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논평] 보이지 않는 것들에 대한 싸움 - 일단 보이도록 하는 것.

 

 

 

[Forse basta (Il giro del mondo degli innamorati di Peynet).mp3 (5.42 MB) 다운받기]

 

 

 

  우리는 가끔 보이지 않는 것들과도 싸워야할 때가 있다.  보이는 것들과 싸움에 진이 다 빠져버려도 보이지 않는 것들이 내 생명을 옥죄어 온다면 우리는 보이지 않는 것과 싸우기 시작할 수 밖에 없다.  바이러스가 그렇고 방사능이 그렇다. 모든 생명은 그 생명을 이어나가려 노력하기 마련이다.

 

  스타크래프트의 다크템플러를 대처하기 위해선 보이도록 하는게 우선인 것처럼, 보이지 않는 것들과 싸움의 기술은  첫째, 적이 보이도록 드러나게 해야하는 것이다.  코로나 19에 대한 감염여부 검사를 더욱 많이, 신속히 실시하여 현상태를 파악해 치료나 격리 혹은 앞으로 알맞는 대처를 하기위해선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를 보이도록하여 현상태를 파악하는게 최선의 방법이라는걸 질병관리본부의 옳바른 대처로 우리는 이미 체득하였다.

 

  방사능은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가는 자연계 속엔 2000여종의 물질이 방사선을 내뿜고 있다.  한마디로 흙속에 있는 일부 돌멩이가 자연방사능을 내뿜고 있다는 얘기다. 자연 현상이므로.  또한 대전지역의 30년간 세슘 노출 사태와 같이 인공방사능 또한 내뿜고 있다. 이제 대전의 방사선 수치가 높은 이유가 밝혀진 샘이기도 한 듯 하다.  (http://iernet.kins.re.kr/)  얼마전 TV 보도에 우리나라 일부 아파트 내부 인테리어 돌멩이, 일부 아스팔트, 건자재로 쓰이는 자갈의 국내 채석장 다수가 높은 방사능 수치를 보였었다.  한때는 침대에서 라돈이라는 반감기 3일의 귀여운? 방사능이 뿜어져 나와 법이 개정되며 난리가 난적이 있다. 이건 모두 자연방사능에 대한 얘기다.  그러나 후쿠시마, 도쿄올림픽, 세슘볼 등은 방사선이 반으로 줄어드는 세기가 수십,수천년 가는 방사성물질은 인공방사능의 문제이기도 하다.  

 

  눈에 보이지 않는 방사능과의 싸움, 처음이자 마지막은..   코로나와 마찮가지로 눈에 보이게 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진단키트 같은 일반인에 대한 방사선 노출 기준치가 있어야한다.  불행히도 아직 국내에 방사능에 대한 기준치는 마련되지 않았다.  기준치가 마련되었다면  그 기준치에 맞는지 측정해주는 여러 방법이 있어야한다.  불행히도 우리 개인이 방사능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2~30만원을 주고 최소한의 방사선 간이테스터기를 구입하는 방법외엔 없다.  그렇게 테스트를 하여 어떠한 수치가 나온들 개인적인 주장으로 치부된다.  한마디로 방사능에 대해 국가는 아무런 역할을 안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일반인이 구입한 간이테스터기로 0.4μSv/h 이상이 나오더라도 '이거 방사선 폐기물 같은데 방사선 폐기물로 처리할 수 있게 검사해주세요'  할 수 있는 국가 기관은 없다. (정보통신부 산하 기초과학연구소에서는 6개 특정 핵종의 포함여부에 대한 검사만 일반인에게 30만원에 해주고 있다. 고체 시료를를 분쇄하여 pet병에 담아 1.5kg 갖다주면 된다.) 

 

  일단 보이기 시작한다면 거기에 따른 대처를 모색해 볼 수 있다. 

 

  4대강을 찬성했던 교수집단이 있던 것처럼 자연현상을 바라보는 기술은 절대로 가치중립적이지 않다.  왜냐면 기술을, 그 자연현상을 바라보는건 결국 인간이기 때문이다. 현재와 같이 국가가 정보를 독점해 왜곡하는 일이 없도록 누구라도 기술에 대한 '접근'에 대한 길을 열어야 한다.

 

  국민들 건강을 위하여

  '방사능을 일반인들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 그것이 방사능으로 부터 국민을 지키는 가장 큰 국가의 역할이다.  각 도의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먹는물 수질검사와 같이 일반인에 대해 저렴한 가격에 방사능검사 의뢰가 이루어져야한다. 국민 생명 보호를 위해 방사능에 대한 일반인의 노출 기준치 마련 및 방사능 분석기구 도입.  코로나19와 같이 훌륭한 국가의 역할을 촉구한다. 

 

 

ps. 4월6일, 공교육 학교 개학예정일이라 오늘 총리의 2주간 격리 실천하자는 대국민 담화가 있었다.

   1. 개학여부는코로나19 발생이 통제가능하냐 아니냐에 달려있다. 물론 치료제가 나오면 한방에 통제가능하게 된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4월6일이 되어도 현재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최소 4월말이나 치료약이 나올때까지 올 한 해를 재껴야한다. 점쟁이가 아니지만 무리를 무릅쓰고 개학을 한다면 확진환자 출몰로 격리되어 아수라장이 되는 최악의 상황에 대해 그 누구든 책임을져야 할 것이다.

    

   2. 학교의 석면 및 기타공사, 버스대절 학습은 이미 물건너 갔다. 할당된 이 세금들을 빼내어 재난에 대처해야하지만 학교라는 구조는 그렇게 합리적이지도 진정성도 유연성도 없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