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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9/06/22
    [액체근대(3)]..무거움과 가벼움..ㅎㅎ
    우중산책
  2. 2009/06/22
    [적린]님의 블러그를 보다가...ㅎㅎ(4)
    우중산책

[액체근대(3)]..무거움과 가벼움..ㅎㅎ

  • 등록일
    2009/06/22 13:10
  • 수정일
    2009/06/22 13:10

작정하고 정리는 하는데 더워지는 만큼 귀찮아지는 듯...ㅎㅎ

읽는 재미는 솔솔했는데 막상 정리하려니 조금은 귀찮아지는....ㅎㅎ

아마 더위 탓이겠지...?....ㅎㅎ

 

2장. 개인성

-- "생각하는 자에게 이 세상은 한편의 희극이고, 느끼는 자에게 이세상은 한편의 비극"...호레이스 월폴

 

--"수단을  알지 못하는데서 오는 불확실성이 아니라

                   목적을 알지 못하는데서 오는 불확실성이다....게르하르드 슐츠

 

-- 새로운 상황에서 어려운 점은 개인이든 집단이든 대부분의 인간의 삶이,

    돌아볼 것도 없이 자명한 목적들을 위한 수단을 찾아내는 문제가 아니라

    어떤 목표를 선택할지의 문제를 고민하면서 보내게 될것이라는 점이다.

    그 이전의 자본주의와는 대조적이게도, 가벼운 자본주의는 가치-강박적일 수밖에 없다.

    '구직란'에 나온 출처가 의심스러운 작은 광고 -- "차를 가져라, 그러면 여행할 수 있다."--는

    오늘날의 과학기술 연구기관들과 실험실의 총수들이 던지는 질문인

    "우리는 해결책을 찾았다. 그러니 이제 문제를 찾아보자"라는 말과 나란히,

    새롭게 등장한 삶의 문제점을 집약해주고 있다.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이 행동을 지배하게 되면서

    "어떻게든 내가 꼭 해야만 하는 일을 제일 잘하는 방법이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왜소화시키고 밀어버렸다.

 

==> 무거운 자본주의, 무거운 근대를 대표하는 양식인 포드주의에 대하여 좀더 고민해 봐야겠다.

   여하튼 이제까지의 자본주의 혹은 근대의 삶이 포드주의라는 갇힌 구조와 연결된 사슬안에서

   강한 고리들을 형성하면서 자연스레 수단들에 집중된 삶의 방식이었다면

    가벼운 자본주의, 유동하는 근대는 결국 목적을 잃어버린세대...그럼으로써 목적들을 찾아가는데

   막대한 삶의 에너지들을 소비하도록 하는 사회인 것 같다.

   결국 이런 목적들을 상실함으로써 근대체제에 저당잡혀버리는 삶은 어떻게 탈주할 수 있을까..?

   아니 어떻게 집단적인 삶의 목적들을 상정할 수 있을까..?

 

-- 그들의 사적인 문제들,  그와 비슷한 내 자신의 문제들은 공적으로 토론하기에 적합하다.

    그렇다고 그 문제들이 공적 이슈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 문제들은 정확히 사적이슈라는 테두리안에서 토론된다.

 

-- 공공의 의제에서 '사적이지 않은' 다른 모든 문제들을 밀어내는 것이다.

-- 과거에는 사적인 것으로 분류되어 대중적, 공개적 표출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졌던 문제들이 공적 영역을 식민화하는 것 같다는 말이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은 사적영역과 공적영역 사이의 그 악명 높을 정도로 쉽게 이동하는 경계를

    단지 새롭게 재조정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공적 영역을 사적 드라마가 상연되거나 공개적으로 전시되고

    관람되는 영역으로 재규정하는 문제이다.

    대중매체에 의해 유포되었지만 이제는 거의 모든 사회 영역에서 널리 용인되고 있는

    '공공의 이익'이라는 말의 현재 정의는 그러한 드라마를 공개석상에서 상연해야 할 의무와

    그 공연을 관람할 대중의 권리를 지시하고 있다.

-- 결국 사람들은 자신들의 삶에서 잘못된 것들은 자신들이 저지른 실수 때문이라는 것,

    자신들이 잘못해서 그렇게 된 것이고

     자신들의 수단과 노력으로 뜯어고쳐야만 한다는 말을 매일 듣는다.

     따라서 이들이 어떻게 도구를 사용하고 노력을 해야 하는지 가르쳐주는 것이

     '사정을 아는' 척하는 사람들이 가장--아마도 유일하게--쓸모 있게 되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해도

     그다지 놀라울 것이 못된다. 이들이 '사정을 아는'사람들한테 거듭 들은 말은,

     그들 각자가 따로 할 수 있는 일은 다른 누구도 대신할 수 없다는 것이다.

