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삼성의 면접시험

삼성에서 3년을 지냈는데... 연구원으로 지냈기 때문에 사실 일반 사업부서와는 다른 느낌이 있을 수 있지만, 삼성안에 있는 사람으로서 겪어야 하는, 아니 회사안에서 지켜야 할 것들은 거의 같은 것들이고, 같은 분위기 아래서 지냈기에 삼성의 악명 높은 핵심경쟁력(?)에 대해선 아주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선 삼성은 면접시험부터가 다릅니다...
이때만 해도 대우에서는 운동권이라도 능력만 갖춰졌다면 차별하지 않고 사람을 뽑기 시작하던 시절이었음에도... 삼성은 면접과정에서 정말 처절할 정도로 사상검증을 해댔습니다.

우선 삼성은 미국의 학력고사를 본뜬 것과 같은...
기 본입사교양시험인 에스에스에이티(SSAT)라는 것을 통해 일차적인 검증을 합니다. 여기서 대략 10% 정도만(이때는 이 정도 비율을 뽑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을 뽑아서 면접시험을 치르게 합니다. 97년 이때의 면접시험은 크게 세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하나는 기본업무능력에 대한 것인데... 가령 간단한 논문을 쓰게 한다거나 하는 등등의 형태를 통해서 이를 검증하는 것이고, 다음은 실무전문능력으로 정해진 전공분야 관련 주제를 주고서 사업적인 관점에서의 문제해결을 시도하도록 합니다. 이 과정이 사실상 가장 힘들죠!!! 그런데 실제로 저 같은 사람에게 가장 곤혹스러운 것은 바로 인성면접입니다!!!

전 석사졸업자여서...
특 채로 들어갔다가 다른 신입사원들처럼 똑같이 시험을 보고 면접도 거쳐야 했는데... 저의 운동경력과 성적 등이 이 인성면접에서 문제가 되었습니다. 왜 이렇게 학부 성적이 나쁘냐는 물음에 "사람으로 태어나서 스스로의 생각대로 사는 것이 잘못된 것입니까?"라고 오히려 되물었는데... 그 질문자는 삼성의 임원이었는데, 저를 한심하다는 눈초리로 쳐다보다... 옆에 있던 면접심사관이 다른 물음을 던지는 바람에... 앞에 놓여있던 자료로 눈길을 돌리더군요!!!

문제는 이 대목이 아닙니다!!!

당장 회사연구소에서 일을 하던 때였기 때문에...
삼 성의 인력관리위원회에서 저의 성적과 운동이력을 문제 삼아 제 담당회사의 인사과에 여러 가지 확인과 아울러 꼭 뽑아야 하는지를 물었습니다. 이 때문에 전 그 당시 팀장에게 불려가 여러 가지 훈계를 들었고... 삼성에서 바라지 않는다면 저로서도 일하고 싶지 않다고 아주 강경하게 나갔더니... 회사에서 어떻게 했는지는 모르지만... 아무튼 정식으로 채용하여 일을 시키더군요!!!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고...
회사에 정식으로 직원 채용이 되고 나니, 회사의 인사부서에서도 늘 관리의 대상이었죠!!! 이때 처음 인사부서 담당 책임자와 면접하던 장면은 지금도 아주 뚜렷합니다.

문을 열고 들어서서 얼굴을 대하자마자 들은 얘기는...
아 직도 (운동권) 후배들을 만나나, 어디 후원하는 곳은 있는가 라고 물으며... 요즘은 월급을 받아서 그런 후배들 뒷바라지를 하는 "인간"(의도적으로 모멸적인 뜻을 담아 쓴 낱말)들이 있다면서 웃더니... 저를 경악하게 한 '물음'을 던졌습니다...!!!

"자네 집사람도 같이 데모했지?"

이 얘길 듣고서 하마터면...
전 그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책상을 뒤집어 엎을 뻔했습니다. 마치 대공과의 경찰취조실에 온 듯한 분위기였습니다. 세상에 기업에 있는 인사담당자들이 이렇다니... 간신히 '끓어오르는 분노'를 억누르고 되물었습니다.

"그게 문제가 되나요?"
"제가 제 생각대로 산 것도 죄가 되나요? 당신한테 누군가가 그런 식으로 모욕적인 분위기에서 말을 던진다면... 기분이 좋습니까?"

