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여름방학

 

 

 

[mmh06_1985_urigarak_a14.mp3 (609.72 KB) 다운받기]

http://bob.jinbo.net/album/view.php?table=album&no=13

 

 

 

  오늘 방학을 했습니다.  한달간의 방학이지만 숙제다 뭐다 해서 학생들보다는 선생님들이 더 좋아하였습니다.  이번 방학에도 선생님들은 절반은 해외 여행을 다녀올 것입니다. 

  방학식에 강당에 학생들이 모였습니다.  상장을 받는 아는 친구들이 단상에 오르면 환호성을 울리며 축하를 해주었습니다.  방학중엔 책을 많이 읽고 한자 공부를 하라는 교장선생님 말씀도 있었습니다.

 

 여름 방학기념으로 선생 김봉두라는 영화를 다운받아 보며 눈물을 흘렸습니다.  학교서 일하는 동안에 이 영화를 보고 눈물을 흘릴 수 있었으면 좋겠단 생각을 하였습니다.  영화의 핵심은 학생이었습니다.  '학교'는 공간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유럽학교를 이식하려 벽을 헐고 커피숖 비스무리 해놓는 건 지금의 '학교'를 파괴하는 행위이며 학생들에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건축업자만 좋을 일입니다.  왜냐면 학생들은 스스로 접한 공간을 규정하며 깔깔거리며 생활하고 있으니까요.  오래된 학교가 교육에 지장을 줄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도움이 될 지언정.

 

  그러고 보니 예전의 전교조 선생님들과 지금의 차이는 바로..  '학생'이었습니다.  예전엔 무슨 주장을 하던지 그 중심엔 항상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없습니다.   예전 전교조 선생님들은 선생김봉두의 얘기처럼 여러분들이 가르쳐줘서 고맙다는 얘기를 하였으나 그런게 없습니다.   지금의 전교조선생님들은 그 어떤 행동과 주장 속엔 항상 '학생'을 염두에 두시면 크게 잘못될 일이 없을 겁니다.

 

  한달후 학생들은 보다 성숙해져서 다시 학교로 몰려올 겁니다.  학생들이 없는 학교엔 낡은 건물만 덩그러니 남아서 방학을 나고 있습니다.  물론 올봄에 학생들이 심은 담쟁이도 여름방학내내 열심히 담을 오르며 개학날을 기다릴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