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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토조항'이 던지는 헌법적 화두

  

 

 

연재기사 | 박성철의 <헌법재판 오디세이> + 종합
'영토조항'이 던지는 헌법적 화두
[헌법재판 오디세이 4] 영토는 공간적 존립기반, 기본권으로 구성될 수도
텍스트만보기   박성철(bonn) 기자   
헌법 제3조 영토조항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습니다. 정동영 통일부장관의 발언이 불을 댕긴 모양입니다. 국회 대정부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영토조항을 손질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밝힌 것이 발단입니다.

영토조항, 묻혀있어도 뜨거운 감자

영토조항을 둘러싼 논란이 새삼스러운 일은 아닙니다. 그간 정치권 및 학계 일각에서 꾸준히 문제제기가 있어왔습니다. 이번에 이슈가 사그라진다 하더라도 언제든지 수면 위로 부상할 수 있는 주제입니다. 특히 개헌논의가 시작되면 이 조문을 놓고 적지 않은 갈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영토조항에 대해 생각을 가다듬을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정치인들의 논의 또는 정치적 배경을 견지하고 있는 이들의 주장은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정파적 이익에 매몰되어 있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입니다. 어느 쪽이든 그 이념적 성향이 어떠하든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정치적 득실에 따라 입장을 택하고 기존논리를 뒤집기도 하는 논지는 허구에 가깝습니다.

학계를 들여다보는 것이 그래도 유용할 것입니다. 학자라고 해서 정치적 색채에서 자유로운 것은 아니지만, 헌법전체를 아우르며 쓴 책에서 밝힌 학설은 당파성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있습니다.

그런데 학자들의 태도가 일목요연하게 일별되는 것은 아닙니다. 무엇보다 영토조항이 담고 있는 헌법적 쟁점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민감한 사안인 국가보안법 문제, 북한주민의 법적 지위와도 직접 얽혀 있습니다. 게다가 독창성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학자들은 조금이라도 남과 구별되는 견해를 피력하기에 바쁩니다.

영토조항, 평화통일조항과 관계는...?

여기서 영토조항의 헌법적 함의를 파악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영토조항과 평화통일조항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비록 영토조항의 한 단면에 불과하지만, 그 이상으로 참고가 됩니다. 영토조항과 관련해 불거지는 화두는 대개 남북관계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묵은 논점이니만큼 숱한 학설이 쌓여 있습니다. 왜 이를 문제로 삼는지 우선 조문을 읽어봅니다.

제3조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

제4조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


두 조항이 서로 충돌한다는 것이 발제입니다. 제3조에 따르면 북한을 반국가단체로 보게 되는데, 이는 북한의 실체를 인정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제4조와 상충된다는 설명입니다. 영토조항은 분단을 부정하는 입장에서 규정한 것이어서, 분단현실의 인정을 전제로 한 평화통일조항과 논리적으로 모순된다는 지적인 것입니다. 문제인식 자체에는 대부분 공감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시되는 해법은 다양합니다.

우선 영토조항의 현실적 규범력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태도가 있습니다. 우리 헌법전문의 '평화적 통일의 사명'이라는 문언을 중시해서 평화통일조항의 우월적 효력을 인정하는 견해, 평화통일조항과 상호 모순되는 영토조항을 개정 혹은 삭제해야 한다는 견해 등이 이에 속합니다.

반면 영토조항의 현실적 규범력을 인정하는 입장도 다수 존재합니다. 이는 북한지역을 불법적인 반국가단체가 지배하는 미수복 지역으로 보는 종래 흐름과 맞닿아 있습니다. 통일방안으로 무력통일을 배제하면 영토조항은 평화통일 조항과 충돌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조화되는 것이라는 견해가 대표적입니다.

남북관계의 특수성인 이중적 성격이 영토조항과 평화통일조항을 통하여 반영된 것이라는 목소리도 지지를 받습니다. 헌법입법의 독특한 방식인 상반구조적 입법기술을 전제로 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영토조항을 구체화한 국가보안법과 통일조항을 구체화한 남북교류협력에관한법률이 서로 다른 방향의 하위입법으로 존재한다고 봅니다.

영토, 우리의 공간적 존립기반으로 삶의 터전

이렇게 통일조항과 관계를 풀어내는 학설들은 영토조항이 주로 남북관계 틀 속에서 토의된다는 점에 비춰볼 때 충분히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영토에 관한 논의 대부분을 현재의 남북관계에만 할애하는 것은 근시안적인 단견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영토를 담론으로 삼을 때는, 가령 통일 이후 중국 혹은 일본과 영토분쟁이 벌어지는 상황도 감안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욱이 간도문제, 독도문제는 미래의 일로만 치부할 성격이 아닙니다. 영토는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터전으로 보전해야 할 공간이라는 시선도 더해져야 합니다. 물론 세계시민으로서 공존을 지향해야 하겠지만 역사가 말해주듯 특히 동아시아에는 힘이 부딪히는 갈등지점이 엄연히 상존하고 있습니다.

헌법재판소가 ‘대한민국과 일본국간의 어업에 관한 협정 비준 등 위헌확인’ 사건에서 아래와 같이 판시한 부분은 그런 점에서 눈에 띕니다. 비록 본안으로 들어가기 전에 적법요건을 판단하면서 설시한 것입니다만,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다소 길지만 정확한 의미전달을 위해 모두 옮겨봅니다.

"헌법 제3조는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고 규정하여, 대한민국의 주권이 미치는 공간적 범위를 명백히 선언하고 있다. 이러한 영토조항의 헌법적 의미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존재하지만, 이러한 영토조항이 국민 개개인의 주관적 권리인 기본권을 보장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견해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기본권이라는 것이 국민의 국가에 대한 주관적인 헌법상의 권리인데 대하여, 영토조항은 국가공동체를 구성하는 본질적인 요소에 대한 규정임을 고려하여 볼 때 쉽게 납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국가적 권능의 정당성근거인 동시에 국가권력의 목적인 국민의 기본권을 가장 실질적으로 보장해주는 대표적인 헌법재판제도로서의 헌법소원심판의 본질은 개인의 주관적 권리구제 뿐 아니라 객관적인 헌법질서의 보장도 겸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국민의 개별적인 주관적 기본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해서는 경우에 따라서는 객관적인 헌법질서의 보장이 전제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을 상정해 볼 수 있다.

그 예로서, 헌법 제3조의 영토조항은 우리나라의 공간적인 존립기반을 선언하는 것인바, 영토변경은 우리나라의 공간적인 존립기반에 변동을 가져오고, 또한 국가의 법질서에도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필연적으로 국민의 주관적 기본권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본다면, 국민의 개별적 기본권이 아니라 할지라도 기본권보장의 실질화를 위하여서는, 영토조항만을 근거로 하여 독자적으로는 헌법소원을 청구할 수 없다할지라도, 모든 국가권능의 정당성의 근원인 국민의 기본권 침해에 대한 권리구제를 위하여 그 전제조건으로서 영토에 관한 권리를, 이를테면 영토권이라 구성하여, 이를 헌법소원의 대상인 기본권의 하나로 간주하는 것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2001. 3. 21. 99헌마139·142·156·160(병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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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환의 인물파일 7] 조용수 민족일보 사장

 

 

 

연재기사 | 정지환의 <인물파일> + 종합
이회창씨 40년전 오늘 기억하십니까
[정지환의 인물파일 7] 조용수 민족일보 사장
텍스트만보기   정지환(jhjeong) 기자   
▲ 31세의 젊은 나이에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조용수 <민족일보> 사장.
고(故) 조용수 <민족일보> 사장. 그는 오늘로부터 꼭 40년 전인 1961년 12월 21일 오후 4시 6분 서대문형무소 사형장에서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박정희 정권 출범 이후 첫 번째 '사법살인'의 희생자가 된 그의 당시 나이는 불과 31세였다.

조용수 사장의 마지막 순간은 원희복 경향신문 기자에 의해 1995년 씌어진 <민족일보 사장 조용수 평전>(언론노련 총서2) 제1장 '한 젊은이의 죽음'에서 각종 증언과 자료를 바탕으로 소름이 돋을 정도로 생생하게 재연된 바 있다.

이 '비극의 무대'에는 또 한 명의 '젊은이'가 등장한다. 8월 28일 조용수 사장에게 사형 선고가 내려지던 순간 혁명재판소 법정 정면에 마련된 판사석에는 26세의 '젊은 법관' 이회창 판사(현 한나라당 총재)가 앉아 있었다.

그리고 40년이 흘렀다.

