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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있었던 '운동사회내 성폭력, 다시 묻다'토론회에 다녀오겠다는 인사 후
다녀오고나서 오히려 더 복잡해져서 왔기때문에 후기를 안올릴려고 했다.
근데, 은근히 후기를 기다리는 한 분이 있어 왠지 써야겠다는 마음을 다잡았다. ㅋㅋ
역시 관심있는 주제라는 생각~~ 근데 왜 이렇게 어려운지??
우선 토론회는 늦은 5시반부터 시작해서 8시까지 이어졌다.
사실 발제와 토론자가 총 8명이었다는 사실을 보면 알겠지만,
전체 토론은 20여분가량? 그것도 단 3명에게만 기회가 주어졌다.
어떤 토론회에 가도 참 아쉬운 것은
전체 토론시간이 중요하다고 하면서도
결과적으로는 발제, 토론이 늦게 끝나
나중엔 그냥 형식적으로 두 세 질문 받고 그에 대해 짧게 답하는 형식이 된다는 거였다.
무엇보다 우리 사회는 토론 문화에 익숙치 않은 것 같다.
토론회 끝나고 나서 몇몇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눴는데,
토론회 형식을 바꾸지 않는 한 발전적인 논의는 나올 수 없다는 결론을 짓게 됐다.
공개적으로 열려진 토론회 후에 질문나온 부분, 발제. 토론자가 던진 이슈에 대해
더 심도깊은 웤샵형태(둥그렇게 앉아 관련 주제에 고민하는 누구든 자신의 이야기를 펼칠 수 있는 자리)를 기획하여 이슈를 생산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자리가 필요할 것 같다.
우선, 토론회 진행순서를 보자면
1. 평화- 인권운동, 성폭력 문제에서 얼마나 자유로웠나?
발제: 윤정은(여성주의저널 '일다' 기자, 평화운동가)
토론: 최정민(평화인권연대 활동가)
권김현영(언니네네트워크 운영위원)
2. 성폭력에 대한 운동사회 문제점과 해결과제
발제: 오매(한국성폭력상담소 활동가)
토론: 지은(경계를 넘어 활동가)
3. 성폭력 사건 대책활동 과정과 평가
발제: 보경(운동사회내성폭력근절을위한 활동가모임)
토론: 염창근(운동사회내성폭력근절을 위한 활동가모임)
이번 토론회에서는 주로 평화-인권운동영역에서 성폭력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초점이 맞추어져서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운동사회내의 성폭력 자체를 문제제기하면서 대안을 모색한 부분도 있었지만(권김현영, 오매, 지은) 주된 이야기는 최근 평화운동권 안에 일어난 성폭력사건과 연관지어 이뤄졌다.
(전체 발제 내용과 토론내용을 다 다루기에는 내용이 많아 관련자료가 필요한 사람은
한국성폭력상담소나 운동사회내성폭력근절을위한활동가모임에 자료를 요청하면 좋겠다.)
윤정은은
평화인권운동안에서 과연 일상의 평화, 비폭력은 이뤄져왔는지 반문하면서
평화운동은 여성들의 인권을 비롯하여 보다 사회,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들의 권리에 대해 얼마나 인권감수성을 갖고 있는지 스스로 묻고, 답해야 할 것이라고 하였다.
최정민은
지난 2000년 운동사회성폭력뿌리뽑기 100인위원회 활동속에서 소위 페미니스트를 자처하는 남성들에 의해 100인위와 피해자가 순결이데올로기에 사로잡힌 소녀부대로 매도되는 상황 경험. 현재도 달라진 바는 없음. 성찰권력(운동사회 남성들이 여성억압에 대해 성찰했다고 하며서 새롭게 권력을 획득하는 과정, 그리고 그 권력을 남용)에 대해 돌아볼 필요를 언급했다.
권김현영은
운동사회 안에서 폭력, 비폭력에 대한 개념 정의를 새롭게 해야 하며, 그 안에서 성폭력의 문제도 풀어 나갈 수 있음을 시사했다. 또한 성폭력으로 규정할 수 없지만, 운동사회 안의 연애(사적으로 친밀한 관계)가 어떻게 공적인 의사 결정과 행동들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매는
최근에 많이 알려진 두 사건(평화운동 건,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건)에 대한 여론 분석을 통해 운동사회 속에서 피해자. 여성, 문제제기자인 개인의 목소리가 얼마나 과소평가되어 왔는지 성찰이 필요하고, 성폭력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자, 피해자의 발의를 통한 운동사회내의 토론이 활성화되어야 함을 지적했다.
