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전진>관련 매일노동뉴스 기사

정치·노동운동 망라 ‘범좌파연대’ 수면위로
민노당·민주노총 내 좌파활동가 4백여명 참여…18일 출범식 공식활동 시작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 내의 좌파 활동가들로 구성된 ‘평등사회로 전진하는 활동가 연대(준)’(약칭 전진)가 당내 의견그룹으로서 공식 활동을 선언했다.
 
지난 18일 대전 갑사 유스호스텔에서 1박 2일 일정으로 열린 ‘전진’ 출범식에는 전국 250여명의 활동가들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의 면면에는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 등 진보정당 운동과 노동운동의 핵심 인물들이 망라되어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개인가입’ 형태로 ‘전진’에 참가한 활동가들은 현재 전국에 걸쳐 4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범식에서는 조직의 명칭을 ‘다수안’으로 올라왔던 ‘평등사회로 전진하는 활동가 연대(준)’로 확정지었고, 향후 민주노동당내 ‘의견그룹’ 활동과 함께 ‘정치조직’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임을 밝혔다.
 
출범식에서는 또 ‘정치방침’과 ‘기본노선(테제)’을 확정했다. 전진은 ‘사회주의 이상과 원칙의 복구’를 출발점으로 삼는 것을 명확히 하면서, 민주노동당의 혁신과 노동운동의 위기 극복을 위한 산별 건설 등의 기본 원칙을 제시했다.
 
▲ 지난 11월 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노동당 전국지구당위원장 비상결의대회의 한 장면.
<자료사진=매일노동뉴스 박여선 기자>

‘전진’은 ‘정치결의문’도 채택해 향후 활동방향을 명확히 했다. 정치결의문의 핵심은 “‘민생·빈곤’ 문제를 민주노동당 사업의 최우선 과제가 되도록 실천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진’은 2004년 당 사업 평가와 내년 당 사업 계획에 대해 ‘전당적 토론운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결의문에서는 이와 함께 “노동운동의 계급성 복원을 위해 ‘사회공공성 투쟁’과 ‘비정규직 문제’를 핵심의제가 되도록 실천한다”고 강조했다.
 
‘전진’은 이를 실천하기 위해 총회, 운영위원회, 상임위원회, 지역지부 등의 조직체계를 두어 운영할 계획이다. 일상적 지도집행기관인 7인의 ‘상임위원회’에는 김기수 전 민주노동당 대구서구지역위원회 위원장, 임성규 전 공공연맹 사무처장, 한석호 전 금속연맹 정책국장 등 6명이 상임위원으로 선출됐다. 이밖에도 민주노동당 핵심 직책을 맡고 있는 한 인사도 상임위원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성 3인 가운데 1명은 선출하지 못해 공석인 상태다.
 
‘집단지도체제’로 운영될 ‘전진’은 조만간 1차 상임위를 열어 상임위원들 가운데 호선으로 의장을 뽑게 되며, 상임위원들 가운데 정책위원장, 조직위원장의 역할 분담도 하게 된다. 의장에는 출범식 때 임시의장을 맡았던 임성규 전 공공연맹 사무처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진’의 출범배경에는 민주노동당 창당의 주요한 축인 범좌파 그룹이 올해 당내 선거에서 패배를 거듭하고, 의사결정 구조에서도 소외되고 있는 현실이 짙게 깔려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소위 국보법 등과 관련한 ‘열린우리당 2중대’ 논란 등 ‘우경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범좌파의 결집이 촉발된 것으로 보인다.
  
‘전진’ 출범 전 주비위의 실행위원을 맡았던 한 관계자는 “새로운 당 운동을 위한 좌파결집의 필요성이 2년여 전부터 논의되어 왔다”며 “최근 당내 우경화는 단순한 우려를 넘는 수준으로, 이를 견제할 필요성을 느껴 최근 수개월 동안 준비과정을 거쳐 출범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진’은 과거 활동을 공유한 ‘인맥중심’의 한계 때문에 명실상부한 전국단위의 좌파 의견그룹으로는 부족하다는 지적도 일각에서 일고 있다.
 
이러한 한계 지적에 대해 ‘전진’의 핵심 관계자는 “당을 숙주로 삼지 않고, 당 운동 중심성에 동의하는, 조직 대 조직이 아닌 ‘개인가입’ 원칙을 세워서 그렇게 보일 수 있다”며 “그러나 각 회원들은 지역에 뿌리를 내린 민주노동당 창당의 주역들로 중심축은 거의 다 들어왔으며, 타 정파들과는 ‘정책적 연대’를 이뤄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끊임없는 토론과 당내 모범활동 창출 등 아래로부터의 실천 기풍을 세워 운동의 진정성을 보여 주겠다”며 “과거 운동권의 패거리문화를 극복하고, 연대와 개방성, 대중성과 공개 활동을 지향해 이념과 실력으로 검증받는 조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수현 기자  shlee@labortoday.co.kr
     
2004-12-20 오전 10:31:00  입력 ⓒ매일노동뉴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