경기도 광주군 중부면 금복리 산 200번지. 지난 일요일(12월 16일) 조용수 사장의 무덤이 있는 남한산성의 골짜기에서 열린 조용수 40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가 기자는 인상적인 체험을 했다. <민족일보> 기자 출신인 김자동 '민족일보사건 진상규명위원회'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던 중 갑자기 산새 한 마리가 날아와 큰 소리로 울부짖는 것을 목격한 것이다.

장래를 촉망받던 한 젊은 언론사 사장의 죽음, 판사와 피고로 만난 두 젊은이의 불행한 인연, 겨울산에 울려퍼지던 산새의 처연한 울부짖음…. 각종 자료를 뒤적이며 조용수 사장의 일생을 정리하던 중 주마등 스치듯 떠오른 장면들이다. 문득 기자는 '새로운 형식의 인물파일'을 작성해 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조용수가 이회창에게 보내는 가상편지'가 바로 그것이다.



이회창 총재님께.

안녕하십니까. 40년 전 혁명재판소 법정에서 몇 차례 만났던 <민족일보> 사장 조용수입니다.

1961년 12월 21일 오후 3시가 조금 넘었을 때의 일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러고 보니 오늘로부터 꼭 40년 전이로군요.

"조용수! 부소장 면회!"

평소와 다르게 아침부터 쥐 죽은 듯이 조용하던 감옥의 정적을 깨고 일단의 교도관들이 내 방 앞에서 그렇게 소리쳤습니다. 나는 뺑끼통에 있던 고무신을 손에 들고 내 독방의 문턱을 넘었습니다.

그런데 분위기가 조금 이상했습니다. 그들이 나를 데리고 간 곳은 부소장실 쪽이 아니라 구치감 담장 밖이었기 때문입니다. 나는 잠시 그 자리에 서서 교도관의 얼굴을 바라보았습니다. 그들은 내 시선을 애써 외면한 채 나의 어깨를 지그시 사형장 쪽으로 밀더군요.

나는 '올 것이 왔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성큼성큼 사형장으로 걸어 들어갔습니다. 가슴은 아프게 떨렸지만 이왕 닥친 죽음이라면 좀더 당당하게 맞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나는 사형장의 쪽대문을 들어서기 직전 다시 멈춰 섰습니다. 마지막으로 조국의 하늘을 쳐다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내가 바라본 서쪽 하늘은 유리알처럼 투명했습니다.

▲조용수 사장에게 사형을 선고한 혁명재판소 제2심판부 재판관들. 맨 오른쪽에 있는 사람이 26세의 초임 판사 이회창 씨.


나중에 알고 보니 양수정 <민족일보> 편집국장이 미결 8사 14감방에서 내 마지막 가는 길을 한 순간도 놓치지 않고 지켜보고 있었다더군요.

이회창 총재님.

나는 총재님이 출생하기 5년 전인 1930년 정월 초이튿날 경남 진양에서 4형제 중 차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우리 집안은 영남의 명문가였습니다. 함안에서 2, 3, 4대 국회의원을 지내고 자유당 원내총무까지 지낸 조경규 씨가 숙부이고, 진주에서 반민특위 위원과 2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하만복 씨가 외숙부입니다. 정치적 성향으로 보자면 양가 모두 우익 쪽에 가까웠다고 할 수 있지요.

해방 무렵 나는 진주중을 다니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학생들도 좌우대립의 홍역을 앓고 있었지요. 진주중에서 대구에 있는 대륜고로 편입한 것도 그런 사회적 분위기와 무관치 않았지요. 지금 국회의장을 하고 있는 이만섭 씨가 내 동기동창인데, 그와 함께 연희전문(지금의 연세대) 정치외교학과에 진학했습니다.

한국전쟁이 일어나면서 학업을 포기하고 부산으로 피난을 갔던 나는 1951년 우연히 일본으로 건너가게 됩니다. 내 나이 20세 때의 일인데, 한국전쟁에 의용군으로 참전했던 재일동포 민단계 학생 중 절친한 친구의 유학 권유를 받은 것이 계기가 됐지요. 일본에서 나는 메이지대에 진학해 학업을 계속하면서 조총련과 경쟁하고 있던 민단에서 기관지 <민주신문>의 편집부장과 논설위원으로 활동했습니다.

나는 그곳에서 분단된 조국의 두 모습을 모두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남이든 북이든 잘못된 것이라고 판단되면 맞서서 싸우는 것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1950년대 말 남한의 이승만 정권이 조봉암 진보당 당수를 간첩으로 몰아 사형 선고를 내렸을 때는 구명운동을 전개했고, 북한의 김일성 정권이 재일교포 북송을 추진할 때는 온몸을 내던져 반대운동에 나섰습니다. 이 총재가 제8회 고등고시 사법과에 합격하던 무렵의 일이었지요.

그렇게 세상의 장벽과 맞서던 나에게 4·19혁명은 엄청난 기쁨이자 희망의 출구였습니다. 일본에서 공부하고 운동하며 쌓았던 경험과 열정을 새 조국 건설에 던지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곧바로 귀국해 7·29 총선에 출마했습니다. 선거구는 경북 청송이었고, 정당은 대중사회당이었지요. 조선일보 주필과 논설위원을 지낸 진보적 성향의 최석채 씨와 양호민 씨가 그때 나와 같은 정당의 공천을 받아 출마하기도 했지요.

그러나 나는 8명의 후보 중 3등으로 낙선하고 말았습니다. 혁신정당에 대한 국민적 기대가 컸음에도 불구하고 사분오열된 혁신정당은 거기에 부응하지 못한 것입니다. 바로 그때 나는 국민에게 혁신정당의 필요성을 계몽하고 혁신세력을 통합하기 위해서는 신문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일본으로 다시 건너가 신문 창간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민단계 재력가들로부터 모금운동을 벌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1961년 2월 13일 <민족일보>가 창간됐습니다.

▲1961년 2월 13일 창간호를 낸 <민족일보>는 창간되자마자 가판부수 1위를 차지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민족일보>는 비록 쿠데타가 일어나면서 1961년 5월 18일 92호로 단명했지만, 약 석 달 동안 독자들의 선풍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발행부수가 4만 부였는데, 당시 가장 잘 나가던 경향신문이나 동아일보가 4만5천 부 정도를 찍었으니 신생신문치고는 엄청난 성공이었다고 볼 수 있을 겁니다. 특히 가판에서는 <민족일보>가 압도적 1위를 차지했지요.

'젊은 의원' 김영삼 씨도 종로통에서 <민족일보>를 사서 옆구리에 끼고 국회(지금의 서울시의회)로 출근하는 것을 몇 차례 목격하기도 했습니다. 서울역 양동의 부랑자들이 신문을 떼다 팔려고 신문이 나올 때쯤이면 신문사(조선일보사 뒤편 오양수산 건물 자리) 앞에서 장사진을 치기도 했고요. 오죽하면 조선일보 편집국장 출신인 송지영 씨와 고정훈 씨, 경리국 고위 간부였던 전승택 씨가 조선일보를 버리고 민족일보로 왔겠습니까.

이회창 총재님.

기억하시겠지요? 나는 총재님이 몸담았던 혁명재판소에서 "<민족일보>를 통해 평화통일과 남북교류의 논조를 펼쳤다"는 이유로 사형 선고를 받았습니다. 세상에! 평화통일과 남북교류를 주장했다는 이유로 사형을 당했다고 하면 요즘 세상에 과연 누가 이해할 수 있겠습니까. 물론 아직도 "주석궁에 탱크가 진주하는 날 통일은 완수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는 모양입니다만, 대명천지에 어느 국민이 과연 그런 해괴한 논리에 넘어가겠습니까.

그런 분들은 40년 전에 <민족일보> 창간사에 담았던 다음과 같은 주장에 귀를 기울여야만 합니다.

"오늘날의 일부 정치지도자들이 전쟁을 운위하는가 하면 일부 몰지각한 사이비 문화인들이 도발적인 언사를 쓴다는 것은 시대의식을 지니지 못한 착각이 아닐 수 없다. 그것은 인류를 구제할 수 없는 암흑의 세계로 이끄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생각할 때 인류를 위한 평화적인 노력 같이 고귀하고 가치있는 일은 없는 것이다. 이 같은 점은 좁은 이 땅이라는 지역에 있어서나 또는 널리는 세계라는 지역에 있어서나 같게 고귀하고 가치있는 일이다."

이 총재가 생각하는 정치는 어떤 모습입니까. 1960년 7·29 총선 당시 나는 "송진우, 김성수, 조병옥 선생의 전통을 잇는 보수정당과 여운형, 조봉암 선생의 전통을 잇는 혁신정당을 상호 육성하여 이념과 정책이 대결하는 정당정치를 해야 한다"는 출마의 변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발언을 했다고 나는 사상이 의심스러운 사람으로 취급받았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런 주장은 지금 대다수 정치지도자들이 하고 있는 주장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어떻습니까? 40년이 지나고도 정치는 더 후퇴했다는 생각을 지울 길이 없습니다. 한국정치가 이념과 정책보다는 지역주의에 기반한 후진정치에서 아직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회창 총재님.

