다.

금은방 절도 사건의 용의자를 찾는 수배 전단에 특징 중 하나가 "노동자풍조선족 말투"라는 문구였습니다.

노동자 풍이 무엇일까요?
범행시 안전화를 착용했기에 노동자 풍일까요?
경제 인구의 대부분이 노동자인 나라에서 노동자풍이라는 특징이 도대체 단서가 될 수 있을까요?

저는 이는 노동자에 대한 비하적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업복 풍도 아니고 노동자 풍이 웬말입니까?
경찰도 노동조합을 만들어 교섭을 하는 시대에 말이지요!

 
이런 노동자를 비하하는 발언은 사회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공무원이 무슨 노동자냐! 교사가 무슨 노동자냐!"라는 말도 바로 비하적 표현의 연장선입니다.

이번 김제 경찰의 수배 전단은 정정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노동자 풍이라면 국민대부분을 범법자의 특징으로 모는 것인데 말이죠! 인권단체에 제보하여 규탄도 하고 정정 요청도 해야겠습니다.

"경찰 노동자 나리~
카키색에 흰운동화, 175센티에 40대 중반의 남성, 짧은 머리에 호리호리한 체격은 제가 아는 한 딱 사복 경찰입니다."

혹시 그 용의자의 특징이 사복경찰 풍은 아닙니까?

 

2010-03-16 09:57:43   유기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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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속쓰리다.

어제는 마구 술이 땡기는 날이었다.

그러나 원없이 마시질 못했다.

 

공연 후

들쁜 마음에 마구 마구 말을 쏟아냈다.

살짝 감추는 맛이 있어야 하는디....

 

어느 행사보다 가슴이 아팠다.

오랜만에 보는 옛 선배님들

이송준 선배, 양희숙 선배

그리고 또 많은 선배님들을 보았다.

이송준 선배에게는 너무 죄송했다.

그리고 다른 분들은 반가웠다.

 

조합원들이 많이 왔으면 좋았을것을...

아쉽다.

너무 아쉽다.

 

질러는 사랑스럽다.

모두가 재밌고 열심히 했다.

단 한번의 공연을 위해~

10분의 공연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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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복 탈의

오늘 내복을 벗었다.

몸이 한결 가뿐하다.

봄바람이 심하게 불었다.

가뿐한 몸이 날아갈 듯 하였다.

봄바람~

막을 수 없다.

누가 겨울바람이 매섭다더냐~

폭설도 간데 없이 다 녹여버리는

봄 바람만 하겠는냐?

 

봄 바람이 내복을 벗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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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 양치

몇 달전 집에 치약이 떨어진 후

소금으로 양치를 시작했다.

처음 할 때는 개운한 것 같지도 않고

하더니 금새 익숙해 졌다.

오히려 치약으로 양치를 할때보다

개운한것 같다.

 

오랜만에 수련회에 가서

치약으로 양치를 하니

치약맛이 너무 독하고

개운치도 않았다.

확실히 소금이 더 좋은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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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언어를 대하듯 조심스럽게....

언어는 인간의 수 만큼 존재한다.

 

가게에서 회의를 한다.

매출 장부와 현금사이에 1,000원이 모자란다.

이것을 두고 세 명이 각자 설명을 하는데

서로 알아듣지 못한다.

알아듣지 못함으로 짜증이 나고

목소리가 커진다.

 

같은 단어를 쓰고 있지만

그렇다고 언어가 같은건 아닌것 같다.

저마다 서로의 언어를 가지고 있는것 같다.

아니 이것이 사실일지 모른다.

같은 언어를 쓰고 있다는 착각속에서 살고 있지 않을까?

 

그러므로 타인과 이야기할때는

저 사람이 나의 언어를 이해하기 힘들다고 생각하고 말하고

내가 다른 사람이야기들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언어를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 속에서 귀담아 들어야 한다.

 

저사람의 언어가 나와 다르다는 것을 명심하자!

 

언어는 인간의 수 만큼 존재하는 것이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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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 성인

 

4대 성인(聖人)


소크라테스, 예수, 공자, 석가를 4대 성인이라 한다.

이들은 모두 자신의 글을 남기지 않았다.

후대 사람들이 성인들의 말을 정리하여 하나의 사상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들은 묻는 것에 대하여 말하였다.

그들은 먼저 들었다.

듣는 것이 먼저다.

참으로 듣고 그다음에 말한다.

그래서 "聖 성인 성"의 부수는 "耳 귀이"다.

듣고 말하기의 왕을 성인이라 하나보다.


오늘도 나는 말을 너무 많이 했다.

다른 사람이 말할때 조차

내가 할 말을 생각했다.

성인이 되려는 것은 아니지만

최대한 말을 줄이고 듣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러나 세상은 자꾸 나에게 말을 건다.

아~ 어쩌란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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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의 노래

"나는 나의 충을 임금의 칼이 닿지 않는 자리에 세우고 싶었다."

 

"포로들은 모두 각자의 개별적인 울음을 울고 있었다. 그들을 울게하는 죽음이 그들 모두에게 공통된 것이었다 하더라도 그 죽음을 우는 그들의 울음과 그 울음이 서식하는 그들의 몸은 개별적인 것으로 보였다.

그 개별성 앞에서 나는 참담했다. 내가 그 개별성 앞에서 무너진다면 나느 나의 전쟁을 수행할 수 없을 것이다..........그러므로 나의 적은 적의 개별성이었다. 울음을 우는 포로들의 얼굴을 들여다보면서 나는 적의 개별성이야말로 나의 적이라는 것을 알았다.......저마다의 울음을 우는 개별성의 울음과 개별성의 몸이 어째서 나의 칼로 베어 없애야 할 적이 되어야 하는 것인지를 나는 알 수 없었다."

 

칼의 노래를 읽었다.

운명에 맞서는 인간의 "비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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