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선진금융기법이 무엇이다냐..

정부가 말하는 선진금융 기법은 이런 것 같다. 정부나 법의 허술함을 이용하고, 순진한 사람들 등치고, 그 나라의 정서를 활용해 최대의 이윤을 뽑아내는 것. 바로 그 교묘한 방법들을 배우는 것이지 겠지.

 

요즘 뉴브리지캐피탈이 제일은행은 SCB에 넘겼다. 물론 이것과 관련해 공적자금 낭비한 정부를 한 대 때리고, 토종 금융도 보호해주고, 토종 자본도 육성해야 한다는 얘기들이 봇물처럼 터져 나왔지만 다 그들의 한 목소리일 뿐.



뉴브리지캐피탈은 제일은행 인수과정에서 풋백 옵션과 드래그 얼롱 등 공적자금을 쏟아 부울 수 밖에 없는 족쇄 조항들을 만들었고, 이에 따라 정부는 17조 7,632억원을 제일은행에 투입했다. 결국 정부는 공적자금 손실액을 5조 7,495억 원의 떠 안았지만 뉴브리지캐피탈은 1조 1,500억원에 가까운 차익을 남기면서 제일은행에서 손을 털게 됐다.

 

그리고 국내 기업이나 금융회사, 개인 등이 양도차익을 얻었을 경우엔 최고 36%의 양도세를 내야하지만 뉴브리지는 조세회피지역인 라부안에 법인을 둔 덕분에 4,300억원에 이르는 양도세를 내지 않아도 됐다. 제일은행을 매각하기로 SBC와 계약을 체결한 법인은 뉴브리지캐피탈 산하 "KFB 뉴브릿지 홀딩스"로 말레이시아 라부안에 본거지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칼라일 펀드가 씨티그룹에 한미은행을 넘겨 줄 때도 칼라일 펀드의 말레이시아 법인을 이유로 6,000억원의 차익에 대해 세금한 푼 내지 않았다. 벨지움 법인을 이용하고 있는 론스타 펀드의 경우도 외환은행을 팔고 갈 때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그리고 재밌는 것은 작년 PEF법 통과에 따라 교보증권은 홍콩사와 손잡고 1억5천만달러 규모의 역외PEF를 추진 중인데 이 PEF는 조세회피지역인 케이만 군도에 법인을 설립할 거라고 한다. 이렇게 배우고 이렇게 하는 것이다 를 보여줄려고 하는 것이겠지.

 

언론 플레이를 통한 시세조종의 방법도 있다. 대표적인 예는 지난해 12월 초에 벌어진 영국계 펀드 헤르메스의 사건이 예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헤르메스자산운용사의 로버트 클레멘츠 이머징마켓 총괄책임자가 지난 해 12월 1일 한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삼성물산이 외국인 투자자들에 의해 적대적 M&A를 당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 보도에 주가는 춤을 췄고 보도 이틀 뒤인 3일 헤르메스는 소유한 삼성물산 주식 777만2000주(5%)를 주당 평균 1만4604원(총 매도금액 1135억원)에 전량 매각했다. 헤르메스는 언론 플레이를 활용해 삼성물산 주식을 전량 처분으로 매매차익 280억원과 환차익 100억원 등 모두 380억원을 챙겼다고 한다.

 

헤르메스는 삼성물산 주식 전량 처분으로 매매차익 280억원과 환차익 100억원등 총 380억원을 챙겼다고 한다. 금감원에서 뒷북치듯 '불공정거래 관련 혐의'가 짙다며 조사에 착수한다 했고, 증권업계에서는 '헤르메스가 매각 직전에 M&A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차익 실현 계기를 만들기 위한 언론플레이였다'라고 지적했다.  눈뜨고 코베인 꼴이다. 어떻게 이렇게 순진한 상황이 있을 수 있을까..

 

순진하게 영업비밀들을 공개했던 골드만 삭스와 진로의 관계도 있고, 외환은행 대주주인 론스타 펀드가 채권단으로 있는 동아건설 입찰에 참석해 대한통운 까지 먹어버리려 한 것도 있다..또 뭐가 있을까.. 음.. 기본적으로 대주주로 고배당을 요구하고 지배주주와 사전협의 절차 없이 주식을 공개매수 해 경영권을 박탈하려 하고, 적대적인 인수 합병을 시도하고 위협하고, 투자이익 회수를 우선시 해서 신규투자를 하지 못하게 해고 껍데기 회사로 만드는 것등 은 너무 많이 알려진 방법이고...

 

최근 파업을 했던 우리증권의 경우 처럼 고율배당하고 유상감자하고 명퇴 받고 있는 우리금융지주회사가 LG증권 인수 과정에서 보여준 모습은 빨리 배운 1등의 발빠른 복습이다. 

올해는 아마 외자와 국내자본의 똑같은 행태 들이 마구 뒤섞여서 벌어지지 않을까. 옥석은 없다. 다 돌일 뿐이다. 그중 노랑물 들인 국내 자본들 있을 거고.. 누군가 챙긴다면 누군가를 빼앗기고 있는 거지. 주룩 주룩 늘어 놨더니.. 그냥 기분이 '쳇' 이 되는군..

 

또 뭐가 있을까나..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