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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철학]..책임을 다하기 위한 연습

  • 등록일
    2009/05/06 14:24
  • 수정일
    2009/05/06 14:24

고등부 수업때문에...혹은 고등부 수업을 핑계로 읽었다.

 

스스로 이런 류의 책들을 읽기 거북해 하는 편인데

그럭저럭 고등부 아이들 핑계로 참고견디며 읽다보니

책이 주는 감동보다는 나의 생각에 떠돌고 있던 것들

혹은 약간 지쳐하던 것들에 대해서  

약간은 정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측면이 있는 듯 싶다.

음...뭐랄까....주저하던 것들을 미루지 말고

지금 이 자리에서 시작해야 할 것 같은 나름 진지함을 주었다고나 할까....

 

 

자기 자신의 행복에 대한 모든 표상은 모종의 방임을 요구한다.

타자와 함께하는 자기 이미지들의 끝없는 흐름이 자기 안에서 흘러가는 대로 내버려두어야 한다.

그 흐름이 이상理想을 향해 가도록 인도하면서 말이다.

 

생각해 보면 나란 놈...언제나 이러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스스로 언제나 투정이 아닌 진실로 나의 단점이라고 생각하는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하는 놈이라는 자평은 어쩌면 내가 행복해하는 방식이

누군가와 끊임없이 함께하는 이미지...함께 하려는 흐름들이 내 속에서 부글부글 끓는다는 것이고

실제로 내가 아 ! 나는 어쩌면 평생 운동을 해야 할것 같다고 느낀

대학교 시절부터 지금까지 이런 내 속의 흐름들...반복되는 이미지들은

언제나 이런 것이었던 듯 싶다.

 

나름 스스로 잘 살아왔다고 생각하는 것도 어쩌면

혼자 있는 시간속에서도 행복한 미소가 그려지는 어떤 순간은

항상 누군가 함께 하려는 어떤 흐름들이 내 내부에서 용솟음 친다는 것을 개닫는 순간...

그런 순간순간 마다 나름 잘 살아 왔다고 느기는 것 같다.

 

그럼에도 왜 나는 함께하는 속에서 힘들어 하는 것일까 ...?

스스로 잘살아 왔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 부분에서 왜 혼란들이

스스로 약간은 주늑들어 하는 부분들이 생기는 것일까 ?...

 

그것은 아마도 최근들어 알아챈 나의 방식의 문제라는 생각이 든다

 

타자를 위해 존재한다는 기쁨, 그것은 일인칭의 '사랑하기'다.

 

사랑이라는 것이 결국은 나라는 자아의 실현이라고 생각하면 

이런 일인칭 사랑하기가 힘든 이유가 없을텐데도...왜 힘들까 ...?....하는 것은

나 스스로 사랑하기가 아닌 사랑되기를 실행해 온 것이 아닌가 싶은 거다.

내가 사랑을 한다라고 믿고는 있지만 실은 내가 사랑이 되고픈지도 모르겠다....^^;;

이것이 주는 차이를 실은 잘 구분해 내지 못했었는데 최근

이런저런 일들로 나름 생각들이 정리되곤 한다....닥히 말로는 표현하지 못하겠으나

아 !! 아마도 그런 걸거야 하는 정도.....ㅎㅎ

 

여하튼

이 책과 최근 바지런 떨면서 일벌려놓은 몇가지들을 보면서 드는 생각은

 

지나친 열정은 기존의 사회적 균형을 위협한다.

 

우리는 어떤 사람에게 그가 책임져야 하는 일만 비난할 수 있다.

............나는 나의 행위들에 전적인 책임이 있음과 동시에......... 

 

이 두 구절이다.

아마도 내가 리듬에 대해서 진지하게 스스로 공부해야 하겠다 싶었던 것도

[지나친 열정]이라는 부분이었던 것 같고

스스로 옭아매고 있다고 느꼈던 것도 그리고 누군가에게 나름 서운함을 느꼈던 것도

어쩌면 [행위에 대한 책임]이었던 것 같다.

 

왠지 일을 하면서

아니면 무엇인가 꿍꿍이들을 구상하며 즐거워 하는 어떤 행위들을 할때

가끔 나의 지나친 열정이 다른 사람들을 힘들어 하겟구나 싶은 적이 많았다.

특히 요 몇주동안 아마도 그런 일들이 자주 생긴듯하고....

 

나름 아 ! 내가 민폐를 끼치는 것은 아닌지 하는 망설임도 있었던것 같다.

그래서 언제나 헤헤헤 거리며 나름 쿨한 척...다 받아줄 수 있는 것 처럼 행동하기도 했었다.

