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발 고장

저녁에 잘 때 한쪽으로 자는 것이 편하거나 이리저리 뒤틀리거나 구부리고 자거나 하는 것도 발고장이 심하다는 표현이다.

양 발에 이상이 있게 되면 , 체중에 의한 역학적 충격이 양발에 균등하게 전해지지 않게 되고, 몰튼씨 병, 소렐씨병, 아킬레스 건 현상, 또 고관절의 부탈구, 그리고 척추의 비틀림, 신경의 부등속까지 이어지는 것이다.

 

발고장은 외부 원인만 있는 것이 아니다. 내부 원인은 과식으로 소화기계, 신장계통과 비뇨기계에 문제를 일으키며 왼 발목에 고장을 가져온다.

 

또한 호흡기계, 순환기계가 문제가 된 경우는 오른 발목 고장의 원인이 된다. 외부원인은 차만 타고 걷지 않는 운동부족, 일상의 자세, 예를 들면 직업상 매일 앉아있는 자세로 반복되어지는 불량자세, 앉아서 작업하는 생활, 하루 내내 서서 하는 생활, 직종에 따라서 체중이 한쪽 방향으로, 한쪽의 허리로 힘이 걸리게 되는 직업적 습관, 골프나 테니스 같이 매일 똑같은 동적 자세를 반복하는 운동도 문제다.

 

또한 생각하지 못한 사고로 이것이 몸의 불균형으로 굳어지는 경우도 있다.

 

옛 말에 대수롭지 않은 것의 표현으로 발 뒤꿈치 때만큼도 여기지 않는다는 속담이 있는데 이것은 발의 중요성을 간과한 매우 잘못된 상식에 근거한 것이다.

 

발 관리를 잘하는 것 건강관리에 매우 도움이 되는 중요한 덕목이다.  오늘 발을 따뜻한  물로 잘 닦고 발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으며 편안한 밤 이루소서.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