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근조] 철거민 동지들의 명복을 빕니다.

변하지 않는 진실.

 

가지지 못한 자들의 처지와 그 일상, 그리고 죽음.

가진 자들의 끝날 줄 모르는 탐욕과 폭력.

 

강산이 몇 번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진실.

자본주의가 지속되는 한 결코 변하지 않을 진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은 결코 없다는 진실 또한 우리는 알고 있다.

작용 반작용의 법칙이 단순히 물리법칙이 아니라는 것 또한 우리는 알고 있다.

 

그래 거세게 몰아쳐라.

더욱 큰 폭풍이 되어 너희 아가리에 비수를 내리 꽂으마!

 

아직도 재개발 지역에서 끊이지 않는 철거민 투쟁을 지지하며,

 

돌아가신 철거민 동지들의 명복을 빕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그 시절, 그 날들

그 시절만 생각나면 눈물만 주룩주룩이다.

상처가 깊긴 깊었나 보다.

 

어째 이리 상처주고 상처받아왔던 나날이었는지.

버틸 수 있었던 건 그래도 남아 있던 열정때문이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날들은,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 않다.

그런 상황이 또다시 닥친다면 주저없이 나 자신을 위해 변호할 듯.

 

육체적으로 힘들었지만 마음만은 산뜻함으로 채울 수 있었던 지난 주말.

뭔가 보신을 하고 온 듯한 기분이다.

 

랄랄라.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펌] 사상의 칼-냉정하게 전열을 가다듬고 전진하자!

사노련에 갔다가 펌글 재펌입니당~

 

--------------------------------------------------------------------------------------

 

 

냉정하게 전열을 가다듬고 전진하자!

 



1. 정의구현사제단이 아니면 촛불은 꺼졌을까?

정의구현사제단이 아니면 촛불은 꺼졌을까? 정의구현사제단은 마치 자신들이 ‘촛불의 수호자’, ‘촛불의 구세주’인가?
정의구현사제단이 아니면 촛불이 꺼질 상황이었다면 정의구현사제단의 말은 정당하고 그들은 촛불의 수호자이자 구세주라는 칭송을 받을 자격이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정의구현사제단의 주장은 오만이고 독선이다.
촛불은 꺼지지 않았을 것이다. 이 점은 세 가지로 이야기할 수 있다.

첫째, 촛불의 역사성은 두 달간의 투쟁의 역사가 아니라 누적된 대중의 정권과 정치권에 대한 불신과 정치적 허무주의와 분노의 표현이다. 대중이 의식하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그렇다. 이 점에 대해서는 “격돌 소국면의 이해와 과제”와 다른 글에서 분명하게 밝혔다. 일시적인 행동, 즉흥적인 행동, 우연적인 행동이 아니라 역사적 행동이기 때문에 그 역사성에 포함된 내용이 충족되지 않으면 쉽게 사그러들지 않는다.

둘째, 두 달에 걸친 투쟁의 경험이다. 두 달에 걸친 집회와 시위는 시위대를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의 말을 빌리면 아마추어 시위꾼을 “프로 시위꾼”으로 바꾸었다. 집회와 시위의 경험, 동질성과 동지애는 시위대를 끈끈한 액체로 바꾸었다.

셋째, 6월 28일 이명박 정권의 야만적 탄압과 공포의 분위기가 흉흉하게 살아있던 6월 29일 시위대는 국민대책위와 그 어떤 지도부도 없이 스스로 경찰의 원천봉쇄와 저지 숲을 헤치고 시위를 조직하고 집회를 조직해 냈다. 반동적 탄압과 공포정치는 촛불투쟁을 압박하고 숨죽이게 할 수 있을지 몰라도 촛불투쟁을 사라지게 할 수는 없다.


정의구현사제단은 촛불투쟁의 위대함을 침이 마르도록 자랑하면서 실상은 촛불투쟁을 역동적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눈에 보이는 것만 보고 있다. 과소평가하고 있다. 촛불이 꺼질 것이라는 것은 정의구현사제단의 두려움일 뿐 촛불에 담긴 대중의 투쟁의지가 아니다. 그렇다면 정의구현사제단은 단순한 거짓말쟁이인가? 그렇지는 않다. 정의구현사제단의 진실은 그 말자체에 있지 않고 그들의 말의 전체적 맥락과 행동에 있다. 정의구현사제단의 말은 ‘평화적’이고 ‘합법적’인 촛불집회와 시위는 사라졌을 것이라고 해석해야 한다. 그러면 모든 말이 성립한다. 서울광장에서 부담없이 욕먹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평화롭게 촛불집회를 하는 것은 정의구현사제단이 아니면 할 수 없었을 것이다. 이 점은 명확하다. 하지만 거리에서 쫓기고 모이고 투쟁하면서 촛불집회와 거리시위는 이어졌을 것이다.


이것이 실체적 진실이다! 정의구현사제단과 전투적 시위대가 이야기하는 촛불집회와 시위는 같으면서도 분명히 다르다! 서로다른 촛불집회와 시위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투쟁을 이야기하고 이들은 평화로운 의사표현을 이야기하고 있다.

 


2. 법치주의와 합법정당의 굴레

 


답답하다! 미칠 것 같이 답답하다! 집회에서는 회개와 참회, 사랑과 용서, 생명사랑을 노래하고 거리시위에서는 침묵과 묵언이 강요되고 있다. TV토론에서는 불법논쟁과 의회민주주의(대의제도)가 계속 논쟁되고 있다.
악법도 법이라는 틀에 갇혀서, 대의민주주의라는 틀에 갇혀서 논쟁은 답답하고 소심한 말싸움 기술과 목소리 높이기 경연장으로 변했다. 법은 지켜야 하지만 어쩔 수 없는 때도 있다든지, 누가 더 불법을 저지르고 있는가나 대의제 민주주의가 제대로 못하기 때문에 직접민주주의의 보완물이 필요하다든지 등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허우적거리고 있다. 이래가지고는 앞으로 전진 할 수 없다. 선거를 통한 정권교체는 부르주아 민주주의에서 꼭 지켜야 할 가치이기 때문에 “이명박 퇴진!”은 법과 질서, 민주주의에 어긋나는 것이 된다. 법과 질서 안에서 대중들의 요구를 수렴할 것을 요구하는 것에 투쟁은 국한된다.


이것은 촛불투쟁의 요구가 아니다. 대중의 진정한 요구와 의지가 아니다. 쇠고기에서 5대의제, 5대의제를 넘어서 요구가 확장되고 상승할 수 있었던 것은 대중의지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국민적 저항의지를 대항의지로 변화발전시키고 정치적으로 관철시키는 것이 촛불투쟁의 요구이고 의지이다.
투쟁과 논쟁의 중심은 법과 원칙이나 법과 질서, 비폭력과 평화가 아니라 촛불투쟁을 통해 표현되고 있는 거대한 저항의지, 자발적인 정치의지이다. 이것이 정의이고 법이고 원칙이다! 이것에 어긋나고 이것을 가로막는 것은 폭로하고 부수고 전진해야 한다.
이런 현재의 대항질서와 의지는 아직 미약하고 모호하고 혼란스럽고 무정부적이다. 기존의 정치질서와 사회질서에 대한 실망과 부정과 비판이지 곧 기존의 것에 대한 반정립이지 능동적인 대항의지가 아니다. 이 저항의지가 향하는 것이 기존의 정치와 사회질서라면 이것은 자본주의체제의 문제와 만날 수밖에 없다. 계급적 중심을 잡고 계급적 눈으로 바라보고 행동하지 않으면, 계급적 중심으로 모아지지 않으면, 국민적 의지는 갈 길을 잃고 방황하다 사라지는 일시적 충동이자 허무의 그림자를 짙게 남기고 사라지는 사랑의 열병 같은 것으로 끝날 것이다.
투쟁의 목적성과 방향성을 잡는 것, 계급적 중심을 잡는 것 그리고 대담하게 전진하는 것 이것이 필요하다.

