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전교조선생님이 안가르쳐주는 공부법] 관찰 3

 

 

 

[김삼연-04. 내 젊은 날의 사랑 -오늘.mp3 (6.15 MB) 다운받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 공부방이 며칠전 불통일때가 있었지요?  여러분께 별건아니지만 남은 얘길 못드릴까봐 아저씨는 좀 걱정했는데..  공부방에 이렇게 다시 올수 있어 다행이예요. ^^   

 

  아저씨는 오늘 쉬는날..  산에가서 감사히 위에 약을 얻어왔어요.  음..  풀이라고요? ㅋ 참반디를 누군가 뜯어먹넜메요. 고라니 삼춘일까요?    버디나물, 쑥, 청미래덩굴 잎새, 참반디, 찔래순, 산딸기순, 돼지감자순, 사상자순, 소리쟁이, 으름순, 칡순, 취나물 등을 골고루 얻어왔어요.  이게 왜 약이냐면요..  아저씨는 관찰을 통해 가설을 설정했어요.   인간에게 가장 이로운 것은 수억년 유전적으로 길들여진 음식이라고요.  불교경전에도 나오는데..  병이들게 되면 발효된 음식을 먹으라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모든 발효는 술이 되었다가..  식초가 되며 끝이 납니다.  우리 인류는 수백만년 전부터 이런 음식을 먹었고..  제 몸은 거기에 길들여졌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예요.  인간이 백미를 하얀밥을 먹은건..  불과 200년전 산업혁명 이후입니다.  그 전까지는..  도정기계가 발달하지 않아 껍데기만 베껴낸 현미를 먹었지요.  딱딱하니 물에 불려 밥을 지었고.. 불리니 싹이났고.    우리 몸은 발아현미에 최적화 되었다고 생각해요.  음.    아저씨는 요즘 몸이 피곤해서..  이런 약을 구해온거예요.   모두 1분간 삶아서..  깨끗한 물에 씻어..  말려서..   믹서에 갈아 냉동실에 넣고..  아침저녁 하루 반숟가락 복용하려해요.  돈 없으면 아프지도 말아야하니까요. 

 

  요즘 섭취할 수 있는 식물은 주로 비료나 농약을 줘서 덩치만 근사하게 키운건데..  산에서는 덩치가 작아도..  그 식물이 양분으로 삼은건 수억년 떨어져 쌓인 낙엽과 흙이랍니다.    음..  은행나무는 공룡이 살던 때부터 계속 자라온 놈인데요.  스스로 악취나 약간의 독성을 내뿜지만 인간에 아주 이롭습니다.   지난번 아저씨가 산만하고 공부가 잘 되지 않을때는..  쑥향기를 맡으라고 말씀드렸죠? 단군신화에 나오는 쑥, 마늘 중에..  그 쑥이요.   쑥은 인간에 매우 이롭고..  유일하게 의원 의자가 한자로 표기되기도하고.. 몸을 따뜻하게하고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죠. 그래서 공부하는 여러분에게 말씀드린거예요.

 

  무상으로 얻어온 이 약들의 채취법은 반드시 일부만 얻어온다 입니다.  그래야 또 무수히 번식을 하며 또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때문이예요.  약효가 효험있으려면..  감사와 정성이 들어가야되니까..   아주 정성껏 가져다 가공을 합니다.   1분 삶는 이유는..  독성제거.  말리는 이유는 섭취 효율을 높이려.  냉동실에 넣는 이유는 장기간 보관하기 위함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약이라고 바라봐야한다는 거예요. 아무 풀이나 뜯으면 큰일납니다.  중금속 오염된 하천같은데서 쑥을 뜯어도 안될거고요.  나물로 먹는 풀만..  약으로 사용합니다. 우리는 배가 안아플때 까스명수를 들이키진 않습니다. 병증이 심하지 않을때는 몸을 보호하기 위해 가능한 약성이 진한 놈은 뜯지 않습니다.