 

==> 이렇게 가벼운 자본주의하에서의 개인성은 결국 사적인 영역의 공적영역에서의

        일방적인 소비인것 같다. 교류 혹은 공유가 아닌 개인적 사적 영역들의 소비...

        가장 끜직한 이런 상황들이 결국 공적영역의 결핍으로 나타나고

        이런 결핍이 더욱더 개인들을 고립/파편화 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이런 사적 영역의 공적 영역의 침탈을 막는 방식은 무엇일까..?

        과거로...무거운 근대로...혹은 잘 짜여진 포드주의적 삶은 아닐테고

        그렇다면 구체적인 방식의 구현은 무엇일까...?

 

--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한 방향으로 달리고 있으면 두가지 질문을 던져볼 필요가 있다.

    그들이 쫓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어디로부터 달아나고 있는가...?

    소비....

    건강한 몸과 균형잡힌 몸

    쇼핑에 대한 고민들....

-- 오늘날 기준에 대한 복종을 얻어내는 것은 강제가 아닌, 유인과 꼬드김이다.

    외부에서 가해지는 하나의 압력임을 드러내기보다는 마치 자유의지를 실천하는 것처럼 위장된다.

 

==> 결국 우리는 따로 떨어져 쇼핑한다....

 

요약 하자면 이렇다.

'쇼핑하고 다니는'식의 삶을 특징짓는 정체성의 이동성과 유연성은 해방의 도구가 아니고,

자유의 재분배이다.

때문에 이러한 삶은 절반의 축복이라 하겠다.

그것은 불쾌감이 들고 두려운 만큼이나 달콤하고 갈망의 대상이 되는,

그리고 가장 모순된 감정들을 불러일으키는 축복이다.

이 축복은 앞뒤가 안 맞고 거의 신경증적인 반응을 낳게 되는, 지극히 모호한 가치이다.

소르본의 철학자 이브 미쇼의 표현대로

 "기회들이 과도해짐에 따라 파멸과 파편화, 해체의 위협이 점증하고 있다."

자기 정체성을 찾는 과제는 첨예하게 분열적인 부작용을 낳는다.

이 과제가 갈등의 초점이 되고 서로 양립할 수 없는 충동들을 촉발한다.

모두가 이러한 과제를 떠맡게 되지만, 문제의 해결은 각 개인들이 대단히 다른 환경에서

제각기 구해야 하기 때문에,

이는 협력과 유대를 발생시키는 쪽으로 인간조건을 통일시키지 못하고

인간의 처지들을 분할하고 흉포한 경쟁들을 야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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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린]님의 블러그를 보다가...ㅎㅎ

  • 등록일
    2009/06/22 12:12
  • 수정일
    2009/06/22 12:12

[적린]님의 블러그를 보다가

간만에 푸하하 하면서 웹써핑을 즐기다.......ㅎ

우와 !!...역쉬 고수들은 다르군...하는 감탄연발과 감동..?....크크크

 

[적린]님 블러그에  소개된 글....ㅎㅎ..

ZZiRACi의 "나에게 독서란 [혁명]이다"에 관련된 글.

 

"독서란 [   ]다"를 채우는, 트랙백 릴레이.

 

맨 처음 제안하신 inuit님의 규칙....
1. 독서란 [ ]다. 의 네모를 채우고 간단한 의견을 써주세요.
2. 앞선 릴레이 주자의 이름들을 순서대로 써주시고
3. 릴레이 받을 두 명을 지정해 주세요.
4. 이 릴레이는 6월 20일까지만 지속됩니다.
기타 세칙은 릴레이의 오상 참조
그런데 6월 20일까지니 이미 마감한 릴레이다.

(위의 "릴레이의 오상"을 보니, "6월 20일까지만"이라는 규칙을 벗어나는,

"불의"(不義)의 포스팅이 되겠다.

ㅎㅎ 마감했으니 여기서 "땡"하려 한다. 후발주자 지정은 안 하고...)

 

여기까지 온 경로를 적어보면...

- inuit : 독서는 [자가교육]이다.

- 유정식 : 독서는 [성장]이다.

- 쉐아르 : 독서는 [확장]이다.
- 최동석 : 독서는 [삶]이다.
- 구월산 : 독서는 [여행]이다.
- easysun : 독서란 [영양제 챙겨먹기]다.
- 민노씨 : 독서란 [연애감정]이다.
- leopord : 독서란 [만남과 헤어짐]이다.
- Hendrix : 독서란 [연애]다.
- capcold : 독서란 [허세]다.
- TheQ : 독서란 [자뻑]이다.
- ZZiRACi: 독서란 [혁명]이다.

