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게시물에서 찾기2006/12

1개의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1. 2006/12/05
    나도 방문자를 보고
    오리-1

나도 방문자를 보고

9회말역전만루홈런님의 [방문자] 에 관련된 글.

 

아침님의 [방문자] 에 관련된 글.

 

방문자는 내게 특별한 영화다. 머 관련한 활동을 하기 때문이고... 영화 속 계상처럼 감옥에 있는 친구들을 많이 둔 탓이다. 영화를 보는 내내 계상과 비슷한 미소(물론 그런 꽃미남 아우라가 느껴지는 것은 아니지만서두 ㅋㅋ)를 가진 친구들 생각이 났다.

 

얼마 전 보았던 우행시보다 대략 1.5배 정도는 더 많이 울었던 것 같다. 아마 극장을 나서는 많은 사람들이 '어머 쟤는 강지환 왕 팬인가봐...' 하면서 수근댔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눈물을 쏟아냈던 장면은 계상의 법정진술 장면에서도, 철창을 사이에 두고 계상과 형(근데 극중 이재록 이름이 머였더라?)이 만나는 장면도 아니다.

 

법정을 들어서는 계상 어머니의 처연한 표정. 글쎄 딱히 어머니 역을 맡은 배우의 연기가 좋아서였다기 보다도 법정에서 만났던 많은 병역거부자들의 엄마들이 생각나서였을 것이다. 특히 최근에 군산으로 용석이 면회를 갔을 때 뵈었던 용석이 어머니 생각이 많이 났다. 선한 눈매에 평생 누군가에게 해로운 일이라곤 해보지 않으셨을 것 같은 분이셨는데 뎅과 용석을 만나는 내내 우시던 그 모습이 화면 속 어머니랑 많이 겹쳤던 것 같다. 그리고 우리 엄마... 엄마... 그냥 이름을 불러보기만 해도 가슴이 먹먹해온다... 엄마에 관해서는 할 말도 쓰고 싶은 얘기도 많은데... 그게 참 말처럼 잘 안된다...

 

그리고 정말 거시기 하게도 젤 마지막 장면, 관악산 부근 어딘가 약수터에 있는 무장공비가 무기를 은닉했다던 장소에 세워진 '(여기는 무장공비 아무개가 무슨무슨 무기를 은닉했던 장소이고 회사원 누군가를 포섭해서 그 작자도 간첩으로 암약했다는 대략 그런 내용의) 표지판' 을 자신의 신발과 함께 묻고는 맨발로 꽉꽉 밟는 장면. 눈물이 펑펑 났다. 계상을 만나기 전 형은 그 표지판이 불만이었지만 그저 그 구덩이 속에 오줌이나 갈기는 것이 고작이었다. 하지만 계상을 만난 이후 삶이 달라지게 되고 자신의 아들과 함께 감옥에 있는 계상을 찾아가 '이제는 형이 널 꺼내줄께'라 말한다. 그리고 어느 날 그 표지판을 땅 속에 묻어버린다. 그리고 속이 시원하게 꽉꽉 밟는다.

 

왜 그 장면에서 그렇게 눈물이 났을까...

 

 

 

그는 약속대로 감옥안 계상을 꺼내준 것이다. 12월 1일 국회 앞에서, 러시아 대사관 앞에서, 영등포 교도소 앞에 모여서 촛불과 피켓을 들었던 많은 사람들은 지금 감옥에 갖혀 있는 1,000여 명의 평화수감자들을 꺼내준 것이다. 지금도 사회 곳곳에서 세상의 불평등함과 자신의 양심의 소리 사이에서 고민하고 고뇌하고 작은 행동이나마 실천에 옮기는 모든 이들은 전 세계 평화수감자들을 감옥에서 꺼내준 것이다.

 

이들이 있기에 세상엔 아직 희망이 있는 것이 아닐까.

부조리한 세상에서 누군가는 자신의 불손한(?) 양심과 행동 때문에 감옥에 갇히기도 하겠지만 또 그러면서 힘든 한 걸음을 내딛는 이들...

 

이들을 너무나도 사랑한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