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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진보블로그에 들어오기 싫을때가 있다.
뭐, 요즘같은 시절-이른바 추모정국-도 그 하나인가보다.
처음 뉴스를 보고, 몇개의 글과 그에 달린 '반복되는' 댓글을 보다가 그냥 덮어버렸다.
여기에 노무현 전 대통령에 관한 글을 쓴다는 것도 참 부담스러운 일이다.
글을 쓰기에 앞서 나는 그런(?이른바 노빠?) 사람이 아니라고 양심고백이라도 해야만 할 것 같다.
나는 노무현을 찍은 적도 없고, 탄핵때도 촛불을 들지 않았고,
03년 열사정국, 대추리, FTA 농민투쟁...나의 대학시절을 뒤덮은 것이 노무현 정권때였다고
노무현에 관해서는 노무현 정권 퇴진 투쟁이라는 구호밖에 외친적이 없다고
나의 정치적 올곧음(!!)을 전제로 깔아야만 글을 쓸수 있을 것 같네.
한 사람의 죽음.
그래, 죽음이라는 것도 평등하지 않다는 누군가의 말은 맞다.
강준만이 이야기했던 심정민주주의가 왜 한 택배노동자에게는 작동하지 않는가?
한 택배노동자의 죽음과 전직 대통령의 죽음은 같지 않고, 같을 수 없다. 그것이 현실이다.
모두에게 슬픔을 강요할 수도 없고, 모두가 슬퍼해야하는 것도 아니다.
슬픔조차도 중립적이지 않으니까.
하지만 어느날 한겨레의 헤드라인이 내 가슴속에 팍 꽂혀들었다.
"이 슬픔의 정체는 무엇인가"
노무현이 자행하고 침묵했던 수많은 사건들이 묻혀지는 것도,
대한민국의 선구자이자 아버지의 죽음으로 미화되는 것도 싫지만 말이다.
대중들을 돌아서면 까먹는 금붕어로 대상화하지 않는 이상,
그들이 왜 , 모든게 다 노무현 때문이라던 국민들이, 왜 거리로 쏟아져나와
서럽게 울고, 몇시간씩 줄을 서서 기다리고, 촛불을 드는지를 분석하는 편이 낫지 않을까?
내가 보기에도 많은 사람들은 노무현 개인의 '불쌍한' 죽음을 슬퍼한다.
그러나 또많은 사람들은 노무현이 상징했던 '가치'의 죽음을 슬퍼한다.
그 가치가 비록 실제로 노무현이 될 수 없는, 허구적인 것이더라도 말이다.
그 가치는 무엇인가? 민주주의? 인권? 시민들의 정치참여? 촛불의 기억?
그것이 무엇인지는 직접 보고 듣고 느껴야 알 수 있는 것이다.
무엇이 그렇게 미안하고 죄송하다고 사람들이 말하는 것인지.
그 미안함이 어떤 기억이 되어, 앞으로의 정치적 상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물론 작년의 촛불을 '실패'라고 평가하는 사람들에게는 해당하지 않겠지만 말이다.
그러나 시민추모제를 주최한 몇몇 시민단체는
자신들이 기획한 판에서 시인, 학자, 노래패를 불러놓고 추모를 '시킨다'.
이름은 자유발언이되, 내용은 자유발언이 아니다.
이미 섭외된 사람들이 나와 미리 정해진 말들을 쏟아놓는다.
며칠뒤, 학생운동단체들은 마스크에 모자, 사수대복장을 갖추고 시청앞 골목에 앉아있었다.
이명박 정권 심판을 비롯한 각종 급진적인 구호들과 노래들이 이어진다.
그 시각, 몇몇 시민들은 도로로 뛰어나와 전경들에게 에워싸이고
분노한 시민들은 '권'들에게 그렇게 앉아나 있을거면, 구경이나 하고 서있을거면
차라리 깃발을 내리고, 차라리 다른데로 가버리라고 소리지른다.
속사정이 있겠지..무언가 있겠지..생각하면서도
질서정연하게 앉아있는 그들이, 택이 내려와야 움직이는 그들이 낯설게 느껴졌다.
소위 말하는 진보진영, 혹은 운동권들은 무엇을 진정 듣고자 하는 것일까.
아니면 이 흐름을 타서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하거나,
그것도 아니면 노란풍선을 들고광장을 가득채웠던 사람들은 신도같은 노빠들과
무지한 국민들일 것이라고..언제까지 비난만 하고 앉아있어야 할 것인가..
변하지 않는 이런 모습들이 기계적인 반응들이
대중운동 운운하면서도 대중들을 우습게 보기만 하고..
자신들의 무력함을 비난으로 자위나 하면서..
결국 지난 촛불때처럼 대중들의 뒤꽁무니조차 쫓아가지 못하는 상황을 반복되게 하는게 아닌가..
다시 씁쓸한 마음이 겹쳐진다.
댓글 목록
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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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식은 공감함대안이 없는 "슬픔"에 대안적 주체가 묘연함에 또 슬픔을 느끼지 안은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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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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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시대의 사고"사회민주주의자로 변하는 단계인가?
