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살아남은 자를 위한 변명 - 2.김 혁

<연재소설 - 살아남은 자를 위한 변명>

2. 김 혁
감상적이선 안된다. 우리 노동자 민중은
이 깊은 시대의 우울을 딛고 일어서야한다.




눈앞이 캄캄하다.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다. 눈이 갑자기 어떻게 된거지? 속이 답답하다. 무엇인가 목에 걸린 것 같아. 게워낼 것 같아. 못참겠어...
우웩.......
이게 뭐지?
"하하하 김혁도 심장을 토해냈다. 이제 우리의 동지가 되었다아" "환영한다 김동지"
마분지처럼 딱딱한 이게 심장인가. 그렇다면 다들 심장이 없다는 건가...

<김동지, 저예요. 우선 여기를 빠져나가죠 어서요>
갑자기 오랫동안 익숙했던 목소리가 들리더니 내 손을 잡고 어디론가 끌고 달리기 시작했다.

"와아- 김혁과 ×××가 도망간다아-"

얼마쯤 흐른걸까, ×××는 지쳤는지 잠시 멈춰섰다. 갑자기 ×××는 내입에 자신의 입을 포개었다. 뭔가 뜨거운 덩어리 같은 것이 목구멍을 통해 빈가슴에 불룩 채워지는 느낌이었다.
<김동지, 제 심장이예요. 잊지 마세요. 자신의 심장을 타인에게 줄 수 있는 것은 단 한번 뿐이예요>

그때였다.
"와아- 김혁과 ×××가 여기있다아-"
"×××! 심장을 나누는 것은 금지되었다는 것을 모르는가! 어서 ×××를 끌고갓!"

×××는 몇 번인가 내손을 놓치지 않으려고 하는 것 같았다. 그러나 이내 체념한듯 내 손등을 한번 쓸어내리곤 어디론가 끌려가는 듯한 소리가 들렸다. 나는 소리를 지르려 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소리는 목구멍을 빠져나오지 못한채 말려들어갔다. 안...되...에...가...지...마...




<김선배, 꿈꿨어요? 안좋은 꿈인가 봐요?>
꿈이라고? 이렇게 생생한데...<어제 너무 과음했나봅니다, 분회장 동지^^;;> 말이 밖으로 튀어 나오는 걸 보니 꿈이긴 꿈이군.
오랫동안 익숙했던 목소리는 누구였을까? ×××?? 기억이 나질 않는다. 골이 좀 아프군...

어제는 4.30 메이데이 전야제가 끝나고 사평지구당 당원들끼리 따로 여의도광장 한구석에서 뒷풀이가 있었다. 부위원장 김인식 동지와 좀 격론을 하는 바람에 과음을 한 것이다.

<선배, 배고프죠? 이거요>
금양분회장이 불쑥 내민 건 딸기 우유...ㅎㅎ 그래 예전에 꼭 그랬었지...쓰디쓴 기억은 왜 이다지도 오랫동안 나를 사로잡는 것인가. 혜인은 분신 하기 몇주전에 그렇게 목이 긴 사슴처럼 달려왔었다. 그때의 대화는 아직도 너무나 선명하다.

- 선배님, 배고프죠? 이거 딸기우유^^
= 네것 안 샀으면 형이랑 같이 나눠 마시자
- 아녜요^^ 전 되었어요. 그 보다 선배...
= 뭔데?
- 그런데 정말 노동자들도 우릴 사랑할까요? 그들은 우리가 자기들을 사랑한다는 것을 알까요?
= 갑자기 왜...
- 열사들이 계속 자신의 몸을 불태우고 있는데도 노동자들은 말이 없어요. 침묵... 침묵....
= 혜인아... 댓가를 바라지 않고 자신을 노동자 민중의 대의를 위해 희생하는게 사랑이라고 형은
생각한다. 어쩌면 사랑이란 굳은 믿음같은 거야
- 그럼 선배님...
선배님은 제게 그런 굳은 믿음을 갖고 계신가요? 탄압받는 노동자 보다 저를 더 사랑한다고
아니 나만을 사랑한다고 말해줄수있나요?
= 혜인아!

그래 너는 분명 그렇게 말했었다. 어이없게 들리던 말을 남기고 동아리방을 빠져나간 뒤 책상에는알베르 까뮈의 <정의의 사람들>이란 책이 놓여 있었지. 몇주뒤 꽃뫼마을 철거연대사업 때문에 나갔다가 학교에 돌아왔을때 너는 "노태우정권 타도하고 노동해방 쟁취하자"는 쪽지를 남기고 새까맣게 그을린 시신이 되어있었다.


감상적이선 안된다. 우리 노동자 민중은 이 깊은 시대의 우울을 딛고 일어서야한다. 내가 그동안 일선에서 활동하는 동기들이나 후배들에게 아무것도 하지못한채 미안했던 것은 내가 슬픔에 쓰러져 있었기 떄문이야..

처절하게 반성해야 해. 우린 혜인이 말고도 얼마나 많은 열사의 주검을 노동해방의 제단에 바쳐왔던가. 이 죽음의 행렬을 끝내기 위해서라도 더욱 현실적인 사고방식이 필요해. 슬픔에 마냥 젖어 있을순 없어. 영수형과 함꼐 고민했던 그 시간들을 헛것으로 되돌릴순없어.

어제 부위원장 김인식 동지와 오고간 말은 우리 사평지구당의 현실 아니 어쩌면 민주노동당의 현실일지도 모른다. 원내 제3정당 그리고 사평지구당 진성당원 450명이라는 숫자와는 다르게 당비만 내고 참여하지 않는 많은 당원들, 당원간의 대화채널은 술자리에서 근근히 이루어지고, 다수파라고 하는 동지들은 존재하는 분파를 인정하지 않은 채 그 힘의 우위로 자기세력 관리에 급급하고, 좌파라고 하는 동지들은 모든게 다수파의 책임인 것인양 적개심의 이빨을 드러내고 있지않은가.

우리 민주노동당은 지금 <평당원에 의한, 평당원을 위한, 평당원의 제2창당운동>을 요구받고 있는 것은 아닐까..
우리 민주노동당을 참된 노동해방 진보정당으로 튼튼하게 건설시키기 위해선 지금 어느 누구보다도 평당원 스스로의 자주적인 주체성이 요구 되고 있는 것이다.

머리가 아프다. 메이데이 본대회가 진행되는가 보다.
김인식 동지에 말에 따르면 금양분회장 조지연 동지는 작년에 자궁을 들어내는 수술을 하였다고 한다. 당원 동지들이 아기를 업고올때 눈가에 물기가 촉촉하다. 강한 여자다. 속이 쓰리다. 이그 술좀 작작 먹어야겠다. 오늘은 영수형이랑 일찍 자리에서 일어서야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