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학교 급식 식재료 방사능 검사 한계

 

 

 

 

 

[02 - Vangelis - L'Apocalypse des animaux - Petite Fille Mer.mp3 (5.48 MB) 다운받기]

(Ctrl + 클릭)

 

 

 

 

 

  학교 급식 식재료에 대해 방사능에 안정성 검사를 식약처 고시 「식품의 기준 및 규격」 에 의해 시행하고 있다.  해당 고시에는 식품에 대해 방사능 안정성 검사로 세슘, 요오드 2가지 항목만을 측정하게 되어있다.  대부분의 학교는 이 2가지 항목만을 어렵게? 측정하여 방사능에 대해 안전하다고 공지를 하고 있다.  알파핵종 삼중수소는 측정하지 않는다.   과연 안전할까?  나도 그랬으면 좋겠다.

 

 

  방사성물질은 방사성 붕괴의 유형에 따라 알파, 베타, 감마 핵종으로 분류된다.   식약처 고시는 감마핵종 중에 아주아주 대표적인 물질중에 딸랑 2개만을 인공방사능 함유여부를 측정하도록 지정하였다. 가장 대표적인 물질이라는 이유다.  그러나 그 외 다른 물질이 검출될 여부는 고려하지 않았다.  식품에 대해서만은 반드시 고려했어야한다.  사람 목숨은 하나 밖에 없으므로. 

 

  인공방사능이란 자연에 존재하지 않고 인위적으로 인간이 만들어 버린 방사능이다.   인공방사능에 대한 기준이 100 Bq/kg 이라면 인공방사능 90Bq/kg 이 들어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안전하지 않다.

 

  기준이 100개라면 101개는 안되고  90개의 방사성물질이 우리 몸속에서 계속해서 원자탄처럼 터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걸 안전하다고 할 수 있을까?  없다.  중병이 들거나 유전자가 변형되는데에는 시간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화학물질, 방사성 물질은  소량일 경우에도 인체에 치명적이며 고유성질은 사라지지 않는다.  희석된다 한들 사라질 수 없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