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한식미장의 여러기법

얼마전 군포시에서 하는 시민의날 행사에 한식미장의 방법에 대해 쌤플을 전시했다. 목적은 노인요양시설등에 몸에 건강한 한식미장기법을 적용해 수리를 하기 위함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쌤플 제작하는 과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쌤플 1,2번.

위에 것은 30센치 숯판을 대고 그 위에 황토로 초벌, 재벌, 정벌 3번을 발라 마감을 한것이다.

밑에 것은 정통 벽체형태로 외를 엮고 그위에 마찬가지로 3번을 발라 마감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쌤플 3,4번

위에 것은 일반 시멘트 벽체에 외를 엮고, 그 위에 두껍게 초벌, 재벌, 정벌 황토마감을 한것이다. 아파트에 주로 방 중심으로 이렇게 공사를 하기도하는데, 크기에 따라 1-2주일 공사를 한다.   

밑에 것은 요즘 유행하는 스트로베리하우스인데 볏짚을 압축해 벽면을 세우고 그위에 황토마감을 한다. 사진은 아직 미완성단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쌤플5,6번

위에것은 시멘트벽체에 황토를 덧바른것인데, 일반 아파트에 많이 시공을 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황토로 1-2센치두께로만 발라도 황토효과가 있다고한다. 실제 주변에 아는 분들에게 많이 시공을 해주는데, 비염과 아토피에 좋다고 주변에 권하는 추세.

실제 시공은 시멘트와 황토의 접착력때문에 황토퍼티를 얇게 발라주고 그 위에 황토로 정벌마감을 한다.

아래는 황토벽돌에 황토미장으로 마감하는것인데, 아직 시공하지 못한상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벽체 샘플이다.

왼쪽은 외를 엮고 황토로 초벌 재벌 정벌 마감을 한것이고, 오른쪽은 외를 엮고, 초벌, 재벌후 회사벽으로 마감을 할 예정인데, 지금은 재벌까지 완성한 상태.

 

쌤플을 같이 만든후 군포시 공무원들과 저녁을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그런생각이 들었다.

수원시도 노인 요양시설, 경로당이나 시립어린이집 같은 곳에 황토벽을 발라 요즘 유행하는 질병인 아토피와 비염등 환경성 질병을 예방해야하지 않겠냐고...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