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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과 후기의 초역이 끝났다. 번역해 놓으니 참으로 감동적인 내용이다. 2년전 수업 들을 때와는 또 다른 느낌을 갖게 된다. A4로 25쪽 정도의 분량이 나왔다. 첫 주 상해에 적응하면서 한 것 치고는 나름 선방하지 않았나 싶다. 다음 주 부터는 좀 더 속도를 내야할 것이다.
아래에 이번 번역되는 책의 목차를 번역해 놓는다. 책을 전체적으로 살펴보았는데, 지금까지 이런 중국역사서는 없었다고 얘기할 수 있을 만큼 독자성을 갖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상/하로 나뉘어 나올 예정인데, 1200쪽 정도의 방대한 분량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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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택동 시대와 포스트 모택동 시대(1949-2009)
: 또 하나의 역사서사
[가제: “노신좌익의 중국 현대사 강의”(상)/(하)]
* (상권)
머리말
1. 나와 모택동 및 모택동 시대의 관계
2. 모택동 사상과 문화의 몇 가지 기본 특징
3. 당대 중국의 모택동
4. 세계에 대한 모택동의 영향
제1강 건국초기(1949-1955)
1. 역사 교체 시기, 나와 나의 가정
2. 지식인의 선택: 심종문(沈從文)을 중심으로
3. 통치노선과 모델에 있어서 모택동의 선택
제2강 반우파운동 전후(1956-1958년초) (상)
1. 소련20차 당대회 이후 모택동의 반응: 중국의 발전노선 탐색
2. 모택동의 내재적 모순
3. 국내외, 당내외의 반향과 모택동의 대책
4. 지식인과 민주당파의 반응, 그리고 정치정세의 급변
제3강 반우파운동 전후(1956-1958년초) (하)
1. 청년 학생의 반응: 중국 학원(學園)에서의 사회주의민주운동
2. “모든 문제는 새롭게 평가할 필요가 있다”: 고준(顧准)의 사고
3. 반우파운동 중의 모택동, 나 그리고 지식인
4. 반우파운동 이후 모택동의 이론적 수정
5. 반우파운동 이후 건립한 “57체제”
제4강 대약진 시대(1958) (상)
1. “너희들은 성인이 되고 싶지 않으냐?”
2. 대약진: 모택동 통치의 큰 그림
3. 전인민의 철 만들기와 참새잡기: 대약진의 두 가지 장면
4. 대약진 시기의 나
제5강 대약진 시대(1958) (하)
1. 인민공사운동: 모택동의 공상사회주의 실험
2. “전민참여(全民參與)”에 대한 분석
제6강 대기근 시대(1959-1961) (상)
1. “천국”에서 “지옥”으로
2. 대약진은 어떻게 대기근이 되었는가
3. 교정기제는 존재하는가
제7강 대기근 시대(1959-1961) (하)
1. 대약진, 대기근에 대한 민간의 관찰과 사고
고준(顧准), “사회주의 선사시기” 비판
《성화(星火)》, “국가사회주의” 비판
장중효(張中曉) , 모택동 시대의 정신 비판
2. 어떻게 곤경으로부터 벗어날 것인가
3. 대기근 시기에 형성된 나의 모택동관(毛澤東觀)과 노신관(魯迅觀)
제8강 문화대혁명으로 가는 길(1962-1965) (상)
1. 중국 농민의 목소리
2. 하층과 중간층 간부의 반응
3. 상층 지도자의 답변과 선택
4. 모택동의 결정: 계급투쟁의 전차(戰車)를 다시 가동하라
제9강 문화대혁명으로 가는 길(1962-1965) (하)
1. 대지에서부터 폭풍우가 일다
국내 전장(戰場): 기층과 중간층, 그리고 상층의 계급투쟁 연습
국제 전장(戰場): 중미관계와 중소대논전
2. 중국 학원(學園)의 지하 신사조
3. 사회 기층의 상황: 문혁 전 나 개인의 처지와 예감
(하권)
제10강 문화대혁명시대(1966-1976) (상)
발단: “프롤레타리아 독재 하의 계속혁명”- 문화대혁명을 위한 모택동의 밑그림
1. 고위간부 자제들이 주체가 된 홍위병 조반운동과 사조
2. 57체제 피억압자들이 주체가 된 조반파의 조반운동과 사조
3. “상해코뮌”의 요절에서 군대개입과 전국적 동란까지
4. 조반파의 분화
청년모택동주의자와 문혁의 국제적 영향
17년파
문혁 신귀족
소요파와 문혁 일상생활
5. 피 바람: “오일육”에 대한 색출, 1968년 여름 대탄압, 계급대오의 청산
6. 새로운 각성: 모택동으로부터 빠져 나오기
제11강 문화대혁명시대(1966-1976) (상)
1. 문혁 후기 민간사고와 두 가지 배경
2. 문혁 후기 민간사고의 특징
자발적이고 의식적인 사상운동