나에게 내려진 사형선고와 죽음은 '사법살인'이었다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무엇보다 먼저 나에게 적용된 법적 근거부터 잘못됐습니다. 나는 '특수범죄자 처벌에 관한 특별법' 6조, 즉 "정당, 사회단체의 주요 간부로 국가보안법 제1조에 규정된 반국가 단체의 이익이 된다는 정을 알면서 선동 교사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10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는 내용에 근거해 사형 선고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 총재님이 잘 알고 계시듯, 나는 '정당, 사회단체의 주요 간부'가 아니라 '주식회사 민족일보사' 대표이사였습니다.

이회창 총재도 5인의 재판관 중 1인으로 참여한 혁명재판소 제2심판부는 내가 "조총련계 자금줄인 이영근의 지령과 지원을 받아 북한이 지향하는 목적 수행을 위해 적극 활약했다"고 판결했습니다. 그러나 검찰은 내가 신문사 설립자금을 이영근 씨로부터 제공받았다는 어떤 증거도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사실 설립자금은 이영근 씨만이 아니라 박용구, 배기호, 정동필 씨 등 수많은 민단계 재력가들의 기부와 국내 인사들의 모금으로 마련된 것입니다. 신문용지 공급을 위하여 내 부친의 땅까지 팔기도 했지요. 그리고 이영근 씨는 간첩이나 조총련계 인사가 아닙니다. 1990년 그 분이 별세했을 때 당시 노태우 정부가 그의 '애국행위'를 높이 평가하여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한 것이 대표적인 반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이 총재도 기억하시겠지만, 당시 판결문에는 이영근-조용수 사이에서 자금을 전달한 사람으로 조소수 씨의 이름이 나옵니다. 어떻게 보면 우리의 '범죄행위'(?)를 누구보다 가장 구체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핵심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쩐 일인지 당국은 조씨를 며칠만에 석방시켰을 뿐만 아니라 아예 일본으로 출국시켜 버렸습니다.

재판 과정에서 이상한 일은 또 있었습니다. 당시 변호인은 혁명검찰부가 자금 출처를 문제 삼자 <민족일보>의 출자자 명단과 출자액 명세서를 증거로 제출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재판부는 이번에도 '자금 출처를 밝힐 수 있는 결정적 물증'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납득하기 어려운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사법의 기본 원칙을 철저히 무시한 '부실한 재판' 끝에 1961년 8월 28일 혁명재판소 제2심판부는 나에게 사형 선고를 내렸습니다. 그날 판사석 맨 오른쪽에 앉아있던 이 총재의 모습이 지금도 생생히 떠오릅니다. 더욱이 10월 31일 상고심에서는 변호사의 변론도 없이 사형이 확정됐습니다.

이회창 총재님.

당신이 생각하는 '언론자유'는 어떤 것입니까. 최근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등 신문사주들이 탈세행위로 구속됐을 때 당신이 보여준 모습이 아직도 생생히 떠오르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해 조선일보의 '밤의 주필'을 자임한 진중권 씨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이회창 총재)가 점잖지 못한 죄목으로 수감된 어느 언론사주를 열렬히 옹호하는 것을 보았다. '언론자유'를 내세워 국민들의 여론을 거슬러가면서까지 탈세 혐의자를 싸고도는 것을 보았다. 이렇게 '언론의 자유'를 귀중하게 여기는 그 분이 민족언론인 조용수에게는 왜 그렇게 야박한 판결을 내리고, 아직까지 그 판결에 문제가 없다고 하는 것일까? 단지 언론인이라면 탈세 혐의자라도 구치소에 면회 갈 준비가 되어 있는 그 분이, 왜 정작 '민족언론인'에게는 사죄와 반성의 말을 아껴두는 것일까?"

진중권 '주필'은 또 이런 말도 했더군요.

"40년 전 박정희 정권에 의해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민족일보>의 조용수 사장. 그는 좌익경력을 가진 박정희 전 대통령이 미국이라는 반공주의 사제 앞에 드리는 고해성사에 희생양으로 바쳐졌다. 그때의 재판이 조작된 증거에 입각한 '사법살인'이었음을 보여주는 사실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이런 생각은 내 친구 이만섭 국회의장도 가지고 있었던 모양입니다. 그는 언젠가 "조용수의 죽음은 박정희 장군이 본인의 사상적 문제(남로당 활동경력을 지칭)를 의식적으로 입증하기 위한 희생양이었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이회창 총재님.

1961년 당시에는 초임 판사로서 당신이 어떤 결단을 내리기에는 너무나 젊었고, 차출 명령을 거부하기에는 군부의 힘이 너무 셌다는 상황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어쩌면 그저 들러리에 불과했을 당신에게 책임을 묻는 것 자체가 형평성에 어긋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적어도 당시에도 법관의 양심을 저버릴 수 없어서 그런 부당한 명령을 거부하고 불이익을 감수한 사람도 있었다는 이야기에도 귀를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판결문에 적혀 있는 당신의 이름 석자는 영원히 지워지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분단된 조국에서 '젊은 우리'의 만남은 너무나 비극적이었습니다. 다만 이 총재가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아름다운 원칙'을 아직도 버리지 않으셨다면, <민족일보> 사건과 관련하여 과연 무엇을 하는 것이 '아름다운 선택'이 될지 심사숙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2001년 12월 21일 오후 4시 6분.

조용수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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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 크림슨과 윤민석

 

 

 

연재기사 | 나의승의 <음악이야기> + 종합
킹 크림슨과 윤민석
[나의승의 음악 이야기 51]
텍스트만보기   나의승(foreplay) 기자   
도올 김용옥 교수는 <민중의 함성, 그것이 헌법이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뒷부분에 프로그레시브 록 그룹 킹 크림슨(King Crimson)의 음악 '에피타프(epitaph; 묘비명)'를 인용했다. 킹 크림슨의 마지막 고백이라 할 수 있는 대목이다.

Between the iron gates of fate/ the seeds of time were sown/
운명의 철문 사이로 시간의 씨앗은 뿌려졌고,
and watered by the deeds of those who know and who are known/
아는 자 알려진 자들이 물을 주었다
Knowledges are a deadly friend/ if no one sets the rules/
민중이 우리의 헌장을 만들지 않는다면, 모든 지식은 죽음의 키스일 뿐/
The fate of all mankind I see is in the hand of fools/
모든 인간의 운명이 바보들의 손에 쥐어져 있다니!


<인 더 코트 오브 더 크림슨 킹>(In The Court of the Crimson King) 앨범 표지
이 노래는 69년 <인 더 코트 오브 더 크림슨 킹>(In The Court of the Crimson King)이라는 앨범의 타이틀로 발표된 음악이다. 일단 글을 읽고 나면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먼지 묻은 35년 전의 음악을 꺼내 들어야 하는 것에 대해, 대개는 한숨을 쉰다.

Confusion will be my epitaph/
혼란은 나의 묘비명이 될거야
As I crawl a cracked and broken path/
내가 무너지고 부서진 길을 따라 기어 갈 때,
If we make it we can all sit back and laugh/
우리는 모두 뒤에 물러앉아 웃을 수도 있겠지만,
But I fear tomorrow I'll be crying, Yes I fear tomorrow I'll be crying/
나는 내일이 두려워 울부짖을 거야, 그래 나는 내일이 두려워 울고 있겠지


노래가 끝나도 ‘크라잉’이라는 단어는 오래 귓속을 떠나지 못한다.

무려 35년 전의 노래가 어쩌면 이렇게 마음에 와 닿을 수 있는 것인지. 그리고 노래가 말하고 있듯이 우리는 혼란 속에서 내일을 만들어 가야만 할 것이다. 그 일의 주역은 ‘르 몽드’를 만드는 프랑스 사람도 아니고 ‘뉴욕 타임즈’를 만드는 사람들도 아니다.

강의실의 교단 위에서 제자들의 종아리에 사랑의 매를 때리고, 나라가 이 모양인데 너희들이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남의 나라에서 식모살이 해야 할 거라고 말하는 스승. 실제로 우리들의 조국은 간호사 누나들과 광부 형들을 식모와 노동자로 팔아야 했던 적이 있다.

초·중학교도 아닌 대학에서 제자들에게 대나무 매질을 하는 것은 다소 열정이 지나친 것이라 할 수도 있겠지만,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정신이 살아 있다는 점에서 존경받아야 할 스승이다.