 

그러면서도 내내 아 ! 참 리듬이 안맞는 구나 싶었는데

[아 ! 리듬이 참 안맞는구나]라는 말속에

실은 보다 복잡한 감정들이 숨어 있었던 것 같다.

 

음..... 뭐냐하면....음.....^^;;

 

이 [리듬]이라는 말을 표현함으로써

속으로는 누군가를 탓하고 비난하고 싶었는지도 모른다는 거다.

아마도 가끔씩 서운한 감정들이 드러나곤 했던 것도

이 [리듬]이라는 단어들속에 숨겨버린 나의 감정들.......

남을 탓하고 싶었던 어떤 것들이 있었던듯하다.

아 ! 난 너무너무 흥분되고 너무너무 잼나는데

왜 당신들은 이 리듬을 타지 않고 있느냐는 투정..?..뭐 이런 것들.....?..

 

이 책을 읽으면서

아니 이 책을 핑계삼아서 정리를 해보면

실은 남의 탓이 아니라 나의 탓인듯 싶다.

 

여하튼 책임이라는 것은

결과에 대한 것들이 아니라 행위에 대한 것들일터인데.....

나 스스로 주변 사람들에게 행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책임을 전가시키고 있었던 듯 싶다.

실제로 보면

어떤 행위들을 하고 그 행위들의 파장들을 지켜보던 것은 나였었는데

그 행위들을 자기 나름들의 방식대로 소화하고 그 방식으로 책임지고 있는 그들을

자꾸 몰아세우는 짓거리를 하고 있었던 것은 나라는 사실

문제는 결국 '나'였다는 사실이다....

 

즉, 최근 몇가지 일들을 보면

그들이 내 생각에 잘하든 못하든 그들의 사정상 그들이 행할 수 있는 만큼의 행위들을

해 나감에도 불구하고 차분이 지켜봐주는 것이 아닌 자꾸 개입하고 닥달하려는 것은

나 스스로 그들에게 제안해 놓고 그들이 각자가 받아들인 만큼 하는 행위들을

못마땅해하고 있었지 않았나 싶은 거다.

  

어떻든 그들도 나름 행하고 있을 터인데도 자꾸 이만큼 더하기를 바라면서 닥닥하고

그 닥닥한 것들이 언제나 메아리처럼 내 속으로의 파장만을 만들어 내는 것

이것이 최근 내가 리듬을 생각하게 된 이유는 아니었을까...??

 

아마도 그러면서 지치고 짜증내고 ....애도 아니면서 투정이나 해 대고.....ㅎㅎ

 

음....그래서 좀 정리를 해야겠고

자기억제 혹은 자기통제들을 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행위를 행한것은 어쨋든 나이니 내가 행한 것들에 대해서 책임을 질 필요가 있겠고

다른 이들은 결국 그 자신이 행한 만큼만 책임을 지는 것이 맞으리라.....ㅎㅎ

결국 최근의 일들은 벌이기 좋아하는 나의 일들....나의 책임들....나의 미친 열정의 댓가들...

남 탓이 아닌 나의 탓들.....내가 보다 더 나에게 집중하고

언젠가는 스스로들 잘해나갈 그들속으로 들어갈 준비나 제대로 하고 있자는 생각들...

 더 이상 일벌이지 말자는 생각들.....ㅎㅎ

그리고 당분간 힘들어도 혼자서 하는 습관 좀 기르자는 생각들...ㅎㅎ

남 쳐다보며 일하려다가 모든 일 다 망친다는 생각들....ㅎㅎ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나름 개운해지기도 하고 차분해 지기도 하고...ㅎㅎ

강요하지 말고 보다 자유롭게 각자 자신들의 할만큼만 하도록

그렇게 살아가야 겠다는 생각과 함께

현재 지나친 거의 미친 열정으로 몰아부친 것들을

조금은 정리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자꾸 늦추어져 버리는 생협활동들을 조금은 더 끌어안고 가야겠다.

종효형 혹은 이사들에게 무엇을 바라고 시작한 일들도 아닌데 자꾸 그들을 쳐다보는 것은

어쩌면 나의 몹쓸 습관들..누군가 같이 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강한 탓...

그냥 처음부터 생각한대로 내가 할 수 있는 만큼의 일들을 나라도 하자 ...싶다...

 

일사와 관련된 일들은 조금 더 복잡하지만 뭐 생각해 보면 간단한 것 같다.

결국 믿고 기다려주면 되는 일들인데 너무 내가 앞서가고 조바심 났던 것 같다.

