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트 영역으로 건너뛰기

[펌] 제주 해군기지 건설 반대, 강동균 마을회장 등 3명 체포

제주 해군기지 건설 반대,

강동균 마을회장 등 3명 체포

해군측, 주민 14명에 2억 8천만원 손해배상 청구

 

글쓴이 | 박주영 (나눔문화 연구원)

http://www.nanum.com/site/171508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맞서 외로운 싸움을 이어오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수많은 생명을 품은 바다와 민주주의를 짓밟으며 세워지는 제주 해군기지는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게 될 중대한 사안이지만 지난 5년간 언론에서도 제대로 다뤄지지 않은 채 소리 없이 추진되어 왔습니다.

이 땅의 평화와 생명을 지키기 위해 매일 맨몸으로 포크레인 앞에 서는 마을 주민과 현장의 긴급한 소식을 전합니다. 

 

해군기지 건설에 저항하는 제주도 강정마을 주민 3분이 강제 연행되었습니다.

7월 15일 새벽 7시쯤, 강동균 강정마을 회장 자택에 사복 경찰 20여명이 찾아왔고, 그 자리에 함께 있던 고권일 강정마을회 반대대책위원장, 송강호 시민활동가도 체포되었습니다.

 

제주서귀포경찰은 해군기지건설업무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강동균 마을회장을 비롯한 3명에게 조사를 위해 출석요구를 3차례 요구했지만 이에 불응해 연행했다고 합니다.

 

강동균 마을회장은 동부경찰서 유치장으로 긴급후송 되었고, 송강호 활동가와 고권일 위원장은 구속되어 법원으로 이동했다고 합니다.

이 소식을 듣고 강정마을 주민들이 경찰서와 법원으로 달려갔지만 변호사조차 출입을 통제했다고 합니다.

현재 서귀포경찰서는 정문을 잠그고, 전경들을 배치한 상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주 도청앞으로 달려간 강정마을 주민들 

 

제주도와 경찰, 해군의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탄압이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이틀 전, 해군은 주민 14명에 2억 8천만 원 상당의 손해배상을 청구했습니다.

그동안 공사현장에서 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의 강력한 저지로 공사를 하지 못하게 된 것에 대한 피해보상을 하라는 것입니다.

생업도 포기하고 이 땅을 지키기 위해 목숨 건 사람들에게 ‘돈’으로 주민들의 손과 발을 묶으려는 것입니다!

 

해군이 마을주민들을 고소, 고발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한 죄목은 업무방해죄!

하지만 이 땅에서 태어나 평생 농사짓는 것이 400년 이어온 강정마을의 '중대한 업무'였습니다.

고향 땅에서 평생 살던 사람들을 쫓아내고 있는 해군이 업무방해죄를 저지르고 있는 것입니다.

 

'평화의 섬' 제주도가 '전쟁의 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세계 7대 자연경관'에 도전할 만큼 주목받고 있는 천혜의 자연이 파괴되고 있습니다.

그 모습을 두고볼 수만은 없던 강정마을 주민들의 해군기지 건설 반대는 꼭 지켜야 할 것을 지킨 정당한 행동입니다.

이 아름다운 땅을 마음 깊이 사랑해온 강정마을 주민들이 있었기에 지난 5년간 이 땅을 지켜올 수 있던 것입니다.  

제주서귀포경찰은 연행된 강동균 마을회장, 고권일 대책위원장, 송강호 활동가를 석방해야 합니다!

강정마을 주민 14명에게 청구된 거액의 손해배상청구는 철회되어야 합니다!

 

이 소식을 널리 알려주시고, 제주 서귀포 경찰서에 항의전화와 항의글을 남겨주세요!

 

064-760-0112 | 제주 서귀포 경찰서 게시판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