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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소장하고 있는 전리군 선생의 저작을 간단히 정리해둔다. 대강 목차와 서문, 후기를 훑으면서 정리해 본다. 나의 독서는 주로 정신사 3부작에 집중되어 있는데, 정신사 3부작은 읽어보았고, 노신 관련해서 두 권, 회고록 한 권 정도 읽어 본 듯 하다. 당대사 역사 서술은 나의 번역으로 출판될 예정인데, '총선'과 '대선' 정국으로 인해 출판 일정이 밀렸다. 나로서는 더욱 충실한 역자 후기를 쓸 시간을 번 셈이다. 암튼 속독으로 파악하였기 때문에 착오가 있을 수도 있다. 내 느낌에는 문학사 부분의 저작이 많이 누락되어 있는 것 같다. 조만간 보충 목록을 작성해두어야겠다.
1) 정신사 3부작
《我的精神自傳》,桂林:廣西師範大學出版社,2007. 12
- 上篇:我的回顧與反思/下篇:我的精神自傳
《我的精神自傳》,台北:台灣社會研究雜誌,2008. 8
-동명의 중국 대륙판본에서 하편을 독립시켜 이 책의 상편으로 넣고, 하편 我的精神成長背景에 1978~1980년 사회민주운동, 1980년 학원민주운동 및 1990년대 및 세기말 상황에 대해 지식인으로서의 고뇌와 사유를 수록함. 특히 대륙판본에서 삭제된 부분을 모두 되살림.
《我的回顧與反思》,台北:行人,2008. 10
-대륙판《我的精神自傳》의 상편을 독립하여 출판. 본래 2002년 3~6월 진행된 전리군 교수의 퇴임 전 북경대학의 마지막 강의를 녹취하여 정리하고, 2006~7년 보충을 추가하여 완성됨. 대만판에는 李歐梵의 서문이 추가되어 있음.
《1948: 天地玄黃》,北京:中華書局,2008. 12[1998년 초판]
- 정신사 3부작 가운데 첫번째 저작. "1957년학"과 "정신 자서전"과 함께 3부작을 이룸.
《拒絕遺忘:"1957年學"研究筆記》,香港:OXFORD, 2007
- 1957년 반우파운동 전후에서 1960년대 초반까지, '1957년 체제'의 성립과 공고화의 과정 속에서 억압된 사상으로서의 '우파'(진정한 좌파) 및 민간 사상가의 고뇌와 사유를 소개. 현재 그린비에서 출간 준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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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豐富的痛苦:堂吉訶德與哈姆雷特的東移》,北京:北京大學出版社,2007. 1[1993 초판]
- 문학연구, 지식인연구, 자아 성찰 등에 있어서 보편적인 특징을 추상화. 상편 "영국, 스페인에서 독일로, 다시 러시아로(17-19세기)", 하편 "중국에서의 돈키호테와 햄릿(20세기: 20-40년대)"으로 구성. 개인 정신적 전기 연구(노신, 주작인, 조우)로부터 지식인 정신사 연구로 전환된 시작점.
2) 노신/주작인 연구
《心靈的探尋》,北京:北京大學出版社,1999. 11[1988년 초판]
- 첫번째 노신 연구 저작이자 첫번째 단독 저작.
《與魯迅相遇:北大演講錄》,北京:生活讀書新知三聯書店,2003. 8
- 2001년 상반기 북경대학 강연록을 바탕으로 정리한 원고.
《與周氏兄弟相遇》,上海:復旦大學出版社,2010. 8
- 2008년 홍콩 三聯書店에서 같은 제목의 번체차본이 출판된 바 있음
《周作人研究二十一講》,北京:中華書局,2004. 10
-《周作人論》을 대중적 보급판으로 개편한 책.
《魯迅九講》,福州:福建教育出版社,2007. 1
- 비전문가/연구자를 위한 노신 해설.
《周作人正傳》,南京:江蘇文譯出版社,2010.1
- 명가名家 정전 총서의 하나로 출판.
《魯迅入門讀本(上)》,《魯迅入門讀本(下)》,台北:台灣社會研究雜誌社,2009.
- 2009년 대만에서 학부 강의를 목적으로 편집된 노신 선독 및 해설집.
3) 회고적 정리
《知我者謂我心憂:十年觀察與思考1999-2008》,香港:星克爾出版有限公司,2009. 6
- 전리군 교수가 매년 한편 씩 쓰는 회고를 1999년부터 2008년까지 모아 2009년에 출판. 매해 사회의 여러 측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중국 사회 변화의 큰 그림을 보여준다.
