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원전] 맑스 엥겔스의 기념비 제막식에 즈음하여 -레닌

 

맑스 엥겔스의 기념비 제막식에 즈음하여


레닌


  지금부터 세계 노동자혁명의 지도자 맑스와 엥겔스의 기념비 제막식을 올리겠습니다.

  수세기 동안 인류는 한줌도 되지 않는 착취자들의 억압으로 고통받으며 신음해왔습니다. 이 한줌도 되지 않는 착취자들이 수천만의 근로자들을 조롱해왔던 것입니다. 그러나 전 시대의 착취자들-지주-에게 약탈당하고 학대받아 온 자가 뿔뿔이 흩어져 있던 무지한 농노적 농민이었다면 새로운 시대의 착취자인 자본가들은 피억압대중 속에서 이 대중의 선진부대인 도시 공장노동자, 공업노동자를 찾아냈습니다. 공장이 공업노동자들을 단결시키고, 도시생활이 그들을 계몽시켰으며, 공동의 스트라이크투쟁과 혁명적 행동은 그들을 단련시켰습니다.

  맑스와 엥겔스의 위대한 세계사적 공헌은 자본주의가 붕괴하며 그리하여 공산주의로 이행해 가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사실을 과학적 분석에 입각하여 증명하였던 일입니다. 이 공산주의 아래에서는 급기야 인간에 의한 인간의 착취가 없어질 것입니다.

  맑스와 엥겔스의 위대한 세계사적 공헌은 온나라 프롤레타리아트에게 그들의 역할, 그들의 임무, 그들의 사명을 제시하였던 일입니다. 말하자면 자본에 대한 혁명적 투쟁에 곧바로 일어서서 이 투쟁 속에서 자신들의 주위에 모든 근로자, 피착취자를 결집시키는 일, 바로 이것입니다.

  우리는 위대한 사회주의자들의 이 예견이 막 실현되기 시작한 행복한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프롤레타리아트의 국제 사회주의혁명의 서광이 많은 나라들에서 비쳐오고 있음을 보고 있습니다. 각 국민들에 대한 제국주의적 학살의 형용할 수 없는 참화는 어디에서나 피억압대중들의 영웅적인 궐기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해방투재에서 그들의 힘을 수십 배로 높이고 있습니다.

  맑스와 엥겔스의 이 기념비가 수천만의 노동자와 농민에게 우리가 외롭게 투쟁하고 있지 않음을 끊임없이 상기시켜 줄 것입니다. 우리와 함께 선진 나라들의 노동자들이 계속 일어서고 있습니다. 그들의 앞길에는 또는 우리들의 앞길에는 더욱 격렬한 투쟁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공동의 투쟁 속에서 자본의 쇠사슬은 끊어지고, 사회주의가 최종적 승리가 최종적으로 승리하리라 확신합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