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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을 마무리 하는 계절 지난 봄의 일을 기억하며 몇 자 적는다.
지난 3월 고은광순은 데일리 서프라이즈 칼럼에서 “개판치는 목사가 왜 이렇게 많은가?”라는 글을 ‘2003년 기독교 신자들이 뽑은 10대 뉴스’라는 말을 사용하며 시작했다. 내용은 불륜 6걸에 대한 이야기와 뒤이어 각종 성범죄와 관련한 목사라는 자들을 나열함으로 기독교 목사 전체가 성 범죄 집단으로 오해케 하는 글을 적었다.
고은광순의 글은 3월과 4월 많은 이들에게 충격을 줬고 기독교에 대한 특히 목사들에 대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시각을 표출시켰다. 고은광순은 이 후 유재무 목사의 자료 출처 의혹에 “유재무 목사님 오해하셨습니다! 라는 글을 통해 ‘2003년 기독교 신자들이 선정했다는 10대 뉴스’라는 말과 목사들의 성범죄 기록은 인터넷에서 검색 가능하다는 말로 자신을 방어했다. 문제는 고은광순이 말한 ‘2003년 기독교 신자들이 선정했다는 10대 뉴스’의 출처가 명확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고은광순은 자신의 글에 등장한 많은 목사들의 성범죄들에 대한 출처를 인터넷을 찾아 확인하였다고 밝혔지만 필자가 한 제보자의 글을 통해 고은광순의 글에 나타난 성범죄들이 2006년을 기준으로 볼 때 10년이 넘는 편차를 지닌 사건들을 한데 묶어놓았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고은광순은 편차가 10년이 넘는 사건들의 기록을 한데 모아 목사라는 단일직종에서 성범죄가 가장 많이 일어나고 있다고 판단했노라 주장한다.
필자는 고은광순의 “개판치는 목사가 왜이리 많은가?”에 나타난 성범죄에 대한 기록 형태가 기독교에 대해 적의를 나타내며 기독교를 공격하는 이들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와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안티기독교인들은 고은광순의 글 처럼 목사들의 성범죄를 그것이 정통 기독교 목사이든 사이비 목사이든, 그 사건이 벌어진 시간에 관계없이 기사에서 목사라는 단어만 나오면 한데 묶어 게시를 하여 사람들에게 기독교와 목사들에 대한 반감을 촉발케 하고 있다.
고은광순은 자신은 기독교인이 아니지만 기독교 학교를 졸업했고 아직도 기억나는 찬송가가 있다고 밝히며 자신의 글은 기독교에 대한 애정이라면 애정에서 시작한 것이지 결코 기독교에 대한 적개심에서 시작된 것이 아님을 주장하지만 고은광순은 “인륜도덕 무너진 기독교지도자, 대책은 없나?”라는 글에서 기독교인들이 목사로 부르지 않는 부류까지 목사로 묶어 자신의 글에 대한 부정확성을 확인시킬 뿐 아니라 고은광순의 글 “개판치는 목사가 왜 이렇게 많은가?”는 자신이 의도했던 하지 않았던 현재까지 기독교에 적의를 품은 자들에 의해 기독교에 대한 공격의 파고를 높이는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고은광순이 3월에 적은 글은 11월에도 여전히 안티기독교인들에 의해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 궁금한가? 고은광순이 몇 개의 단어로 검색했다는 인터넷에서 “개판치는 목사가 왜 이렇게 많은가?”를 키워드로 찾아보라.
역사는 해석이라는 말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한 사건에 대해 누가 어떤 의도로 해석하고 수집, 편집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때문에 고은광순은 자신이 밝힌 것처럼 기독교에 대한 적개심으로 글을 적은 것이 아니라 한다면 글의 출처를 밝혀야 한다. 왜냐하면 필자가 앞에서 밝혔듯 고은광순의 글은 기독교에 대한 적개심을 나타내는 자들이 작성한 글들과의 유사성이 많기 때문이다. 만약 고은광순이 기독교에 적의를 품은 자들이 수집, 편집한 자료를 사용했다 한다면 고은광순의 의도를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할까?
