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주부 재취업 지자체 ‘손’에 달렸다

주부취업 지원, 공무원 ‘의식개선’부터
지난해 지자체로 업무가 이양된 전국 50개 여성인력개발센터 운영실적 조사 결과, 직업훈련 평균 수료율은 85.7%(2004년 85.5%), 취업률은 46.1%(2004년 43.7%)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50개 센터 중 취업률 70% 이상은 단 세 곳으로 지역별 편차가 컸다. 이는 ▲지자체 정책 ▲담당 공무원 의식 ▲센터별 독자적 프로그램 유무가 크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이하 센터연합)은 10월 26일 ‘지방자치시대 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인력개발센터 사업발전방안’ 토론회를 열고 이와 관련한 논의를 펼쳤다.

센터연합 원경록 사무국장은 “(취업률 상승은) 지자체 이양 후 지역센터장들의 긴장감이 커진 만큼 근로자 수강지원 및 1 대 1 맞춤형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수주한 결과”라고 분석한다. 실제로 중앙정부의 예산은 2009년까지 계속 지원되고 있어 예산의 차별성은 취업률 증가와 구체적 연관성을 보이지 않았다.

2005년 취업률 115.63%(전년 사업관련 취업자 수 포함, 2004년 47.3%)를 달성한 안산 여성인력개발센터는 지난해 ‘지도사과정’과 ‘실습과정’을 연계하는 독자적 프로그램 개발이 큰 효과를 발휘했다. ‘지도사’를 먼저 양성해 현장에 투입하고, 입소문을 통해 센터로 취업의뢰가 들어오도록 한 것. 현재 구인 업체 수가 교육생을 크게 앞질렀으며, 센터 측은 내년부터 ‘실습과정’을 전 프로그램에 도입할 계획이다.

취업률 82.2%(2004년 52.4%)를 기록한 부산진구 여성인력개발센터는 지자체의 관심이 취업률 상승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사례다. 부산시는 ‘여성창업지원센터’를 개설해 센터에 창업전문 상담사를 상근토록 지원하고, 지역 유관기관과 ‘여성취업지원네트워크’를 발족해 ‘연구기능’을 강화했다.

취업률 70.15%(2004년 62.2%)의 부산동래 여성인력개발센터의 ‘수료생 사후관리’도 눈에 띄는 프로그램이다. 교육 수료 후 평균 6개월~1년까지 월 1회 모임을 열어 미취업자의 재취업·재교육을 알선하고, 무엇보다 네트워크를 구축해 정보 공유의 길을 만들어 주었다. 최명애 취업담당 간사는 “주부들을 먼저 직업교육의 장으로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며 “무료 교육을 늘리는 것이 효과가 높지만 예산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현장의 센터 관계자들은 지자체의 예산만으로 운영되는 2010년을 희망적으로만 보지는 않는다. 지역 센터의 한 실무자는 “담당 공무원이 1년에 세 번 이상 바뀌었는데, 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공무원의 경우 협조 자체가 어렵다”고 토로한다. 센터연합의 원경록 사무국장은 “지자체 이관 후 현장의 가장 큰 어려움은 바로 수치로만 평가되는 실적”이라고 말한다. 고용보험 적용 기업 기준의 취업률 조사와 주부 재취업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상담’ 지원 사업은 ‘수치’와 맞아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또 이미 예산상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여성회관이 취업교육 강화로 선회하면서 센터의 프로그램과 차별성이 떨어지는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한국기술대학교 어수봉 교수는 발제를 통해 ▲밀착상담 강화 및 전문성 제고 ▲센터별 독자적 공용정보 체제 구축 ▲고연령 여성 훈련과정 확대 ▲구인처 확보를 위한 직업안정기관과 협조체계 구축 등 여성인력개발센터의 발전 방안을 제안했다.

여성인력개발센터는 93년 노동부 위탁 ‘일하는 여성의 집’으로 출발, 2001년 여성부로 이관되면서 ‘여성인력개발센터’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지난해 지자체로 이관되면서 사업 주체들로 구성된 ㈔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으로 4월 1일 출범했다.
 
여성신문 김미량 기자 kmryang@
901호 (2006-10-27)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