학교를 떠나서 옛말에 ‘훈시’라고 하는 말이 있었듯이, ‘보고 배울만한’ 진정한 스승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날로 늘어나는 우리들의 시대에, 진실 앞에서 진실 할 수 있고, 옳다고 믿는 그것을 가르치는 사람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노랫말이 시대를 반영하는 예로, 한국 토종의 대표음악이 있다. 윤민석의 ‘너흰 아니야’라는 음악은 지금 대한민국의 대표가요가 되어 있다. 인기 가요 순위의 정상에 올라야 할 것이다. 가사만 알게 되면 설명이 필요 없다.

그래 너희들이 말하는 대로/ 대통령은 물러나야 할지도 몰라/
일가 친척 측근 가리지 않고/ 검은돈 받아 챙겼을지도 모르지/
노동자 농민은 죽음으로 외치고/ 서민은 카드 빚 때문에 목을 매는/
이 개 같은 세상 거꾸로 된 이 나라/ 누군가는 바로 잡아야 하겠지만/
그래도 너흰 아니야 XXXX 너흰 아니야/
너흰 나라를 걱정할 자격 없어/
채권에 사과상자에 이제는 아예 트럭째/ 차떼기로 갈취하는 조폭들/
그래서 너흰 아니야 XXXX 너흰 아니야/
제발 너흰 나라 걱정 좀 하지마/
너희만 삥 안 뜯어도 경제는 살아 날거야/XXXX 너희들은 아니야


‘크림슨 킹’의 울부짖음(crying)은 왕의 외침이지만, 여기서는 민초들의 막말을 노래로 내 지른다. 그것이 노래를 만든 사람만의 마음이 아니라는 것쯤은 대개들 알 것이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에서 민주주의의 왕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생각해 보면 ‘크림슨 킹’은 곧 ‘민중’인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바보들의 손아귀라고 지칭한 그것 역시 민중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어 가려 했던 사람들의 손일 수 있을 것이다.

훗날 사람들은 이 시대의 역사를 읽어야 하는 지루함을 대신해서 노래를 한두 곡 듣는 것으로, 책보다는 첨부 파일의 음악을 듣는 것이 더 좋다는 생각을 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로마 시대에나 있었을 방패를 손에 들고, 다리 아프게 아스팔트 위에 서 있다가, 6개월만에 외박을 나온 스물 세 살의 어느 의경은 “나는 방패를 놓고 저들처럼 촛불을 들고 싶었다”라고 고백한다.

“방패와 촛불” 그것은 우리 시대에 또하나의 다큐멘터리 영화, 첨부 파일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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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민희의 <빤스와 가리고쟁이>

 

 

 

연재기사 | 최민희의 <빤스와 가리고쟁이> + 사는이야기
빤스와 가리고쟁이 7 - 생명탄생의 보고 자궁(子宮)
텍스트만보기   최민희(mother) 기자   
문화는 주어진 환경조건에 대응한 인간의 응전방식이다. 각 나라의 민족문화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편견은 민족문화 = 지배층문화라는 등식이다. 1%의 지배계층이 가진 상층문호와는 별개로 80%의 서민이 갖는 끈질긴 삶의 문화가 있다. 그리고 지배층의 문화는 외세의 침입으로 쉽게 윤색되어 침입한 외세의 문화에 동화된 반면 서민문화는 한반도를 지키는 유일의 문화로 굳세게 이어져 왔다.

여인의 머리모양을 보아도 그렇다. 쪽머리와 이은 머리가 유행한 시기를 보면 더욱 명확해진다. 고려시대 몽고가 침입한 이후 변발이 유행했다는 기록을 보면 처음에 왕족이, 다음에 양반들이 몽고의 문화를 따라갔음을 알 수 있다.

유행이라는 것이 본래 지배계층의 문화가 아래로 아래로 전파되어 일반화되는 것인데, 유행을 따라가는 데에는 일정한 물적토대가 필요하다. 이민족의 침입으로 절대절명의 생존위기에 빠졌던 서민들은 몽고의 변발을 따라할 물적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양반에서 돈있는 중인으로 이어지는 몽고문화와 일정 거리를 둘 수 있었다.

가리고쟁이는 그러한 서민문화의 대표적 표현이다. 살아남기 위해 자연과 친화되었던 서민들의 지혜로운 선택이었다. 속곳을 겹겹이 입은 양반이나 궁중 여인네들은 종종 '병명'을 알수 없는 질병에 걸려 '하혈'을 하며 죽어갔다는 기록이 있다.

지금 돌이켜 보면 자궁내 폴립(작은 지방덩어리가 결집된 것)이나 근종 등등이 악화된 결과라 유추해볼 수 있는데 그나마 궁중여인이나 양반은 병에 걸리면 '약'이라도 쓸 수 있었겠지만 서민들이야 어디 그럴 여유가 있겠는가.

병에 걸릴 확률을 낮추는 생활을 자연적으로 할 수밖에 없었고, 혹 병에 걸리면 천명으로 알고 죽을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해방이후 미국 자본주의와 함께 들어온 문화는 성질이 근본적으로 달랐다. 자본주의의 대량생산은 유행의 전사회화를 이루었고, 흔히 팬티라 이야기되는 서양식 빤스가 급속하게 전파되었다. 이와 함께 코르셋 등 서양의 하의 문화가 함께 유입되게 되는데 그 문화가 보급된후 정확히 30년 후부터 우리 사회 여성의 자궁에 비상이 걸리게 된 것이다.

자궁은 아들 子자, 궁전 宮로 이루어졌는데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궁전 宮자가 붙은 기관이다. 탄생을 기다리는 새생명이 둥지를 트는 곳으로 그만큼 소중하다는 의미일게다. 소중하기 때문에 깊숙한 곳에 위치해있고 겹겹의 방위막이 쌓여 있다. 그래서 신체 어느 부위보다 통풍에 장애를 받기 쉬운 곳이다. 통풍이 잘 안된다는 것은 산소공급과 노폐물 배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으로 서양식 팬티와 코르셋으로 더욱더 통풍을 막을 경우 노폐물정체로 갖가지 염증이 생길 위헝이 있다.

가리고쟁이로 대변되는 전통 하의문화를 지킬 경우 그런 염려는 애시당초 할 필요가 없다. 밑이 툭 트인 가리고쟁이와 통치마를 입게 되면 여름이건 겨울이건 바람이 술술 통하고 자궁내에 산소공급은 물론 노폐물배제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노폐물이 잘 배설되고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면 자궁벽이 튼튼해지고 염증이 잘 생기지 않으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자궁벽에 염증이 생기면 초기에 질 분비물의 색이 진해진다. 이는 콧물과 똑같은 이치이다. 하얀 콧물은 외부 이물질이나 기온변화에 대응하여 코벽이 내는 분비물로 이 분비물은 이물질이나 추운 기온으로부터 피부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일단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고 나면 콧물이 누렇게 변하게 된다. 우리몸의 면역체계가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싸운 결과로 생긴 분비물을 내보기 때문이다. 바꾸어 말하면 세균과 면역체계 사이에 작은 전쟁이 일어나고, 전쟁터에서 사람이 부상할 때 피를 흘리듯, 누런 콧물이 흐르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질분비물의 색이 진해지기 시작하면 자신의 몸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된다.

이런 사람은 다음 세가지를 기본적으로 지키지 않으면 안된다.

1) 몸에 꽉 끼는 청바지, 면바지, 거들, 팬티스타킹은 당장에 버려야 한다.
2) 몸에 꼭 붙은 서양식 팬티를 버리고 가리고쟁이를 입어야 한다.
3) 집에 돌아가서는 가능하면 치마를 입어 자궁의 통풍을 도와주어야 한다.

단순히 질분비물의 색만 진해진 것이 아니라 가끔 하복부가 이유없이 아프다든지, 생리때 유난히 배나 허리가 아픈 사람들은 보다 심화된 조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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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국화, 그들이 다시 모였다

 

 

 

연재기사 | 이정용의 <음악보기> + 종합
들국화, 그들이 다시 모였다
새음반 출시하며 오는 10월 6일부터 공연
텍스트만보기   이정용(lee312) 기자   
ⓒ 이정용


▲들국화의 95년 공연 모습
ⓒ 이정용
그들이 다시 모였다.
80년대의 대중음악을 이끌었던 록그룹의 전설이 다시 대중에게 돌아왔다.
90년대를 대표하는 대중가수가 서태지라면 80년대는 당연히 들국화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이정용의 음악보기
- 들국화의 <그것만이 내 세상>



들국화는 60-70년대 신중현 혼자 개척하다시피 한 한국 록을 80년대로 이어내며 방송위주로 가수를 '만들어내는' 한국의 가요계 시스템을 6백여회 소극장 라이브로 뒤흔들어 놓았다. 이후 90년대 많은 뮤지션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80년대 정서와 시대와 함께 살아 온 그룹 '들국화'가 다시 모였다. 그룹 '들국화'는 1983년 10월 전인권을 비롯한 최성원, 허성욱이 그룹을 결성하였다가 4년 만인 87년 그들은 해체되었다.


