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천진

앞에서 이야기를 꺼낸 적이 있군. 내게 있어 천진은 8년 전 학부 3학년 때, 처음 하루 넘는 시간을 배를 타고 밟았던 중국 땅이었다. 4년 전 신강 위구르 자치구를 여행하기 위해 중국에 갈 때, 인천에서 또 배를 타고 천진 항에 잠시 들렸지만 곧장 북경 가는 차를 타서 천진은 둘러보지 못 했다. 시간이 다시 4년이 흘러 정말 8년 만에 진짜 천진을 가게 되었다.

 

북경에 있는 '하루' 군을 만나러 가려다가, 아예 '하루' 군을 천진으로 불러내 보기로 했다. 사실 내가 처음 천진으로 갔었던 데는 '하루'군의 추천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값 싸게 공부하는 방법을 하루 군이 잘 알고 있기도 했고... 그런데, '하루'군과 함께 천진에 있었던 적은 없다. 내가 가기 전에 이미 녀석은 돌아왔으니까.

 

천진 가는 배를 타기 전날 이문동에서 '하루' 군을 포함하여 여럿과 밤새 술을 먹었다. 그래도 하루 군은 아침 일찍 일어나 인천까지 나를 배웅을 해 줬다. 지하철에서 토할 것 같은 걸 참고 간신히 인천에 도착했고. 하루 군은 배에서 먹으라고 이것저것 먹을 것을 사주기도 했던 것 같다.

 

천진에 도착한 후, 나는 나름 목숨 걸고 겁 없이 중국어 공부를 했다. 수업 들을 돈이 부족해서 과외를 더 많이 받고 친구를 사귀곤 했다. 지금은 아무도 연락이 안 되지만 그 땐 참 많은 사람을 겁 없이 만났다. 그 땐 늘 마음 속에 응어리가 있었다. 그래서 그 답답함 때문에 미친 듯이 술도 먹었던 것 같다. 지금도 그 때 하루 군의 소개로 만났던 선배들과 술 먹다가 '하루' 군을 찾았던 내 모습이 떠오른다. 옆에 있었던 사람을 찾듯이 선배에게 '하루' 어디 갔냐고 되물었던 게 기억난다. 그 식당에 가 보고 싶다. 그렇지만 아마 없어졌을 가능성이 아주 높다.

 

구글 지도에서 천진 시내를 찾아 보았는데, 기억 나는 곳이 참 몇 군데 없다. 머릿 속에는 여러 장소들이 선명하게 기억으로 남아 있는데, 그 장소가 어디인지 찾을 수가 없다. 가서 땅을 직접 밟아 보면 좀 다를까.

 

암튼 이번 짧은 방문 기간에 천진과 북경을 가게 된 것은 북경/상해 고속철도가 마침 6/30 개통되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