지은은
운동사회 전반의 성폭력에 대한 무지와 남성활동가들의 오만을 지적하면서 성폭력에 대한 인식을 위한 교육, 성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보경은
평화운동사회 내 성폭력사건 대책활동에 대한 과정과 평가를 하면서, 당시 사건을 지원하면서 겪은 어려움과 이에 대한 보완방안등(반성폭력네트워크, 사건지원경험 전수,실명공개) 을 이야기했다. 거기에 보태 성폭력이라 단언할 수 없으나 '연애'를 이용한 성적착취에 대해서도 문제제기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하였다.
염창근은
남성중심 운동사회안에서 여성과의 관계와 연애는 성폭력의 연장선상에 있을 수 있음을 말했다. 운동사회에서 많은 남성활동가들은 활동의 중요지점을 차지하면서 인맥을 통한 권력을 만들어 간다면서 '평화운동'이 되기 위해서는 남성운동가들이 '남성되기(남성역할)'를 포기하는 실천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가해자의 실명공개는 꼭 필요하다고 하면서 이것자체가 폭력이라는 반론이 있을 수 있지만, 운동가가 갖는 사회적 공익과 영향을 고려할 때 실명공개는 유효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휴!~ 글을 정리하는데도 시간이 꽤 걸리는데, 이 사람들이 다 자기 이야기를 10분, 5분내에 발표해야 했으니 상황이 어떠했으리라 짐작이 되리라.
이런 상황이었기에 많은 이야기들은 나왔지만 정리되지 못하고, 대안을 모색하고 논의를 모아내기는 어려웠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성폭력에 대한 개념정의부터 다시 해야되는 것 아니냐, 운동사회라고 지칭되는 것이 불편하다, 폭력에 대해 폭력으로 대처하는 것이 아닌 다른 방식이 필요한 것 아닌가 등등의 다양한 질문이 나왔다.
나도 한 가지 질문을 던졌는데,
기본적으로 윤정은이 언급한
평화를 비롯한 운동은 과정이고, 현재진행형이라는 부분에 동의하면서
성폭력논의에 있어서도 어떤 정해진 절차와 가해자 처벌이 중요한 것이기보다는
운동사회내에서 성폭력에 대한 이야기가 일상적으로 이뤄져야 하고
느리더라도 공동체의 문제로 성폭력을 바라보고 다같이 해결하고자하는 토론과정이
중요함을 말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몇몇 발제자, 특히 염창근이 언급한 실명공개는 필수적이라는 등의
논의 과정보다 해결방식을 먼저 만들어 놓는 방식은
성폭력 해결에 있어 토론되지 못하게 하고,
성폭력과 관련한 다양한 논의들을 묻히게 만들 수 있음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이에 대해 염창근과 윤정은은
운동사회활동가가 가지고 있는 영향력을 고려했을 때, 사안에 따라 논의는 필요하겠지만
실명공개는 하나의 절차로 받아들여야 함을 말했다.
제한된 시간 속에서 내 질문의 의도를 잘 전달하지 못해서 그런지
발제자들은 내 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한 것 같았다.
나중에 뒤풀이에서 염창근과 대화를 하면서
그도 논의과정이 중요하고 토론문화가 중요하다는 부분에 동의하면서
토론에서는 일부러 강하게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여러 상황을 보건데, 논의가 소통되지 못한 점, 이후 대안을 위한 논의에 대한 상이 보이지 않는 점 등 아쉬운 점이 많았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운동사회내의 남성성, 남성활동가가 가진 권력을
거기서 발생하는 여성에 대한 폭력(성폭력, 여성차별 등등)을
운동사회내 공동체 구성원들 각자가 일상적으로 성찰하지 않는 한
비폭력을 지향하든, 인권을 지향하든, 그 운동사회는 이미 자체적으로
그 지향성을 잃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기에 성폭력을 무슨 특수한 사건, 특수한 사람들의 일로 볼 것이 아니라
바로 운동사회가 놓치지 말아야 할 가장 주요한 이슈로 보아야 한다.
폭력반대, 성폭력반대, 여성이슈에 민감하기.
이는 일상적으로 논의되어야 하고, 내부. 외부에서 대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단체안에서 구성원이면 누구나 참여하도록
여성소설읽기 모임, 여성관련 스터디를 정기적으로 꾸리는 방식도 생각해볼 수 있겠다.
휴~~ 대충 이정도로 마치고 다음에 다시 이야기하자.
