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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jineeya.tistory.com/254
매일 아침 '류미례'를 쳐본다. 영화를 만들고나면 매일 그런다.
내가 그런다니까 신기해하며 웃던 푸른영상 동료들이
어느 날, 자신들도 자기들 이름을 쳐보는 버릇이 생겨버렸다고 고백을 했다.
영화를 만드는 이유는 세상에 내보내기 위함이고
그러고나면 내 자식이 어떻게 사람들 사이에서 대해지고 있는지 알고 싶은 게 당연한 거니까.
매일 '류미례 아이들'을 쳐보다 발견한 건 지금은 홍형숙언니와 지니야의 글이 다다.
두 사람은 내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내가 특별하게 생각하는 것처럼 그들도 내 영화를 특별하게 여기고 있을 거기 때문에
그 분들의 글을 읽고 나면 기분이 좋아진다.
아마도... <엄마...>때 그랬던 것처럼 매일아침 검색을 하고 그렇게 글을 수집하다보면
마음이 찢어지듯 아프기도 할 것이고 밤마다 잠을 못 이룰만큼 속이 상해지기도 할 것이다.
그런 것보다 더 마음 아픈 건 아무리 검색을 해도 새로운 글이 안올라오는 거다.
호의적이지 않은 글에도 감사함을 느끼는 건 바로 첫번째, 두번째 영화에 대해서는
그런 무플의 세계를 맛보았기 때문이다. 무플은 정말 지옥이다.
최초 공개자리였던 푸른영상 시사회에서 나는
내가 자꾸 변명을 하고 있는 걸 느꼈다.
두번째 대화자리였던 부산에서는 그러지 않으려고 노력을 했지만
여전히 나는 내 영화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내가 하려고 했으나 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이래선 안된다.
영화는 어느 순간 선을 넘는다.
푸른영상에서 더 나은 영화를 만들기 위해 시사회를 할 때엔
만드는 나도, 보는 동료들도 어떻게하면 부족한 것을 더 채워넣고 불필요한 것을 잘라낼 것인가에 골몰한다.
하지만 완성 후 세상에 내어놓은 후에는
나는 내 영화의 최고의 옹호자가 되어야한다.
부족한 건 사람들이 다 안다.
부족한 걸 내가 내 입으로 말하는 것보다는
좋은 점을 자랑해야 한다.
요 며칠동안 국사봉문화제에서 부모교육을 받았다.
강의하시는 선생님은
학기초에 선생님을 만날 때 "우리 애는 이러이러한 점이 문제구요..."이런 얘기 절대 하지 말라셨다.
"부모조차도 그렇게 말하는 앤데 내가 뭘 어쩌겠어?" 이렇게 대응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는 거다.
모든 아이들에게는 9가지의 좋은 점이 있고 한가지의 부족한 점이 있다.
왜 부모들은 그 한가지의 부족한 점에 집착하는가?
세상에 완벽한 아이는 없으니 9가지의 좋은 점을 칭찬해주고 격려해주어라.
고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내 영화에 9가지의 좋은 점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푸른영상에서 외부 시사회를 한 순간부터
나는 이제 선을 넘어야한다.
내 영화를 옹호하고
실패한 기획의도가 아니라
포기한 기획의도가 아니라
낱알을 줍는 기분으로 한컷 한컷 붙이면서 사람들에게 전해지길 바랬던 내 마음을
그 이야기를 해야 해.
나는 이제 선을 넘었다.
즐거운 주말~~
댓글 목록
벼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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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보고 싶네요...부가 정보
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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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가편집 시사회 하면서 바리한테 연락을 했었는데 벼루집은 몸조리하느라 못 올거라고 해서 아,출산하셨구나,라고 알았지요. ^^어린아기 돌보시느라 외출하기 힘드시죠? 하돌은 지금도 자주 연우얘기 한답니다. ^^ 제가 틈틈히 상영일정은 올릴테니 혹시라도 오실 수 있는 날 곡 연락주세요. 제가 표 준비하고 있을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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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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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생많았어요...꼭 영화관에서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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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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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마워요. 꼭 극장에서 만나요~~ ^^부가 정보
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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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을 평가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문학이든 영화든 음악이든 만든 이의 진심이 느껴질 때, 또는 어떤 지점에서 마음 깊은 곳에서 공감할 때 관객이나 독자의 마음에 남는 것 같아요. 말로 표현은 안해도 작가에게 감사하기도 하고. 이런 음악을, 이런 영화를 느끼게 해줘서 고맙다고... '아이들' 영화의 장면 사이사이에서 때로는 담을 수 없었을 장면들을 마음으로 상상하기도 하면서 많이 공감하고 감사했어요. 사랑스런 아이들의 모습이나 어떤 상황들에서는 저절로 웃을 수 밖에 없었고요. 그리고 이 영화가 개인적으로는 미례님 아이들에게 큰 선물로 남을 것이기에, 참 부럽기도 했어요.관객과의 대화에서 감독이 권력자일수 밖에 없단 말을 잠시 했었죠. 꾸미지 않고 진실하게 찍으면서도, 감독의 시선으로 상처받는 사람도 없어야 하고... 다큐는 다른 장르보다 오히려 제약이 많을 것 같기도 해요. 어떤 부분은 좀 더 극적으로 찍을 수도 있었겠지만 그렇게 하지 않거나, 못했던 마음까지 살짝 보이면서, 맨얼굴의 담담한 영화로 마음을 채울 수 있었어요.
글쓰는 사람도 자기자신의 얘기를 털어냄으로써 극복할 수 있어야, 다음으로 자기가 지향하는 글쓰기로 나아갈 수 있다고 하는 걸 읽은 적이 있어요. (김형경의 '세월' 이었을 거예요.) 미례님의 앞으로의 영화도 계속 기대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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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작업을 하면서 김형경의 <세월>을 다시 샀어요.담지 못했지만 생애 최초의 기억과, 아버지와....기억의 재구성과, 내면아이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느티님 말씀처럼 이렇게 한발짝씩 나아가고 있어요. 항상 시작은 외부의 어떤 이야기를 하려고 시작했다가 내면으로, 어린시절로 돌아가는 이 반복이 조금씩 크게 원을 그리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고...늘 감사해요. 이번엔 눈빛 한 번 제대로 못 맞추고 헤어져서 섭섭하긴 하지만 또 기회가 있겠지요. 주신 색연필은 앵두가 늘 들고 다니면서 하루는 연필 하나마다 스티커를 붙이기 놀이를 하고 또 하루는 스티커 떼기 놀이를 하더니 이젠 드디어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어요. 지갑은 제가 가졌어요. 하늘이 왜 엄마가 갖냐고 해서 "너는 지갑 있으니까 나 줘라" 했더니 주더라구요. ^^
허전한 마음을 달랠 길 없다가 며칠 전부터 재미있는 소설을 한 권 잡았습니다. 하루키 <1Q84>인데요 20대 중반에 읽었던 하루키를 읽다보니 뭐랄까.... 그때 그 시절로부터 나는 얼마나 변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루키를 흉내내던 수많은 책들이 스러진 지금, 하루키는 하루하루 요리를 하고 달리기를 하면서 성실하게 자기만의 길을 걸어왔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도....그렇게 성실하게 살고 싶네요.
늘 깊이 감사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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