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안산 고교생들, “잊지 않겠다는 약속 잊지 말아주세요”

세월호 참사 2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안산문화광장에서 안산시 고교학생회장단연합 소속 학생들이 연 세월호 2주기 추모 촛불집회에 유가족과 시민들도 함께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2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안산문화광장에서 안산시 고교학생회장단연합 소속 학생들이 연 세월호 2주기 추모 촛불집회에 유가족과 시민들도 함께하고 있다.ⓒ양지웅 기자
 

안산시 고등학생들이 세월호 2주기를 하루 앞두고 친구, 언니, 오빠, 선생님을 기억하는 세월호 2주기 추모제를 열었다.

안산시 고교회장단 연합 C.O.A 소속 학생 200여명과 세월호 유가족 8명 등은 15일 안산 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안산시 단원구 문화광장까지 약 4km를 행진한 후 ‘리멤버 0416 우리가 함께 기억합니다’ 세월호 2주기 추모제를 진행했다.

세월호 참사 2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참사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안산시 고교학생회장단연합 소속 학생들이 세월호 2주기를 추모하며 행진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2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참사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안산시 고교학생회장단연합 소속 학생들이 세월호 2주기를 추모하며 행진하고 있다.ⓒ양지웅 기자

이들이 행진 후 도착한 문화광장에는 수많은 학생들과 시민들이 모여 추모제에 함께 했다.

윤영우 C.O.A 의장은 “학교에서 미래의 주역인 너희가 사회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배웠다”면서 “그런데 왜 어른들은 배움을 실천하려 함을 못마땅하게 여기고 선배들의 죽음을 그저 잊으라, 눈 감으라 하느냐”고 말했다. 윤 의장은 “오늘 이 자리에서 우리의 아픔을 공유하고 표현하고자 한다”면서 ”세월호를 기억하고 잊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추모제가 시작되자 학생들은 촛불을 나눠들고 세월호 희생자 학생들을 기억하는 자유발언을 이어갔다.

세월호 참사 2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안산문화광장에서 안산시 고교학생회장단연합 소속 학생들이 연 세월호 2주기 추모 촛불집회에서 시민들도 함께 촛불을 들고 있다.
세월호 참사 2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안산문화광장에서 안산시 고교학생회장단연합 소속 학생들이 연 세월호 2주기 추모 촛불집회에서 시민들도 함께 촛불을 들고 있다.ⓒ양지웅 기자

성안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한예령 학생은 “우리는 2년 전 그 날 눈물 흘리며 했던 약속들이 잘 지켜졌는지 돌아봐야 할 때”라면서 “저는 시간이 흐르고 그것이 무뎌질까 무섭다”라며 울먹였다. 한 학생은 “우리가 기억함을 잊지 말아주세요”라면서 “처음에 눈물로 약속했던 ‘잊지 않겠다’라는 약속도 잊지 말아주세요”라며 국민들에 호소했다.

자유발언을 한 문소영 영득고등학교 2학년 부학생회장은 “지금 이 순간도 너무 가슴 아프고 슬프고 미안하다”면서 “지금 이 곳에 계신 분들도 저와 같은 마음일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문 부회장은 “앞으로 지금보다 더 한 치의 부끄러움없이 만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5년, 10년, 아무리 세월이 흘러도 우리 모두는 그들을 기억하자”고 말했다.

이 날 학생들은 세월호 희생자에 보내는 메세지를 적은 노란색과 흰색 종이를 드는 카드섹션 행사도 진행했다.

세월호 참사 2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안산문화광장에서 안산시 고교학생회장단연합 소속 학생들이 연 세월호 2주기 추모 촛불집회에서 학생들이 희생자들을 위한 카드세션을 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2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안산문화광장에서 안산시 고교학생회장단연합 소속 학생들이 연 세월호 2주기 추모 촛불집회에서 학생들이 희생자들을 위한 카드세션을 하고 있다.ⓒ양지웅 기자
세월호 참사 2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안산문화광장에서 안산시 고교학생회장단연합 소속 학생들이 연 세월호 2주기 추모 촛불집회에서 학생들이 카드세션을 하며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2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안산문화광장에서 안산시 고교학생회장단연합 소속 학생들이 연 세월호 2주기 추모 촛불집회에서 학생들이 카드세션을 하며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양지웅 기자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