고은광순은 필리핀에서 벌어진 사건에 대해 의문을 품었고 사실을 확인하는 가정에서 많은 목사들의 범죄 행위들을 발견했다고 말을 하지만 필자가 앞에서 말한 것 처럼 고은광순은 기독교에서는 목사로 보지 않는 자들까지 목사로 취급한다. 한 예로 이른바 JMS 라 불리우는 기독교복음선교회 총재 정명석을 일반 기독교 목사로 본다. 현재 정명석은 성추행, 강간, 강간치상 등의 혐의로 체포 영장이 발부된 자일 뿐 아니라 이른바 정통 기독교라 불리우는 곳에서는 정명석을 목사로 보지 않는다.
필자는 고은광순이 필리핀에서 벌어진 사건이 궁금해서 자료를 찾았다고 한다면 현재까지도 해외에 도망다니고 있는 정명석에 관해서는 왜 그동안 침묵을 했는지 궁금하다. 고은광순이 정명석을 목사의 한 사람으로 본다면 불륜 6걸이 문젠가? 이미 정명석과 성행위를 하지 않았다고 부정하며 위증을 하던 현직 JMS 목사인 여성이 대법원에서까지 패소를 했고 많은 여성이 정명석에게 성범죄를 당했다고 형사 고소를 진행 중이며 공소시효도과(고소기한을 넘었다는 것을 말함) 때문에 형사 고소할 수 없었던 일부 여성들이 정명석에게 성범죄를 당했다며 민사 소송을 진행하여 고등법원까지 승소를 했지만 당사자인 정명석은 홍콩에서 체포되었다가 10만달러를 보석금으로 지불 한 후 보석금을 포기한 채 도주 중이다.
필자가 고은광순에게 계속해서 ‘2003년 기독교 신도들이 뽑은 10대 뉴스’라는 것의 출처를 밝히라는 것은 그것이 기독교인들에게 공인된 곳에서 뽑은 10대 뉴스인지 아니면 기독교에 적의를 품고 있는 자가 임의로 선정한 10대 뉴스인지를 가려야 고은광순의 의도를 옳바로 파악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혹자는 한 사람의 목사가 부정한 짓을 했어도 할 말이 없을 것을 그리도 많은 범죄 사실이 밝혀졌건만 무슨 할 말이 있다고 다 지난 이야기를 가지고 뒷북을 치느냐 말하겠지만 필자가 지난 과거의 글을 되 집어 보는 것은 고은광순의 투명하지 않은 글들이 기독교에 긍정적인 영향보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었고 그녀가 기독교와 관련한 행보에 있어 좀 더 신중하기를 요구하고자 함이다. 자기 변명일지 몰라도 필자 역시 목사라 불리우는 자들에 의해 벌어진 범죄들에 대해 할 말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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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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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명석건은 고은광순에게 물을 일이 아니라 기독교계에 물을 일 같은데요. 정명석 건이 아니더라도, 전체적으로, 교계에서 침묵이나 회피로 공모하는 일들을 고은씨가 말하기 전에 내부에서 비판되었다면 더 좋았겟죠. 교계는 쪽팔린 줄 알아야 합니다. 저런 목사 하나때문에 만명의 선한 목자들이 어쩌고 하기 전에. '구원'받았다고 부끄러움도 같이 '구원'받는 건 아닐테고. 성범죄에도 '성역'은 없나봅니다. 교계에서 가장 악질적 성범죄들이 일어나는 걸 보면. 참고로, 배경을 밝히라 족치시니, 저희 집 식구들 중에도 목사가 2명이나 있습니다. ^*^부가 정보
cooli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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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범죄는 어느 시대에나 있었습니다. 부패가 있었고 그 부패함을 도려내는 일이 뒤 따랐습니다. 그리고 제가 고은광순님에게 정명석에 대한 이야기를 한 것은 고은광순님이 4월 17일자 고은광순 칼럼 "인륜도덕 무너진 기독교 지도자, 대책은 없나?"의 내용 중 < 이밖에도 사람이 죽는 종교는 종교가 아니라며 스스로를 정도령으로 칭하고 “나에게 사형선고가 내려지면 2년 이내에 지구가 폭발한다”고 주장했다가 구치소 안에서 심장마비로 사망한 영생교 교주 조희성, 자기 교회에 하나님이 새예루살렘 열쇠를 놓고 갔다고 말한 이재록, 자신을 재림교주라 부르며 여성들을 농락하다가 중국으로 피신한 후 최근까지도 성폭력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JMS 동서크리스찬연합의 정명석... 등등 과대망상에 빠진 목사의 수는 결코 적지 않다. > 라는 글이 있었기 때문에 말을 한 것입니다. 한 사람의 목사로 부끄럽고 창피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부가 정보
