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72

유럽 정부들은 국회에서 등장하는 자유주의적 궤변이나 거리에서 일으키는 사회주의적 시위는 꽤나 양보하는 척 용납해도 병역 거부나 군비로 쓰일 세금 납부를 거부하는 태도는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병역거부야말로 모든 지배의 폭력적인 성격을 노골화하는 피지배자 해방의 첩경이기 때문이다. 군사 존폐의 문제를 지배자들의 의지에 맡긴다면 전쟁은 더욱 끔찍해지지 끝날 리가 없다. 전쟁을 없애려면 지배자에 대한 공포나 지배자들이 제시하는 이득 몇 푼 때문에 살인자의 대오에 몸을 팔아 자신의 자유와 존엄성을 스스로 짓밟는 자들이 사회의 지탄을 받는 동시에, 모든 박해에도 불구하고 병역거부의 길로 가는 사람들이 선각자의 대접을 받아야 한다!

<평화 회의와 관련해서>, 1899, 톨스토이

 

 p81-83

대회가 개막되자 의장은 개회사에서 플레하노프와 가타야마를 가리켜 "정부들끼리 전쟁을 해도 적국의 사회주의자들은 서로 동지애를 갖고 전세계 무산계급의 평화 지향성을 보여준다" 고 운을 뗐다. ... 바로 다음날 '숙적 러일'의 사회주의 지도자들이 악수, 포옹하는 사진은 전세계의 뉴스거리가 되었다. 이 역사적인 제스처는 지배자들이 일으킨 애국주의와 인종주의의 불길에 찬물을 끼얹었다. 그리고 '평화에의 희망'으로서 사회주의의 의미가 새롭게 부각되었다. 후진 자본주의 국가 러시아와 일본의 민중이 '국가'의 테두리를 벗어나 자아의식을 가진 독자적 계급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한 순간이었다.

그러나 순간의 영광은 오래가지 않았다. 그로부터 10년후 ...  프랑스 사회당 상층부와 밀착했던 플레하노프도 '대세'에 밀려 프랑스 러시아 등 연합국 편을 듦으로써 혁명가로서의 위상을 실추했다. 일제 당국의 박해를 견디지 못해 1914년에 도미한 가타야마는 끝까지 국제주의의 명분에 충실했지만 결국 레닌의 코민테른에 합류해 말년에는 모스크바에서 편안하게 지내면서 스탈린 독재 체제에 눈을 감았다. ... 두 주역, 플레하노프와 가타야마가 사회주의의 이상을 완벽하게 지키지 못한 것은 주어진 시대와 상황에서의 인간의 한계를 잘 보여준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9/12/24 15:56 2009/12/24 15:56

p67

균무빈 화무과 : 부족한게 문제가 아니라 불평등한게 문제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9/12/24 15:43 2009/12/24 15:43

스킨: 쌀뜨물 발효액 100, 포도주 50, 글리세린 5, 꿀 1, 아로마오일 5방울

로숀 : 쌀뜨물 발효액 40, 녹차우린물 40, 올리브유 10, 이왁스 5, 글리세린 7, 히아루론산 1, 아로마오일 5방울

 

히아루론산 뭔가요?

 

글리세린은 대체물이 있나요? 왜 넣나요?

 

꿀 꼭 넣어야 하나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9/12/23 18:01 2009/12/23 18:01

복잡한 정신으로 살아온 것이 하루이틀이 아니지만

일년에 한두번 겪는 사람 실증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 상태가 되면 기존에 문제로 생각되었거나 느껴졌던 것들이

더욱 극대화 되는데

굉장히 피로한 상태가 지속된다.

 

쉽게 짜증내는 상태가 되므로

약간의 묵언수행과도 같은 말줄임 현상을 보이는데

그러지 않았을 경우 뱉는 말들로 인해 받을

이후의 복잡한 스트레스를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

 

오늘 다녀왔던 용산 337은 음...

감사한 마음을 갖게 해주었다.

힘들고 귀찮고 짜증나는 내 마음을

조금은 잊어버리자 생각하게 해주었고

그래도 참 감사하다라는 마음을 주었다.

 

미안하고 감사한 마음이

부담스럽고 무겁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지만

 

가끔은 이렇게 그 마음 자체가 고맙다

내 마음에 미안과 감사의 마음이 들어온 그 순간

그 느낌이 그저 고맙다

 

둔탁한 내 마음에 잠시라도 말랑한 무언가가 들어온듯 하여

고맙다

 

------------------------------------------------------------------------------------

 

가벼운 마음으로 살자

조금이라도 무겁게 생각하지 말자

욕망으로부터 자유롭다라는 말...

 

내 욕망을 어디까지 비울수 있을까

어떤 방식으로 비우는 것이 맞을까?

내게....

 

나에게 충실하면서도

다른사람을 받아 들이면서도

욕심내지 않고

그렇게...

살자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9/12/23 02:20 2009/12/23 02:20

다시 박차를

from 勉強 2009/12/19 02:26

요즘 다시 일본어 공부에 신경을 써보고 있다

어떻게든 포기하지 않으면 되겠지라는 생각을 하고...

 

길벗에서 또 일본어 책이 새로 나왔다

나쁜 넘들 .....    고마 하라 말이다

지금도 못 쫓아 가는데...

서점에 가면 기분 나쁜게 도대체 그 많은 책을 감당할 수 조차 없는데...

 

여튼...일본어 사전이나 구해야겠다

 

다시 잘 해봅시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9/12/19 02:26 2009/12/19 02:26

외출 식사

from 記錄 2009/12/19 02:23

외식을 현명,고운과 함께 했음.