 


3. 국민대책위는 무엇을 하고 있나?

 


국면이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반전과 반전이 계속된다. 역시 현실은 어떤 이론이나 예측이나 상상보다 풍부하고 복잡하고 가변적이다. “모든 이론은 회색이고 푸르른 것은 생명의 나무”라는 말이 실감이 난다. 이론적 틀에 실천을 맞추지 말고 실천을 중심으로 이론을 적용하는 자세, 구체적 분석과 구체적 실천을 강조한 레닌의 자세가 새삼스럽게 소중하게 다가온다.


6월 28일 집회와 시위 이 후 국민대책위는 촛불투쟁에서는 자취를 감추었다. 아니 7월 2일 잠시 얼굴을 내밀었다. 촛불투쟁의 지도부는 종교단체가 되었다. 그냥 자연스럽게 이렇게 되었다.
이명박 정권의 탄압 때문에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말은 정말 아무 것도 하지 않겠다는 말에 지나지 않는다. 탄압은 예상되었다. 물론 그 탄압의 강도는 예상을 뛰어넘었다 하더라도 예상을 하고 준비를 하고 있었다면 예상치를 넘는 것은 대처할 수 있는 것이다. 투쟁에 적극적으로 맞설 궁리를 하고 치열하게 행동해야지 탄압을 피해 종교단체의 뒤로 숨는 것은 스스로 지도력과 책임을 포기하는 것이다.


7월 2일 시국미사 후에 대책위 집회가 있고 행진이 있었다. 그 때 대책위 진행자는 오늘도 방송차량도 있으니까 방송차를 앞세우고 노래와 구호를 외치고 행진하자는 취지의 말을 하려고 하였다. 그런데 갑자기 마이크는 김인국 신부(?)가 잡더니 침묵시위를 강요하고 평화와 비폭력을 강조하고 또 강조했다. 또 중요한 시험을 치르는 것이니까 잘하라는 말을 강조했다. 시위대는 수험생이 되었고 정의구현사제단은 시험감독관이 되었다.
대책위는 정의구현사제단에 무시당했다. 정의구현사제단은 월권을 자행하고 시위대를 어린아이 취급했다. 당시 폭력시위는 할 가능성이 없었다. 노래와 구호는 자유다. 늘 그랬다. 그런데 정의구현사제단은 자신들의 도그마를 위해서 시위대에 재갈을 물리고 시위대의 권력 노릇을 하고 있다. 이것은 7월 4일 불교법회에서도 재연되었다. 비록 따뜻하고 부드러운 표정과 말을 하고 있지만 그것이 본질을 바꾸지 않는다.
대책위가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지 못하고 책임을 다하지 못하기 못해서 아니 의지의 결핍 때문에 그 권리와 책임을 정의구현사제단과 종교단체에 양도한 결과이다. 다시 말하지만 문제는 종교단체가 아니라 ‘대책위!’다. 두려워서 숨고 있는가 아니면 새로운 물밑판짜기를 할 시간을 벌기 위하여 잠시 후퇴한 것인가?
대책위, 종교계, 정당 3자로 형성된 비상시국국민회의 같은 연합집행기구를 만든다는 말이 있었다. 대책위 관계자는 모르는 일이라고 했었다. 노동전선을 보니까 종교계는 반대했다고 한다. 이것이 종교계의 본질이고 책임의 한계이다. 종교계는 자신들의 순수성과 도덕적 명분(종교적 지위)을 잃는 것이 두려워서 참여를 반대한 것이다. 촛불투쟁의 대의와 전진 보다 종교적 지위와 영향을 선택한 것이다. 종교계는 촛불투쟁의 판이 커지고 대립이 첨예화하는 것을 꺼린다. 여론의 지지를 받고 정치적 부담감이 크지 않은 상태에서 평화롭게 촛불집회를 하기 원할 뿐이다. 종교계는 촛불투쟁의 주체가 아니라 잠시 머무르는 손님이다. 이들에게 촛불투쟁의 운명을 맡길 수는 없다.
종교계가 빠지면 민주당은 당연히 참가하지 않을 것이다. 종교계가 빠지면 정치적 영향력과 여론에서 별 볼 일 없고 오히려 제1야당으로써의 정치적 부담감만 커질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정의구현사제단의 정치적 효과를 말할 때 당시 실 보다 득이 많다고 말한 것은 단 한 가지 이유 때문이다. 대책위의 지도력 실종이 그 이유이다. 적들의 집중적이고 파상적인 무차별 공격 앞에서 지도부의 부재는 치명적이다. 그래서 우리는 정의구현사제단의 등장을 종합적으로 ‘득’(得)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종교계에 지도력을 넘겨 두어서는 안된다. 종교계의 개입으로 촛불투쟁의 양(외연)은 늘어났지만 질은 퇴보했다. 그러나 여러차례 강조했던 것처럼 이 투쟁은 질적인 상승 없이 양적인 지속과 확장은 불가능하다.


촛불투쟁은 이 글의 2절에서 말한 것처럼 자연발생적인 현존체제에 대한 불신과 반발에서 형성된 무정부적이고 무정형적인 저항의지의 흐름이다. 이 정항의지를 대항의지로 형성해 나가는 데 제도권 합법정당은 명백한 장애물이다.
대책위는 촛불이 꺼질까봐 겁먹고 적들의 탄압에 위축되지 말고 촛불의 잠재적인 거대한 힘과 거친 생명력과 끈끈한 연대감과 동지애를 믿고 단호하게 투쟁해야 한다. 적들의 탄압 앞에 위태롭게 흔들리는 촛불은 대중의 저항의지의 촛불이 아니라 지도부의 투쟁의지의 촛불이다. 지도부의 나약한 의지를 대중의 의지인 것처럼 말하지 말자.
대책위는 지도부의 외연을 넓히기에 앞서서 촛불투쟁의 목표와 방향을 명확하게 정립하라! 그 투쟁의 대의에 적합하고 동의하는 집단과 개인을 총망라하여 지도부를 구성하라. 종교계, 정당에 눈을 돌리지 말고 노동계와 학생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여라. 정 지도부구성이 안되고 지도부의 힘이 없다면 진보신당과 민노당까지는 지도부 구성에 참여시킬 수 있을 것이다. 수배 때문에 불안정하면 수배자들은 명동성당이나 조계사, 기독교교회협의회등 안전한 장소에 투쟁의 거점을 확보하면 될 것 아닌가? 그리고 연락책을 신분이 자유로운 사람들로 구성하면 되는 것 아닌가? 휴대폰과 인터넷, 인터넷 방송이 있는 상황에서 소통은 어렵지않다. 집회와 시위가 원천봉쇄되면 몇 개의 지점으로 나누어 모이고 그 지역들은 단체들을 배분하고 개인들은 자유롭게 모이는 형태를 취하면 될 것이다. 다 막히면 각 배분된 단체와 연락책의 말을 통해, ‘거리자유통신’을 통해 흐름을 형성하고 파악하여 순발력을 발휘하면 된다.
현재 진정한 두려움은 이명박 정권의 미친 탄압이 아니라 촛불투쟁의 저항의지를 믿지 못하고 촛불이 꺼질 것을 두려워하는 하는 마음이다. 독립적이고 주체적으로 적들에 맞서지 못하고 주변의 힘에 의지하려고 하는 주체적 투쟁의지의 결핍이다. 현재 최대의 적은 이명박 정권이 아니라 우리의 의지이다! 믿음이 부족한 자에게 화가 있을지니!!!