▲들국화의 95년 공연 모습 ⓒ 이정용
지난 97년 11월 멤버 허성욱이 캐나다에서 불의의 사고로 죽음을 당하면서 멤버들이 다시 의기투합, 98년 재기 공연을 성공적으로 가졌지만, 리드싱어 전인권씨가 필로폰 복용으로 수감되면서 본격적인 활동은 미뤄지게 되었다.

이런 시련이 이들에게 또 다른 음악적 완성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그룹이 해체된 이후 각자 음악활동을 하면서 대중들을 만나왔고, 그룹 결성을 기다리며 하남시 미사리 주변 클럽에서 소규모공연을 지속적으로 가졌다.

80년대 그들의 활동이 왕성했던 당시보다는 전인권의 목소리가 많이 거칠어졌지만 연륜에서 묻어나는 풍성함과 그만의 카리스마로 예전과는 또다른 느낌을 주고, 최성원씨는 포지션이 베이스에서 건반으로 바꾸었지만 그만의 부드러운 미소와 미성은 예전과 변함이 없다.

지난 9월 2,3일 예술의 전당 야외무대에서 컴백무대를 가지는 것으로 발동을 걸었던 들국화는 10월 6일부터 22일까지 대학로 소극장 학전그린에서 본격적인 공연을 갖는다. 공연뿐이 아니라 10월중에는 많은 팬들이 기다리는 그들의 음반이 10년만에 출반이 될 예정이다.

ⓒ 이정용
이번 음반에서는 기존의 그들의 음악에 새노래 '늦지 않았습니다' '뒷동산의 저 소나무'등 그들의 새로운 음악들이 선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인권씨는 개인적으로 '그리운 금강산''고향초''황성옛터'등 우리나라의 명가요나 가곡을 특유의 창법으로 다시 부르는 리메이크앨범을 구상중이라고 한다.

80년대 중반의 언더그라운드에서 솟구쳐 오버그라운드를 휩쓸었던 것처럼 또 다른 2000년대의 신화를 꿈꾸는 그룹 '들국화'. 새 천년에도 그들의 행진을 계속되기를 바란다.


ⓒ 이정용


이정용 기자의 지난 뮤직 슬라이드 보기
위 기사는 채널인(www.channelin.com)의 채널진(channelzine) <포토 오딧세이>에 '발발이의 문화기행'이라는 이름으로 연재되고 있는 것입니다.

채널인은 나만의 인터넷 방송을 꿈꾸는 네티즌들에게 1인 인터넷 방송 시스템을 제공하는 Personal Webcasting 사이트입니다. 채널인은 영상으로 세계를 잇는 개인들의 인터넷 방송 세상을 추구합니다.

'이정용의 음악보기'는 앞으로 2주일에 한 번씩 업데이트 됩니다. 국내외 음악인들의 음악 한 곡과 라이브 공연 모습사진을 뮤직 슬라이드로 엮어 선보이게 됩니다. 지난호 보기를 누르시면 자우림, 자게 앤 아스카를 비롯한 이정용 기자의 다른 뮤직슬라이드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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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기사 | 전운혁의 <아니메 월드> + 종합

 

 

 

연재기사 | 전운혁의 <아니메 월드> + 종합
국내 개봉 1호작 <아키라>
일주일 뒤 강제 철거 사태 맞아
저패니메이션의 문화적 저력과 우리 왜곡된 역사 ①
텍스트만보기   전운혁(ourworld) 기자   
▲ 무사쥬베이
2001년 상반기까지 국내에 개봉된 일본 애니메이션은 <무사 쥬베이>와 <인랑>,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포켓몬스터―뮤츠의 역습> 등 모두 네 편이다.

이 가운데 흥행에서 가장 성공한 작품은 <포켓몬스터>로, TV시리즈에서 비롯된 "아동물"이라는 세간의 인식에도 불구하고 서울관객만 28만여 명을 동원했고, 일본을 대표하는 애니메이션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의 1984년작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는 지난 12월 개봉돼 서울관객 11만여 명(전국 14만여 명)을 기록한 채 막을 내렸다.

<바람계곡의 나우시카>가 무려 일반에 처음 공개된 지 17년이 지난 '노땅'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영화계의 추정에 의하면 2001년 6월 현재 불법 복제본을 포함하여 약 80만 개의 비디오/CD/LD가 한국시장에서 팔려 나갔거나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다시 말해 이미 국내 정식 개봉 전에 "볼 사람은 거의 다 본" 영화라는 점에서 서울 11만여 명의 수치도 상당한 선전으로 받아들여졌던 상황이다.

ⓒ 인랑
'극장에서 커다란 스크린으로 제대로 된 화면을 감상하고 싶다'는 매니아적 수요를 제외하면, 신규 수요를 창출할 가능성이 처음부터 거의 없었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가 형성시킨 시장은 스크린과 비디오를 제외하고도 또 하나 있다. 바로 만화책 시장.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는 원래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일본의 저명한 만화잡지 <월간 아니메쥬>에 연재했던 작품으로, 그 만화 내용 중의 일부를 시나리오화해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케이스였다.

그 원본 만화책을 국내에서 '학산문화사'가 7권짜리 무삭제 번역본으로 묶어 발간했고, 신기하게도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만화책은 "만화 = 대여용 or 업소용"이라는 저간의 공식을 깬 채 오히려 국내에서 판매용으로 더 인기를 끌고 있다.

무려 석달 동안이나 각 대형서점과 인터넷서점의 문화관련 서적 베스트 10에 이 7권짜리 장편만화는 당당히 자리를 차지했었고, 지금도 꾸준히 팔려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그리고 이제 올 여름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또 다른 대표작 <이웃의 토토로>가 국내 극장에 공개될 채비를 마친 상태다.

<이웃의 토토로>는 또 어떤가? 이미 그 불법 비디오본과 CD가 국내에 200만 개 이상 팔린 것으로 확실시되고, 버젓이 자막까지 달린 채 고화질의 화면을 초등학생부터 어른들까지 봐온 상태다.

또한 국내 각 '애니메이션 동호회'를 통해 인터넷에서 유통되고 있는 파일까지 감안하면, <이웃의 토토로>를 본 사람들의 수는 헤아리기 어렵다. 아울러 이미 '토토로'의 캐릭터는 인형으로, 각종 팬시 상품으로 만들어져 많은 인기를 누려왔었다.

'애니메이션의 왕국' 일본의 유행을 넘어 이제 본격적으로 한반도 상륙을 개시하고 있는 일본 만화산업의 저력은 도대체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선 먼저 앞서 언급했던 상황들의 이면에 감추어진 우리의 아이러니한 역사를 먼저 되짚어봐야 할 듯하다.

ⓒ 이웃의 토토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본 애니메이션의 국내 극장 개봉작 1호는 가와지리 요시야키 감독의 <무사 쥬베이>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 이는 잘못된 얘기이다.

이제부터 언급하는 사실들은 우리나라에서 해방 후부터 최근까지 버젓하게(?) 이어진 '일본 애니메이션의 왜곡된 역사' 가운데 주요한 단면이 될 것이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국내 극장 개봉작 1호? 그것은 바로 오토모 가츠히로 감독의 역작 [아키라 Akira]이다. 1988년 일본을 비롯해 전세계에서 이 영화가 공개되었을 때, 국내에선 곧 이어 서울의 한복판 대한극장에 내걸리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다.

ⓒ 아키라
비로소 일본 애니메이션이 국내 극장에서 상영될 수 있게 된 것은 일본문화 3차 개방이 발표된 작년 여름에서야 가능해진 일이었고, 게다가 지금 현재까지도 일본 영화는 '부분적으로만' 개방되어 저패니메이션의 경우 공식적인 세계 주요 영화제의 수상작이라야 들여올 수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1988년에, 그것도 국제 영화제 수상작이 아니며, 게다가 시뻘건 폭력이 난무한 사이버펑크물 <아키라>가 국내의 대표적인 극장 '대한극장'에서 상영되다니?

수입사측은 <아키라>의 폭력적인 장면을 적당히 걷어내고, 또한 왜색이 느껴지는 부분을 교묘히 지운 후, 거기에다가 성우 더빙까지 입히는 치밀성을 더해 일본 작품이 아닌 헐리우드작으로 둔갑시켜 이 영화를 극장에 내건 것이다.