논의와 실천의 공간은 역사적이다.
그럼으로 논의와 실천의 모색은 새롭게 형성되는 조직으로 역사의 진보의 주체적 인연이 될것이다.
#이 글을 읽은 기억이 금붕어가 되지 않도록 09년 6월 1일 03시 이후 이곳에 기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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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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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요며칠 진보네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들을 보며 참 어떻게 해야하나 하는 생각만 반복적으로 들더군요. 한국사회가 아닌 별나라에서 진보를 할 수 있다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간절하게 들긴 하지만..-_-; 별나라로는 도저히 갈 수 없으니 현실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것이겠죠.부가 정보
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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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나라 진보!...뭔가 좀 달라질 수는 없는가..나부터..뭐 이런저런 고민이 들어서 말이죠.부가 정보
비겁해서가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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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장을 가득채웠던 사람들은 신도같은 노빠들과 무지한 국민들일 것이라고.. 언제까지 비난만 하고 앉아있어야 할 것인가.. 변하지 않는 이런 모습들이 기계적인 반응들이 대중운동 운운하면서도 대중들을 우습게 보기만 하고.."설령 작금의 대중적 정서가 지극히 건강하고 당연한 것일지라도, 그것을 비판하는 것 또한 건강한 이성의 징표로 너그럽게 봐줄 수는 없나요? 혹여 추모인파에 대한 조중동의 반응과 운동권의 비판을 동급으로 보신다면, 저도 그저 씁쓸한 뿐입니다. 아무런 하는 일도 없이 앉아서 비판만 한다고 "기계적인 반응"이라고 한다면, 안-기계적인 반응은 뭔지 좀 알려 주세요. 모든 비판을 접고 대중에 섞여 함께 울고 불어야만 대중을 존중하는 것이고 진짜 운동권이 되는 건가요? 대안도 지도력도 없으면 그냥 조용히 찌그러져 있거나 따라만 가야 하나요? 암흑의 시대에 길찾기는 어려울 수도 있지만, 아닌 게 아닐 줄을 알 수는 있고 그것을 비판의 형식으로 말할 필요는 있는 게 아닐까요? 대중을 우습게 봐서가 아니라, 오히려 귀하게 여기기에 욕 먹을 각오로 하는 게 비판 아닐까요, 최소한 요즘 분위에서는? 물론, MB가 소중해서 그렇게들 비판을 하는 건 아니겠지만, 그 비판에는 MB 똥차에 끌려가는 우리의 삶과 삶의 터전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숨어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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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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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제가 오독하고 있는게 아니라면, 은수님 글은 '대중중심의 운동'을 이야기하는 많은 운동진영의 사람들이 실제로는 대중을 바보로 여기고, 한 수 아래로 여기는 태도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했... 어요 ^^; 저만 그렇게 봤나 ㅠ_ㅠ;;부가 정보
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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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 그 자체를 나쁘게 보는 건 아니에요. 물론 진보넷에 올라온 모든 글들을 읽지는 않았지만...대중이 하는대로 다 따라가서 풍선날리고 울라는 것도 아니고..하지만 그런 대중들을 노무현의 만행을 모르거나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무지몽매한 이들로 비난할 시간에 차라리 왜 그 수많은 국민들이 슬퍼하는지, 그 광장에 모여들었는지를 분석하는게 정치적으로 도움이 될거 같다는 얘기죠..부가 정보
호치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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꼴보수도 국민과 소통하기 글럿다고 생각하지만, 꼴진보도 국민과 소통하기는 글럿다고 생각하는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부가 정보
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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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 화끈하게 정리해주시네요부가 정보
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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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마당!"너무 슬프하지 마랑"
-고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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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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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 @_@ 운동진영 내에서 대중 운운하면서, 대중을 전유하는 형태는 좀 많이 안습인거 같아요; 생각 정리중이지만... 지금 분위기라면 나 저기 못가... 라는게 제 입장이 되버려서 정신없긴 하지만; 생각 좀 정리할 만한 글이네요 흙 ㅠ_ㅠ; 가서 무얼 이야기하는지 호흡해보는거도 중요하겠다 싶네요 ㅠ_ㅠ; (근데, 광장에 가서 호흡하다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용비어천가 등이 나오면 좀 많이 불편할 듯도해요 ㅠ.ㅠ)부가 정보
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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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로는 그 누구보다 권위적이고 엘리트주의적인 태도인거 같아요-암튼 어느 집회든 100% 안 불편할 데가 있겠습니까..^^
솔직히 추모제 때 시민단체가 나서서 노무현 찬가를 부를때는 열 좀 받았지요. 궁시렁궁시렁 하면서 어찌되나 있었던..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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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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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참과 거짓은 명제이다.검찰수사는 참이다/거짓이다 유서는 "깨끗하다" 그럼으로 검찰의 명제는 거짓이다.
조중동도 거짓이다.
사실관계를 분명히 하고 역사의 평가를 해야 한다.
2.페미의 관점에서 사회민주주의의 관점으로 확실한 것이 이글이다!
-미꾸라지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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