집회의 개최회수는 조절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는 회수를 조절하는 것은 기세싸움에서 밀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어쩔 수 없이 횟수를 제한하려고 한다면 종교계가 집회를 한다면 종교행사에 참가하고 대책위는 몇 번의 대책위 이름으로 불법집회와 시위를 조직하든지 종교계가 집회를 하지 않으면 안전한 곳에서 집회만 몇 번하고 몇 번은 힘을 모아 집회와 시위투쟁을 조직하는 형태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예를 들면 금, 토, 일 같은 때나 공휴일 전날 아니 공휴일에 힘을 모을 수 있을 것이다. 시간도 가능하면 저녁에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낮에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공휴일 같은 날 말이다.

 


4. 노동자에 대한 활동을 강화하고 노동자투쟁위원회를 구성하자.

 


이제 노동자는 집회와 시위에서 소수가 아니다. 어쩌면 가장 많은 구성원지도 모른다. 하지만 노동자의 집단적 목소리와 행동은 너무 빈약하다. 집단적으로 집회와 시위에 참석해서 독자적 목소리를 낸 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분위기가 매우 어색하다. 이제 최대한 집단적으로 참가하자. 노동자의 요구와 구호와 행동방침을 가지고 참석하자. 참석 전과 후에 토론하자. 그리고 현장에 알리자. 그러면 집회와 거리와 현장이 같은 내용의 끈으로 연결될 것이다. 그리고 상호작용을 할 것이다.


노동해방을 바라는 세력들은 노동자에 대한 선전과 선동을 강화하자. 토론을 조직하자. 노동자의 행동을 조직하자. 노동자의 저항의지, 잠재력은 반동적 자본과 정권에 의해 반동적 조합주의를 통해 강하게 억압되고 결박되어 있다. 그래서 촛불투쟁에 대해서 관심도 낮고 참여도 낮고 어색하다. 특히, 대공장 노조의 경우 조합주의를 당연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아직 대기업의 전반적인 경제상황이 나쁘지 않고 따라서 노동자들의 노동조건도 나빠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더 끈질기고 집중된 정치활동과 경험을 통해 조합주의의 억압을 뚫고 굴레를 깨뜨리고 나오게 만들어야 한다. 파업에 대한 당위적 요청이 아니라 실질적인 정치적 행동을 조직해야 한다.
처절하고 첨예한 현장의 쟁점을 다시 힘을 모아 제기하고 다양한 투쟁을 완강하고 끈질기게 전개하자. 촛불투쟁의 우산 아래서 개별적 투쟁을 진행하고 촛불투쟁에 노동자전체의 이름으로 집중하자. 촛불투쟁의 손님이 아니라 당당한 주도자로 나서자 노동자여.

 


민주 대 반민주의 낡아빠진 범민주전선의 망령을 다시 살려서는 안된다. 김대중, 노무현은 민주주의 정권이라서 조용히 있었는데 이명박 보수수구정권(반동적 정권) 때문에 투쟁하는 것 즉, 김대중, 노무현 때 확장된 부르주아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서 이명박 정권과 투쟁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된다. 이명박 정권은 예외적인 것이 아니라 언제든지 김대중과 노무현 정권은 이명박 정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뿐이다. 우리는 부르주아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하여 이명박과 싸우고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역사의 수레바퀴를 뒤로 돌리는 보수적 투쟁이다. 노동자의 권리, 노동자의 권력, 노동자 민주주의, 인간해방을 위해 투쟁한다. 소부르주아지의 미래, 해방된 삶, 해복한 삶은 노동자의 미래에 달려 있다는 것을 노동자는 현실의 투쟁, 촛불투쟁에서 힘으로 행동으로 증명해야 한다. 김대중 때, 노무현 때는 자유롭고 행복하고 민중들의 생존권이 보장되고 아래로부터의 민주적 요구와 투쟁이 수용되었는가? 부르주아와 소수의 가진자의 지배와 삶을 동의를 통해 보장하는 부르주아민주주의를 거부하고 아래로부터 다수의 피착취대중의 투쟁과 요구를 통해 건설되는 다수의 대중의 민주주의인 노동자 민주주의를 위해서 또 향해서 이명박 정권의 반도적 부르주아 공세를 뚫고 전진하자!


7월 5일 오늘, 청와대로 진군하자. 적의 예봉을 피하는 것은 힘이 부족할 때 작전상 잠시 피하는 것이지 숨고 도망가는 것이 아니다. 힘이 있을 때는 예봉을 힘으로 꺾어서 일순간에 전세를 역전시켜야 한다. 오늘 모이고 또 모여서 압도적인 힘으로 적들의 무장을 무력화시키자. 소수의 가진자의 법과 질서를 다수 촛불의 대중의지로 무력화시키고 무엇이 살아있는 법이고 정의이고 도덕인지를 똑똑히 보여주자. 가자 시청으로! 가자 청와대로!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펌] 폭력/비폭력,운동권/시민의 이분법을 넘어

폭력/비폭력, 운동권/시민의 이분법을 넘어

[기고] 사제단의 구국 미사에 대한 기사를 보고

문성욱 textepolitique@hotmail.com / 2008년07월01일 5시36분

 

 

오늘 집회에 참여하지도 않은 주제에, 지금껏 남들보다 열성적으로 참여해온 것도 아닌 주제에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우스꽝스러운 일일지 모르겠다. 그러나 무슨 말을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 어설픈 글을 시작한다.

 

그 '필요'를 느끼게 한 것은 월요일,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의 시국 미사에 대한 기사들이었다.

 

사제단은 정부의 행태를 통렬히 비판하면서, 시위대에게도 비폭력의 원칙을 지켜달라고 당부하고, "국민 속으로" 향하기 위해 청와대가 아닌 남대문으로 행진로를 잡았다고 한다. 어쩌면 그런 방침이, 당장 더 많은 사람들을 불러 모을 수 있고, 어쩌면 눈앞의 문제를 해결하기에도 적절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그걸로 충분한가 하는 의심은 지워지지 않는다. 그 의심의 정체는 미사에 참여한 어떤 시민의 말을 보고 분명해졌다. "사제단의 결정에 감동했다. 촛불 집회가 변질됐다는 말을 많이 하지만 사실 못 느끼겠다. 소위 조중동에서 그런 말을 많이 만들지만 실제로 경찰의 폭력 진압에 맞서 폭력적으로 대응하는 시민은 매우 소수다. 그리고 오늘 미사와 행진이 언론에 보도되면, 누구도 촛불 집회를 비난할 수 없을 게다".("남쪽으로 향한 촛불, 청와대를 버렸다", 《프레시안》)

 

촛불 집회가 이어지면서, 정치권과 언론이 던진 비난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건 촛불 집회의 순수성이 퇴색되었다는 것이다. 그 순수성이란 필경, 집회의 문제의식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라는 처음의 현안을 넘어 정권 퇴진이라거나 공기업 민영화, 대운하 등의 사안으로까지 확대되었으며, 거기에는 '일반 시민'이 아닌 '운동권'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는 식의 논리에서 제기되는 것이리라.

 

이 논리와 짝을 이루는 것은 폭력/비폭력의 이분법이다. 그런데 이 이분법은 집회에 참여한 시민들 사이에서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6월 10일, 단지 '명박산성' 앞에 스티로폼으로 연단을 쌓아 올리자는 상징적 행위를 두고도 적잖은 사람들이 "비폭력"을 외치며 반대했던 것은 '비폭력'이 얼마나 경직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가를 보여주었다. 그것은 비폭력이라기보다는, 차라리 전경이든 시위대든 아무도 다치지 않고 아무도 불쾌하게 하고 싶지 않다는 이상한 평화주의 ― 이 말을 여기에 쓸 수 있다면 ― 로만 여겨졌다.

 

물론 현 시점에서 비폭력이라는 원칙 자체를 부정할 까닭은 없다. 어쨌거나 아무도 다치지 않고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면, 그게 가장 좋은 일임은 당연하다. 그러나 일단 묻고 싶은 것은 과연 그 비폭력의 정체가 무엇이냐는 점이다. "촛불의 힘은 비폭력에서 나온다"는 식의 말은 집회 초기부터 많이 되풀이되어 왔으나, 비폭력이 대체 무엇인지, 그것이 왜 옳은지, 비폭력의 경계는 어디까지인지에 대해 성찰하는 목소리는 어디에서도 들어본 기억이 없다.

