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민주주의의 타자

다섯 시간쯤 전에 페북에 올린 글이다. 내용은 약간 수정했다.
 
***
지금 상황에서 당권파를 옹호하는 듯한 글은 매우 부적절해 보일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국민'의 '여론' 및 보수 언론에 기댄 '매도'에 대해서는 문제제기가 필요하다. 당권파의 패권주의와 그로부터 초래되는 비민주성이 문제이지만, 그것은 통합진보당이 선거과정 중에 다른 소규모 진보정당에 대해 보여준 패권과 본질적으로 성격상 다르지 않다. 그래서 이 문제는 당권파만의 문제가 아니라 진보정당 운동의 역사적 윤리적 과제이다. 어떻게 차이를 갖는 다양한 운동들을 아래로부터 민주적으로 결집시킬 것인가. 어떻게 집단의 논리 보다 개체의 논리를 우선하면서 더욱 큰 통합의 효과를 낼 것인가. 당원이 아닌 이상, 남의 일에 뭐 나와라 하긴 뭐하지만... 겉으로 볼 때 이번 통합진보당 내부의 선거 문제에 대해 통합진보당 내에서 얼마나 진지하게 서로 애정을 가지고 당 내부에서 토론과 논쟁을 가졌는지는 의심스럽다.

섣부른 판단일지 모르지만, 내가 보기에 이번 통합진보당 사태를 거치면서 넓은 의미에서 좌파는 직간접적으로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것이지만, 일단 유시민 등의 자유주의 세력과 심상정, 노회찬 같은 명망가들은 절대 죽지 않을 것 같다. 후자들이 갖는 공통점은 당 내부의 모순을 약간은 의도적으로 외부의 힘으로 해결하고자 한다는 점인데, 어찌보면 그들은 사실상 외부에 끈을 대고 있는 '스파이' 같은 경우일지도 모른다. 이건 과거 민주노동당에서 진보신당이 분리될 때 진보신당의 일부가 써먹었던 '종북주의' 카드와도 비슷하다. 그들은 '국민'의 뜻이니 '여론'이니 하는 권위를 가지고 당 내부의 일정 세력을 압박하는데, 내가 보기엔 같은 당 내부에서 운동을 함에 있어서 매우 악질적인 방법인 것 같다. 당권파의 패권주의가 문제가 아닌 것은 아니지만, 이를 돌파하는 방법이 이러해서도 안 된다. 그것을 돌파하지 못한 원인은 오히려 좌익 운동 내부에서 찾아져야 한다.

이번 사태 속에서 비당권파는 당 내부에서 문제를 정면돌파했어야 했는데, 능력의 부재 때문인지 아니면 의도적이었는지 사실상 당 내부에서 충분한 시도를 하지 않고, 상황은 외부의 여론에 기대는 상황으로 전개되었다. 그래서 결국 어떤 결과를 낳게될까? 궁극적으로 전유되어야하지만 여전히 그 답을 찾지 못하는 민족해방운동의 역사적 가치를 함께 전유할 대상으로서 NL은 사실상 무대에서 퇴장당하고, 이른바 '민주주의'를 중심으로 한 사실상의 '자유주의' 세력들과 진보주의 명망가들이 그 공간을 대체하게 될까? 이건 좌익 운동이 혁신될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하는 것일수도 있다. 마지막 기회는 아닐 수 있지만, 그 대중적 공간은 그만큼 축소될 것이다. 민주주의를 논의함에 있어 그 타자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매우 이상주의적인지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NL의 가치는 유지하되, 그 절대적 심급을 내려 놓고, 그 가치가 아래로부터의 여러 운동의 매개를 통해 실현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반제국주의 민족해방운동의 '재역사화'가 필요하고, 아마도 어쩌면  과거 사회구성체논쟁에 대한 발본적 성찰로부터 그 역사적 힘을 재전유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거듭 강조할 것은 '민족'적 사유의 혁신 없이 '민중'적 운동으로만은 우리 사회의 내부로부터 대중과 유리되지 않는 변혁적 운동을 구성하기 어렵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