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야구 심판 일지 22.

# 2011.8.15. 월요일 #

- 구의 야구장(총3게임: 09:00~17:00)(날씨 흐리고 비옴)

* 제1경기(09:00~11:20) (주심:본인)

* 제2경기(12:00~14:20) (주심:본인)

* 제3경기(14:30~16:50)  

- 이날 경기에서 수난이 좀 있었다. 제2경기에서 강한 파울팁 공이 마스크를 강타했고, 그로 인하여 마스크의 목보호대가 떨어져 나갔다. 그런 뒤에 바로 또 다른 파울팁 공이 무릎 바로 안쪽 위를 강타했다(렉 가드는 정강이와 무릎만 보호해 준다). 엄청나게 시커멓게 피멍이 들었다.

- 이 외에는 경기 중에 별다른 상황이 없었다. 그런데 동료 심판이 땅볼 파울볼을 끝까지 지켜보고 그 공이 멈춰 설 때까지 기다렸다가 <파울> 콜을 해야 하는데, 일찍 해버렸다. 그런데 그 파울볼이 1루 베이스와 홈 플레이트 중간에서 페어 지역으로 다시 들어가 버렸다. 그래서 동료 심판은 양 팀에게 죄송하다는 말을 하고, 파울로 처리하였단다. 하여간 콜은 빨라서 좋은 것이 하나도 없다. 그러면 위와 같은 사고가 반드시 발생한다.

 

**(팁) 주자 3루일 때, 투수가 셑업 포지션을 취하는 과정에서(즉 두 손을 가슴에서 모아 배 쪽으로 내려오면서 정지하는 동작 과정에서), 중심발이 아닌 자유발(오른 손 투수일 경우 왼발)을 다시 뒤로 빼내 와인드업 자세로 들어갈 경우 피처 보크가 된다. 왜냐하면 3루 주자의 홈스틸을 방해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즉 3루 주자를 기만함으로써 공격팀의 공격을 방해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룰은 올해 KBO 심판위원회에서 결정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주자가 1루 또는 1,2루 상황일 경우에는 피처 보크를 선언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투구 폼의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주자가 얼마든지 도루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