 

그것은 차라리, 노동자나 운동권 등을 두고 언론이나 정치권의 보수주의자들이 흔히 사용하는 "폭력 집회"라는 용어를 떠올리게 한다. 그것은, 거의 모든 경우에 (때로는 시위대가 끝까지 폭력을 행사하지 않을 경우에도) '선제공격'을 감행했던 경찰의 폭력을 은폐하는 기만에 불과하며, 그들이 왜 그렇게 거리에 나설 수밖에 없었는지는 애당초 관심도 없는 야바위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그 담론이 긴 세월 동안 끈질기게 유포되면서 '폭력성'은 그들과 '일반 시민'을 나누는 뚜렷한 경계선이 되었다. 폭력이라는 말은 그 자체로 모든 투쟁의 악덕을 증명했다. 동시에 그 폭력이 어떠한 것이었는지, 투쟁은 왜 일어날 수밖에 없었는지는 폭력의 딱지 아래서 매장되기 일쑤였다.

 

지금 집회 참가자들이 외치는 "비폭력"은 저 보수주의적 담론으로부터 결코 자유롭지 않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것은 집회 현장에서조차 운동권이 아닌 순수한 일반 시민이라는 자기의 정체성을 끝끝내 유지하기 위한 몸부림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그 몸부림을 계속하는 한, 우리는 보수주의자들의 말장난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일부 참가자들의 돌출적 행동을 비폭력의 이름으로 비난할 때 자주 등장하는 "조중동에게 빌미를 제공해서는 안 된다"는 식의 논리는 현재의 비폭력이 원칙의 문제라기보다 보수주의적 담론과의 기이한 타협(?)의 결과임을 분명히 드러내며, 비폭력의 "힘"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바로 그 타협의 산물이다. (그 힘이, 타협이 순진한 착각에 지나지 않음은 보수언론이 한번도 촛불집회에 대한 비난을 멈추지 않았던 데서 알 수 있다.)

 

폭력/비폭력이라는 이분법이 얼마나 우스꽝스러운 것인지는 실제 상황을 살펴보면 금방 알 수 있다. 10일의 '스티로폼 연단'에 대해 양분된 반응을 보였던 것과 달리, 지금의 시위대는 나란히 서서 모래를 나르며 '국민토성'을 쌓고, 밧줄로 버스를 끌어당기는 등, 얼마 전까지 폭력이라고 비판받았던 행동을 하면서도 그것이 폭력적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이처럼 사람들이 행동이 바뀐 것은 사람들이 폭력적이 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경찰의 탄압과 이명박 정부의 변치 않는 독단과 같은 상황적 요인들 때문이며, 애초에 폭력/비폭력이 딱 부러지게 나눌 수 없는, 경계가 모호한 개념들이기 때문이다. 연행되기 일보직전인 옆의 사람을 구하기 위해 그 경찰을 밀치는 것은 폭력인가 아닌가? 살수차를 망가뜨리려고 시도하는 것은 폭력인가 아닌가? 이 질문들은 언제나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판단해야만 하는 질문들인 것이다. 더군다나 자기 스스로 지극히 폭력적이고 무차별적인 탄압을 서슴지 않는 경찰의 작태는 폭력/비폭력의 이분법이 얼마나 허구적이고 우스꽝스러운 것인지 스스로 증명해 보이고 있다.

 

이 중언부언 늘어진 이야기가, 사제단의 시국 미사에 대한 기사를 읽고 내가 느낀 불편함을 설명해준다. "비폭력 원칙"을 강조하는 건 종교인으로서 당연한 일일지 모르겠으나, 현 상황에서 그것은 오히려, 지금까지의 촛불 집회가 만들어 온, 폭력의 문제에 대한 실천적인 성찰의 가능성을 닫아버리는 효과를 갖는게 아닐까? 그 뒤에 남는 건 위에 인용한 시민의 말처럼, "경찰의 폭력 진압에 맞서 폭력적으로 대응하는 시민은 매우 소수"라는 식의 담론뿐이다.

 

그 담론은, 결코 성찰된 적 없고 정체도 불분명한 비폭력의 원칙을 기준으로 하여, 그 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시민들의 의견을 억압하고, 시민과 '시민이 아닌 자들'을 분리하는 기능을 할 수 있다. 그 점은 22일 새벽의, 방화를 시도한 한 집회 참가자를 시민들이 경찰에 인도한 사건에서도 얼핏 드러났던 바이며(<전경버스 방화시도 30대, 경찰에 넘겨야만 했나>, 《참세상》), 폭력뿐만 아니라 이런저런 사안에 대해 다수 참가자들과 입장이 다른 이들을 무조건 '프락치'라고 매도하는 경우는 집회 현장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폭력/비폭력의 이분법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운동권'과 '일반 시민'을 분리하려는 담론을 강화함으로써, 여러 사회단체와 노조의 운신을 제약하는 것이기도 하다. 운동권은 결코 '시민'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운동권과 시민의 이분법이 유지되는 한, 즉 '순수성'에 대한 강박을 놓지 못하는 한, 우리는 대운하ㆍ공기업 민영화 같은 '변질된' 사안들은 물론이고, 쇠고기 문제 자체도 해결하지 못할지 모른다. 그 문제는 결코 독립된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집회 초기, 시위에 참가한 중학생들을 향해 저녁 8시에 경찰이 "여중ㆍ여고생 여러분, 시간이 늦어 밤길이 위험합니다. 여중생ㆍ여고생을 집으로 보내 주십시오"라고 방송한 데 대해 학생들이 "우리 원래 야자 12시에 마쳐요"라고 응수했던 일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라는 문제가 학생들을 "12시"까지 괴롭히는 경쟁의 논리와 같은 맥락에서 벌어지는 일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일례이다.

 

그 논리는 지금껏 운동권이 문제삼았던, '이윤'의 이름으로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이주노동자의 절규를 무시하며 장애인ㆍ여성 등 수많은 '소수자'들의 고통을 외면하는 논리들과도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다.

 

그러므로 문제는 그저 폭력을 용인할 것인가 하는 점에 있지 않고, 이 글의 목적도 '화염병을 던지자'는 주장과는 거리가 멀다. 문제는 폭력/비폭력의 이분법, 운동권/시민의 이분법이, 집회 참가자들 사이에 소모적인 대립 구도를 만들고, 더 나아가 촛불집회 자체의 역동성을 경직시킨다는 점에 있다.

 

1999년 시애틀의 반세계화 투쟁을 다룬 <이것이 민주주의!>라는 다큐멘터리에서, 어떤 활동가는 당시 투쟁에 실로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한 점에 대해, "다양성이 우리의 힘이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다양성은, 그것이 개인과 집단 사이의 차이들을 인식하고, 그 차이들을 성찰과 토론의 대상으로 삼을 때만 힘이 될 수 있다. 그렇지 않을 때 다양성은 어떤 무비판적이고 획일적인 기준에 따라 '남'을 '우리'로부터 배제하는 독단론만을 낳게 될지도 모른다. 사제단의, 더할 나위 없이 용감하고 존경스러운 선택을 보면서도, 씁쓸해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은 바로 그 까닭이다.

 

또한, 기본적으로 '종교단체'인 사제단과 대조되게도, 정작 노조나 여타 단체와 같이 정치적ㆍ사회적인 조직들이 무력한 모습을 보이는 것에도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수많은 조직들이 모인 광우병 대책위는 정부의 탄압에 맞서 방송차를 꾸리며 험난한 싸움을 계속하고 있지만, 과연 집회 현장에서 새로운 담론을 생산하거나 논의를 주도하는 역할을 했는가는, 내가 모르는 것일 수도 있겠으나, 미심쩍은 느낌이 든다.