어쨋든 일을 할 사람들이 구성하는 것일테고

그 속에서 내가 할일들을 챙기기만 하면 되는 일이었는데

너무 앞서 나가는것 아니 앞서나가는 것이 아니라 괜이 조바심만을 강조하는 꼴인 것 같다.

내가 어떻게 해 줄 수 없는 것들은 결국 내가 떠안을 수 없는 부분일터...

각자 함께 하는 이들이 무언가를 할때까정 기다려야 겠다.

기다려 주는 것...아마도 나에게 꼭 필요한 일인듯 싶다.

 

다음주 나들이는

뭐 여하튼 전적으로 나의 책임....ㅎㅎ

신나서 벌인 일이니 신날 수 있도록 나름 마무리 짓자는 생각이다.

그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은 각자의 몫일터...강요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ㅎㅎ

그러니 오버하며 일벌이지 말고 이야기 된 것들 수준에서

나름 정리하는 것...이정도가 적당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너무 혼자서 업되어 버려서 일들을 자꾸 키워버렸는데...

뭐 여하튼 혼자 벌인 일이다 싶기도 하니

혼자서 지금 수준에서 정리하면 될 듯도 싶고...ㅎㅎ

아마도 이런 식의 일처리가 사람들을 힘들어하게 만드는 것 같아서.....ㅎㅎ

여튼 좋아라 하면서 만든 일 힘들어하지 않게 나름 좋은 결과들 맺도록 차분이 정리해 보자.

 

끝으로 아이들...

나름 나를 가장 신나게 해주는 아이들

할수 있는 만큼만 .......  너무 많은 것들을 벌이기에는 나의 역량들이 되질 않을 것 같아서

약간은 걱정이다

결국 아이들과 만남을 하다보면

내가 할 수 있는 만큼만이 결과들 혹은 좋은 만남들로 기억되는 것.

할수 있는 만큼...여하튼 아이들에게는 최선을 .....ㅎㅎ

 

음....

정리하고 보니 나름

괜찮은 느낌들이.....ㅎㅎ

 

오늘부터 조금은 시원하게

그리고 열심이 살자라는 결심들이 불끈 불끈....ㅋㅋ

 

앞으로 블러그질과 핸드폰은 잠시 외면해야 겠다.

자꾸 연연해 하는 것 같아서....??...잠시만 ....아주 잠시...크크크 

 

여하튼

다음주까정

기대되는 고등부 수업과 나들이 그리고 이어지는 앰티...

잼나고 신나게 깔끔한 마무리...크크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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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듬]에 관한 검색 정리

  • 등록일
    2009/05/06 13:06
  • 수정일
    2009/05/06 13:06

리듬에 대해서 공부해보기로 해 놓고나서 보니

아는게 없더라....

 

그래서 우선 검색부터 해봤다.

 

우선 국어사전

 

[리듬]..품사는 명사

1 [음악] -- 음의 장단이나 강약 따위가 반복될 때의 그 규칙적인 음의 흐름. 

        비슷한 말 : 동률2(動律)·절주1(節奏).
2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반복되는 움직임을 이르는 말. ‘박자감’, ‘흐름’, ‘흐름새’로 순화.
          리듬이 깨지다.     생활의 리듬을 찾는 시간이 좀 걸린다.

3 [미술]선, 형, 색의 비슷한 반복을 통하여 이루는 통일된 율동감.

       즉 농담, 명암 따위가 규칙적으로 반복되거나 배열된 상태를 가리킨다. ‘율동’으로 순화.


==> 보니까 결국

    리듬은 반복과 규칙  혹은 규칙적인 반복이라는 거다.

 

다음은 위키 백과사전 이다.

 

리듬
리듬(rhythm, 문화어: 흐름새)은 똑같은 것이 규칙적으로 되풀이될 때 인간이 느끼는

시간적인 덩어리의 연속이다. 심장 고동소리, 자동차의 깜빡이, 걷는 발소리, 세탁기, 매미 등

리듬은 주로 청각적으로 느끼는 것이다.

리듬은 음악이나 음성 언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언어의 리듬

강세 박자 리듬
강세 박자 리듬(stress-timed rhythm)은 강세를 가진 음절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나타나서 생기는 리듬.

영어, 러시아어, 아랍어 등에서 보인다. 음절수가 많아져도 강세가 나타나는 간격은 변화지 않는다.


음절 박자 리듬
음절 박자 리듬(syllable-timed rhythm) 은 음절의 길이가 같은 간격으로 나타나서 생기는 리듬. 스페인어, 프랑스어 등에서 보인다.


 한국어의 리듬
         한국어의 리듬은 음절보다 긴 말토막(어절)이란 것이 리듬 단위를 형성한다.

