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전교조 선생님이 안가르쳐주는 공부법] 인생의 가치

 

 

 

[Guns N` Roses-09-November Rain.mp3 (12.31 MB) 다운받기]

 

 

 

  여러분 나이때에 인생이란 그리 와닿지 않을 겁니다.  그러나 나이가 20을 넘어 30..40..  50을 넘어가며 삶의 굴레라는 것이 느껴지게 됩니다.  그게 뭐냐면 내가 볼때 저사람은 왜 저렇게 살지? 하는 부분이예요.  나같으면 바로 빠져나오거나 저렇게 살지는 않겠지만..  관행처럼 바보같은 삶을 사는 사람들을 보게 됩니다.  따로 예를 들진 않겠습니다.  나 또한 그런 굴레 속에 살아가고 있는 것이니까요.

 

  그들에게 백날 설명해도..   그들이 삶의 굴레를 바꾸지는 못합니다. 여러분~!  진보란 무엇일까요? 갑자기 여기서 물어보고 싶었습니다.   뉴스에서같이 약자들을 위해 뭐좀 하는게 진보일까요? 뭔가 가치를 두고 생활하는게 진보일까요?    아저씨가 생각하는 진보는...   이상형, 추구하는 바가 있고 그것을 향해 살아내는 경우를 진보라고 생각해요. 물론 이건 아저씨 생각이예요.   그런데  내 삶이 굳이 진보가 아니더라도..  내 남편, 내 자식이 좀더 나은 삶을 살기를 바래는 어머니 마음..  이건 진보일까요 아닐까요?  여기부터는 진보의 구분이 의미 없어진다고 봐요.   내자식, 내 남편이 잘되기 바래는 마음.  여기에 진보가 끼어들 수 없다 생가해요. 그건 내 자식 잘되는 바람으로 정한수 떠놓고 비는 어머니의 마음을 종교적이거나 기타 다른 잣대로 난도질 할 수 없는 이유랑 비슷합니다.

 

  무슨얘기하다 삼천포로 빠졌나 모르겠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드린 대부분의 얘기는 삶의 굴레를 벗어나는 공부법을 말씀드리려 했습니다.  저는 운명론자가 아닙니다.  운명이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그러나 삶이 힘들땐 마구 그렇게 흘러가는 삶의 경향성? 지향성? 흐름?은 분명 존재한다고 생각해요.  누가봐도 아닌..  남편 놀음빚 갚아주며 어렵게 사는 삶 같은겁니다.

 

  누가 봐고 황당해 보이는 이런 삶의 흐름을 바꾸는 것은 무지무지 어려운 일입니다. 못할건 아니지만요. 

 

  첫째, 누군가 내 삶을 규정하거나 강제해도 스스로 인정하지 않는 것.

  둘째, 내가 살고 싶은 삶에 대한 구체적인 삶이 있을 것.

  셋째, 내가 행복한게 타인의 인정인지 아니면 내가 내릴 수 있는 가치인지 생각해볼 것.

 

  결론은 내 삶은 내가 가치부여를 할 수 있으며,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은 내가 스스로 내 삶을 통해서라는 겁니다.   굳이 다른 이와 비교나 힘들게 쫓아갈 필요는 없는 것이지요.   너무 자기 만족이라고요?  아닙니다.   누구나 죽으면 그뿐이고..  그 만큼의 삶을 살다 흙으로 돌아가는 인생인데..  굳이 다른 사람 눈치보며 허송세월하다 허무하게 죽을 이유는 없으니까요.   물론 내가 누리는 자유는 제 3자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 한에서의 자유입니다.   비교를 통해 업장이 생성됩니다.   아무튼 나만 좋으면 그만입니다.  그렇게 살아가세요.

 

   그러면 나는 어떤 가치에 의의를 두고 살아가야할까요?  굉장히 중요한 얘깁니다.  사실 이건 나이든 아저씨도 잘 모르는 얘기예요.   물론 정답도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어떠한 가치를 두고 살지 않는 삶은..  무척이나 무의미합니다.  이런 가치는 내 행실을 통해 드러나고요.    호랭이는 죽어서 가죽을 냉기고 사람은 죽어 이름을 냉긴다..  이런 속담도 사실 삶에 대한 어떠한 가치를 두고 살아야하나를 얘기한 거예요.

 

   친구랑 경쟁하며 작은거에도 이기는 것이 살아가는 진정한 가치인가요?  아저씨가 보편적인 얘기를 하자면..   너도 살고 나도 살고 함께사는 가치.   이게 가장 중요한 가치라 생각되요. 

 

   오늘은 공부얘긴 않하고 딴얘기만 한거 같은데..  우리가 왜 공부해야하는지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되어 두서 없이 말씀드렸어요.  가치 어쩌고 얘기하니까..   아저씨 혹시 운동권아니예요? 하실 분이 계실지 모르지만..  살아보니 나는 어떤 가치를 두고 살아가고 있는가는 무척 중요하고 실질적인 문제가 된다고 생각되어 오늘은 두서없이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삶의 굴레를 바꾸는 방법은 다음에 말씀드릴게요. 

 

  아저씨도 다음시간까지 공부 열심히 할게요.  화이팅~~~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