 

민주노총 역시 총파업 출정식을 가지고 쇠고기 출하 저지 투쟁을 계속하고 있지만 그것이 폭넓은 호응을 불러일으키지는 못하는 모습이다. 대책위나 민주노총이 어떤 처지에 놓였는지, 향후 계획이 정확히 어떠한지도 모르는 입장에서 이런 식으로 말하는 것은 지나친 일임에 분명하지만, 그럼에도 이런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그들의 싸움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어떤 '지도'나 '조직화'가 필요해서가 아니라, 수십 년 동안, 누구보다도 앞장 서 싸웠던 그들의 경험과 그간의 숙고가, 촛불집회에 어떤 동력을 제공해줄 수는 없을까 하는 기대 때문이다. KTX 파업 현장에서의 연설에서 김진숙 씨가 한 말처럼, "오늘 촛불이 범람하는 광장이 있기까진 서서 노래 부를 한 뼘의 공간을 위해 보도블록이 짱돌이 되어야 했던 시절이 있었고, 광주에서 죽어간 친구들의 이름을 부르며 밤을 새워가며 마셨던 절망의 증거들이 낮이면 꽃병으로 환생하는 용기가 있어야 "했으며, "지금 소화기나 물대포를 폭력이라 부르기 까진 최루탄을 눈처럼 덮어쓴 채 창자까지 쏟아질 듯하던 구역질과 그 최루탄에 맞아죽은 이한열과 대공분실에서 물고문으로 죽어간 박종철과 쇠파이프에 맞아죽은 강경대와 군홧발에 밟혀죽은 김귀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나에게 폭력이란..

무화과님의 [겁쟁이 기회주의자가 되어버렸다. ] 에 관련된 글.

 

사실은 간단하게 댓글을 달았던 것 뿐인데 졸지에 자본가를 부러워하는 사람이 되어 버린 것이 처음엔 어이없고 나중엔 얼굴이 달아올라 그냥 대꾸 안 하기엔 머시기한 것이 되어 부렀다. -_-;;

그저 댓글로 쓰다 보니 너무나 길어져 괜스레 무화과님 블로그에 실례를 범할 듯 하여 댓글 쓰던 걸 걍 내 블로그로 가져와 버렸다.

참고로 어젯 밤에 쓰던 건데 자정이 조금 넘은 시간 진보넷 블로그 안 들어가졌다.

그리고 그 시간 광화문은 열라 싸우고 있었다. -_-;;

아, 어쨌든 간만에 블질 적응 안 된다. -_-;;

 

============

 

조커//

위의 제 댓글은 자본가에 대항한 투쟁에서 물리력(폭력적 수단)은 불가피하게 동원될 수 밖에 없다는 뜻으로 올린 것인데 너무 간단하게 쓴 나머지 자본가가 부럽다고 읽혔다면 그건 머 저의 탓이겠죠. -_-;; 

함에도 저의 글에서(제가 보기엔 그렇게 읽힐 소지가 전혀 없는데도 말입니다ㅠ) 자본가가 부럽다는 맥락을 '추측'하시다니 님의 추측이 저는 다소 당황스러울 뿐입니다.

 

 

어쨌든 비폭력을 대안적 행동으로 규정하고 있는 님은 폭력 그 자체는 이미 대안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 폭력적 수단을 포함한 모든! 물리력은 투쟁에 불가피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구요.

여기서 후자의 폭력은 자본가정권의 손에 들려 있는 폭력적 수단(모든 영역에서의 법과 그 집행체계 등)의 의미로서가 아니라 그들에 대항하는 우리의 모든 수단, 즉 선전과 선동 그리고 조직의 영역을 포함하는 가운데 ‘일부’를 말하겠지요.

그것을 폭력이라는 단어로 압축하는 것은 범주가 좀 맞지 않은 듯 합니다.

함에도 저에게 있어 분명한 것은 폭력의 개념은 누가 그 수단을 틀어쥐고 있느냐에 따라 해석은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님에 대한 댓글이라기 보다 제가 생각하는 폭력을 다시 이야기하면 뭐 이렇습니다.

촛불집회가 두달이 다 되도록 이어지고 있는 것은 일단 가진 놈들의 정권이 일방적으로(전 이걸 “폭력적으로”으로 쓰고 싶습니다만) 정책(쇠고기, 민영화, 대운하, 교육정책)을 입안/결정(혹은 시도)한 것이 원인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이런 경우가 이번 한 번뿐은 아니었던 듯 합니다.

멀리 갈 것도 없이 10년 전 노동법 날치기도 그랬고, 그 여파로 닥친 대규모 구조조정도 그랬고, 온갖 FTA체결도 그랬고, 모두 다 가진 자들의 법으로 가진 자들의 이익을 위해서 법과 정책이 마련되어 왔습니다.

그 결과 비정규직은 날이 갈수록 늘어가고, 취업 걱정에 어깨 쳐진 20대와 실업자들, 망해가는 중산층들은 거의 태반이 넘는 지경에까지 와 있죠.

전 이러한 것이 가지지 못한 자들에 대한 가진 자들의 폭력이라고 생각하는 겁니다.

(그것에 어떻게 무슨 대응을 했나 등의 문제는 일단 논외로 칩시다요)


그들의 폭력은 반드시 합법을 가장하고 있습니다.

권력을 틀어 쥐고 있는 자들은 결코 폭력과 합법을 혼동하는 것이 아닙니다.

합법이라는 미명 아래 마음껏 폭력을 자행하고 있는 것이지요.

만에 하나, 합법적이라 우겨댔던 것이 불법이라 판정이 된다 한들, 그 법은 결코 가지지 못한 자들의 편에 서지 않습니다.

결국 지금 이 곳의 법이라는 것 자체가 권력의 울타리 너머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합법적이라는 말은 투쟁에서 불필요합니다.

제가 노랫말(악법은 어겨서 깨뜨리리라~ 불법으로 투쟁하리라~)을 적었던 것은 우리의 싸움이 아무리 저들이 노래하는 합법적 영역에서 이루어지더라도 그들을 그것을 결코 우리 싸움을 합법으로 인정하지 않고 모두 불법으로 규정하므로 우리가 합법을 운운하며 싸울 필요가 없다는 말이었습니다.

물론 모든 합법적 영역의 투쟁이 그렇지 않지만 합법의 영역에 굳이 우리를 가둔다면 투쟁은 체제 내에 갇혀 버릴 가능성이 커지게 되고 그건 결국 지배계급에 대한 투쟁이라기 보다 지배계급과 협조하는 수준에서 마감되는 싸움이 될 여지가 커지게 됩니다.

하기에 저는 일상에서 자행되는 우리에 대한 그들의 폭력에  단호히 맞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그래서, 합법은 투쟁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저항은 '적'들에겐 언제나 불법이니 말입니다


그렇다면 일상에서 전혀 보호되지 못하는 사람들은 그러한 폭력에 어떻게 저항해야 하는 문제가 남을 테지요.

그것은 결코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되지 못함은 누구라도 부정하지 못할 터.

현재의 촛불집회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저로서는 아직 풀리지 않는 문제이긴 하지만, 일단 여지껏 그런 폭력들에 노출되어 왔던 개인들의 불만이 ‘쇠고기’라는 사안을 계기로 터져 나온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쇠고기로 시작된 촛불집회가 여러 가지 현안의 싸움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을 본다면 말입니다.


잠깐 개인적 경험을 빌어 이야기하자면 촛불집회에서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정말 평화롭고 자유로운, 축제 분위기의 집회가 "합법적 영역에서" 정권의 일방적 정책에 제동을 걸고 전면 재협상의 성과를 얻어 온다면 그야 말로 “즐거고 기쁜 승리”겠다라고.

