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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나는 대만을 '싫어한다'. 주변부 국가가 아닌 소위 '선진국'에 가 본적이 없는 나는 대만이나 다른 아시아 지역에 대해 '한국'적 시각을 가지고 보게 된다. 그렇게 '한국'을 통해서 '대만'을 보면 받아들일 수 없는 여러가지 '사회문화'적 '상황'들이 눈에 들어온다. 종종 '10년쯤 지나면 여기도 바뀌겠지'라는 생각을 하는데, 그건 꼭 10년쯤 전에 한국에서 사라진 폐습들을 생각하면서이다. 예를 들지는 말자. 그러면서 이런 얘기가 예전에 주류 미디어에서 자주 얘기됐던 일본과의 기술 격차가 30년이니, 중국과는 몇 년밖에 차이가 안나느니 어쩌니 하는 선형적 발전주의 담론들과 뭐가 다른지 자문하기도 한다. 물론 내가 비교하는 것은 경제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사회문화적인 것인데, 대체적으로 '진보'의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이 갖는 비교의 관점은 여기에 기대고 있는 듯 하다. 많은 이들이 유럽을 가지고 한국을 비판한다. 한국의 보수, 진보, 인문학, 사회운동 등을 비판하기도 한다. 나 또는 누군가는 동일한 방식으로 한국을 가지고 대만을 비판할 수 있다. 물론 보편적 가치의 전제 하에서 이러한 비판은 일정하게 유효할 것이다. 하지만, 보편적 가치가 실현되지 못하는 복잡한 조건에 대한 분석이 결여된 상황에서 이러한 비판은 매우 공허할 것이다. 그런데, 대만에서 그치는 것일까. 누군가는 대만을 가지고 또 다른 어딘가를 비판하지 않을까. 그러면, 이러한 비교비판의 연쇄의 끝에 존재하는 그 구석진 곳은 과연 얼마나 그 '희망'의 실현을 유예해야 하는가. 아마도 반서구중심주의, 탈식민주의 등등의 작업들도 처음에는 다 이런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지 싶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의식의 출발점은 하나의 세계 속에 살고 있다는 사실이다. 아프리카의 빈곤이 미국경제의 위기와 무관하지 않듯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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