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거제통영고성 조선소 하청노동자 살리기 대책위원회 뉴스레터

 

제4호 (2016년 5월 28일)

문의 : 정책홍보팀 이김춘택 (010-6568-6881)


 

1. 대우조선해양 임금삭감 문자가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뉴스레터 제3호(2016. 5. 23)에서 소식을 전한 바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협력사 임시회의 및 임금개편 관련 회의결과' 문자 내용이 현실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문자는 △상여금 150% 삭감  △상여금 300% 기본급화  △토요일 유급휴일→무급휴일로 변경 등 임금삭감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5월 27일(금) 대우조선해양의 해양플랜트 분야 사내하청업체 (주)케이투엔지니어링에서 △상여금 150% 삭감 △토요일 유급휴일→무급휴일로 변경 등을 내용으로 하는 취업규칙 변경 동의서에 회사가 서명을 받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주)케이투엔지니어링과 같이 취업규칙이 변경되면 최저임금(시급 6,030원)을 받는 노동자의 경우에도 한 달에 39만원의 임금이 삭감되며, 시급이 높을 수록 삭감액은 더 커집니다. 이는 임금의 약 20% 정도가 삭감되는 것입니다.

 

(주)케이투엔지니어링의 임금삭감 취업규칙 변경 요구에 일부 노동자들은 서명을 거부하고 있다고는 하는데 아직 정확한 상황은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거제통영고성 조선소 하청노동자 살리기 대책위원회'는 (주)케이투엔지니어링의 취업규칙 변경 시도가 대우조선해양 사내하청업체 임금삭금 움직임의 시작이라고 판단하여 대응책을 논의 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대책위, 대우조선해양 서문에서 퇴근 선전 진행

 

'거통고 조선하청대책위'는 5월 25일(수) 17시30분부터 대우조선해양 서문에서 퇴근 선전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선전에는 대책위 참가단체, 특히 대우조선 현장조직 '현장연대'와 '현민투' 회원들이 함께 했습니다. 대책위는 퇴근하는 대우조선해양 노동자들에게 임금삭감을 내용으로 한 회사의 취업규칙 변경 시도에 대한 대응 방안을 담은 <바지선> 특별호(2016-2)를 배포했습니다.

 

# 대우조선해양 서문 퇴근선전 사진 보기

http://blog.jinbo.net/josunhachung/40 

# <바지선> 특별호(2016-2) 내용 보기

http://blog.jinbo.net/josunhachung/39

 

 

3. 거제경실련 주최, 민주노총 정책위원회 주최 토론회 참가

 

5월 26일(목) 오후 3시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는 민주노총 정책연구원이 주최한 <경제위기 시대, 노동자 대량해고가 과연 해법인가>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토론회는 '한국경제의 위기와 구조조정 공세'(박승호), '조선산업의 위기와 노동운동의 대응'(박종식) 등 두 개의 발제와 김병조(현대중공업노동조합), 이김춘택(거통고 조선하청대책위), 임황석(건설기업노조), 박하순(민주노총 연구원) 등 4명의 토론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김춘택 거통고 조선하청대책위 정책홍보팀장은 토론문에서 △총고용 보장을 위해서는 1)물량팀 고용 폐지 2)하청중심 생산구조 탈피 3)산업차원의 노동시간 단축+국가의 임금보전이 필요하며 △중형조선소를 살리기 위해서는 '국유화'가 필요하며 △정부 실업예산 2배 이상 증액, 모든 실업자에게 실업급여 지급 등을 요구해야함을 주장했습니다.

 

[토론문] '총고용 보장 어떻게 할 것인가?' 내용보기

http://blog.jinbo.net/josunhachung/41  

 

한편 5월 24일(화) 오후 2시 거제상공회의소에서는 거제경실련이 주관하고 거제시, 거제시의회, 거제상공회의소, 경남고용포럼, 대우조선노동조합, 삼성중공업노동자협의회가 공동주최한 <거제 조선업 위기 극복을 위한 시민 대토론회>가 열렸습니다.

 

토론회에는 이헌(거제경실련 정책위원장), 심상완(경남고용포럼 대표), 정인(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연구정책팀장), 조현우(대우조선노동조합 정책실장), 김동성(거통고 조선하청대책위), 김현규(거제시 국가산단추진단장), 반대식(거제시의회 의장) 등 7명의 토론자의 발제를 듣고 질의 응답 및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김동성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거통고 조선하청대책위)는 하청노동자의 분포현황, 업무분야, 근무환경, 구조조정 상황 등을 개괄한 뒤, 조선산업 위기에 대한 정부와 경영진의 책임을 물어 처벌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대책없는 인적 구조조정을 중단해야 함을 주장했습니다.

 

[토론문] '조선산업 위기에 따른 하청노동자의 현 상태' 내용 보기

http://blog.jinbo.net/josunhachung/30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6/05/27 22:28 2016/05/27 22:28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josunhachung/trackback/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