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다지에 새 식구가 들어왔다..
작년말에 들어온 친구는 22살.. 일주일 전에 들어온 친구는 25살!!!
그리하여 평균연령이 37.2세에서 33. 3세로 젊어졌다..ㅎㅎ
제일 어린 친구가 들어왔을 때..
'그 신기한 동물은 어케 생겼는지 꼬집어 보고 싶다..'며
다른 문화활동가들은 제 일처럼 기뻐해주었다..
신입환영 뒷풀이 자리에서 누군가
'꽃다지를 선택해주어서 고맙다.. 너희들이 보배다..
늙은 것들이 용기백배하여 열심히 하마'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새식구에게 한 말이다..
요즘.. 단체들마다 인력난에 허덕인다..
꽃다지도 연초에 활동정리.. 출산휴가 등으로 여자가수가 없어서
남자 가수 둘만 달랑 남았었다..
'전국노동자문화운동대표자회의' 차.. 대구로 내려가는 기차 안에서
"'꽃다지'는 남자가수 둘.. '좋은 친구들'은 여자가수 둘이 남았으니 통합해랏..
이름은 뭐가 좋을까?
'좋은 꽃다지'.. '꽃다지 친구들'.. 등등 새이름 짓기도 좋네.. 합쳐~ 합쳐~"
씁쓸한 농담을 하며 내려가보니..
'좋은 친구들'에는 작년에 들어온 친구가 나가는 바람에..
달랑 여자가수 하나만 남아서 고군분투하고 있었다..;;
90년대에도 문화단체들의 활동은 4~5년을 주기로 멤버가 교체되곤 했었다..
새로운 시대에 맞는 문화의 재생산에 대한 압박과 자기 한계..
경제적인 문제.. 활동을 정리하는 이유는 다양했다.
그러나 한사람이 그만두더라도 또 다른 사람이 새로운 자리를 만들고
이어갈 수 있었다..
문화의 세기라는 21세기..
대중문화를 하겠다는 젊은이들은 많아도
노동문화를 하겠다는 젊은이들은 찾아보기 힘들다..
그만큼 노동문화가 위축되었다는 반증일 것이고
노동운동.. 진보운동 자체의 위축도 큰 몫을 할 것이다..
그러다보니
그것을 접하는 젊은이들도 줄어들고..
세상을 바꿔보겠다는 이상을 마음에 새기는 일도 힘들어진 것 같다..
게다가 하겠다는 청운의 부푼 꿈을 갖고 찾았다가도
최저생계비에 못미치는 활동비를 알고 그 꿈을 접는 이들도 부지기수이다..
이 점은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이들에게도 남의 일이 아니다..
3~4년의 활동을 통해 쌓아온 것들을 펼칠만하면
경제적인 이유로 그만두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재생산구조를 축적할 틈이 없다..
꽃다지는 다행히.. 신기하게도.. 새로운 식구들을 맞이해서
호흡을 고르고 한발짝 전진할 꿈을 꾸고 있으나..
여의치 않은 곳들은 느는 것이 한숨이다..
젊은 세대가 노동문화에 눈길을 돌리고 함께 해보겠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는
필요충분조건은 무엇인가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눈뜨고 일어나면 홍수처럼 쏟아지는
세포 곳곳을 자극하는 대중문화의 대안문화로서의 역량을 갖춘 노동문화 컨텐츠..
자본문화에 물들어 나홀로 잘살기 만을 신경쓰는 세태를 비틀어줄 수 있는 세계관..
평생을 해도 굶어죽지는 않을 정도의..
경제적인 이유로 활동을 중단하지 않을 정도의 최저 생계비..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이들이 기반을 닦아야 할 것들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그런데 현재 우리의 활동 모습은 어떠한가?
머리 속으로는 저만치 앞서가는 것을 그리면서
몸과 마음은 여전히 제자리 걸음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요즘 노동문예일꾼 토론방에서 일어나고 있는 소모적인 논쟁을 보고
답답하기 짝이 없어 끄적이는 푸념이다..
지금 우리가 논쟁해야 하는 것은 좀 더 다른 질의 것일텐데 말이다..
자.. 우리 툭툭 털어버릴 것은 털어버리고 말해봅시다..
당신의 길은 무엇이고..
그 길을 닦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해야하는지..
나는 나의 노래를 하겠오..
그리고 당신의 노래를 하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