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안건모 2

풀소리님의 [안건모] 에 관련된 글.

 

1.

지난 20일(화) 건모형의 「거꾸로 가는 시내버스」 출판기념식에 다녀왔다.

작은책 안마당에서 우리식(?)대로 맨바닥에 자리를 깔고 짝이 맞지 않는 상들과 그것도 모자라 박스를 이어서 상을 만들어 식장을 만들었다.


‘얼마나 데려가야 돼?’

‘너무 많이 올 것 같아.’


미리 한 통화 내용 상 사람들을 많이 데려가면 안 될 것 같았다.

주빈 말로는 초대 손님을 제한해야 한다나 어쩐대나... (혹시 이글 보고 건모형에게 항의하는 분 계실지 모르겠다.)


어쨌든 통제 가능한(?) 범위 내에서 많은 사람들이 왔던 것 같다.




2.

건모형은 명성운수에 근무하던 만선이형과 함께 내가 고양시로 이사 가도록 부추키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운 사람이다. 활동 뿐 아니라 살림 형편까지 모두 아는 사이라고나 할까.

 


<> 건모형과 형수

 

건모형의 자란 환경부터 지금까지 내력을 알 만큼 아는 처지로서, 난 건모형을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존경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으니 강조를 하든가 그 사유를 대는 건 생략!

 


<> 일본에서 한걸음에 달려 오신 미야우치 마사요시 선생(왼쪽)

 

둘러보니 유명한 사람들도 꽤 많이 온 것 같다. 부안에서 올라오신 윤구병 선생, 경상도 함안(?)에서 올라온 「58년 개띠」 서정홍 선생, 노동판의 명강사 하종강 선생, 라디오에서 주가를 올리고 있는 정범구 전 의원, 그리고 멀리 일본에서 비행기를 타고 달려(?)오신 미야우치 마사요시 선생, 버스일터를 할 때부터 버스노동자들을 각별하게 도와주신 정연순 변호사(지금은 인권위원회에 계시더라)와 일일이 소개하지 않아도 각계에서 내로라하는 분들이 쭈르르 모였다.

 


<> 정연순 변호사(왼쪽)와 춘연이형(버스일터 초대회장). 정연순 변호사는 여전히 이웃집 동생처럼 변함이 없다. 좋다.

 

<> 58년 개띠 서정홍 선생(가운데)

 

<> 정범구 전의원과 윤구병 선생. 수박을 한입 가득 물고 계신 틈을 타... 화내시려나?/ 정범구 전의원은 의원이 되기 전부터 건모형과는 각별한 관계.

 

3.

소개가 끝나고, 술판과 노래판이 이어졌다. 대부분 자리를 이리저리 옮겨 다니며 이 사람 저 사람 인사를 나누고, 술잔을 나눈다.

노래와 공연, 특히 보리 출판사 여성 동지 2명의 어린이 분장 공연은 뒤풀이의 압권이었다.


마이크를 잡은 많은 사람들이 한 덕담대로 책이 많이 팔렸으면 좋겠다.

 

 

<> 노래와 공연






<> 노래하는 윤구병 선생. 교육자 출신이니만큼 교육자 다운 노래를 부르시겠다고 하였는데, 기억나는 건 노래 가사 중 '막걸리가 좋으냐? 아가씨가 좋으냐? 막걸리 따르는 아가씨가 더 좋다.' 등등 ㅋ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