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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황

1.

연휴가 끝나가는데 내일부터는 열흘 간 아는 선생님의 연구를 도와 자료를 찾아 요약 번역하는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었다. 웬만해서는 내 공부와 관련이 없는 일은 안하는 편인데, 소개해준 선생님의 고마운 뜻도 있고 이제 슬슬 경제적 대비를 해야할 것 같아서 하기로 했다. 정치학이나 사회학에서 다루는 주제인 듯 한데, 한동안 사회과학과 거리를 두고 인문학적 사유에 빠져있던 나로서는 매우 흥미로운 아르바이트이기도 하다. 더욱이 매우 전형적인 미국적 보편주의의 시각에서 진행되는 연구라서 나로서는 그 한계들을 짚어보는 재미를 느끼기도 한다.

 

2.

오늘부터 정말 오랫동안 쉬었던 운동을 다시 시작했다. 물론 지난 연말까지도 꾸준히 일주일에 한번씩 탁구를 치며 최소한의 운동량을 유지해 오긴했지만, 늘 부족하다고 느꼈는데, 이제 우리 집 뒷 쪽 하천변의 도로를 아침마다 뛰게 되었다. 예전에 회사 다닐 때는 마라톤 동호회하면서 하프 마라톤 대회도 여러번 나간적이 있었는데, 그건 6년 전 일이다. 그 사이 몸 이곳 저곳에서 이상이 와서 간단한 수술도 했었고, 지금은 비염 완치를 위해 한약도 먹고 있다. 암튼 아침을 조깅으로 시작하니 기분이 참 좋다. 제발 비가 오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3.

박사논문은 그동안 너무 많이 바뀌어서 민망할 정도이지만(고민했던 주제들은 현실적 조건으로 모두 유산되었지만, 나중에 꼭 되살려 작은 논문을 써볼 것이다), 전리군 선생의 '문학정치론'을 중심으로 할 수도 있고, 이를 박현채 선생의 '민족경제론'과 연결지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전자에 후자를 보충적으로 끼워넣을 수도 있고, 양자를 비교하는 방식도 불가능하지 않다. 현실적인 고려를 하면, 아무래도 전리군 선생 연구로 가면서 나의 사상적 고민들을 구체적이고 역사적으로 드러내면서 자연스럽게 박현채 선생의 논의를 가져오는 것이 그나마 제한적인 조건 하에서 실행가능한 방식일 것 같다. 마음 같아서는 그래서 전리군 선생의 '1948:天地玄黃’라는 책을 번역하고 싶은데, 그럴 수 있는 여유가 있을지 모르겠다. 전리군 선생의 사상적 기반은 노신, 특히 '노신 좌익'이라는 문학정치론인데 이는 한편으로 문화비판의 형식으로 실천되고 다른 한편으로 역사적 체계와 구조에 대한 문학정치적 서술로 실천되고 있다. 전자의 대표작이 아무래도 '1948:天地玄黃’인듯 하고, 후자의 대표작은 '또 하나의 역사서사'(한울, 2012 근간)일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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