 

  한약에서 단방이라 부르는게 있습니다.  한가지 약재만 사용하는 것이지요.  단방은 5일 이상 복용하지 않는다 합니다.  그만큼 효과도 좋지만 오래 먹을 경우 부작용도 따르기 때문이예요.   아무리 식품이지만..  쑥만 계속 먹는다..  글쎄요.  우리 몸은 복잡 미묘해서 일반적으로 처방할경우..  복합약을 먹게  안전합니다.   여러 나물을 섞어서 뜯는 것이지요.   백석이란 시인의 시를 보면 소는 병들면 자기한테 필요한 풀을 뜯어먹는다고 나오죠?   아저씨는 산에가서 잠시 소가 됩니다.  독초는 분질러 혀에 살짝 대보면 타는느낌이 나거나 냄새가 매우 역겹거나..  맵고 아주 씁니다.  모르는 이는 아저씨같은 사람의 도움을 받아 조제를 해와야 합니다.

 

  여러 풀들을 공부하지 않았으면 이건 절대로 따라하시면 안됩니다.  산에 풀 중에 한 잎만 먹어도 죽을 수 있는 풀이 있어요.  물론 입에 넣고 씹으면 입이 얼얼하거나 불에 대인 듯 할거지만요.  절대로 공부가 되지 않고는 아무 풀이나 뜯어먹으면.. 죽거나 몸을 아주 망치게 됩니다.  모든 풀은 특정 성분이 있게 됩니다.  약입니다. 생약.  약을 함부로 먹지 않듯이..  약성이 있음을 항상 생각해야합니다.  그리고 병이 들면..  한의원이 아닌 병원엘 가야겠지요.  응급실은 병원에만 있듯이요.  병들기 전에 예방활동이 더 중요하다 생각해요.  돈 없이는 아프지도 말아야 하니까요.

 

 

 

  아저씨는 20대에 뽄드공장서 일했어요.  뽄드 맨드는 기술자였죠. ㅋ   그럴싸한 말로 고분자 중합이라고도 하죠.  조그만 공장이었는데..  일주일만에 오줌에서 본드냄새가 났습니다.  그리고 일주일 더있다 정전기에 의해 불이났고요.  소방차가 25대 왔었고..  영화에서 보던 버섯구름을 봤고..  드럼통이 한 50미다는 폭발해서 튀어올랐어요.   다행히 다친 사람이 아무도 없어..  대충대충 넘어갔지요.  처음 불났다 신고하니 조그만 소방차 한대가 와서 물을 뿌린게 화근이었어요.   화학공장엔 물뿌리면 안되거든요.  물타고 불이 쫙 번지며 기름부은 식이 되어버렸죠.  공장이 홀랑 다탔고..  사장이 콘테이너를 하나 놓고 공장을 다시 지었어요.  아무튼..  아저씨 20대는 암울했어요. 며칠전 그 뽄드공장서 함께 일한 분과 우연히 수십년만에 반가운 통화를 하였어요.

 

 

   우리는 관찰을 통해 지혜를 쌓아가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관찰은 머리로만 따지는 관찰이 아니라..  때론 감각으로 냄새로 느낌으로..  온 마음으로 느끼며 알아채 버리는 겁니다.  내 삶의 주변을 관찰할때는 '몸'과 '마음' 모두를 이용해 관찰합니다. 그래야 정확한 관찰이 될 수 있으니까요.