내 생각도 정리하기 힘들다 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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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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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사회내 공동체구성원들 각자가 일상적으로 성찰하"고 새로운 비폭력 문화를 일상에 실험, 안착하는 것, "그러기에 성폭력을 무슨 특수한 사건, 특수한 사람들의 일로 볼 것이 아니라 바로 운동사회가 놓치지 말아야 할 가장 주요한 이슈로 보아야 한다"는 점에 적극 공감해요. 대안문화를 만들어 실천하지 못하는 운동은, 집단들 사이에서만 진보적일 수 있을 지 몰라도, 역사의 세력으로서 살아남지도 활동하지도 못하죠. 20세기가 보여주듯. ^*^ 잘 읽고가요.부가 정보
당신의 고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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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모임이 정말 중요한 듯. 공감과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그야말로 많은 '교육'이 필요한 것 같아. 더불어 언제나 성실한 푸른들판의 정리에 너무 감동 ㅠ_ㅠ부가 정보
푸른들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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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으로 이렇게 글을 읽는 사람들이 있으니, 글쓴 보람이 있네요~~ 운동 속에서 계속 저도 성찰하며 행동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당부가 정보
너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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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들판 블로그 흥미롭게 눈팅중. "여성주의적 상생의 원리"가 문화가 되도록 하는 새로운 언어, 새로운 관계 맺기에 관한 푸른들판의 생각을 듣고자파요. 정희진이 "진보없는 한국의 진보"를 운운했던것도 바로 위 포스팅에 적은 문제의식에서 나온 것일지니.....비판과 성찰에 이은 새로운 관계맺기에 대한 사유와 언어, 관계맺기로서 문화culture as relating가 서서히 출현중이긴 한데, 고것이 아직은 보일듯 안 보일듯 부분적으로는 언더커런트(저력을 지닌)로 진행중이라서 무척이나 푸른들판들의 생각과 삶이 궁금하다는....부가 정보
아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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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땜시 못가고 발만 동동 굴렸다는...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알 수 있도록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부가 정보
에밀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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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공부할게 많다는걸 느끼고 갑니다 >_< 잘 읽고 갑니다 ^^부가 정보
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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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사회라고 표현하긴 그렇지만 아무튼 이래저래 숨기고 감추고 서로 잘 알기에 이야기하지 못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성폭력문제(그 대상이 여성이든 남성이든)라고 봅니다. 이것말고도 운동사회의 놀이, 흡연, 음주문화도 한번 되집어 봐야할 문제라고 생각하는데요. 아무튼 힘들게 좋은일하고 있으니 그런 것들은 그냥 넘어가도 된다는 암울한 생각들을 아직도 하시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조직이나 단체에 누가 될테니 그냥 그 치부를 드러내놓지 않고 쉬쉬하며 넘어가기 일쑤구요. 저도 듣기만 했지만 녹색연합 장원씨나 시민의신문 이형모대표이사, 그리고 에게하라는 카페를 운영하던 평화운동가?의 성추행 등 사건은 고질적인 운동판의 성의식과 성문화가 아직도 남성우월적이고 전혀 낳아진게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게 아닐까 합니다. 이야기가 길어질 듯 하여 이만...부가 정보
푸른들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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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부리님! 저를 소개하면서 '여성주의적 상생의 원리'라는 표현을 썼던 부분에 대한 설명 부탁하셨는데, 그렇게 물어보시니 괜히 거창한 걸 제가 쓴 듯해서 민망합니다. ^^우선 제가 생각하는 여성주의적 상생은 가장 억압받는 계층(그것이 여성이고, 그 여성중에서도 사회 제도안에서 소수로 분류되는 사람들, 또 인간이 아닌 동물, 식물 등등..)의 인권과 삶의 질이 가장 우선시되어 제도가 만들어지고, 서로가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답니다.
그동안 여성운동 안에서도 여러 고민이 많았겠지만, 제가 활동을 했고 하고 있는 곳에서는 계급, 환경, 인종 등등은 활동의 주가 아니었고, 일정부분 '자매애'에 기반을 둔 대여성활동을 해왔다고 봅니다. 저는 일정부분 그러한 활동에 성과도 있었지만, 앞으로는 여성간의 차별과 억압에 대해서도 더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죠. 그런 의미에서도 저 또한 기혼여성으로, 지식인으로 제가 가지고 있는 권력을 성찰하고 때론 과감히 버릴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최근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과 스터디를 하고 있는데, 아직 구체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활동을 할지의 계획은 엉성한 상태구요,
앞으로 블로그를 통해서도 제가 지향하는 세상에 대한 활동의 깊이가 커지길 바래봅니다.