물론 곧 이런 사실이 들통나 <아키라>는 일주일 만에 극장에서 강제 철거되는 '사태'를 겪고 말았는데, 이런 해프닝 속에 바로 우리의 아이러니한 저패니메이션 상륙 역사가 녹아나고 있다.

더 많은 무수한 예가 있지만, 여기선 일단 <원령공주>의 사례를 하나 더 들어보기로 하자. 일본에서만 240여 개 극장에서 개봉되어 5개월 만에 1천만 명이 훨씬 넘는 극장관객을 동원했던 메가 히트작 <원령공주>는 부연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국내 팬들에게 익숙한 상태다. 단일 작품으로 1997년 당시의 국내 비디오 시장 전체규모 2500억 원을 능가하는 300억 엔(약 3천억 원)의 흥행 실적을 남겼을 정도이니….

이 <원령공주>의 판본이 우리나라 일반에 처음 들어온 것은 1997년 이 영화가 한창 일본에서 상영되던 바로 그때였다. 아니, 더 정확하게 말한다면, 1997년 <원령공주>가 대만에서 상영되고 있던 당시이다. 그때 우리나라 한 대학생이 대만에 놀러갔다가 광둥어(廣東語) 더빙판으로 상영중이던 <원령공주>를 보게 되었고, 이 극장 화면을 캠코더로 몰래 찍어 국내에 들여온 것이다.

ⓒ 원령공주
일본만화 캐릭터들이 중국어로 말하는 이 불량화질의 캠코더판은 곧바로 국내 ○○○대학 중국어과 학생 두 명에 의해 번역 작업이 되었고, 이 번역물이 같은 대학 영화동아리에 의해 자막으로 입혀져 주위에 돌게 되면서 <원령공주> 국내 유통 1호작을 기록한 것이다. 그러나 이때만 해도 가까운 사람들을 통해 복사하거나 빌려보는 수준이었다.

그로부터 석달여 후 일본에서의 개봉이 끝나갈 즈음, 1300만 관객 동원과 엄청난 흥행 성공 소식이 국내에도 본격적으로 알려지고 나서, 중국어판이 아닌 정식 일본판이 이제 불법 복제되어 청계천 골목을 넘어 강남역 사거리 대로에서까지 버젓하게 만원씩에 팔리게 된다. 그러나 이때만 해도 아직 화질 수준은 몇 번의 재생작업을 거친 탓인지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었다.

그리고 다시 두달여 후, 일본을 방문했던 우리나라의 한 여배우가 정식 출시된 <원령공주> 비디오 테잎을 구해 들어왔고, 이 정식판에 일본영화 번역 전문가의 꼼꼼한 자막 작업을 더해 드디어 국내에서도 제대로 된 <원령공주>를 감상할 기회가 주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이 역시 '불법'인 것은 두말 할 나위없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로부터 4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원령공주>는 본격적으로 국내에 정식 개봉되지 못하고 있다. 말하자면, 이것이 <원령공주>를 둘러싼 우리의 우여곡절 역사인 셈이다.
# "일본 문화개방 시대, 저패니메이션의 문화적 저력과 우리의 왜곡된 역사"는 총 6회에 걸쳐 연재되며, 매주 2번, 화요일과 금요일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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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대중음악의 저력은 여전하다

 

 

 

연재기사 | 김기영의 <음악파일> + 종합
영국 대중음악의 저력은 여전하다
김기영의 <음악파일>
텍스트만보기   김기영(rockmuse) 기자   
대중음악의 역사에 있어 음악적 뿌리 역할을 하는 영국 대중음악은 음악에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매니아라면 가장 먼저 입문해야 할 코스 중의 하나임에 틀림없다. 특히 락에 있어 영국 음악은 가장 먼저 거론돼야 할 핵심적 부분이기도 하다.

미국의 다국적인 음악 성향과는 달리 보다 전통적이며 보수적인 음악 흐름을 고수해온 영국의 음악은 미국에서 발생한 블루스를 재빨리 수용하면서 그 전성기를 맞이하기 시작한다.

60년대 '브리티시 인베이전'(British Invasion)으로 불리는 비틀즈, 롤링스톤즈, 후(The Who)의 등장은 전세계 록의 가장 큰 트렌드인 모던락의 뿌리가 되었으며 오늘날 영국 락밴드의 전형적인 음악 스타일인 브릿팝(Britpop)이 탄생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70년대 퀸, 딥퍼플, 레드 제플린, 블랙사바스는 하드록, 헤비메틀의 원형을 제시하였으며 핑크 플로이드, 예스, 에머스 레이크 앤 팔머는 변화무쌍한 악곡구성, 테크니컬한 연주기법, 심오한 분위기의 앨범쟈켓 등을 선보이며 프로그레시브 락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또한 70년대 후반에 등장, 온갖 기행으로 찬사와 비난을 동시에 받은 괴짜밴드 섹스 피스톨즈, 클래시는 영국의 부정적인 사회상을 성토하며 락의 원초적 본질인 저항성에 기반한 펑크(Punk)락을 수면 위로 끄집어내었다. 이들이 추구한 펑크 사운드는 이후 80년대 뉴웨이브, 90년대 얼터너티브 락, 네오펑크 등으로 이어지며 다양한 음악적 토양을 이루는 구실을 한다.

이처럼 영국 대중음악은 전세계 음악의 흐름을 리드해나가면서 세계음악시장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오고 있다. 비록 최근 락음악 시장의 계속되는 침체, 미국 흑인음악의 득세 등으로 인해 다소 위축된 감이 있지만 가장 큰 음악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미국과 차별화되는, 독창적인 음악 스타일을 꾸준히 만들어나가고 있는 것을 봐서 영국 음악의 저력은 여전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브리티시 모던락에 대해 다루면서 사실 모던락의 정확한 범위가 어디까지인지에 대해 지금도 논란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대체적으로 모던락이란 90년대 이후에 등장한 현대적 감각의 락을 통칭하는 말로 해석되고 있지만 좀더 넓은 의미에서는 현대 대중음악을 포괄해서 지칭하는 의미로도 해석되고 있다.

앞으로 이곳에서 90년대 이후 등장한 브릿팝을 중심으로 하면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영국 인디락, 일렉트로니카 및 그 세부 장르, 그리고 브리티시 모던락에 직·간접적 영향을 끼친 영·미권 주요 아티스트 및 영국적 스타일의 음악을 추구하는 국내 모던락 밴드의 음악에 대해 다뤄나갈 계획이다.

우선 독자 여러분들의 이해를 보다 쉽게 하기 위해 브릿팝의 대표적 밴드로 국내에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 블러(Blur)의 음악에서부터 출발해 영국 음악의 어제와 오늘, 미래를 여러분과 함께 조망해 나가고자 한다.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과 조언을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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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만드는 방송, 록에 죽고 록에 산다

 

 

 

문화 + 종합
우리가 만드는 방송, 록에 죽고 록에 산다
[자유정신 부활 시대, 음악의 힘 ④] 아마추어 록·메탈 전문 방송 'WeRock24'
텍스트만보기   박봄이(myeris) 기자   
살다보면 한번쯤 겪게 되는 상황.

비 내리는 날, 모처럼 창가에 폼 잡고 앉아 커피 한잔을 하고 있다. 분위기도 적당히 잡히고 나름대로 추억의 회상도 그럴 듯하게 나올 것 같다. 그런데 적막하다. 분위기 잡아주는 음악 한 곡 정도 나와 준다면 하는 아쉬움.

또 하나 생각해보자. 직장상사에게 잘하고도 욕먹는 억울한 하루. 술 한 잔으로 풀어도 좋겠지만 더 화끈하게 달리고 싶어 차를 몰고 질주를 한다. 분위기를 맞춰줄 메탈 한 곡 정도 있었으면 좋으련만 어째 가지고 있는 거라곤 카페 메들리뿐이다.

▲ WeRock24의 방송 모습.
ⓒ 박봄이
얼마 전, 꿀꿀한 기분을 가눌 수가 없어 이 기분을 풀어줄 달리는 록 음악 한 곡이 너무나 절실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딱히 어떤 음악을 정해놓은 것도 아니고 막연한 기분만으로 음악을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여기저기 음악 사이트들을 둘러보았지만 기분을 달래줄 수 있는 곳은 찾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생각이 미친 것이 '윈앰프 방송'이라 불리는 아마추어 게릴라 음악 방송방.

내가 찾은 곳은 록·메탈 전문 방송방인 'WeRock24'였다. 늦은 시간에 과연 방송방 안에 사람이 있을까 하는 우려도 잠시, 새벽 3시가 지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청취자는 40여명에 이르렀고 음악에 대한 이야기와 사는 이야기들로 새벽임에도 불구하고 무척 활기찬 분위기였다.