 

  아저씨는  5월1일 휴가를 내서..  친구도 만나고 소속된 노조는 없지만 노동절 집회도 다녀왔습니다. 5월1일 노동절은 우리가 노동자임을 자축하는 잔칫날 이예요.  그런데 아저씨가 '관찰'하니..  20년전 상근 활동가가 역시나 사회를 보고 있었고..  몇몇 남자분이 역시나 큰소리로 군기가 바싹들어 혼내키듯 발언이란걸 이어갔습니다. 20년전이나 지금이나 역시나 일부 노동조합 깃발만 나부끼고 있었고요.   그 어디에도 노동자들의 축제날이란 생각이 드는 것은 없었어요.  물론 먼가를 자축할만큼 상황이 여유있진 않겠지만 그래도 생일날만큼은 어깨도 쭉펴시고..  조그만 노조건 큰 노조건 모두 단상에 올라 우리 이렇게 살고 있어요..  하며 떠들어대며 모두들 신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가본 가장 편한 곳은 건설 노동자분들 계신 곳이었어요.  단상에서 혼내키듯 소릴 질러도..  주름진 얼굴에 가장 인간적인 삶이 뭍어났고..  그분들을 보며 저도 덩달아 조금은 축제장에 온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우리가 관찰을 하는 이유는..  계속해서 동일한 결과가 반복될때 우리는 '예측'  이란 걸 하기 위해서 입니다.  물론 조건이 같을때이겠지요.   음.. 계속 이러니..  담번에도 이러겠구먼.    음..  내 몸이 전엔 안 이랬는데..   먼가 변화가 생긴거구먼.  하고 판단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예측'이란걸 잘못 이해하게 되면..  마치 세상 다살은 마냥 혹은 이렇게 되면 어떡하나 아님 이렇게 안되면 어쩌지? 하며..  암울한 20대를 살아버린 아저씨처럼 온갖 걱정에 휩싸이게 됩니다.   이런 걱정들을 하라고 우리가 '관찰'을 하는 건 절대루 아닙니다.  우리는 살고싶어도 미래 속에서, 혹은 과거 속에서 살지 못합니다.  우리는 죽을때까지 '지금'을 살아가고 '현재'를 살아갈 수 밖에 없는 팔자입니다.  즉 가장 중요한 건 나는 '지금' 무얼 하고 있나.  입니다.    뭘 꼭 해야한다는게 아니고.. 모니터를 디다보며 숨쉬고 있는 바로 지금 이 순간이 중요하단 얘기예요.

 

  관찰한 결과 예측이 암울하면 그 상황을 피하기 위해 '지금' 최선을 다해서 살면 그뿐입니다. 또 이 관찰이란게 내가 보려고 하는 거만 자꾸 보이게되는 것도 있고요.  그러나  내일 일은 내일 걱정하면 됩니다.  지금 걱정해도 달라지는게 없으니까요.  미리 내일 모래 걱정까지 한다면 바보같은 짓이예요. 미리걱정해도 달라지는건 없을거예요.   왜냐면 우리는 '지금'을 모두들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예요.   앞으로 한 20년 앞일까지 걱정을  한다면..  '지금'을 제대로 살지 못할뿐더러.. 내 삶은 온대간데 없어집니다.  숨이 맥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아저씨는 노후대책으로..   테레비프로 나는 자연인이다를 꼭 시청하고 있습니다.  지난주는 못봤네요. ㅠ

 

  아저씨는 민노총 소속 노조간부 12년을 했지만..  그때 그사람들, 그 깃발들이 20년후에 똑같이 걸려있는걸 보고는 난 아무래도 민노총과는 맞지 않는거 같다는 생각을 하고 왔습니다. 여러분들이 사회에 나가게 되면 정말 축제로써 '우리'들 살아가는 이런저런 얘길 하게되는 노동절을 만끽했으면 좋겠단 생각이 듭니다.

 

  그러기 위해선 여러분들이 공부를 열심히 하셔야 하고요.  음..  관찰에 의한 '예측'이 암울하다고요? 걱정마세요.  문제가 있는한 해결책은 있게 마련이예요.  나는 일찍 일어나는게 심들다고요?  그럼..  관찰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일찍 주무시는거 하나만 하면 되는거예요. 대부분의 발생되는 일들엔 원인과 결과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먼가 된다는 자신감이 조금씩 생기실거예요.  그게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자 마지막이니까요.  그럼 되는거구요.

 

  5월8일엔 아저씨같이 수학여행 가지마시고 어른들께 효도하시고..  건강하세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