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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튀세의 자본주의 모순의 중층결정-철학적으로는 경험론과 헤겔 변증법.
맑스의 유물론-비유적으로는 [원령공주]의 아시타카(주인공)의 모습에서 나타난다.
산(원령공주)는 자연법칙(시시가미 신)을 거스르지 않고 그대로 반영, 수용한다는 경험론자의 모슴을 보인다.
에보시(철 생산 마을의 지도자)는 자연을 지속적으로 자기화하여 자신의 힘을 현실 속에서 점점 더 구체화시키고 현실화시켜 나가면서 최후에는 시시가미 신(자연법칙)마저도 자기의 힘을 절대적인 것으로 만드는 대상으로 삼는 절대정신의 형상을 띤다.
그리하여 헤겔의 변증법의 모습을 보인다.
이 둘을 초월하면서도 내적으로 통일시키는 고차적인 유물론이 바로 맑스의 유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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