《倖存者言》,上海:復旦大學出版社,2011. 1
- 1983년부터 2010년까지 지난 대략 30년의 생애를 반성적으로 회고하면서, 각 해가 갖는 자신의 삶에서의 의미를 짧게 요약하고, 중요한 에세이를 선별하여 수록. 부록으로 <자신에게 주는 일곱 가지 명명>, <30년 살아온 길>을 수록함.
《論北大》,桂林:廣西師範大學出版社,2008. 10
- 《我的精神自傳》의 보충이자 자아 청산/정리의 3부작 가운데 하나이다. 전리군 선생은 자신의 "두 가지 정신적 기지"를 드는데, 하나는 귀주이고, 다른 하나는 북경대학이다. 3부작 가운데 귀주에 관한 것은 《漂泊的家園》(貴州教育出版社)이다. 북경대학은 1917-1957-1980으로 이어지는 세 번의 역사적 결정적 시기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공간이다.
《活著的理由》,桂林:廣西師範大學出版社,2010. 10.
- 《追尋生存之根》,《那裡有一方心靈的淨土》에 이어 퇴임 이후의 사유를 담은 세 번째 "퇴사록退思路". "살아감의 문제', '교육의 문제', '학술의 문제'를 토론하면서, 이를 관통하는 "살아감"과 "책임"이라는 두 가지 핵심을 제기한다. "살아감(살아가며)"은 현실의 생명 "존재"(존재의 이유, 뿌리, 위기 등)를 이야기한다. "책임"은 존재의 "의의", 역사 경험 속에서 승화된 오래되고 또 새로운 생명 존재 방식, 즉 이른바 자아, 사업 그리고 사회의 "세가지 책임"을 추구한다. 그 배후에는 "가치재건"을 핵심으로 하는 "문화재건"(학술재건, 교육재건 등)와 "생활재건"의 사고가 존재한다.
4) 문학사 연구
《中國知識分子的世紀故事:現代文學研究論集》,台北:人間,2009. 11
- 노신, 주작인, 조우曹禺 등 문학연구를 통한 지식인 연구
- 부록에 "나의 세계관, 문학사관, 그리고 방법론"이 수록됨
5) 문혁 및 당대 역사 연구
《毛澤東時代與後毛澤東時代》(上/下),台北:聯經,2012.
- 모택동 연구, 민간사상가 연구 및 개인의 역사적 경험에 대한 정리를 바탕으로 새로운 실험적 역사서술을 시도. 올 가을 한울에서 한글판 번역이 출판될 예정.
6) 기타
《錢理群講學錄》,桂林:廣西師範大學,2007. 5
- 강연록 모음집, 2002년 8월 북경대학에서 퇴직한 이후, 2005년까지 전국 각 지에서 진행된 주요 강연/강의록이다. 강연록을 출판하는 과정은 본인과 학생들의 상호 작용의 효과를 책에 반영하는 일종의 방식. 부록에는 강연을 들었던 학생의 짧은 글 두 편이 실려있다.
《生命的沉湖》,北京:生活讀書新知三聯書店,2006. 8
- 1998년부터 2002년까지, 여러 작품이나 총서 등에 쓴 서문이나 후기 및 짧은 에세이 및 강연들의 모음집. 이 책은 2000년 1월 9일, 2001년 1월 20, 2002년 7월 27일, 2006년 3월 18일에 걸쳐서 사실상 네 차례의 후기가 수록되어 있다. 흥미로운 것은 2000년 첫번째 후기에서 "문을 닫고, "문혁"에 관한 책을 써야 한다"고 말하고, 2001년의 후기에서 다시 다짐했지만, 2002년의 후기에서 더이상 일정표를 감히 공표할 수 없다고 토로하는 부분이다. 현재까지 사실 '문혁'에 대한 책은 단독으로 출판되지는 않은 셈이고, 『또 하나의 역사』의 일부분으로 역사적으로 서술되었다. '문혁'에 대한 책은 별도로 계획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들은 바 있다.
《致青年朋友:錢理群演講、書信集》,北京:中國長安出版社,2008. 7
- 퇴임 이후 80년대 이후 출생한 젊은 세대들과 정신적 대화와 소통을 시도한 결과물이자 기록
《錢理群語文教育新論》,上海:華東師範大學出版社,2009. 10
- 교육개혁문제에 대한 장기적인 관심에서 대학교육과 중학교육을 소통하시려는 시도의 결과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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