어색한 침묵이 흐르는 동안...
전 씩씩거리면서... 그 사람의 눈을 똑바로 노려보고... 마치 달려들 것 같은 자세를 취하며... 다시 물었습니다!!!

"뽑기 싫으면 그만이지..."
"왜 사람을 이렇게 모멸감을 주면서까지 뽑으려고 하나요? 제가 노조라도 만들까봐 겁나나요?"

속에서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분노는...
그 옛날 학교다닐 적에 가졌던... 그 때의 그 느낌을 그대로 불러왔습니다. 정말 눈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화가 치밀었는데... 문제는 삼성에 모든 계열사의 관리부서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렇게 철저하게 "의식화" 되어 있었죠!!! 지금은 더하죠!!! 아예 지금은 온 나라를 쥐고 흔들것처럼 지롤들을 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정말 철저한 사냥개가 된 것입니다!!!

삼성은 마치 옛날 독재정권의 안기부처럼...
비 서실을 구조본으로 만들어... 철저하게 모든 사업계열사들을 관리합니다. 각 계열사마다 구조본에서 임원을 파견하고 이 사람들은, 독재정권의 기득권 유지를 위해 철저하게 사냥개로 일했던 안기부 직원들처럼, 계열사 경영진들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합니다. 완전한 중앙집권체제를 구조본을 통해 이룩한 것이죠!!! 오로지 이건희 한 사람의 이익만을 위해서...

이건희 확실한 사냥개로 일하는 이들에겐...
즉 삼성의 임원이 되면... 아주 확실한 보상이 주어집니다. 부장과 임원은 대우가 하늘과 땅입니다. 삼성의 임원은 스스로 이건희처럼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왜냐면, 그들에게 먹고 살만한 보장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이건희와 하나가 된 임원들은 "마름"으로서 철저하게 자신들 밑에 실무자들을 쥐어짭니다!!! 이러니 삼성에서 결과가 나오고 배깁니까? 이 모든 배후엔 구조본이 있는 것이죠!!!

나중에 제가 어떤 책임자와 의견충돌로 말다툼을 하는데...
그 사람이 저를 몰아붙이며... 우리가 흔히 보아왔던 "빨갱이색깔론"을 써먹더군요!!! 인사과에 전화를 해서 상급자에게 어떻게 했다는 둥하며... 저의 과거 행적을 거론하며 빨리 짤라야 한다고 큰 소리치던데... 그 광경을 보고서 전 삼성이란 조직에 아연실색하고 말았습니다.

어디 이뿐입니까?
임 원들은 대선 때가 되면... 정말 눈꼴 사나울 정도로 행동합니다. 대놓고 야당후보를 비웃는가 하면... 참, 이런 삼성을 비롯한 우리나라 재벌들의 더러운 작태를 '현정권'은 아는지... 옛날 삼성이 하던 짓, 특히 대선 때 하던 짓과 지금 노무현 대통령의 행태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충돌화면임에도 어찌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인지... 참으로 웃기는 세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선거때 자신을 빨갱이라 부르던 사람들을 지켜주지 못해 안달이니... 이런 웃기는 일이 세상에 어디 또 있겠습니까?

삼성을 나오며...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드디어 '노비문서'를 태워버렸구나!!!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다는 옛속담이 있죠!!!
삼 성의 이건희와 그 사냥개들을 이를 꼭 새겨들어야 합니다!!! 그 내리막이 멀지 않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제 아무리 대통령을 매수했다고 하더라도... 나라가 어디 대통령 맘대로 된답니까? 하긴 검찰총장이 삼성 법률팀장과 둘도 없는 사이라는데... 이 사실은 노대통령은 과연 알기나 했는지... 하긴 알고서 일부러 썼는지도 모를 일입니다.

"보은 하려고...?!!!"

왜 엑스파일문제와 함께 삼성 관련한 대책위에선...
지금껏 큰 국민집회를 꾸려내지 못했는지... 참으로 안타까운 맘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얼마전 삼성반대 문화제가 마로니에 공원에서 있었는데... 이게 시작이 되어 우리사회의 새로운 흐름을 세워지길 간절히 빌어봅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