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故 안병하 치안감과 경찰청 이야기 ③

2005년에 故 안병하치안감 이야기가 갑자기 화두가 되었을까?
 
안호재 | 2019-07-26 14:05:44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보내기    
 
 


 

2005년에 故 안병하치안감 이야기가 갑자기 화두가 되었을까?

안국장 강제해직 25년 만에 잘못이 없음이 밝혀졌다. 2005년에 故 노무현 대통령이 안국장의 업적을 거론하였다. 2005년은 경찰 창립 60년이 되는 해이다. 2005년 경찰 창립 60년사에 경찰을 빛낸 인물로 선정되었다.

우리 유족은 안국장 명예회복을 위하여 나름대로 여러 정부기관과 치열한 다툼을 벌였다. 정부 어느 기관 한 곳도 귀담아듣지 않았다.

 

 

1. 강제해직 25년, 사망 17년 만에 동작동 국립묘지 안장

안국장 강재해직 25년 만인 2005년에 경찰청에서 안국장에 대한 업적 조사를 대대적으로 하였다. 경찰의 순수한 의지일까? 故 노무현대통령의 의지 때문일까?

25년 전 안국장 국립묘지 안장을 거부했던 보훈처가 승인하였다. 처음에는 대전 현충원에 모시라고 하기에 승부수를 던졌다. 동작동 국립묘지가 아니면 광주 5.18묘역에 모시겠다고 하였다. 그랬더니 바로 동작동 국립묘지 안장 허가가 떨어졌다. 소신 없고 위에 눈치만 보는 보훈처.

안장식날 새벽에 큰형과 장호원 진달래공원에서 아버님을 모시고 경기도 광주에 있는 장재원에 가서 아버님 시신을 화장하고 국립묘지에 모시고 갔다. 많은 분들이 행사에 오셨다.

500여 분이 참석하셨는데, 광주시청을 제외한 5.18관련 단체분들과 운동권에서 버스2대를 이용해 오셨다. 많은 분들이 축하하고 위로해 주셨다. 이제는 모든 것을 내려 놓아도 좋겠다는 착각에 빠졌다.

 

 

2.경찰인재 개발원 안병하 홀

개관한 지 10년 쯤 된 것 같다. 인부 경찰 수뇌부의 반대로 힘들게 안병하 홀이 개관하였다. 화려하고 웅장한 안병하 홀 개관식 날 많은 친척들과 참석하였다. 매우 감격적이고 감사한 날이였다.

요즘도 자주 경찰관들과 대화를 나눈다. 모든 경찰관들은 안병하 홀은 알고 있다. 그러나 안병하가 무엇을 하신 경찰관인지 아시는 분은 많지 않다.

3. 서울지방경찰청 안병하국장 흉상제막식 무산

2006년 안병하국장 순직 인정되고 1,2년쯤 지난 것 같다.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연락이 왔다. 청내에 안국장과 경찰을 빛낸 경찰 위인들 흉상 제막식을 한다고.

너무나 영광스럽고 기뻐서 우리 아이들 3남매들에게 경찰청에서 보내준 공문을 첨부하여 학교에 결석계를 제출했다.

그러나 행사 이틀 전에 경찰청에서 연락이 왔다.
“행사날 비가 올 것 같다고 연기한다고”
그것이 마지막 연락이었다.

우리 아이들에게 창피해서 학교에 가지 말고 친구들 눈에 띄게 돌아 다니지 말고 집에서 쉬라고 하였다. 그때부터 경찰청을 믿지 않는 습관이 생겼다.

 

 

4. 용산 전쟁 기념관 2015년 호국인물 선정

군의 지시를 거부했던 안국장이 2015년 8월의 호국인물로 선정되었다고 연락이 왔다. 처음에는 믿기지 않았다. 전화가 여러 번 와서 그때야 실감이 났다.

행사에는 많은 관계자들과 많은 분들의 참석하에 성대하게 치루어졌다.

처음 연락에서는 전쟁영웅, 경찰 공적, 80년 광주에서의 위민정신으로 호국인물로 선정되었다고 했다. 그러나 행사 날이 되는 80년 이야기는 사라졌다. 물론 광주시청에 행사 주최측을 통해서 초대장을 보냈는데, 연락조차 없었다.

5. 전남경찰청 37년 만에 복귀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 되자 마자 12년 만인 2017년에 안국장 명예회복 재추진.

故 노무현 대통령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께서 안국장 명예회복을 적극적 실질적으로 하시기 시작하셨다.

2017년에 안병하치안감 경무관 진급 이후 46년 만에 치안감으로 추서.
2017년 경찰 최고 영웅으로 선정.
2017년 전남경찰청 로비에 흉상제막식. 
이런 일들로 안국장은 강제해직 37년 만에 흉상으로 마지막 근무지에 돌아 가실 수 있었다.

 

 

6. 안국장 유족은 최고의 예우로 각종 행사에 귀빈으로 초청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어머님이 청와대에 초청을 받으셨다.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시는 경찰 관련 행사에 동석하는 영광을 받았다.

 

 

7. 전남 경찰청에 안병하공원 조성

여기에는 많은 이야기가 엮여 있다.
다음에 자세히 이야기 하겠습니다.

8. 활발히 진행 중인 안병하 추모사업

많은 분들이 헌신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추진 중인 여러 사업은 결실을 볼때마다 알리겠습니다.

 

 

 

 

 
본글주소: http://www.poweroftruth.net/m/mainView.php?kcat=2035&table=c_hojae&uid=13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