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관악구, 서울시 CNG 충전소 강행에 강력 반발

View Comments

CNG 충전소 설치 문제는 아직까지 뭐가 정치적으로 올바른 것인지 잘 모르겠다.
 
-----------------------------------------------
[패트롤]서울시 천연가스버스 홍보는 열심 충전소설치는 미적미적 (아시아투데이, 송기영 기자, 2009-01-28 16:52)
 
서울시가 2010년까지 서울시 모든 버스를 압축천연가스(CNG)차량으로 교체할 것을 버스업체 측에 지시하고 이를 오세훈 시장의 치적처럼 대대적으로 홍보를 하면서도 정작 가스를 충전할 충전소 설치에는 미온적이어서 버스업계의 불만을 사고 있다.
 
28일 서울시와 버스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현재 시내버스 5114대와 마을버스 487대를 CNG차량으로 교체했지만 서울시내 충전소는 45개소에 불과해 버스업체들이 가스 충전에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대기질 개선을 위해 내년까지 시내버스 7748대와 마을버스 1286대를 모두 CNG버스로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버스 업계에선 “서울시가 내년까지 모든 버스를 무조건 CNG 차량으로 교체하라고 지시하면서도 충전소 문제는 해결해주지 않고 있다”며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시는 내년까지 충전소를 51개소까지 확대할 계획이지만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CNG 충전소가 위험시설이라는 인식 때문에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심하기 때문이다. 실제 CNG충전소가 들어설 예정이던 종로구 평창동의 경우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사실상 건립이 백지화 된 것으로 알려졌다. 충전소 건립이 예정돼있던 관악구 신림동과 영등포구 문래동 차고지 역시 주민들의 반대가 심해 사업이 불투명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이 지역을 운행하는 버스업체들은 버스 충전을 위해 빈차로 먼 거리를 운행해 가스를 충전하거나, 관악구 일부 버스는 충전을 위해 경기도까지 이동하는 경우도 있는 실정이다. 관악구 버스 기사 김아무개씨는 “운행이 끝나고 가스를 충전하려면 양천구에 있는 차고지까지 빈차로 이동해 충전해야 한다”며 “충전소에 가도 이미 수십대의 버스가 대기하고 있어 대부분 버스 운행이 끝나는 자정이 되면 이 일대의 교통이 마비될 정도”라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자 버스업체들은 충전소가 없는 노선에 디젤버스만을 배차하는 일명 ‘버스 돌려막기’로 버티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시 A 버스업체 관계자는 “충전소가 없는 지역은 디젤버스로 돌려막거나 심지어는 아예 노선을 없애는 경우도 있다"며 “가스 충전이 어려워 기사들 사이에선 다시 디젤버스로 바꿔야겠다는 볼멘소리까지 나오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 관계자는 또 “서울시가 충전소도 확보하지 않고서 대차된지 얼마 되지 않은 새 디젤버스까지 조기폐차하라고 권하는 등 막무가내로 사업을 추진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최근 서울시가 대부분 버스에 ‘2010년까지 모든 버스를 천연가스 버스로 교체하겠습니다’라는 홍보문구를 새기면서 예산낭비라는 지적도 일고 있다. B 버스 업체의 한 관계자는 “내년이 지나면 어차피 쓸모없는 것인데 CNG버스까지 홍보 문구를 새기는 건 예산낭비”라며 “이럴 돈이 있으면 충전소 확보에 투자하는 것이 맞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서울시 천연가스차량팀 관계자는 “해당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압축천연가스에 대한 안전성을 홍보하면서 꾸준히 설득하고 있다”면서도 “충전소 예정부지는 내부적으로 비밀리에 추진 중이어서 아직 발표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
관악구, 서울시 CNG 충전소 강행에 강력 반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2009.06.29 16:35)
김순미 관악구의원 등 서울시청앞서 시위와 함께 오세훈 시장 면담 추진
 
관악구 주민들이 서울시가 신림동 임시차고지에 고압가스제조허가(CNG 충전소)를 초등학교 옆에 건립하려는 계획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서 주목된다. 관악구 김순미 의원은 29일 "서울시가 CNG충전소 설치는 강행하면서 보다 근본적인 대책과 방안이 될 수 있는 대체 차고지 선정은 미루고 있다"면서 "오세훈 시장의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성과주의와 일방통행식 행정이 또다시 도마위에 올랐고 주민들의 반발과 갈등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CNG버스보급 100% 달성을 공약으로 내세웠던 오세훈 서울시장은 자신의 공약 이행을 위해 초등학생들의 통학로와 신림동 고시촌 한가운데에 있는 임시차고지에 CNG충전소 설치를 추진해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관악구청과 주민들은 도심의 발전과 팽창으로 초등학교와 주택가 한가운데 있는 임시차고지 이전을 줄기차게 요구해 왔다.
 