너부리님을 알게 된 것도 저에겐 큰 기쁨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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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들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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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폭력은 따로 떨어뜨려 놓을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아요,리장님!일상의 활동 속에서 당연하다고 생각해왔던 많은 것들에 대한 서로의 불편함을 운동사회 안에서 같이 토론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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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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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은뜻이 "거창"해야 자기가 사는 세상과 자기 삶에 세심해지자녀라? 긴댓글 고맙습니다. 저도 푸른들판의 진보넷 출현이 매우 반갑삼. 흥미롭고. 푸들이 제블로그 댓글에서 덧붙여 말하고 있는대로, 여성들의 경험과 거기서 나온 언어는 고통의 언어이자 고통으로 인한 연대의 정치이기도 하죠. 화석화된 맑스가문 잡파들의 케케묵은 언어나 이식되었을뿐 매판과 다를바 없는 인식틀과의 괴리, 분열의 지점에서 나오는 고통의 언어라는 점이 한국판 잡파들의 안이한 세계관과는 급진적으로 달라지는 지점일 수 있을 것이라고 봐요. 푸들과 다른 블로거들의, 자기 생활의 심장부에서 나오는 분열과 고민의 목소리들이, 너부리판 이론화에 커다란 도움이 된다는... 협동적collaborative 활동을 하자는 은근한 제안. ㅋ.부가 정보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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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용 '일상에 실험,안착'은서로서로 끊임없이 지적해주고 논쟁하고 고쳐가는것.
진보블로그에서 이미 활발한 일이긴 하지만 ^ ^
그래도 한번더 명심~~! 글고 너부리님 글에 공감,공명!(히히 다시 글쓰신 후로 덧글을 아직 못남겨서~~ 여서 인사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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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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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얼마전 진보블로그를 시작했는데, 이런 포스트 보니 잘 시작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글 잘 읽었어요. :)부가 정보
푸른들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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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저는 그동안 가보지 못했던 여러 행사들에 참여하고 있는 중이에요~~ 활동은 경험과 체험 속에서 더 깊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글쓰는 속도가 좀 느리기는 하지만, 다른 분들의 글도 보면서 종종> 글을 올려보려합니다. 함께 하는 분들 덕분에 저도 같이 힘이 나네요^^ 아자!!부가 정보
당신의 고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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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부리님너부리님 푸들을 진보넷으로 꼬신 건 저라구요!(자랑자랑)부가 정보
로힙스터리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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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중에 '운동사회내의 남성성, 남성활동가가 가진 권력을 거기서 발생하는 여성에 대한 폭력(성폭력, 여성차별 등등)을 운동사회내 공동체 구성원들 각자가 일상적으로 성찰하지 않는 한 비폭력을 지향하든, 인권을 지향하든, 그 운동사회는 이미 자체적으로 그 지향성을 잃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기에 성폭력을 무슨 특수한 사건, 특수한 사람들의 일로 볼 것이 아니라 바로 운동사회가 놓치지 말아야 할 가장 주요한 이슈로 보아야 한다.'이 부분에 와닿네요. 저도 이문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보았지만, 여성과 남성, 그리고 남자와 여자라는 관계의 일상성적 부분 친구/애인/부부 등 각 요소별로 남성의 폭력성은 다소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해요. 그것은 또 어떻게 보면 서로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는데서 기인하는 것이 아닐지, 서로 반대 성에 대해서 제대로 인식하고 성찰하지 못하고, 자기 성역활과 성인식 그리고 사회적 도덕관념속에서 사고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그냥 그런 생각이 드네요. 여성이 꼭 일방적으로 피해자도 아니고 반대급부로 남성의 문제도 고민해봐야지 양성평등이 되겠죠. 저도 어쩔수 없는 남자라 제입장에서 그렇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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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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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따......당고는 언제나 저리 깜찍귀염신공이라니! 푸들과 당고는 참 좋겠소. 이리 알흠다운 우정이라니.'양성평등'은 *지금으로선* 페미니즘 사전에서 없어야 하는 단어라고 생각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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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들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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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왜 제 글이 블로그진에 올랐나욤?누가 선정하는건가? 아님 조회수로? 시작한 지 얼마 안되어 잘 모르겠네욤~~ 그나저나 당신의 고양이는 넘 귀엽다. 평소 얘기할 때보다 글을 더 귀엽게 쓰는 것 같아요 좋아 좋아~~
글고 로힙스터리맄초님의 얘기대로 여성이 꼭 일방적인 피해자라고 생각지는 않아요. 또 여성에 대한 일방적인 피해자화에 대한 논의도 많은 요즘,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거라 생각되네요.
그런데 말씀하신 것처럼 의사소통만의 문제는 아닌 듯해요.
뭐랄까~~ 남자들의 무의적인 지배욕망, 그리고 남성공동체의 집단적인 지배욕... 뭐, 이런 걸 제대로 성찰하고, 자신의 권력을 놓지 않는 한 달라질 건 없다는 생각이... 이 이야기는 제가 했다니 보다닌 '성적지배구조와 그양식들'의 저자 이종영씨가 한 말이기도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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