직면한 모순과 곤경
사상자원과 서로 다른 길
3. 문혁 후기 민간사조의 주요 성취
중국 현행 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정치경제학 비판
사회주의 민주와 법제, 그리고 사상계몽 호소와 사고
사회생산력의 발전과 농촌체제를 개혁하고자 하는 호소와 사고
마무리: 모택동의 “유언”
제12강 포스트 모택동 시대(상) (1977-1989)
1. “모택동 이후” 중국 발전 노선의 선택
상층의 논쟁: 등소평의 결정
사회민주운동(1978-1980): 개혁과 발전에 대한 또 다른 선택과 요구
2. 체제내의 경제개혁과 사상계몽운동
농촌체제개혁과 중국 농촌 발전연구조
민간학술문화운동
나와 안순(安順)의 친구들의 선택
3. 80년대 말의 정치체제개혁과 천안문 민주운동
제13강 포스트 모택동 시대(중) (1989-1999)
1. “모택동 찾기” 열풍
2. 나의 “모택동 연구”
3. 1998년 전후의 북경대학 개교100주년 기념
4. “64체제”: 90년대 중국사회구조와 체제의 변동
5. 번개 불: 1998년 “북경의 봄”
제14강 포스트 모택동 시대(하) (1999-2009)
1. 등소평의 개혁개방의 긍정적/부정적 효과
2. 권리보호운동과 네티즌 통제, 그리고 비정부조직: 삼대(三大) 민간운동의 흥기
3. 지식인의 서로 다른 길
4. 중국 공산당의 분화: 당내 모택동파와 민주파의 출현
5. 조정과 견지: 집정자의 답변과 선택
참고문헌
후기
댓글 목록
뽀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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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 번역하신다는 글이 이거군요. 상당한 분량인데, 재미 있을 것 같네요. 근데, 출판사가 한울이라 때깔이 좀 잘 나와야 할 텐데요.藝術人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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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우려의 말씀을 하시더군요.ㅋ 그린비에서 전리군 선생의 또 다른 역작인 "망각을 거부하라: 1957년학 연구기록 (첸리췬 지음 | 신동순, 길정행, 안영은 옮김)"라는 제목의 책을 올 여름이나 가을에 출간할 예정입니다. 아마 이 책 보다 먼저 나오겠지요. 비교가 조금 될 것 같군요. 두 책은 짝이 되는 책인데, 그린비에서 나오는 책이 당대 중국의 역사적 전환점을 횡적/구조적으로 파악한다면, 제가 번역하는 책은 그러한 역사적 시좌를 가지고 당대 중국 자체를 종적/역사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찌됐든 그동안 보아왔던 것과는 다른 시각과 내용을 많이 담고 있으니 나름 의미가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해 봅니다.NeoP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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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깔이 잘 나오던 안나오던 제가 꼭 한권 사서 보겠습니다!藝術人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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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 고맙습니다. 때깔이 뭐 그렇게 중요하겠냐 생각합니다. 아직까지는요. 사실 전리군 선생이 소개되는 맥락 자체도 흥미로운데, 도식적으로 보면 인문학적(철학/문학적?) 수용과 사회과학적(정치적?) 수용의 분기를 어렴풋이 보여주는 듯 합니다. 이렇게 보면 단순히 때깔의 문제가 아닐 것 같기도 하네요. 물론 그렇다고 그 분기를 양자택일의 관계로 이해할 필요는 없겠구요. 저 개인은 전리군 선생의 작업을 궁극적으로 후자에 위치시켜 전자를 포섭하는 방식으로 이해하는 편입니다.비밀방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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