또 대체 차고지에 대한 전문가의 교통영향 분석 연구 결과(신림대체차고지 건설 검토 연구용역, 교통문화운동본부)를 통한 대안까지 마련하며 서울시에 적극적인 검토를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교통문화운동본부의 연구에 따르면 임시차고지에 비해 대체차고지는 차고지내 버스의 유출입량, 사업시행시 교통서비스 수준 등을 정밀 분석해 장단점을 시물레이션해 본 결과 임시차고지에 비해 관악구가 제시하고 있는 대체차고지가 교통량, 통행속도, 보행서비스 수준 등 모든면에서 유리하며 차고지 용량부족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또 다른 지역에서 나타나는 대체차고지 이전에 따른 주민들과의 갈등이나 이견이 없음에도 서울시는 대체차고지 검토에 소극적이어 오세훈 시장의 탁상행정과 갈등해결 의지와 능력, 소통의 리더십 부족에 대한 비난이 일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앞으로 CNG충전소와 차고지 설치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박용현 비대위위원장)는 향후 항고소송이나 주민소송, 행정처분 효력정지 처분 등을 위한 법률적인 검토와 함께 7월 3일 신림동 임시차고지와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대규모 시위를 갖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특히 이날 오 서울시장 면담을 요구하며 성실하고 적극적인 대체차고지 검토 등 대안마련을 요구할 예정으로 향후 본격적인 실력행사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
[밥일꿈]‘시민고객’과의 소통 외면하는 서울시 (내일, 김순미 (서울 관악구의회 의원), 2009-07-27 오후 12:21:58)
 
최근 서울시가 관악구청에 대해 행정처분 취소를 요구했다. 구청이 초등학생들의 학습권과 안전한 통학권 보장 등을 이유로 신림동 임시차고지에 CNG충전소를 불허했기 때문이다. CNG충전소를 둘러싼 서울시와 관악구의 대치는 벌써 몇년째 계속되고 있다. 서울시가 충전소 설치는 강행하면서 근본적인 해법이 될 수 있는 대체 차고지 선정을 미루고 있어서다.
 
서울시는 초등학생들의 통학로이자 고시 준비생들의 삶터이자 학습공간인 신림동 고시촌 한가운데 있는 임시차고지에 CNG충전소 설치를 추진해왔다. 관악구청과 지역 주민들은 도심의 발전과 팽창으로 초등학교와 주택가 한가운데 있는 임시차고지 이전을 줄기차게 요구해왔다. 얼마 전 전문가집단에 대체 차고지에 대한 교통영향 분석 연구까지 의뢰해 대안을 마련, 서울시에 적극적인 검토를 촉구했다.
 
교통 분야 전문연구단체인 교통문화운동본부는 임시차고지에 비해 대체차고지는 차고지내 버스의 유출입량, 사업시행시 교통서비스 수준 등을 정밀 분석해 장단점을 시물레이션해 본 결과를 제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시가 추진 중인 위치보다 관악구와 주민들이 제시하고 있는 대체차고지가 교통량부터 통행속도, 보행서비스 수준 등 모든 면에서 유리하다.
 
서울시가 CNG충전소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현재 임시차고지는 지금도 택시 주정차와 출퇴근시 보행량 혼잡으로 정체를 빚고 있다. 차고지 용량부족 문제나 관악구내 천연가스 버스 230대 충전시 버스에 의한 매연과 소음, 또 어린 초등학생들의 등하교길 안전사고 발생 등의 문제가 우려된다.
 
이에 신성초등학교 학부모와 인근 주민들이 중심이 된 비상대책위원회는 신림동 임시차고지와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항의시위도 갖고 서울시장 면담도 요구했다. 그러나 서울시장은 주민들의 면담요구에 대해 이렇다 할 답변이 없다. 주민들은 이후 본격적인 실력행사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혀 물리적 충돌까지 예상된다.
 
서울시는 그동안 ‘시민고객’에 감동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시민고객권리라는 것도 만들었고 여성과 어린이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고도 선언했다. 그러나 천연가스 충전소를 위해 여성과 어린이의 안전과 생명을 담보로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 복지 문화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차고지와 충전소가 필요하다면 주민들과 학부모와 대화하고 타협해야 한다. 그렇게 진정성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래야 관악구 ‘시민고객’들의 서울시장도 될 수 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9/07/27 07:25 2009/07/27 07:25

댓글0 Comments (+add yours?)

Leave a Reply

트랙백0 Tracbacks (+view to the desc.)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gimche/trackback/852

Newer Entries Older Entries

새벽길

Recent Trackbacks

Calende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