새로운 세상, 음악이 있는 곳, 사람이 있는 곳

WeRock24는 1년이라는 길지 않은 역사이지만 평균 청취자가 100여명에 달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록/메탈 전문 방송방이다. 물론 가요, 팝, 댄스 방송방의 경우 몇 백 명에 달하는 청취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공중파도 아닌 아마추어 방송이라는 점과 우리나라의 록/메탈 장르의 대중적 위치와 비중을 따져보자면 이는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해서 WeRock24의 시삽인 이경석(38)씨는 이렇게 대답한다.

"처음에는 단순히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함께 듣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을 했어요. 록, 얼마나 신나는 장르인가요.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려주고 또 청취자 분들이 추천하는 음악들을 들으면서 '아, 이런 곡도 있었구나' 하며 알아가는 것. 그 어떤 것보다 값진 것이라 할 수 있죠. 또 성별도, 지역도, 나이도 다른 사람들이 록이라는 음악 하나만으로 이렇게 모여들어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것. 그것이 우리 WeRock24의 최고 강점이랍니다."

▲ 음악과 함께 즐기면서 사는 인생.
ⓒ 박봄이
또한 이렇게 많은 이들이 음악 방을 찾는데에는 물론 음악이 주요 이유이지만 단순히 음악만을 틀어주는 방송이 아닌 전문 라디오 방송과 마찬가지로 CJ(Cyber Jockey)들이 24시간 체계적인 멘트 방송을 하는 것도 큰 몫을 차지한다.

록에 죽고 록에 산다

WeRock24에는 10명의 정규방송 CJ와 4명의 도움방송 CJ, 그리고 4명의 카페 스태프가 활동하고 있는데 이들 모두 각자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신이 가능한 시간대를 정하여 방송을 하고 있다. 물론 이들은 어떠한 보수도 없이 오로지 음악을 듣고 들려주고자 하는 마음만으로 모인 사람들이다.

"돈 바라고 하면 못하죠. 오히려 CJ들의 돈을 모아서 서버비용을 내야 하는 상황인데도 다들 흔쾌히 따라주고 혹시나 방송에 지장이 생기는 일이 생기지 않을까 모두 발 벗고 도움을 주려고 하고 있어요. 모두 바라는 것 없이 오로지 록이 좋아서 모인 건전하고 평범한 성인들입니다."

실제로 이경석씨의 경우 다원당이라는 전통공예방의 어엿한 사장님으로써 일터에서 항상 음악을 틀어놓고 있으며 그 덕에 손님이 없는 날이라도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고 한다.

"집사람도 몰라요. 알게 되면 아마 많이 혼날 겁니다. 저희 집은 찬양의 곡들이 흐르는 집인데 남편이 밖에 나와서 록이라는 장르, 더군다나 방송까지 하고 있는걸 알면… 그래도 좋은 걸 어떡합니까. 록에 살고 록에 죽는 사람들이 우리인걸요."

▲ 록을 사랑하는 이들끼리의 조촐한 친목도모 자리.
ⓒ 박봄이
사람이 듣는 음악, 수많은 사람들의 모습

WeRock24는 기본적으로 웹 플레이어로 청취가 가능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이들은 채팅방을 찾으면 된다. 그러나 이 채팅방이라는 곳이 1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모이다보니 기본적인 사이버 매너가 무척 중요할 수밖에 없다.

"어린 아이들이 가끔 들어와서 50대 청취자에게 시비를 걸거나 혹은 나이가 많다고 어린 학생들을 무시하는 분들도 있었어요. 그 때문에 분쟁이 생기기도 했고요. 하지만 몇몇 분들 때문에 방에 모인 많은 분들까지도 감정이 상하면 안 되잖아요. 그래서 어린 학생들에겐 말 한마디부터 예의를 알려주고 나이가 많으신 분들껜 권위의식을 버려 주십사 부탁을 드리고 있답니다.

우리가 여기 왜 모였습니까. 록을 좋아한다는 공통점을 가진 사람들이 사소한 일로 서로에게 상처를 줘서는 안 되겠죠. 그 어떤 곳에서도 이렇게 다양한 연령대가 친구처럼 가족처럼 오순도순 모이기는 힘들 거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방송을 하는 CJ들이 가장 사양하고 싶어 하는 유형의 청취자는 어떤 모습일까. 이에 대해서 이경석씨와 WeRock24의 부시삽이자 시스템 담당을 맡고 있는 강덕규(36)씨와 정방 CJ 윤상연(28)씨는 이렇게 말한다.

"저희는 록을 좋아해서 모인 사람들이지, 일반적인 채팅방처럼 남녀 간의 만남을 목적으로 모인 곳이 아닙니다. 그런데 꼭 들어오셔서 음악은 관심 밖이고 '작업'만을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그 때문에 불쾌해서 나가시는 분도 봤고요. 물론 오랜 시간 사이버 상에서 교류하며 정이 드는 거야 누가 말리겠습니까. 하지만 목적자체가 순수하지 않으신 분들은 정말 사양합니다."

"이 곳에는 단순히 록을 즐기시는 분들도 있지만 활동을 하시는 뮤지션 분들도 많이 오세요. 또 록/메탈 장르를 하시는 분들 고집은 대단하잖아요. 그러니 자연히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면 분쟁이 일어나죠.

그런데 꼭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하셔서 싸움이 일으키시는 분들이 있으세요. 내가 좋아하는 뮤지션을 다른 이들은 싫어할 수도 있는 거고, 또 반대일 수도 있잖아요. 부디 WeRock24에서 만큼은 서로간의 음악적 취향과 생각에 대해서 존중하고 받아들이는 분들이 많았으면 해요. 물론 지금도 그렇지만요."

"록/메탈 방송이라고 해서 꼭 그 장르만 나오는 건 아니에요. CJ의 재량껏 분위기를 봐서 다른 장르의 신청곡도 받고 선곡을 하기도 하죠. 그런데 꼭 다른 장르의 음악을 비하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또 국내음악을 틀면 촌스럽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고요. 제발 그러지 않아주셨으면 좋겠어요."

하지만 정말 감사하는 분들도 있다고 한다. CJ의 선곡에 대해서 묵묵히 감상해주시는 분들과 해외에서 거주하면서 언제나 WeRock24의 열혈 청취자를 자처하시는 분들. 그리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좋은 곡들을 꼭 함께 듣고자 하시는 많은 분들. 이런 분들이 있기에 언제나 방송이 즐겁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를 한다.

록으로 뭉쳐보자, 그것이 살 길이다

WeRock24는 오프라인 모임 또한 활발한데 2005년에는 부산 록 페스티발에 CJ를 비롯한 청취자들이 버스 한 대에 모여 공연을 보러 가기도 했었다. 이 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공연들에 '벙개' 형식으로 만나 참여하는 등 회원 간의 친목도 끈끈하다는 것.

▲ 부산 록 페스티벌 현장!!!
ⓒ 박봄이
"하지만 가장 해보고 싶은 것은 록 음악방의 통합이에요. 다들 고집 있는 친구들이다 보니 여기저기 흩어져서 자신들 취향의 음악에만 빠져 있기 쉽죠. 우리나라에 록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가요나 팝만큼 많은 것도 아닌데 적은 인원일수록 뭉쳐야죠.

록이라는 장르가 대중적인 장르, 모두가 함께 들을 수 있는 음악이라는 생각이 자리 잡을 수 있으려면 록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뭉쳐야 합니다.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여기저기 흩어진 록 음악방들이 모두 모여 한 곳에서 방송을 해보는 것이 꿈이에요."

음악이 그리울 때면 언제나 찾을 수 있는 곳

이경석씨는 음악에 대해서는 어릴 적에 선배들 따라다니면서 공연을 즐기던 것일 뿐, 그 어떤 음악적인 일도 해본 적이 없었다. 하지만 음악에 대한 열정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았다고. 그랬기에 지금까지 방송을 이어올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자신과 같은 사람들이 늘어나 록이라는 장르가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그 날이 왔으면 한다고 한다.

