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남에게 피해 주는 일

[전교죠선생님이 안갈켜주는 공부법]  남에게 피해 주는 일 

 

 

[모두제자리.mp3 (2.09 MB) 다운받기]

 

 

 

  친구들 방학 잘 지내고 있나요? 탐구생활은 다 했어요? 아저씨는 벌써 개학을 했어요. ㅠㅠ   방학때 나름 이런 저런 일을 해치워서 아저씨는 개학하고 한 숨 돌리고 있어요.  아저씨가 뭘 했나 궁금하다고요?  음..  높은 외벽에 달린 홈통 덮개를 51개 모두 잘라내 버렸고요 (떨어질까봐),  에어컨 조절기함 삐죽한 부분을 야스리(줄)로 40여 군대 갈아내고 실리콘 발라주고..  목문 열쇠를 마스터키로 맞춰 한 키로 열 수있게 문고리를 바꿔주고요.. 대단한건 아니지만 뭐 이런 일을 하면서 방학을 보냈어요.  그리고는 요즘 청소년 문고 책에 푹빠져서 세계 문학 책들을 동네 도서관서 빌려다 읽어대고 있고요. 제인에어, 적과흑, 우주전쟁, 바스커빌가의 개, 아들과 연인...  요즘 어디 대니질 못해서 지금은 나의 국토 나의 산하 라는 책을 빌려다 보며 마음속으로 여행을 대니고 있어요.

 

  오늘 한 친구가 코로나 걸렸대서 밥도 안먹고 오전에 모두 집으로 돌아갔지요?  친구들은 집에가서 뭐했어요? 엄마한테 걱정 많이 들었죠?  방학때 집에서 지겨워 죽겠는데 이제 학교 좀 가나 했더니 다시 집으로 돌아가래서 화난 친구는 없죠?  누구든 전염병에 걸리고 싶어 걸린 이는 없을 거예요.  아픈 친구도 다른 친구들한테 미안해할 필요가 없고 치료 잘 받고 다시 건강히 학교로 돌아오면 그 뿐입니다. 미안할 이유가 없는 거예요.

 

  우리는 평소 남에게 피해를 주지말자는 도덕관념?을 교육받게 되는데..  그게 잘못되면 남에게 피해주는 것 같아 꾹 참고 지내다 내 몸을 망가뜨리게 됩니다.  함께 지내는 친구가 아플때 누구도 아픈 친구를 탓하지 않고 격려속에 치료를 잘 받고 다시 학교에 나오게 되는 일은 친구에게만 좋은 일이 아니고 결국 나에게 좋은 일이 됩니다.  왜냐면 나도 친구처럼 아프게 되면 그 아팠던 친구처럼 눈총받지 않고 잘 치료하고 다시 나오면 되겠구나 하는 공통된 기준, '희망' 이 생기게 되기 때문이예요.  이랬을때 우리 모두는 건강히 살아갈 수 있습니다.

 

  친구들이 사회나가 어딜 취업해도 마찬가지예요.  열심히 일하다 내가 아프게되면 일을 잠시 놓고 잘 치료를 받는 것이 함께 일하는 동료들을 위한 길이 됩니다.  내가 하던 일을 잠시 동료들이 해야할 수도 있지만 내가 잘 치료받고 다시 복귀하면 동료들은 생각할 것입니다. 

  '나도 일하다 아프면 저 친구처럼 잠시 쉬며 치료를 잘 받을 수 있겠구나' 

하면서 다시 엄청 반가워한다면 모두들 건강히 살아갈 수 있지요.

 

  반대로 내가 쉬면 동료들에 피해가 가니 좀 참고 죽어라 내 할일을 해야겠다. (마치 코로나 걸린 친구를 탓하듯이) 라고 한다면..  함께 일하는 동료들도 똑같이 생각할 겁니다. 

  '나도 일하다 아프면 저 친구처럼 참고 죽어라고 일해야하는구나.' 

이러다 몸이 망가져 회사를 그만두게 되면 동료들은 다시 생각할 것입니다. 

  '아..  몸이 안좋으면 저 동료처럼 나도 회사를 그만둬야하는구나'

 

 

  친구를 위하는 일이 결국 나를 위하는 일이 되어 버린샘이죠.  친구들은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요?  코로나 걸린 친구를 탓하며 멀리하는게 좋겠어요? 아님 코로나 걸린 친구가 잘 치료 받게 마음써주고 건강히 복귀하면 엄청 환영해주는게 좋겠어요?  어떤게 잼있는지는 친구들이 선택하며 살아가면 되는거예요.

 

  그럼..  친구들 건강하세요 ~~~

 

 

  ps. 아저씨가 좋아하는 일 중에 하나는 비 엄청 오는날 쓰레빠 끌고 나가서 비를 쫄딱 맞고 돌아와 약간 뜨신물로 샤워하는 건데요.  올해는 아직 못했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