         말토막은 하나의 강세 음절과 그 외의 비강세 음절으로 구성된다.

         강세 음절은 앞뒤의 비강세 음절보다 돋들리게 길게 나타난다.

         말토막 마지막 음절도 다른 음절보다 길게 된다.

 

S (강세 음절 하나) /ˈ달/
www...S (비강세 음절 - 강세 음절) - /왜그ˈ래/
Swww... (강세 음절 - 비강세 음절) - /ˈ한글/
www...Swww... (비강세 음절 - 강세 음절 - 비강세 음절) - /기ˈ분이/
음절수가 많아지면 말토막도 길게 되지만 음절수에 정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말토막이 조금 길어질 뿐이다.

말토막과 말토막 경계는 휴지와 억양으로 구별된다.

/ˈ난+ˈ정말+ˈ뭐가뭔지+ˈ모르겠어요/ ("/"는 완정 휴지, "+"는 말토막 경계)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시간예술인 음악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지만,

소리 자체의 성격으로부터 따로 분리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1초 동안 일어나는 소리의 규칙적 리듬은 그 소리가 드럼 소리, 피아노 소리,

관현악 소리냐에 따라 각기 다른 효과를 낼 것이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에서 리듬은 시간만이 아니라 강세·음정·화성·음색 등 여러 가지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복잡성은 연주자라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리듬의 특성이다.

 

대부분 음악에서 리듬은 규칙박(規則拍)에 의해 간단히 정해진다.

실제로 일상 언어에서 리듬은 흔히 박의 규칙성을 말하고, 경음악의 리듬 일절이나

리듬감있는 음악가에 대해 말할 때도 리듬은 보통 규칙적인 강세 패턴을 말한다.

마주르카, 록 음악, 아프리카 드럼 독주 등과 같이 춤에서 유래한 음악에서도 강렬한 박(beat)이

중요한 리듬의 국면을 이룬다.

 

박이 모여 박자(metre)가 된다. 서양 음악에서 가장 일반적인 박자는 2박자와 3박자로,

2박자는 한 마디 안에 2개의 박이 있고 3박자는 3개의 박이 들어 있다.

이외에도 2박과 3박이 결합하여 다양한 변화 박자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4박자는 2개의 박을 2개 모아 만들며(전통적인 행진곡 박자),

6박자는 3개의 박을 2개 모아 만든다.

 

대체로 곡은 기본적으로 같은 박자로 된 여러 마디 단위로 이루어지며,

물론 때에 따라서는 박이 마디마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결합·세분될 수 있고,

또 그밖의 모든 변형들이 가능하다.

 

서양 음악에서 리듬의 기원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의견이 엇갈린다.

중세 단성성가가 일정한 박자로 연주되었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는 반면,

또다른 학자들은, 별다른 규칙성 없이 연주되었다고 주장한다.

12세기경 여러 가지 박자를 표시할 수 있는 기보법이 나왔고

14세기에 들어와서 리듬 기보법이 최고로 복잡해졌다

(당시 리듬의 복잡성은 1950년대 이전까지는 예를 찾기 어려운 것임).

그러나 르네상스에 와서 화성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됨에 따라 리듬의 이러한 발전은

일단 주춤하게 되고, 이후 리듬은 단순성과 규칙성이라는 본래의 특성을 다시 찾게 되었다.

 

17세기에 리듬은 대체로 2가지 유형으로 나뉘게 되었다.

하나는 춤곡의 반복 패턴에 기초한 규칙 리듬이고,

또 하나는 독창 노래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듯이 말에 가까운 보다 자유로운 리듬이다.

이러한 구분은 오페라에서 아리아와 레치타티보를 구분하던 관습을 반영한 것이다.

이중 규칙 리듬으로 된 음악의 특징으로 나타난 설계의 명확성은 짝수마디에 의한 명료한 윤곽 속에서

(흔히 4마디 혹은 8마디 악구로 나뉨) 여러 가지 다양한 수준의 미묘한 운용을 꾀했던

하이든·모차르트·베토벤 음악의 리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규칙 박자의 체계는 19세기에 와서 교차 리듬, 리듬 분할, 불규칙성 등을 빈번하게 사용함으로써

 깨지게 되었고 급기야 20세기의 많은 작곡가들은 장·단조 조성과 더불어 박자(규칙 리듬) 개념도

버리게 되었다.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 Rite of Spring〉과 같은 곡에서는 원시적 충동감을 나타내는

리듬의 약동이 음악의 표면에 부상되었으며, 그밖에 많은 현대 음악에서 리듬 패턴의 규칙성이 사라졌다.