▲ 언제까지나 변치 않는 록/메탈 사랑 실천.
ⓒ 박봄이
WeRock24 청취 방법

┃방송듣기┃

┃윈엠다운┃

┃CJ Studio┃



/ 박봄이
"문득 음악이 무척 듣고 싶은 날이 있죠. 그런데 어디서 들어야할 지도 모르겠고 어떤 음악을 들어야 할지도, 심지어 자신이 좋아하던 곡의 제목조차 가물가물해질 때가 있습니다. 저도 그랬거든요. 나이가 들면서 생활에 쫓겨 살다보니 자연히 그러한 감성들과는 멀어지는 것이죠. 그런 분들이 많이 찾아주셨으면 합니다. 언제나 대기 중인 CJ들과 함께 음악을 듣는 청취자분들이 그 갈증을 해소시켜 드릴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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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과 '잡색'에 해학과 풍자 있다

연재기사 | 최육상의 <문화콘텐츠를 찾아서> + 종합

 

'굿'과 '잡색'에 해학과 풍자 있다
[문화콘텐츠를 찾아서 15] 동덕여대 '전통놀이와 춤'
텍스트만보기   최육상(run63) 기자   
▲ 영광농악에 등장하는 비리쇠 '나잘라'. 자신의 코가 크기 때문에 남근도 커서 장가 갈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인물로 자기도취적이고 건방진 성격이 특징이다.
ⓒ 동덕여대
"굿놀이와 잡색놀이에는 삶에 대한 해학과 풍자가 담겨 있습니다. 이는 노는 행위인, 연희(演戱)를 통해서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원형사업으로 '전통놀이와 춤' 콘텐츠 개발을 책임졌던 동덕여대 미술학부 황우철 교수의 말이다. 황 교수는 "전통놀이와 춤의 생명력은 연희현장에 있다"며 "우리의 전통은 사람들의 삶 속에서 애환과 즐거움을 함께 느낄 수 있을 때 이어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통놀이와 춤의 생명력은 연희현장에 있다"

굿놀이와 잡색놀이란?

굿놀이는 무당이 가장인물(일부는 가장인형)로 분장하여 재담(노래 포함), 행위 등을 통한 연극적 전개를 보여주는 놀이이다.

잡색놀이는 농악에서 잡색들이 벌이는 춤, 동작, 노래, 재담 등 연희적 행동 일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잡색이란 가면을 쓰거나 혹은 인형을 통해서 하나의 등장인물 성격을 지니고 농악에 참여하는 연희자를 의미한다.
'전통놀이와 춤'은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서 개발했다. 놀이와 춤의 자료 정리와 학술적인 고증은 학자들이, 산업화 디자인과 캐릭터 개발은 동덕여대가, 콘텐츠 서비스는 웹개발 회사가 담당했다.

콘텐츠는 굿놀이 33종, 농악 잡색놀이 18종, 전통춤 2종 등으로 구성됐다. 황 교수는 특히, "그동안 학계와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마이너' 성격의 전통놀이만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데 콘텐츠 개발의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봉산탈춤처럼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놀이는 학술적으로도 잘 정리됐을 뿐만 아니라 연구학자들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놀이는 자료정리조차 안 되어 있습니다. 영감놀이, 영광놀이 등 연희 현장을 찾아 제주도를 비롯해 전국을 누볐습니다. 그렇게 전통놀이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는 데 보람을 느낍니다."

콘텐츠 개발은 진흥원 지원사업 일정에 따라 8개월여가 소요됐다. 황 교수는 이 부분에 대해 아쉬움을 털어놨다. 8개월이라는 제한된 기간 때문에 직접 연희 현장을 찾지 못하고 정리한 자료가 몇몇 있었다는 것.

"연희 현장에서 드러나는 놀이와 춤을 제대로 고증하고 복원하려면 3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해요. 자료가 제대로 정리돼 있지 않은 마이너 성격의 놀이다 보니 연희 내용과 복식 등이 매년 달라지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같은 연희를 몇 번 정도는 지켜봐야 콘텐츠 근거로 삼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동덕여대가 다룬 놀이와 춤은 그때그때 연희 상황에 맞춰 이야기가 바뀌기도 하고, 탈과 의복 등 가장 형상도 변한다. 황 교수는 개발결과물의 80% 정도에 이러한 한계가 있다고 털어놨다.

이 부분은 진흥원의 콘텐츠 심사과정에서 '왜 서울과 부산의 놀이에서 드러나는 복식이 각기 다르냐?'는 등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이에 대해 황 교수는 "전통놀이와 춤은 연희 자체의 변화가 중요한 특징"이라고 전제하며 "같은 연희라도 인간의 고민거리를 없애거나, 집안의 다툼을 이야기하거나, 다른 사건이 첨가되거나 하며 주제도 매년 변하는데 하물며 복식이 안 바뀌겠느냐?"고 항변했다.

▲ 세경놀이에 등장하는 여인 '풍풍'(왼쪽)과 남해안 별신굿 판놀음에 등장하는 기생 '기쌩쌩'
ⓒ 동덕여대
"전통놀이 모형 인물 놀이공원 만들자"

콘텐츠 구성요소 중 가장(假裝-분장, 인형 형상 등) 인물을 개발했던 변용석 멀티미디어 아티스트는 이 대목에서 의미심장한 말을 던졌다. 문화원형사업은 궁극적으로 문화콘텐츠를 사업화하기 위한 것인데, 막상 개발을 하다 보니 사업화에 많은 제약이 따랐다는 것.

"놀이와 춤에 대한 자료는 정본이 아니라 판본만 있다고 보면 됩니다. 모형 인물이 오른쪽 발목에 리본을 맨 경우가 있는데 물어보면 그냥 맸다고 하는 식이거든요. 두루마기를 입어야 하는데 격식을 파괴하기도 하고, 평상시 옷을 입은 인물에게 '네가 기생이냐?' 그러면 기생이 되기도 하죠. 그런데 심사위원들은 이런 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복식이나 색상 등에 대한 규정을 너무 앞세웠어요."

변 아티스트는 이어 "정해진 틀이 없는데도 그 틀을 만들라고 해서 힘들었지만, 연희 현장에서 이야기로 드러나는 인물의 역할과 성격 등을 고려해 인물 작업을 진행했다"며 "전통놀이의 대중화와 산업화를 위해 가장인물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금 여러 놀이공원을 보면 국적 불명의 모형 인물이 넘쳐납니다. 아이들 생활공간에 전통놀이 인물을 보급한다면 우리 전통을 알리면서 수익도 함께 올릴 수 있다고 봅니다. 이를 위해서 모 건설업체와 아파트를 중심으로 모형 인물 놀이공원을 만들기 위해 논의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전통놀이와 춤'은 전국에 흩어져 연희 되고 있는 굿놀이와 농악 잡색놀이를 정보로 저장했다는 점에서 자료가치가 높다. 이들에 대한 원천자료는 웹사이트를 통해 문자, 사진, 동영상 으로 제공되고 있다.

하지만 콘텐츠는 여러 놀이와 춤을 정리했음에도 마이너 성격의 놀이와 춤에 대한 원천자료를 모두 모으지 못한 한계도 드러낸다. 이는 그 전승이 끊겨 연희자들의 기억 속에만 존재하는 경우나, 연희자들이 구술한 것에 의존한 원천자료만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보완이 필요한 대목이다.

사업화를 위해 개발한 모형 인물은 2D 79종, 3D 5종, 상품화 10종 등으로 구성됐다. 모형 인물은 놀이와 춤의 현장 가변성을 충분히 고려하면서도 원형 가치를 표현하고 있는지에 대한 학자들의 고증을 거쳐 수정과 보완을 반복하며 개발했다. 하지만, 영광농악 등 소수 놀이를 제외하고는 전수되어 온 복식이나 디자인 기본이 확실하지 않고 최근에 창작된 것인 경우 고증에 어려움이 많았다.

▲ 영광농악에 등장하는 홍적삼 '주책꽝'. 어려서부터 술을 너무 많이 먹어서 온 몸에 주독이 퍼진 인물로 여기저기 간섭하며 주책을 부리지만 세상에 대한 하소연을 우리 대신 하는 대변인 역할도 한다.
ⓒ 동덕여대
정부의 문화원형사업 추가지원 아쉽다

황 교수는 "진정한 사업화는 이제부터인데 정부(진흥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아쉽다"며 "문화원형 콘텐츠를 사업화하는 것이 무척이나 힘들다"고 말했다.

"현재 문화원형사업은 원천자료의 수집과 정리를 하는 데 머물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부 차원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사업화를 위해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면 합니다. 이미 개발된 문화콘텐츠 중에서 사업적으로 성공 가능성이 큰 것들에 대해 추가로 지원을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차 문화원형지원사업을 벌여야 한다고 봅니다."

영화 <왕의 남자>의 성공 뒤에는 광대와 관련된 자료를 집대성했던 문화원형콘텐츠가 있었다. 이는 영화제작비를 절감하는 효과와 더불어 우리 문화원형의 정확한 복원이라는 성과를 함께 이뤘다. '전통놀이와 춤'에 담긴 문화원형 역시 잘 다듬고 가꾼다면 그러한 목표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
동덕여대 '전통놀이와 춤' 콘텐츠 자료 열람
http://www.culturecontent.com -> 문화원형관 -> 전통놀이와 춤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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