담향채에 가서 나름 가득 먹고 나왔음.

고운은 생각보다 밖에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다

뭐 그래도 ....가끔 바깥바람 쐬러 같이 나가는 것이 좋을듯.

 

엄마 집에 갔다가

언니네 전기프라이팬 택배로 보내고

엄마한테 이번달에도 5만원 드리고

다음 약속을 하고 돌아왔다

엄마는 어제처럼 추운날 시장나갔다가 몸상태가 영 안 좋은지

오늘 하루종일 집에 있었다고 한다

뭐랄까...참 ...

거기다 기침이 좋아지질 않아서 병원에서 알레르기 약이라고 주는걸 먹는데

영 속이 불편하단다

알아보니 알레르기 비염과 천식에 쓰는 약인듯 한데

뭔가 유발기제를 막는 거라고 하는데

소화불량이나 뭐 이런 부작용이 있나보긴 하다

근데...자살충동도 부작용 리스트에 있다

약 먹는 동안 엄마가 좀 우울하겠다 싶다.

그나저나 속이 불편한 약을 2주정도 먹으라고 했다는데

어째야 하나...먹으라 해야 하나 말라 해야 하나...

 

뭐랄까...종일 지음에게 약간은 짜증이 났다고 해야 하나?

아침엔 뭔가 컴터 화면을 날 못보게 하려 했던것 같은 느낌에 신경질이 났고

오후엔 지는 혼자 나가서 놀고 오겠다고 미리 말하지도 않고...

나는 분명히 오후에 답답하면 연락하라고 했겄만...

뭐랄까 배려하는 방식이 달라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유쾌하지 않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9/12/19 02:23 2009/12/19 02:23

'지역 문명' 이야기는 오랫동안 차별의 기제로 이용된 데다 '지역'이란 경계의 불분명성과 임의성 역시 차별과 배제의 여지를 남긴다. 9p

 

급진파는 근본적으로 '지역적'이기보다는 차라리 '세계적'이지만, 급진파의 지역적인 정체성은 엄연히 존재한다.12p

 

...백영서 교수는 아직도 '국민 국가'의 틀에 갇혀 있는 지성인의 세계와, 이미 '동아시아화(化)' · '지역화'된 생활의 세계 사이의 괴리를 예리하게 짚었다.

 이제 '실감으로서의 동아시아'를 얘기할 때다. 사실 담론의 추상성은 높은 반면, 생활 속에서 느끼는 동아시아에 대한 얘기는 별로 하지 못했다. 당장 서점에는 일본 문화가 깔려 있고, 연말연시 선물의 90퍼센트가 중국 제품이다. 지식의 세계에서 실감으로서의 동아시아가 더딘 것은 과거 국민 국가, 민족 단위의 틀에 갇힌 이들이 여전히 많기 때문이다. 21p

 

...아쉽게도 '창작과비평' 그룹의 활동에서 '아래로부터의 연대'의 시각은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다. 세계에 흩어져 있는 수많은 코리안들의 복합적인 정체성을 인정하면서 그들을 탈(脫)국가적 네트워크로 묶자는 방안은 많은 면에서 매력적이지만, 비교적 경제력이 떨어지는 중국·러시아 동포들과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남한인들의 '관계'에 늘 불평등의 그림자가 들이워져 있는 이 현실을 과연 어떻게 할 것인가? ... '탈(脫)국가', '네트워크'의 구상은 매우 탁월하지만, 돈과 국적(즉 세계 체제의 특정 지대에 대한 국민적 소속)이 모든 '관계'의 불가피한 매개가 되는 현실에서 '지역담론'의 힘만으로 동아시아 주민들 사이의 평등한 소통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인가? '국가'와 '민족'의 한계를 지당하게 지적해도, '자본주의'맥락에서 '동아시아의 발전과 협력'의 한계를 비교적 소홀히 다루고, 결과적으로 그 한계의 급진적·계급적 해결 전망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 것은, <창작과비평>의 동아시아 담론에서 필자가 느끼는 중심적 문제이다... 23p

 

이 책은 지난 세기를 돌아보며 21세기의 바람직한 동아시아의 모습과 동아시아인으로 산다는 것의 의미, 동아시아에서 국경을 비롯한 온갖 경계선을 극복하는 방법의 실마리를 찾는 과정이다.

 각종 규율로 우리의 내외면을 구속하는 한편, '소비'라는 달콤한 당근과 '대중문화'라는 신종 '아편'으로 우리를 부단히 유혹하는 자본주의 체제에 순치되어 주체적 인간의 뿌리인 '반란성'을 상실한 동아시아인으로서 우리가 새롭게 지향해야 할 '반란자적 모습'을 찾는 데 이 책이 하나의 버팀목이 되길 바란다. 24p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9/12/17 13:49 2009/12/17 13:49

어디로 갈까?

 

진보 블로그에 들어와 있다보니 청주도 생각나는구나...그렇다고 우중산책이나 공룡팀이 보고 싶다고만은 말하지 못하겠고...

왜냐고? 시내버스를 갈아타면서 어딘가로 향하는 내 모습을 상상했으니까

 

내일 하루는 아무 일정이 없구나

빈집도 일이 없나?

음. 그렇다면 정말 떠나 볼까?

 

어딜 다녀오려고 그러니?

 

 

 

 

 

 

 

 

 

복돌이가 없어서 마음이 괴로운 내가

뭔가 날 위해서 한다는것이 미안한 내가

그래도 나도 힘드니까

그러니까....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9/12/10 23:10 2009/12/10 2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