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전교죠선생님이 안갈켜주는 공부법] 코로나19 등교 사태

 

 

 

 

[학교 가는 길.mp3 (2.90 MB) 다운받기]

 

 

 

  친구들~~  아저씨는 요즘 존나 화가나 있어요.  오늘 많은 친구들이 등교했지요? 며칠전 3학년 학생들이 등교해서 쉬는 시건에 본관 현관에 있는 피아노로 학교가는 길이란 곡을 칠때 눈물이 핑돌며 아저씨는 속으로 존나 많이 울었어요.  얼마나 친구들이 보고 싶었겠나 하고 핵교는 친구들을 아무것도 보호해주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그간 말을 안듣고 방역을 내팽게쳤던 선생님들도 친구들이 등교하니 분주히 소독약을 들고 돌아다니며 손잡이를 닦기 시작하였습니다. 얼마나 가실지 모르겠지만요.  원격수업을 친구들이 아주 잘해주고 있다는 얘기를 많이 듣고 있어요.

 

  오늘 아저씨는 학교의 모든 복도 창문을 사다리 놓고 열어재끼는게 가장 중요한 일이었어요. 위에 창문은 아무도 열어재낄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친구들이나 선생님들이 창틀에 올라가 위험천만하게 여는건 안될 일이고..  이건 아저씨만 할 수 있는 일이죠.   사실은 교실 복도를 왔다갔다하며 마스크 쓰고 힘들게 수업하시는 선생님들도 힐끔 힐끔 쳐다보고 마스크 끼고 수업듣고 있는 친구들도 몰래 훔쳐 봤지요.  모두들 고생이 이만저만 아니었습니다.  창밖의 잣나무들은 잎사귀를 반짝이며 이 모든 사태를 묵묵히 지켜보고 있었지요.  

 

  마스크 벗어놓고 운동장에서 멀찌감치 떨어져 소리지르며 운동하는 친구들 모습이 제일 자연스러워 보였어요.  친구들도 신이났지만 친구들 함성으로 낡은 건물이 다시 학교로 돌아온 느낌이였어요.  연결복도 발판소독기는 친구들이 미끌어지거나 양말이 젖는다하여 없애버렸고.. 방충망 고치고.. 친구들 집에가고는 72%에탄올로 수돗가, 음수대, 화장실을 뿌려줬지요. 

 

  친구들~~  학교에 오고 싶었겠지만 전염병이 창궐한 코로나시절에, 이런 말도 안되는 등교 결정은 누가한 것일까요? 아저씨도, 친구들도 등교가 가능한지 아무도 물어보지 않았지요?  결정에서 배제된거예요.  참고로 어디 물어봤다는게 결국 교육부, 정부가 혼자 결정해버렸지요. 물론 학교는 정부가 운영하는 것이라고 정부가 혼자 결정해서 나는 등교했다하면 안됩니다. 그러면 정부가 죽으라면 죽어야만하는 일이 생겨요. 근데 정부는 왜 친구들을 학교로 불러들였을까요?  당시 교육부장관님 말씀은 이러면 올해 등교못한다, 친구들이 꼭 학교에 나와야 교육이 제대로 된다는 얘기였습니다.  과연 그것이 친구들과 친구들 할머니할아버지..  가족들의 목숨을 담보할 만큼 시급하고 중대한 사항이였을까요?  아저씨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등교 선택권조차 온전히 친구들에게 주지 않았잖아요? 

 

  아저씨 생각엔 K방역 어쩌구 하며 한껏 모가지에 힘이 배싹 들어건 집권당 최악의 실책이라 보입니다.   등교에 찬성한 일부 학부모들의 공통된 생각은 아마도 '내 아이는 안걸릴거야' 였을게 분명합니다.  무증상 30%이상인 전염병 상황을 제대로 알리지 않은 정부 집권당, 언론의 책임도 있을 거예요. 그나마 유일하게 다행인건..  친구들 가족은 죽을지언정 친구들 나이는 아직 사망자가 없다는 거예요. 아저씨가 예언하나 할까요? 예언이라기 보다 과학적 예측이 더 맞을 것 같네요.  그 예언은 바로..  7월 30일 이전에 전면 등교 중지된다 입니다. 다른 말로 7월30일 이전에 전면 원격수업한다 입니다.

 

  정치하면 다 혐오하는듯 얘기하지만..  결국 정치가 친구들을 등교하게 만들었고..  정치가 사람을 죽이고 있는 것이지요. 사회탐구 시간에 자연현상? 배웠지요? 질병은 바이러스에 의해 벌어지는 자연현상입니다.  과학적으로 친구들이 등교하면 안되는 상황인데 친구들은 등교를 하고 있지요? 이건 온전히 자연현상으로 판단한게 아니라 다른 잣대 다른 의도로 판단하였다는 얘기입니다.  의사나 질병관리본부는 자연현상 자체로 판단하지만 그 판단근거로 정부나 교육부는  최종 판단을 한답시고 전혀 다른 '정치적'판단을 하게 되는 겁니다.  K방역, 국격이 올라갔니 어쩌니 떠들어대면서요.  예전 시간에 기술은 가치중립적이지 않다고 얘기했었죠?  바로 '코로나 등교 사태' 또한 판단은 결국 '사람'이 하는 이유로 벌어질 수 밖에 없는 일이예요.

 

  아저씨 운동권 아닙니다.  친구들은 절대 정치에 무관심해져서는 안되요.  요즘처럼 친구들, 친구들 가족을 죽이는 선택을 강요할 수도 있으니까요. 근데 어쩌죠?  친구들이 앞으로 살아가면서 이런 비슷한 죽음이 강요되는 상황들을 수도 없이 많이 만나게 될텐데요.  그럴때 친구들은 어떡하시겠어요? 지금처럼 남들 다하니 그냥 등교하면서 죽을건가요? 그렇다고 출석이고 나발이고 학교 때려치고 검정고시 보거나 다른 직장 찾을 건가요?  정답은 없어요.  친구들은 어떤 선택이건 해야합니다.  첨으로 이건 숙제를 내드릴께요.  테레비보고 밥먹고 하면서 생각해보세요.

 

   내일도 아저씨는 교실을 돌며 '닫혀 있는 복도 창문'을 신경질적으로 열어재끼며 하루를 시작하려해요.  누가 시킨건 아니지만 모든 업무를 재껴놓고 방역활동만 하려해요.    '닫힌 교문'을 바라봤던 초창기 전교조 선생님들은 어떤 심정이셨을까요?

 

    그럼.. 건강하세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