 

독서 릴레이: 나에게 독서란 [혁명]이다
Posted on 2009-06-20, 5:49 pm, by ZZiRACi, under 만물상.
낮잠을 잤다. 일어났더니 TheQ군께서 릴레이를 쏴주셨다.

이런… 귀찮기도 하지만 그래도 던져준 떡밥을 무시해서는 안되겠기에 이렇게 글을 쓴다.

근데 며칠동안 RSS를 통해 다양한 독서론을 보았지만 자세히 읽지는 않았다.

이렇게 나에게까지 올줄은 몰랐다고 해야할까? 여튼 세계는 넓고, 노는 바닥은 좁다.(응!?)

나에게 독서란 [혁명]이다.

뭔가 꽁끼한 말을 뽑아내고 싶기도 한데 좋은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다.

[허세]나 [자뻑]을 뒤 이어 [거세]나 [자폭] 등을 생각해봤지만,

그건 내 이야기가 아닌거 같아 접기로 했다.

그래도 릴레이인데 좀 뽀대나는 말을 내세워야겠다 싶어 생각한 말이 [혁명]이다.

혁명革命. 사전을 찾아보니 설명이 꽤 복잡하다.

국어사전에서는 “헌법의 범위를 벗어나 국가 기초, 사회 제도, 경제 제도, 조직 따위를

근본적으로 고치는 일.(Daum 국어사전)”이라고 한단다.

백과사전에서는 한술 더 떠서 정치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으로 해석하려 든다.

좀 뽀대나고 싶어서 선택한 [혁명]이지만 그런 뜻은 아니고.

혁명革命이란 말 그대로 명命을 바꾸는 것(革)을 말한다.

명命이란 주어진 객관적인 조건을 말한다.

선택이전에 이미 주어진.

독서란 바로 그 현실을 깨뜨려 새로운 삶의 통로를 만들어내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독서는 삶의 변화를 수반한다.

끊임없이 다른 ‘나’를 만나도록 하는 힘이라고 할까나?

 

<논어서설論語序說>에 소개된 문장을 소개하며 글을 마친다.

정자程子가 말했다.

[논어]를 읽는 데에 다 읽은 뒤에 아무 일이 없는 자도 있고,

다 읽은 뒤에 한 두 구절을 얻어 기뻐하는 자도 있고,

다 읽은 뒤에 그것을 알고 좋아하는 자도 있으며,

다 읽은 뒤에 바로 자기도 모르게 손으로 춤추고 발로 뛰는 자도 있다.

정자程子가 말했다.

지금 사람들은 책을 읽을 줄 모른다.

예를 들면 [논어]를 읽었을 때에, 읽기도 전에 이러한 사람이었고

읽은 뒤에도 또 다만 이러한 사람이라면 그것은 읽지 않은 것이다.

 

===

푸하하하....다들 재미나게 사시는 듯 부러웠다...ㅎㅎ

 

그래서 찾아 보았다.....ㅎㅎ

 

 [inuit]님이 쓰신  블로그 릴레이의 五常
Culture | 2008/12/28 13:15 | Inuit
그간 블로그 릴레이로 이웃 블로거들이 시끌벅적했습니다.

그그 탓인지 며칠 전 꿈에 블로그 신령을 만났습니다.

저는 저는 물었습니다.

블로그 릴레이는 어떻게 해야해야 잘하는 걸까요?

 

인 (仁)
릴레이 받는 사람의 본성을 이해하고, 반드시 그에게 도움되는 릴레이를 넘겨야 하느니라.

이를 릴레이 부여의 仁이라 한다. 비단 릴레이 뿐 아니라 블로거의 기본이니라.

만일, 도움 될지 안될지 모르고 무작정 넘기려면 차라리 자폭을 하라.

앞 사람 민망하지 않게 릴레이가 중단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그에 준하는 포스팅으로 보상해야 함을 잊지 말거라.

가급적 릴레이가 이어지도록 새사람을 소개해줘라.

이를 일컬어 자폭의 仁이라 한다.

그냥 어정쩡한 (^^; ) 표정짓고 우적우적 씹어 먹음은 不仁이다.

절대로 앞사람 손을 부끄럽게 하지 말라.

 

또한, 릴레이 받는 사람의 사정을 살핌이다.

전에 준거 까먹고 연타로 또 주지는 않는지, 최근 2주내에 다른 이의 릴레이 받은 적이 있는지,

요즘 편찮은 기색이 있는지, 아니면 회사나 학업에 어려움은 없는지,

또는 태생적으로 릴레이에 앨러지 반응이 있는지,

저번 릴레이에 받고 싶었으나 다른 사람 줘서 내심 섭섭해 했던 적이 있는지

이 모든 심기를 세세히 헤아려야 하느니라.

