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비정규직 노동자의 내면을 알고 싶다면..



"비정규직 노동자의 내면을 알고 싶다면…"

[화제의 신간] <어느 파견 노동자의 편지

800만 비정규직 시대. '한 집 건너 비정규직'이라는 말은 더 이상 빈말이 아니다. 불가피한 이유가 있을 때 예외적으로 허용되던 비정규직은 불과 수년 만에 일상적인 근무형태로 변모한 것이다.

'절반의 임금', '4대보험 미적용' 등은 비정규직 차별의 한 예에 불과하다. 비정규직이란 이유로 신분적 차별, 문화적 차별 현상은 더 이상 놀라운 일이 아니다. 지난해 말 민주노총에서 제작한 한 포스터 제목은 "정규직 되면 결혼하자"였다.

정부도 나섰다. 지난해 비정규 관련 법안을 내놓았다. 당시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법률안"이라고 주장했다. 입법예고 8개월 만에 국가인권위원회로부터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아 정부를 쑥스럽게 한 이 법안은 이유야 어떻든 비정규직 문제가 노동계만의 고민거리가 아님을 보여줬다.

비정규직 문제가 사회적 쟁점이 된 데에는 비정규직 노동자 당사자들의 투쟁이 큰 몫을 담당했다. '투쟁'마저도 차별받았다. 노조 설립 자체가 쉽지 않았다. 자기 권리를 찾아보겠다는 순간 징계·해고는 물론 구속 수감생활을 각오해야 했다. 이 모든 사항은 현재진행형이다.

당사자가 아니면 그 사람의 고민과 고통을 알기 쉽지 않다. 단편적으로 나오는 언론 보도나 연구보고서는 일면만 드러낸다. 더구나 건조한 문체 속에 '인간' 비정규직의 모습을 짐작하기란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이다.

투쟁하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인간적 고뇌를 엿볼 수 있는 시집 한 권이 최근 출판됐다. <어느 파견노동자의 편지>(출판 한국비정규노동센터)의 지은이 주봉희씨는 해고 노동자다.

주씨는 1998년 6월30일 KBS에 파견직 방송차량 운전기사로 입사했다가 2000년 7월1일 해고됐다. 98년 도입된 파견법이 파견근로를 2년 이상 제공받은 사용자는 해당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뒤 주씨는 방송사 비정규노조를 결성해 5년간 전국 비정규투쟁 사업장을 돌아다니는 고난의 행군을 시작했다. 현재 주씨는 노동계에서 '비정규 노동운동의 산 증인'으로 꼽히고 있다.

그가 5년간 투쟁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 복직투쟁 과정에서 겪은 말 못할 인간적 고뇌, 투쟁 속에서 깨달은 희망의 존재를 이번 시집에 고스란히 담았다. 비정규관련 각종 통계 그래프, 보도기사, 연구보고서에서 찾아볼 수 없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실상을 알고 싶은 독자라면 일독을 권한다. 특히 비정규 근로를 '정상'적 근로형태로 규정한 법률안을 제출한 정부 당국자에게도 추천한다.


(출판 한국비정규노동센터) ⓒ프레시안

동지들의 함성이, 외침이 없었다면
십수년 이중파견, 이중착취를 방조하고 방관한 방송사들이 양심의 가책조차 느끼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대들의 희생이 없었다면
KBS, MBC, SBS, YTN …
주 60시간이 넘는 강제노동, 24시간 야간 맞교대에
월차가 있었는지,
연차가 있었는지,
산재라니 무슨 화산재인 줄만 알았던
지난 세월과 지금도 다를 바 없었을 것입니다.

3년 전쯤 한 동지가 운행 중 사고를 당했던 기억이 납니다.
차량 기사실로 들어온 그 동지는 그래도 먹물 좀 먹었다고 항상 으스대던 옆 동료에게 물었습니다.
"형님, 근무 중에 다치면 산재 된다는데 좀 알아봐 주시겠습니까?"
"야! 너, 산재 안돼! 임마, 산재는 말야, 집에 불이 나든지, 불에 데어야 산재가 되능겨, 너 집에 불났냐? 책임보험은 되겠다."
그 선배는 웃지 못할 엉터리 해답을, 시원시원 내놓았습니다.
돌이켜 보면
그것이 우리가 가진 정답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 <파견노동자의 편지> 중에서


파견 노동자는 6월 30일생
신자유 광풍이 춤을 춘다
시퍼런 칼날이 날을 세우고
여의도 광장에 춤을 춘다
두 번의 겨울을 지나 여름이 오면
축 늘어진 버들가지 하늘거리고
살랑대는 바람결에 나를 묻는다
동쪽에서 울음소린 MBC라네
서쪽에서 통곡소리는 SBS
북쪽에서 우는 소리 KBS라네
방송사 파견노동자 피울음소리
파견노동자 보호한다더니
이중착취
중간착취
오늘이 이 년이니 나가달란다
누구를 보호했나
말 좀 하거라
반팔 입고 왔다가 반팔 입고 쫒겨가는 나
유월 노동자
30일이 생일이라네
- <파견 노동자는 앵벌이> 중에서


그 옛날 그 사랑은 온데 간데 없고
아스팔트 덩어리에 묻혀버리고
육중한 도너츠가 나를 갈기고 가도
시골 아낙네의 싸리바구니 한웅큼 담겨 있지요
어쩌다 찾아오는 할멈 손이 그리워
태양이 내리쬐는 한 귀퉁이에
꽃을 피우면 왜 이리 못 생겼냐
지나는 길손 차 버리고
미안타 사과하면 아가리 찢어지나
나는야 파견 나온 비정규 나물인가베
그래도 나는 질기고 질긴
질경이인 것을
-<밟히고 밟히어도 나는 질긴 질경이> 중에서

비정규직을 없앱시다? 그런데 그게 될까? 솔직히 얘기해봐....할인점 가고 싶죠? 싼값에 고품질의 재화와 서비스를 시장에서 구해다 쓰고 싶죠? 그래놓곤 왜 비싼 봉급 받을려고 합니까?? 이거 너무 이중적이지 않습니까? 당신이 싼맛 들일때 이렇게 싼값에 이용 당하는 서러운 노동자들이 존재한다는것..제발 잊지 맙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하지 않나요?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세요. 모든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화? 하면...그만큼 임금 올라가고?? 자연스레 소비자, 고객 부담 가중되겠죠? 그럴바에 차라리 정규직 임금 내려주세요 그런다음 사회적 타협을 하세요 우리가 이렇게 낮춰으니 이용자 부담 줄일 수 있게 아니 낮게 유지하는 임금에 대한 구매능력을 감안 상품이나 서비스 가격을 낮춰라고 요구하면??? 자본이 거부할까요?? 물론 그럴 수 있겠죠 스크루지 영감 같은넘일 경우 그러나 그땐?? 전체 통합된 노동자들이 가만 있을까요? 모르긴 몰라도 폭동 일어날겁니다. 물론 역사는 그것을 노동자 혁명이라고 부르겠지만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