하지만 저에게 고민은 그 다음이었습니다.

첫 번째는 그것’만으로’ 가능할까 였고 동시에 가진 자들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이런 싸움의 성과가 모든 영역에서 어떤 형태로 남을 지 말입니다.


제가 폭력적 수단을 거부할 필요가 없다고 한 것은 바로 첫번째 고민으로부터 였습니다.

싸움의 과정에서 비폭력이냐 폭력이냐 둘중의 하나를 선택하라는 논리가 아니라, 여러가지 싸움의 수단 중 하나라는 것이지요.

저는 도로를 점거하고 전경차를 끄집어 내고 청와대에 진출하려는 모든 시도들을 폭력적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 가진 자들은 그것을 불법을 거론하며 폭력이라고 명명하지요.

저들의 논리대로라면 우리는 "이미 폭력적입니다.”

여대생의 머리가 군홧발에 짓이겨지고 殺수차에 부상당한 사람들을 보면서 과연 끝까지 비폭력을 외쳐야 할까, 분노하는 사람들 앞에서 분노하지 말고 참자라고 말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


조금 더 확대하면 이런 것이죠. 일방적 구조조정에 나와 나의 동료가 해고되고 노조활동을 할라치면, 혹은 확대될라치면 식칼테러에 집단구타, 방화는 기본에 온갖 참주선동을 일삼는 살인적 테러 앞에 “저들의 폭력에 휘둘리지 말고 비폭력 저항을 조직하자”라고 전, 절대! 말 할 수 없을 듯 합니다.

그렇다고 제가 똑같이 우리도 식칼 테러하자~라는 것이 아닙니다.

이 모든 것이 결국 가진 자들의 권력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임을, 따라서 그들의 목줄을 죄는 모든 투쟁의 방법과 수단을 동원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싸움에서 항상 “진격~앞으로!”를 외칠 수는 없는 노릇. 때에 따라 후퇴하는 것도 하나의 전술이겠지요.

그러나 불붙은 싸움 앞에 싸움을 자제하자는 것은 저로서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조커님이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은 그저 그냥 저의 썰을 풀고 있을 뿐. )

혹여, 아직 싸움이 불붙지 않았다고 해서 폭력적 수단(공장점거와 라인중단, 파업을 포함한 모두)를 포기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외려, 그것이 곧 대중투쟁의 기폭제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전 싸움은 곧 물리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물리력은 말 그래도 물리적 힘의 행사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선전과 선동, 조직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것을 말합니다.

저항을 만들 때 우리의 '적'들은 그것이 하나의 집단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크게 문제시 삼지 않습니다. 또한 우리가 하나의 집단으로 존재하더라도 그 집단의 성격을 협조적으로 만들 수 있다면 그 집단의 존재 자체도 부정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협조적으로 만들기 위해 온갖 교육과 선전/선동(회사에 충성을 다하게 하기 위한)을 아끼지 않죠.  

그렇다면 우리는 그것에 대한 우리의 교육과 선전/선동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개인의 영역에서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항을 위한 조직과 계획이 있고 그것을 실천하고 집행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우리는 "저항할 수 있습니다." 

저의 미천한 경험에 근거하면 가진 자들은 개인의 불만을 문제시 삼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개인의 불만이 확대되는 것을 두려워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언론을 동원해 진실을 왜곡한 이데올로기를 유표하기도 하고 합법이라는 미명 하에 폭력적수단으로 싸움을 개박살내기도 하지요.  

그리고 그 불만을 넘어설 수 없을 때, 불만의 응집체로서의 조직과 그 모든 양식들을 자신의 날개 밑으로 포섭하기에 급급해 합니다.

자신의 적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것은, 곧 계급적 자각을 명확히 인지하는 것은 바로 자본가 계급, 가진 자들과 그 정권이지요.

전 최근까지 대한민국에서(대한민국을 넘어 자본주의에서) 가장 계급적인 부대는 바로 자본가 계급이라고 말해오곤 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부러워서가 절대 아니라 현재 벌어지고 있는 싸움을 목도할 때 우리가 그만큼 계급적이지도 원칙적이지도 않다는 것을 비꼬아 말한 것입니다.   

그런 자들과 싸우기 위해서는 우리의 목적이 분명해야 합니다.

우리가 겨누는 화살이 무엇을 겨냥하고 있는지 명확히 인식해야 합니다.

그 가운데에 우리의 행동방침은 여러 가지를 고려할 수 있는 것이구요.

전, 그런 가운데 폭력적 수단을 우리의 싸움에서 미리 배제한다는 것이 이해되지 않습니다.

...

 

말이 너무 길어졌습니다. 열라 졸립니다. ㅠ

두번째는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시 써야 겠습니다.

너무 두서없이 늘어놓은 듯 합니다. 지금 정신도 제 정신이 아닌데 말입니다요.

여기서 줄여야겠습니다. 졸립니다.

다음에 기회되면 다시 올리도록 할게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나는 시국미사따위 믿지 않는다.

1.

 

엄마는 모태 신앙이시다.

엄마의 엄마 또한 모태 신앙이시다.

하기에 나 또한 모태 신앙.

사실 몇 대를 이어온 뿌리 깊은 천주교 집안이다.

주일마다 미사를 빠진 적이 없었고 하다 못해 수능 전 날에도 나는 어김없이 평일미사에 나가 주일 미사를 빠진 것에 대한 고백성사를 보기까지 했다.

오, 아멘.

 

2.

 

대학 새내기 시절.

엄니는 절대 들어가서는 안 될 곳을 세 가지 정해 주셨다.

학생회, 학회, 풍물패. -_-;;

그러나 나는 학생회와 학회에 들었다.

동시에 나는 수녀님과 어머니의 권유로 주일학교 선생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동시에 나는 학회에서 하던 세미나 책을 엄니의 불심검문에 의해 압수당했다.

머지 않아 모 투쟁에 결합해 있는 동안 구로서에서 집으로 전화를 하기까지 했다.

뭐, 부모님에게 한동안 아작나게 되었다.

장학금 받겠다는 조건으로 학생회 활동의 여지를 남겨 주셨고 내 대학생활의 여러가지 경험 중 하나의 차원으로 눈감아 주셨다.

 

3.

 

당시는 철거민 투쟁이 한창이었다.

살 곳을 잃어버린 사람들, 그저 자본의 논리에 따라 자신의 생존권을 포기할 것을 강요당했던 사람들.

나는 학교 선배들을 따라 철거민 투쟁에 결합하고 있었다.

매일같이 청량리에서 시꺼면 전경들과 청색 백골단을 마주하곤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철탑 망루--골리앗에서 한분이 떨어지셨다.

아직 아이들은 학교도 들어가지 않은 핏덩이들이었다.

용역깡패들이 몰려왔다.

언제나 그랬듯 전경들은 용역깡패를 비호했다.

골리앗에 불길이 치솟았고 급기야 망루 꼭대기까지 화마가 덮쳤다.

열사는 떨어졌다.

그리고 죽.었.다.

 

아직 어린 나에게는 그 모든 것이 이해되지 않았다.

이해하려 해도 이해할 수 없었다.

 

모든 것이 박살나 있었고 처음엔 무서웠다.

하지만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

몇 푼 쥐어주는 돈 받아들고 또다른 달동네를 찾아가면 될 문제였을지 모른다.

하지만 살아있는 사람을 죽음으로 내 몬 자본가들과 그들을 비호하는 경찰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다.

 

 

4.

 

주일이 되어 성당을 찾았다.

내 또래의 선생님들은 모두 대학생이었다.

내가 보고 겪은 일들을 이야기하면 모두가 대답이 하나같았다.

" 죄다 빨갱이들이 하는 짓이야. 너도 괜한 꼬임이 넘어가지 말고 그냥 성당에나 열심히 나오렴."

역겨웠다.