이는 릴레이 주자 선정의 仁이다. 사랑과 배려의 마음이다.


의(義)
릴레이 규칙 함부로 바꾸지 마라.

창시자의 취지를 충분히 존중하라.

블로거 답게 최대한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답하되, 원뜻은 충실히 이어가야 하느니라.

이야말로 릴레이의 義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중간부터 구경하는 사람 이해를 돕기 위해,

릴레이의 시초부터 지금까지 계보를 낱낱이 적어라.

릴레이 친구들 돌아다니다 보면 누가 누구로부터 받았는지 서로 헛갈린다.

아마 너조차 헛갈릴거다.

릴레이 따라오는 마음의 흐름을 잊으면 릴레이가 아니라 낱글 모음에 다름 아닐지어다.

이렇게 남을 위해 꼼꼼히 기록하는 마음을 릴레이 기록의 義라 일컫는다.

 

또한, 구경하다 재미난 릴레이가 소강이다 싶으면, 주저말고 자발적으로 릴레이를 떠안아라.

이는 블로거 군자의 도이며 릴레이 구경꾼의 義이니라.

내 대에서 릴레이 불씨 꺼뜨릴까 저어하던 블로거는,

자발적으로 소방수 역할을 맡은 선수를 평생 잊지 못할지니.


예(禮)
이왕 릴레이 받을진대, 궁시렁대지 말고 감사히 받아라.

릴레이 주는 사람은 고민하고 번민해서 네 이름을 부른 것이다.

너는 꽃이 되어야 한다.

그 지워지지 않는 의미가 되어야 한다.

진심으로 고마움을 표하라. 이를 릴레이 수용자의 禮라 한다.

 

일단 받은 릴레이는 시일이 걸려도 반드시 완수를 해야 하느니라.

그리하여 릴레이 준 사람 마음 멍들지 않게 하라.

시간이 좀 걸리면 댓글로라도 봤다고 말해라.

릴레이 준 사람은 봤는지 안 봤는지 알길 없어 번민할터이다.

이를 릴레이 확인의 禮라 한다.
 
하지만, 정말로 피치 못할 사유가 있다면,

반드시 댓글이 아닌 포스트로 설명을 하고 다음 기회를 기다려라.

블로거는 포스트로 말한다.

익명잡배는 댓글로만 말한다.

따라서, 해명 포스트 자체도 하나의 완결된 구조를 갖춰라.

이것은 블로거의 禮이며, 릴레이 거절의 禮다.

그리고 나중이라도 반드시 마음의 빚을 갚아라.

이는 블로거를 떠나 사람으로서의 禮일지어다.


지(智)
릴레이 아무나 돌리지 마라.

받을 사람은 적어도 댓글 10회 이상 주고 받고, 한달 이상은 알고 있는 사이여야 하느니라.

시간과 댓글 횟수가 대수 아니다.

다만, 말 몇마디 섞었다고 친한 척 하지 않음이다.

진정으로 그 마음을 알고 이해할 때 주어라.

RSS 리스트에서 제목 없이 포스트 본문만 보고 그 사람 냄새를 맡을 수 있는가.

메타블로그 어지러운 리스트에서, 제목만 보고도 그 사람을 찝어낼 수 있는가.

남의 블로그 놀러갔다 스크롤 내려 읽게된 댓글 글투만 보고 그사람을 식별할 수 있는가.

이 모든 경지에 이르렀을 때, 우리는 블로고스피어에서 그를 초큼 안다고 한다.

이런 사람에게야 넘기는 것을 릴레이의 智라고 하느니라.


신(信)
릴레이 주는 사람은 나를 믿고 의지해서 준다는 그 마음을 믿어라.

서로 믿지 못하는 사이의 릴레이는 시간만 소모하는 무의미일 뿐이다.

또한 릴레이를 받았으면 그 고마운 마음을 잊지 않았다가

다른 릴레이로 되돌려주는 정성을 보여라.

장난으로 앙갚지 말고, 반드시 보답하는 마음을 담아라.

이때 비로소 우리는 블로거 릴레이의 信이 이뤄졌다 한다.

 

이 다섯 가지 인의예지신을 이루는 자를,

우리는 블로거 릴레이의 오상(五常)을 이뤘다 부른다.
그리고 그제서야 그는 블로그를 조금 안다고 칭할 수 있을지어다.
 

====

푸하하하....날도 더운데 마음 상쾌해지는 글이라서

이렇게 퍼와서 남긴다....잊지 않기 위해서......ㅎㅎ

그리고 언젠가 나도 한번 이런 릴레이 에 도전해 볼까나 싶기도 하구.....ㅎㅎ

여튼 부러운 세상이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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