 

==> 음....읽어보니 재미있군...크크

느끼는 것은 결국

리듬은 일종의 청각이라는 거고 음악이나 음성언어에서 중요한 역할들을 하고있다는 거군..

그리고 이런 리듬은 다양하게 혹은 아주 소박하게 다듬을 수 있다는 거고

그렇게 다듬어진 리듬도 어쩌면 누군가의 창조물 혹은 나 스스로 만들어갈 수 도 있다는 거군..ㅎㅎ

 

그렇다면 이러한 리듬이 단순히 음악적 요소가 아니라

삶의 요소라고 할때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

 

내가 만들어내는 삶의 리듬이라는 게 결국 누군가과의 접속에서 그 의미가 있을 것도 같고

아님 나 스스로에게만 영향을 주는 어떤 것일것도 같고

아마도 남과의 관계를 삶의 기반으로 하는 나같은 사람에게는 남과의 소통도 리듬일 것같고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는 이들에게는 자신의 몸을 만들어가는 것이 삶의 리듬인것도 같고...

 

그러면 이러한 리듬을 만들어가기 위해서 나는 어떤 것을 공부해야하는 걸까...?

음악공부...?....악기 다루는 법...?.....음...

악기를 배우려면 아마도 많은 시간과 노력들이 있어야 할텐데....어쩌지...?...^^;;

음...우선 듣기부터...훈련해보고. .....다음에 결정해 보자...공부의 방향을....크크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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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뱀파이어 족속들...크크

  • 등록일
    2009/05/06 05:17
  • 수정일
    2009/05/06 05:17

우리는 햇빛보면 죽는다.

철저하게 햇빛을 피해 살아야 한다.

오늘 낮처럼 너무 강렬한 햇빛에 몸이 노출되면

불타버릴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뭐 ! 가끔은 나같은 변종들이 생겨나기는 하지만

여하튼 우리들 대다수는 뱀파이어다.....낮 내내 자고 밤에는 돌아다니는...크크크

서로의 피를 그리워하고 늘 채워지지 않는 갈증들을 가지고 사는

누구도 우리들을 기억해주지 않는

추방된 자들의 삶이 있는

서러워도 말한마디 할 수 없는

그런 구질구질한 뱀파이어들.........쓰레기로 먹고 사는 하청이다...ㅎㅎ

할 수 있는게 뭘까...?..하는 고민을 백날해봐도

결국 할줄아는 게 없어서 궁색해지는 그런 하유인생들이다....푸하하하

 

오늘 거의 미친 수준으로

아니 거의 미쳐서 낮동안 많이 돌아다녔더니

일할때 탈이 났다....크크크...뭐 대단한 일은 아니지만.....크크

 

종아리가 뭉치더니 일하는 내내 경련이다.

너무 아팠는데 요즘 분위기상 아픈 티를 내기가 조금은 민망하기도 하고

아픈 티 낸다고 일하는 것이 달라지지도 않는 터라

꾹 참고 일했다.....거의 "헉헉"과 "으윽"의 반복이랄까....?....크크크

 

다행이 내가 탄 차에 압정이 있길래

일하던 중간에 몰래 몇군데 긴급 침(?)을 놓았더니 견딜만은 했다...크크

이러다가 완전 사이비 침술사 되는 거 아닌지 모르겠다...크크크

 

여하튼

몸이야 낮동안의 움직임에 대한 댓가를 치르느라 정신없지만

그래도 여전이 찜찜한 마음상태다.

 

다행이 낮에 나름 연구(?)한 코스 조정이 이루어졌다.

쓰레기많은 날과 적은 날 상관없이 자기코스만 치우면되는 것으로

정해버렸는데......뭐 다들 큰 이견은 없는듯.....ㅎㅎ

다만 어제의 논쟁(?)의 앙금들은 남아 있어서

며칠동안은 조금 냉냉한 분위기들이 이어질것 같다....ㅎㅎ

 

뭐 며칠 후에 일끝나는 아침에

차고지에서 삼겹살에 소주한잔하며 서로 서운해하던 마음들 풀어볼까나 하는

궁리를 일하는 내내 했다.....^^;;

 

뭐...내가 풀어줄 수 있는 게 고작 술같이 마셔주는 것 뿐이네..?...

뭐 이런 생각이 들자 씁쓸하기도 하고....크크

 

여튼 이놈의 몸뚱아리가 갈수록

내 말을 듣지 않는 것 같다..조금더 몸을 몰아부쳐 봐야겠다.

말 잘들을때까지......크크

 

낮에 너무 더워서 그랬는지 정신이 오락가락...크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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