넘기던 술잔을 면상에 던져 주고 싶었다.

다만, 나보다 나이가 많았다는 이유로 홧기를 참아낼 수 있었다.

그 순간부터 종교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다.

하느님의 대리인이라 했던 예수는 모든 사람을 사랑하라 했다 하고, 가난한 자의, 고통받는 자의 편에 서라고 했는데 그 종료를 믿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았다.

 

불똥은 엄니한테 튀었다.

성당의 여러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어머니한테 미사 중 신자들의 기도에 철거민에 대한 기도를 넣으라고 했다.

엄니는 나의 고민을 받아주셨다. 

하지만 엄니 또한 후폭풍을 맞았다.

" 왜 그따위 기도를 넣었냐고."

 

나는 며칠 동안 공황상태에 빠졌다.

이것은 내가 18년 동안 알았던 하느님이 아니었다.

그 하느님의 종이라 하는 사람들이 그런 말 따위를 내뱉을 수는 없는 것이었다.

 

가난에 고통받는 사람이 국가의 폭력에 죽었다.

그럴 수는 없는 것이었다.

 

 

4.

 

주일미사.

교사 회의에서 나는 허위에 가려진 기도로 자신의 양심을 숨기고,  하느님을 방패 삼아 선량한 얼굴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조소를 퍼부었다.

 

" 내가 알고 있는 종교가 현실을 외면한다면 더 이상 나는 이 자리에 있을 이유가 없다."

" 당신들처럼 기도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면 나는 매일같이 기도하겠다. 하지만 행동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바꿀 수 없지 않은가."

" 세상의 약자를 위해 살라고 하는 것이 하느님의 뜻이라면 나는 성당안이 아니라 성당 밖으로 나가겠다."

 

소문은 성당에 삽시간에 퍼졌고 한차례 신부님과 수념님 한분과 언쟁이 있었다.

그 와중에 엄니는 묵묵부답.

 

다만, "미안하다."는 한 마디만 편지로 남기셨다.

 

 

5.

 

그리고 어머니는 막심 고리끼의 "어머니"를 읽어 보라고 추천해 주셨다.

 

 

6.

 

난 시국미사 따위 믿지 않는다.

선을 가장한, 민주주의를 가장한, 그런 시국 미사 따위는 믿지 않는다.

비정규직, 이주 노동자들을 외면하고 몰아낸 사람들을 믿지 않는다.

국민적 저항을 무마하려는 그들을 믿지 않는다.

 

난 그저 가장 약한 사람, 그러나 곧 세상의 주인이 될 가장 낮은 사람들을 믿을 뿐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반가워요, 형 - 특수고용 노동자의 임금인상?

@  x부재중통화

 

어제였나, 한창 늘어지는 오후 무렵이 출근인지라 요즘엔 늦잠에 완전 푹 빠져 있다.

꼼지락 꼼지락 늦은 아침을 챙겨 먹은 후 슬슬 출근 준비를 하면서 들춰본 핸드폰.

쓸데없는 곳에서 와 있는 문자들 사이에 새겨져 있는 문구 하나.

" 어랏, 형이자나~"

 

 

# 반가워요, 형~

 

밥먹고 티비보며 잠깐 졸던 사이에 전화가 와 있었다.

심심한 출근 길에 통화 버튼을 누른 후, 형과의 통화가 시작되었다.

머지 않아 구정이라 전화했다며 반갑게 인사를 주고 받는다.

그러다 어찌어찌하여 학원 얘기를 하게 되었는데...

대화의 요지는 월급이었다. 하하하.

모든 대화의 내용을 주저리 풀어 쓰기엔 사실 좀 귀찮으므로 생략. -_-;;

 

 

$ 임금, 임금인상, 그리고 노조?

 

형과의 통화를 마친 후, 사실 내가 받는 월급이 서울에 있는 웬만한 학원에 비하면 굉장히 적게 받는 것임은 잘 알고 있었다.  

면접 볼 때 " 선생님은 고졸이시자나요. " 한 마디에 임금을 쇼부치고 머시기 할 것없이 그냥 주는 대로 받을 수밖에 없었으니까. -_-;; 

그래도 규모는 작지 않은 학원이라 근방의 다른 학원에 비해 조건은 좋아 그냥 다니길 몇 개월.

 

하지만, 생각해보니 시험 기간에는 별도의 수당없이 보충에 토요일 출근까지 하고, 평소에도 하루에 최소 한 타임은 보충을 하건만 그에 따른 별도의 수당은 없다.

영어 특강이 한창이던 방학중에 우리 영어쌤이 분노했던 것도 특강에 따른 별도의 수당을 지급하지 않으려 했었기 때문이었다.

물론, 우리들의 뻠프질로 특강 수당을 받을 수 있었지만.

그리고 새로 들어온 신입 쌤들의 월급은 이미 있던 우리들과 한참 낮게 책정되어 있는 것도 문제라면 문제.

생각해보니 최소 하루 다섯 타임을 기준으로 해도 일주일에 스물 다섯 타임이고 거기다 원생들이 적지 않은 편이니 계산하면 비교의 대상으로 적절할지 잘 모르겠으나 과외 대비 최소 월급은 어렵지 않게 예상된다.

 

다니고 있는 학원은 쌤들과 원장, 원장 똘마니(패밀리), 간사를 두고 있는데 간사는 학원의 모든 잡무와 회계를 담당하고 있다.

원장 패밀리의 악행에 모두가 질려 있는 만큼 간사 또한 내색은 하지 않지만 우리 편이다. -_-;;(애들도 아니고 편가르기 한다 할지 모르지만, 정말 원장 패밀리는 짜증 그 자체다.)

한번은 간사님이 간수하고 있는 영수증들을 국어 쌤과 우연찮게 보게 되었는데.

헉, 중1이 원비와 특강비 합쳐서 45만원을 내더라. 으헉......-_-;;

최고다. 그럼 한달동안 원비만으로 벌어 들이는 돈이 얼마이던가. 아. 계산도 안된다. -_-;;

패밀리를 제외하면 쌤들과 간사는 총 7명. 내가 받는 월급을 기준으로 하면 월급으로 나가는 돈은 수입에서 새발의 피도 되지 않는다.

거기다 원장 패밀리는 어린이집도 한다. 부자다. -_-;;

 

어쨌든 학원의 월 수입이 대충 감이 잡히는 만큼 임금 인상에 대한 요구만 남았다.

하지만 무엇을 근거로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보충에 대한 별도의 수당 지급과 시험기간 보충에 대한 별도 수당 지급 정도?  

내가 만약 요구를 한다면 분명 원장은 사설 '교육'기관이라는 명목하에 아이들 성적을 올릴 것을 먼저 주문할 테고, 중요한 것은 나의 치명적 약점(-_-;;)인 아직 학교를 졸업하지 않은 점을 거들먹거릴 것이다.

형과의 통화에서도 아마 이런 부분 때문에 임금인상의 요구가 쉽게 먹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그래도 형은 한번 얘기하라고 한다. (머라머라 말했지만 잘 들리지 않았으므로 이해는 안됐다. 하하. 다음주에 만나기로 했으니까 자세히 얘기해 봐야겠다.)

그런데 그렇게 개인적으로 제기하는 임금 인상의 요구가 무슨 이득(?)일지 잘 모르겠다.

물론, 그 요구가 먹히면 내 임금은 올라가겠지만 다른 쌤들과의 관계가 불편해질 것은 분명하다.

그렇다고 나는 이렇게 요구할 것이니까 우리 다같이 해보자~라고 말한다고 할지라도 그 행동이 개인의 것으로 책임지워질때 주저할 사람은 분명 존재할 것이다.

사실 엄청나게 쪼아대고 압박하고 참견하고 말도 안되는 걸로 꼬투리 잡는 원장에게 흠 잡혀서 싫은 소리 듣고 싶어할 사람 없다. 나 같아도 싫은 소리 듣기 싫어서 아예 교무실에 잘 안 내려가니까.