너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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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범죄는 어느 시대에나 있었습니다"로 물타기 하면서 모든 성범죄에 (의도치 않은 혹은 은근슬쩍) '면죄부'를 주는 이데올로기에 동참하기 보다는, 좀더 "과격"radical해져야 하지 않을까요.부가 정보
cooli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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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너무 늦게 봤네요... 죄송합니다. 전 물타기를 하려고 글을 적은 것이 아니랍니다. 어느 시대나 성 범죄는 있었고 그러한 성 범죄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이 있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고은광순님에게 글을 적은 것은 자신의 글에 나타난 표현의 문제를 지적한 것이랍니다. 간혹 많은 분들이 교회가 성범죄에 대해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 처럼 말을 하지만 사실 성범죄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것이 생각처럼 눈에 띄지는 않을지 몰라도 이러한 문제는 늘 기독교의 고민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고은광순님은 제가 받아본 자료에 의하면 안티기독교인이 수년간 모았던 자료들을 사용한 것으로 보이고 이러한 자료들은 기독교에 대한 저항을 넘어 극한 격멸에서 수집된 자료들이었습니다. 지엽적인 것을 일반화 시킬 수 없다는 것은 너부리님이 잘 아실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고은광순님의 글은 이런 오류를 행한 것입니다. 고은광순님이 기독교 개혁과 관련한 여러 활동에 부름을 받고 있기에 지적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과연 2003년에 기독교인들이 그러한 자료를 선정했느냐는 것입니다. 제가 아는 한 그것은 기독교에 반감을 가진 분이 자의적으로 선정한 기록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은광순님이 자신의 글에 기독교인들이 선정했다는 말을 하지 않았다면 문제는 또 달라졌을 것입니다. 현재 기독교에 대한 혐오감을 높이기 위해 고은광순님의 글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글에 대해 자신의 입장에대해 정리를 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또 다시 기독교와 관련한 글을 적으려면 제대로 된 통계를 사용해달라는 것입니다. 어쩌면 제 글이 성범죄에 대한 면죄부를 주는 것일 수 있다는 너부리님의 말씀엔 저도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제가 궂이 이렇게 변명을 하는 이유는 고은광순님의 글의 의도가 과연 기독교인들에 대한 애정에서 쓰여진 것인지 아니면 기독교에대한 격멸에서 시작된 것인지 생각해 보라는 의도임을 밝힙니다. 그럼 평안하세요..부가 정보
cooli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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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몰라 지난 4월 적었던 글 2개를 올렸습니다. 그때는 고은광순님이 어떤 글을 인용했는지 파악을 못했을 때 적었던 글입니다. 지금은 나름대로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제 글의 방향은 그리 큰 변화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온라인상에서 바로 덧글을 적으려니 말이 앞뒤가 잘 안맞네요... 그럼 평안하세요...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