그런데 임금 올려달라는 도박을 걸었다가 임금 인상은 커녕 찍히기만 한다면 죽도 밥도 안 되는 꼴이니, 사실 개인적으로 다같이 요구하자는 제안은 쉽게 먹혀 들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노조를 만들면 되나?

아~여기서 답답해진다.

사실 학원 쌤들 정규직이라는 개념보다는 죄다 비정규직이다.

원장이 맘에 들면 계속 쓰는 거고 맘에 안 들면 하루 아침에 전화로 해고 통보받는다.

오죽하면 예전 쌤들은 원장을 고소하기까지 했다고 한다.

그래서 겨우 받아낸게 퇴직금 정도.

노조 만드는 것까지는 좋은데 그 다음이 답답하다.

아마 이래서 학원강사 노조가 없는 듯도 하다.

 

 

 *   형~ 반가워요.

 

sm 시절부터 지금까지 연을 이어오고 있는 형이었다.

그 얘기의 의중이 무엇인지 아직 감은 잘 안 집히지만 그래도 이것저것 다시 생각할 수 있어서 나쁘지는 않았다.

다음 주에 얼굴 보면서 실컺 주절거려야지.

다음에는 원장과 그 똘마니들의 악행을 씨리즈로 실어볼까 생각중이다.

그리고 우리의 대응은? ㅎㅎㅎ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묻혀 가기란 참으로 쉬운거다.

# 1

 

그래서 무서운 거다.

누구보다도 치열했던 사람이 등을 보이고 세상에 묻혀 가는 모습.

안타까움과 실망이 교차하여 남은 자리에 공허함과 회의가 묻어난다.

이제는 그렇게 나 자신을 바라보기도 한다.

그래서 어쩌면 나는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나 자신이 무서워지는지도 모른다.

 

어차피 제대로 하지 않을 거라면 깨끗하게 등돌리는 것이 나을지도 모른다.

어설픈 결의와 치기어린 감상으로 나를 동여맬 바에야 차라리 그 끈들을 모두 놓아 버리는게 나을지도 모른다.

나를 위해서도 그들을 위해서도.

 

 

# 2

 

눈코 뜰 새 없이 정신없는 일상에 쫓기면서도 놓지 않으려 했던 의식이 점차 가물거려진다.

연말이 되어 한숨 돌릴 수 있을 때가 되면 좀 나아지려나.

스멀스멀 기어오르는 감기기운에 잠시 대가리가 이상해진지도 모르지.

하긴 제대로 일이 풀렸던 적이 얼마나 된다고. 훗.

 

 

# 3

 

새벽 네시 삼십 분.

전공 시험에 전공 레폿, 프로젝트, 그리고 학원의 시험기간이 나를 미치게 한다.

"그럼에도" 바쁜 일상이 나쁘지 않은 건 왜일까?

"하지만" 이런 일상이 나의 미래를 더욱 불투명하게 만드는 것 같아 마음이 조금, 아주 조금, 불편하다.

 

 

 

 

.

 

한가해지면 여기저기 좀 돌아다녀야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에피소드

1. 부적응 모드

 

쉬운 결정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어려운 결정도 아니었다.

복학한지 한달이 조금 넘은 시점.

 

교정의 기운은 겉보기엔 예전과 다르지 않지만 그렇다고 예전처럼 그대로이지도 않다.

무언가 말라가고 있는 느낌.

좋은 시설과 건물들이 들어서고 여기저기 학교 이미지에 대한 대대적인 선전현수막이 나풀거리지만, 딱 거기까지.

두툼한 책가방을 짊어지고 도서관으로, 과실로 향하는 무거운 발걸음들, 축쳐진 어깨들, 그래서 다소 삭막한 느낌.

하긴, 뭐, 예전에도 그랬지만 더더욱 그렇다고 느끼는 건,

교정에 발을 들여 놓는 순간 삐뚤빼뚤 보기 좋은 솜씨는 아니라도 여기저기 걸려있던 피시들조차 보이지 않기 때문일지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 또한 시험에, 레포트에 허덕이는 건,

어쩄든 결정한 복학에 졸업만은 사수해야 한다는 일념때문에.

 

 

2. 적응 모드

 

이 나이에 복학하는 것도 우습지만,

그리고 뭐 자랑거리라고 이 곳에 상념들을 끄적이는지 나도 모르겠다만,

그래도 쉽지 않을 거라 예상했던 적응모드에 급속히 빨려 들어가고 있는 건,

후배님들 덕(?)이겠지.

 

술한잔을 핑계로 간간히 찾아가 내 이야기도 풀어놓고 후배들의 고민도 듣고,

다시 각자의 일상으로 돌아가 각자의 몫에 걸맞게 싸움을 준비하는,

그런 일상이 불과 몇 달전이었다.

이젠 허구헌날 얼굴 부딪히며 레포트다, 시험이다, 학회 사업 준비다, 학회 운영이다, 뭐다 해서 그들의 일상이 내 일상이 되어버렸고 내 일상이 그들의 일상이 되어버렸다.

졸업과 내 앞날에 대해서만 시선을 박아 두자던 나의 다짐은 한 달 사이 금새 허물어진다.

 

사실 졸업과 동시에 펼쳐질 나의 미래가 내 수준에서 할 수 있는 **** 운동의 영역을 탐색하는 것이 될지, 다시 공장으로 돌아가는 것이 될지, 아니면 적당한 곳에 취업하는 것이 될지, 그 어떤 것이 될지 나도 알 수 없는 노릇이다.

다만 마음 한 구석, 아직도 남아 있는 그 무엇은 나를 학교의 인재상에 적합한, 길들여진 사회의 부속품으로 만들고 싶지 않다는 것.

 

그래서일까?

난 어느새 늙은 시어미마냥 아이들을 달달 볶는다.

캠 사정이 그닥 좋지 않고, 캠을 넘은 학생운동 전반이 우울모드인데다가, 전사적인 운동 또한 그다지 전망이라고는 보이지 않으니, 어쩔 수 없지 않냐는 물음 따위에 이러쿵저러쿵 썰을 늘어놓기 보다,

단 하나, 그럼 지금 우리가 고민하고 있는게 잘못된 걸까? 그렇기 때문에 학회의 고유한 사업마저 이러저러한 거창한 조건과 배경을 이유로 폐기처분시켜야 하는걸까?

그렇게 반문하는 나.

분명 쓴 소리이겠지만 난 학회를 중심으로 복학에 적응되어 가고 있고,

아이들은 그런 나에게 익숙해져 간다.

 

 

3. 비플

 

새로 뚫은 술집의 사장님이 같은 캠의 85(86?)학번이라고 한다.

우리의 대화가 마냥 신기했는지 아직도 이런 학생들이 있어 반갑다고 한다.

하지만 그런 우리는 조금 씁쓸하다.

무어, 사장님도 그러겠지.

무용담은 사절이라구요.

 

 

4. 에피소드

 

모든 것이 에피소드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지금 캠 안에 있는 것 자체가 에피소드.

자괴감이 든 것은 수차례, 자책은 여러번.

끄적이다 로그아웃을 클릭하기 수차례.

하지만 한 번은 이야기하고 싶었을 뿐이다.

 

난, 아직 끝나지 않았다구.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날개

지랄공주님의 [ 더 높이~ 더 멀리~] 에 관련된 글.

 

날 수 있다.

눈빛은 칼날같이 벼리고,

발톱은 날카롭게 세워서.

 

한번의 날개짓,

한번이 되지 않는다면,

두번, 세번,

날 수 있을 때까지.

 

혹여 지칠 수도 있겠지만,

다시 한번 창공을 가르고 싶다는 희망으로,

가를 수 있다는 의지로,

나를 수 있을게다.

날아 오를 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